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청말부터 현재까지의 법률의 주요 변화 과정은 무엇입니까?
중국의 청말부터 현재까지의 법률의 주요 변화 과정은 무엇입니까?
184 년 아편전쟁 이후 통치자들은 내외의 각종 압력으로 2 세기 초 1 년 동안 기존 법제도를 점차 진행하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법률 개혁 활동을 청말수법이라고 부른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입법 지도 사상에서 청말 수리법은 시종일관' 외국 자본주의 법률 형식을 모방하고 중국 봉건법제 전통을 고수하는 것' 방침을 관통한다. 따라서 서구 근현대법제도의 형식을 빌려 중국 고유의 봉건제도 내용, 즉 통치자 변법 수법의 기본 취지를 고수한다.
2, 내용상 청말 개정된 법률은 봉건전제주의 전통과 서구 자본주의 법학의 최신 성과의 이상한 혼합을 보여준다. 한편, 군주독재체제와 봉건윤리강령을 고수하며' 변화할 수 없다' 며, 새로 개정된 법률에서 전제 통치의 전통을 계속 긍정하고 유지한다. 한편,' 세계 대동 각국의 양규를 끌어들이고 근세의 최신 학설을 채택하라' 는 표방하며 서방법 이론, 원칙, 제도, 법률 용어를 대량으로 인용해 보수적이고 낙후된 봉건법 내용과 선진 근현대법 형식을 동시에 이 새로운 법규에 나타나게 했다.
3, 법전 편찬 형식으로 청말수리법은 전통적인' 제법합체' 형식을 바꿔 실체법, 실체법, 절차법 간의 차이와 차이를 명확히 했다. 각각 헌법, 형법, 민법, 상법, 소송법, 법원 조직 등에 관한 법전 또는
4, 그것은 통치자가 무너지는 반동통치를 지키기 위해 군주독재정치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진행되어 인민대중의 요구와 소망도, 진정한 민주적 형식도 반영할 수 없다. < P > 둘째,' 대청현형법' 과' 대청신형법' < P > 청말변법활동에서 형법 분야의 뚜렷한 변혁 성과는' 대청 현형법' 과' 대청신형법' 의 제정이다. 대청 현행형법' 은 청정부가 191 년 5 월 15 일 반포한 과도법전이다. 대청상형법' 은 청정부가 1911 년 1 월 25 일 발표한 전문형법전이자 중국 역사상 최초의 근현대적 의미에서 전문형법전이다. 대청현형법' 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다. < P > (1) 지도사상 < P > 이' 대청현형법' 을 반포한 목적은' 대청신형법' 이 완성되기 전의 과도법전으로 그 내용이 낡은 법례를 계승한다는 것이다. 대청신형법' 은 서구 근현대법제도의 형식을 빌려 중국 고유의 봉건제도의 내용을 고수한다. < P > (2) 내용과 형식 < P > 중 하나는 구법' 제법합체' 의 편찬 형식을 버리고 죄명과 형벌 등 조문을 유일한 내용으로 순수한 전문형법전이 되었다. 둘째, 체례적으로 구법의 구조 형식을 버리고 전체 법전을 총칙과 분칙의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셋째, 새로운 형벌제도를 확정하고, 주형과 종형을 구분한다. 넷째, 근대 서구 자산계급의 형법 원칙과 형법학의 일반 용어를 채택하다. 근대의 죄형법정주의 원칙과 법 앞에 평등의 원칙과 집행유예, 가석방, 정당방위와 같은 제도와 용어. < P > (3) 단순 형식과 기술적 관점에서 < P >' 대청형법' 과' 대청현형법' 은 구조, 체례, 표현면에서 크게 다르다. 전자는 근현대의 의미에서 신식 형법전에 속한다. < P > 양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대청신형법' 은 전통의 구법에 대해 실질적인 수정을 하지 않았다. 특히 부록' 잠행헌장' 은 여전히 법전에 존재하기 때문에' 대청 현형법' 과 마찬가지로 낡은 법이 전제제도와 봉건윤리를 지키는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 P > 3, 청말 변법수법의 주요 영향 < P > 청말의 대규모 수법 활동은 주관적으로는 수동적이고 강제적인 입법활동이지만 수법 자체에도 근본적인 결함과 한계가 있지만 객관적으로 뚜렷한 영향을 미쳐 중국 근대 법제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P > (1) 청말수리법은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중화법계가 해체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 P > 법 개정 과정에서 일련의 새로운 법전 법규가 등장하면서 중국 봉건법제도의 전통구조가 깨지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제법합체' 형식이 버림받았을 뿐만 아니라 중화법계의' 윤리에 따라 형량을 중히 한다' 는 특성도 큰 충격을 받았다. 중국 전통법제가 형식과 내용 모두 뚜렷한 특징을 지닌 반식민지 반봉건법제로 바뀌기 시작했다. < P > (2) 청말 변법수법은 중국 법률의 현대화를 위한 초보적인 토대를 마련했다. < P > 청말 대규모 입법, 서구 자산계급 법률체계와 법률원칙을 참고해 건립된 전체 법률제도와 사법체제를 통해 이후 민국정부 법률제도의 형성과 발전에 조건을 제공했다. < P > (3) 청말 변법수법은 서구 근현대의 법학과 법제도를 어느 정도 도입하고 전파했다. 청말수리법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서방법학과 자본주의 법제도를 전면적으로 소개하고 전파해 근현대법지식이 중국에서 어느 정도 보급되고 일부 중국인의 법치관념의 싹을 촉진시켰다. < P > (4) 청말 변법수리법은 객관적으로 중국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과 교육제도의 현대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 P > 제 2 부 법전 < P > 1,' 대청신형법' < P > 심가본 주관으로 일본 법학자 오카다 타로 등이 초안을 작성하며 1911 년 1 월 25 일 공포했다. 총칙 17 장, 분칙 36 장, ***411 조, 그리고 임시 헌장 5 조가 첨부되어 있다. 중국 최초의 근대적 의미에서 전문형법전으로 자산계급의 형법 체계와 원칙을 채택하였다. < P > 의 경우, 총칙과 분칙은 두 부분으로 나뉘며, 형명은 주형 (사형, 무기징역, 유기징역, 구속, 벌금 포함) 과 종형 (공권 박탈, 몰수 포함) 으로 나뉜다. 형법 원칙상 자산계급의' 죄형법정' 원칙을 채택하였다. 동시에 자산계급이 통용하는 제도와 용어 (예: 집행유예, 가석방 등) 를 채택하다. 또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혐의가 설정되었습니다. 대청상형법' 의 본문은 선명한 자본주의 색채를 가지고 있지만 부록의 잠행 헌장은 강한 봉건성을 반영한다. < P > 2,' 대청민법 초안' < P > 은 구 중국이 초안을 잡은 첫 번째 반식민지 반봉건의 민법전이지만 청정부가 곧 전복되어 반포되지 않았다. * * * 5 부 (총칙, 채권, 물권, 친족, 상속), 37 장, 1569 조. 총칙, 채권, 물권 3 편은 일본 법학자 지전 칼륨타로, 송강의가 초안을 작성하며 독일 스위스 일본 등 자본주의 국가의 민법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친족과 계승 두 편은 법율관 개정회례학관에서 초안을 작성하며 중국 봉건제 법률의 원칙을 답습한다. < P > 제 3 부 역사인물 < P > 심가본 < P > (184-1913) 청말 유명 법학자. 단어 zidui 타운, 별명으로 삿대질, 절강 귀안 (현재 절강 오흥) 사람. 광서 9 년 (1883 년) 시험 진사, 형부 유임. 역대 직예사 주고, 봉천사 정고 겸 추심처가 앉아 있고, 율례관은 조조, 지사, 형부 시랑, 개정법대신, 대리원 정경, 법부 시랑, 수도법학당 사무장관, 정치원 부사장, 원세카이 내각 사법장관 등을 돕는다. 오랫동안 사법업무를 주관했기 때문에 중국 역대 법전과 형옥서류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으며, 중국 법률의 발전 변화와 득실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그는 자산계급 법률사상의 영향을 받아 당시 중국이 자본주의 법률사상을 적극 도입한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다. Guangxu 28 년, 그와 Wu Tingfang 은 법 개정을 주재하고 법률 박물관을 개정하도록 명령 받았다. 개정 법율관 대신을 맡을 때,' 대청 현행형법',' 대청신형법',' 대청민법 초안',' 형사소송법 초안',' 민사소송법 초안',' 법원 편법' 등 자본주의 성격의 법률법규를 선결했다. < P > 심가본의 법률사상은 주로
(1) 그는 치국이 반드시 법에 따라 자산계급 법치주의를 극력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은 수시로 변하고, 중국과 외국으로 송금해야 하며, 법은 통일되고 평등해야 하며, 형벌에 반대하는 등급이 있어야 하며, 법 집행의 공정성을 주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그 법자가 있는데, 특히 그 사람이 있다" 고 제안했다. 그는 좋은 법률이 있고 좋은 법 집행자가 있다는 것을 깊이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국가의 각급 관리와 전체 국민이 모두 법을 알 수 있도록 법박사 교법을 설립할 것을 건의했다. 동시에 법률학당을 적극 조직하여 차세대 법률인재를 양성하다.
(3) 그는 서방의 사법독립제도를' 헌정의 시초' 라고 칭찬했다. 이를 위해 그는 고금의 중외 선례를 시험하고' 법원 편성법' 을 제정해 행정관과 검사가 법관의 재판 활동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규정했다.
(4) 법이' 보교의 부족' 의 수단이라는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입법, 사법은 도덕교화를 빼놓을 수 없다. 도덕교화에 치중하고 정법을 다 해야 법이 그 사회적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 형법에 대한' 경량으로' 를 주장하며 링 지연, 올빼미, 시체, 가시자 등의 고문을 폐지해 달라고 청원했다.
(5) 당시 청정부는 이미 내외교난의 처지에 있었고 조상성법을 고수할 수 없었고, 민부국강에 이르려면 반드시' 고금, 박계 중외' 를 참고해 법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 그는' 형사민사소송법' 에서 자산계급의 죄형법정 원칙을 확인하고' 재판 공개',' 배심제도',' 변호사제도' 등 소송제도를 규정했다. 심가본의 수법 업무와 법률 주장은 고유의 봉건법제를 바꾸고 자산계급 법률사상과 원칙을 도입하는 데 기여했다. (사진: 백과 사전 컬러 페이지 525 면) < P > 우팅방 < P > (1842-1922) 중국 근대 개혁법제의 대표 인물 중 한 명. 글작, 좋은 순위 용. 광둥 신회인. 1874 년 자비로 영국 링컨 로스쿨을 유학한 뒤 만료 후 홍콩으로 돌아와 변호사를 맡았고, 이후 홍콩 판사 겸 입법국 의원으로 초빙됐다. 1882 년 이홍장 막부에 입성하다. 1896 년 청정부는 그것을 미국 스페인 페루 공사로 임명했다. 192 년 귀국하여 법대신 개정, 상무대신, 외무부 우시랑, 형부 우시랑 등을 선임했다. 신해혁명 이후 찬성 * * * 과 진치미 등 발기단체' * * * 와 통일회' 를 발표했다. 남경 임시정부 설립 후 사법총장을 맡다. 1916 년 단치서 내각 외교총장을 역임했다. 1917 년 손중산이 이끄는 호법운동에 참가하여 호법군 정부 외교부 등을 맡다. 우 팅 팡 (Wu Tingfang) 은 봉건 독재 정권으로 인한 사회 위기와 국민에 대한 극심한 박해를 감안할 때 후기 청 왕조의 법 개정 임무와 함께 셴 지아 벤 (Shen Jiaben) * * * 을 역임했다. 청나라의 완고한 세력의 감금 아래 그는 개량주의 입장에서 민주주의 * * * 의 체제를 수호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는 국민의 평등권과 자유권 향유를 강조했다. 평균주의에 반대하다 자유도 법이 부여하는 것을 제한하고 법을 준수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생각한다. 사법 개량을 강조하고, 하나는 사법독립이고, 두 번째는 문명재판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사법인원에 대한 양성을 강화할 것을 요구한다. 설윤승
(182-191) 청말율학자. 글자 현계, 또 글자 빛. 산시 장안 (현재 산시 서안) 사람. 진사 출신으로 산서 지방 감사사, 산둥 부사, 서운총독, 형부 우시랑, 형부 상서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작은' 독서 사례 의혹',' 한율집 예금',' 당명율 합편',' 설대사구 유집' 이다. 주요 사상은 그 율학 성과에 반영되며, 주로 (1) 율례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그는 3 여 년의 사법 경험을 총결하여 현행 법규와 진화를 탐구하고 청율 중의 죄명을 소증하였다. 입법은 신중하고, 가지런하고, 경중해야 하며, 역사적 조건과 실제 상황의 차이에 따라 관용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당률을 기준으로 명율과 청률을 검토한다. "당명율합편" 에서 당률을 기준으로 당명율의 유사점과 차이점, 증감, 득실을 비교하는 것은 청률을 비판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 4 부 사례
고소
사건은 193 년에 발생했다. 광서 22 년 (기원 1896 년) 후장은' 소보' 를 창설하고 상하이 일본 영사관에 등록했다. 1899 년 호남 형산인 진범이 맡았는데, 그 주장은 조류에 따라 점점 급진적으로 변하고 있다. 193 년 5 월 1 일 소보는 추용의' 혁명군' 자서와 장병린의' 객제편' 을 게재해 혁명을 공개적으로 제창하고 만인을 배척했다. 소보는 지난 5 월 14 일 신간 소개란에서' 혁명군' 을 홍보해' 혁명군' 의 취지가 만주족을 몰아내고 중국을 광복한다는 취지를 밝혔다. 청 팅 진노, 회칙 liangjiang 주지사 웨이 guangtao 조사 를 명령했다. 상하이 조계 당국의 협조로 6 월 말 장병린을 체포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추용이 투항했다. 청정은 지사 손건신과 상해 현령인 왕요정을 파견하여 외국인 변호사가 장병린 () 과 추용 () 이 황제를 모함하여' 대역불도' 를 하도록 하였다. 조계회에서 공소를 심사하다. 청정과 민흥 소송은 역사에 없는 것이다. 회심에서 장병린은 "올해 2 월 강유위 저서는 혁명에 반대하고, 만인을 두둔하기 때문에, 나는 책을 반박한다" 고 말했다. -작은 광산 네 단어 가 qingdi 금기 를 위반 언급, 나는 qingdi 만 사람들이 가득 알고, 나는 소위 금기 를 모른다. 작은 광산이라는 두 글자, 본작으로 쓰거나 어린아이가 이해할 수 없다. " 추용은 분노로 만인독재로 가득 찼고,' 혁명군' 은 아무런 잘못도 없이 반문했다. 상하이 카운티 요청 장, Zou 의 법 처벌, 교회 실행, 또는 영원히 투옥 할 때. 민기가 격앙되자 상하이 영사단도 이 판결에 이의를 제기하여 북경으로 옮겨 교섭했다. 청정은 이 사건이 오래 지속되지 못할까 봐 외국 침략자와 타협했다. 광서 3 년 (기원 194 년) 4 월 8 일, 회심 공양이 장병린의 불법 선고를 3 년, 추용 2 년으로 선고했다. 중국과 외국을 놀라게 한 이 소송은 소보로 압수당하고 혁명가는 감금되어 끝났다. 내외 반동세력의 결탁, * * * 교살혁명의 특징을 반영하다. < P > 천진교안 < P > 청말 유명 교안 중 하나. 동치구년 (187 년) 4 월 천진에서 요술로 유괴한 인구사건이 많이 발생했고, 범인은 미약이 교민 왕 3 에서 유래했다고 자백했다. 그래서 민간 전설에 따르면 성당은 아이를 유괴하고, 눈을 파서 마음을 파서 약으로 사용하고, 의총내 시신 노출자를 교회에 버려두고, 때로는 군중의 감정이 격분했다고 한다. 5 월 23 일, 5 명의 통상장관 숭후와 천진도 주가훈이 프랑스 영사 풍대업과 함께 범인을 심문했다. 천진 시민들은 소식을 듣고 둘러서서 교회 직원들과 충돌했다. 숭후파 탄압은 무효였고, 프랑스 영사 풍대업은 숭후를 꾸짖고 숭후를 향해 총을 쏘아 위협했다. 도시에서 나가 민중을 탄압하는 장병들은 돌아오는 길에 풍대업 등을 만나 풍대업이 장병을 총격했다. 구경꾼들은 화가 나서 풍대업을 때려죽이고 징집을 울리며 교회 등을 불태우고 교민 등 수십 명을 죽이고 러시아 상인 세 명을 오살했다. 사건 발생 후 청정부는 사후 처리를 매우 중시하여, 직리 총독 증국판과 숭후를 파견하여 이 사건을 처리하게 하였다. 곧, 쩡 Guofan 는 두 강 주지사, 리 hongzhang 인수 zhili 주지사, 쩡 Guofan 공동 이 사건을 개최했다. 결국, 문제를 일으킨 사람 2 명은 사형에 처해졌고, 다른 2 여 명은 배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