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는 남자인데 남자답다?

공자는 남자인데 남자답다?

공자

공자 (전 55 1- 전 479) 는 춘추 말기의 사상가, 교육자, 유가의 창시자이다. 우리 부모님이 진흙언덕 위에서 한 아이의 탄생을 기도하셨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언덕이라고 지었습니다. 루 (이 산둥 곡부 동남) 사람. 그는 시문책을 편집하고 예악을 정의하며' 주역' 을 위해' 춘추' 를 만들었다. 공자의 사상과 학설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박학과 학술 공헌

더 적은 "가난한", 더 긴, "전문가" (회계) 와 "농장" (축산) 등을 역임했습니다. 평범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고,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일찍이 이재에게 장홍과 함께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배웠고, 이 선생님으로부터 피아노를 배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제자의 강의를 규합하여 정치 활동을 하다. 50 대 때 노국중독재에 의해 양치기로 발탁돼 사건 사진을 찍었다. 나중에, 그는 노래, 위, 진, 채, 치, 추 등을 주유하며 "네가 나에게 유용하다면 동주는?" 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은 유용하다. 만년은 교육사업에 힘쓰고 시문책 등 고대 문헌을 정리하고, 노사가가 쓴' 춘추' 를 편집해 중국 최초의 편년체사학 저서가 되었다. 전승제자 3000 명 중 명가 70 여 명. 그의 사상은' 인' 을 핵심으로 하고, 인은' 사랑' 을 의미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와 "건립하고, 달달하고 싶다" 는 논점을 제시하고, "충용" 원칙을 주장하며, "인정" 의 시행은 "의식" 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은주 () 이래 종교 귀신 미신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갖고 "그 생을 모르면 귀신이 될 수 없다", "그 생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또한' 학습' 과' 생각' 의 결합을 중시하며'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서당 강의 분위기를 제창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제창하며, "가르치는 것은 종류가 없다",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군자는 애인을 배우고, 소인은 도를 배우는 것" 을 강조한다. 정치적으로, 그는' 정명' 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는데,' 군군, 신하, 부자' 는 모두 명실상부해야 하며,' 불균형을 겪지 않고, 빈곤을 겪지 않고, 근심을 앓고 있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서한 이후 공자학설은 2000 여 년 봉건 사회의 문화 정통이 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현존하는' 논어' 라는 책은 공자와 제자 사이의 문답을 기록하며 공자학설을 연구하는 주요 재료이다.

생활경험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공자가 자신의 인생의 각 단계에 대한 총결산이다.

공자는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의 안재와 함께 퀴리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가르침을 받았다. 공자는 젊었을 때 "어린이 놀이, 금군의 경례" 를 했다 。 어렸을 때 집이 가난했고, 15 세는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용은 창고를 관리하는' 위원' 이자 소와 양을 관리하는' 농민' 이 되었다. 그는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고정된 선생님은 없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이씨를 청하여 창홍과 함께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배웠고, 선생님과 피아노를 배웠다. 서른 살 때, 그는 이미 현지의 저명한 학자가 되었고, 궐사에서 사립학교를 운영하는 선례를 세웠다. 그 사상의 핵심은' 인',' 인' 즉' 사랑' 이다. 그는' 인' 을 인자의 규범과 목적으로 삼아' 인' 과' 례' 를 서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통치자가 덕치민을 옹호하고, 예의로 사람을 대하며,' 예락이 천자로부터 정복한다' 는 서주성대를 재현하여 자신의' 대동' 이상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다.

공자는 반평생을 전파, 수료, 의혹을 푸는 교육 업무에 종사했다. 그는 효과적인 교육 교수법을 만들었습니다. 정확한 학습 원칙을 요약하고 제창했다. 비교적 완전한 교육 내용 체계를 형성하였다.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교육 사상을 제시하다. 훌륭한 사덕 모범을 세우다. 제자: 자공, 쩡, 공 시화 깊은,. .........

이데올로기 특징

공자는 교육자, 사상가, 반정치인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고상한 지식인이라는 것이다. 그는 정직하고 낙관적이며 진취적이며, 일생 동안 진선미를 추구하고, 평생 이상 사회를 추구한다. 그의 성공과 실패는 모두 그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 그의 성격의 우열은 중국인의 수천 년, 특히 중국의 지식인에게 영향을 미쳤다.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즐겁고 건망증이 심하다.

공자는 63 세 때 자신을 이렇게 묘사했다.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다. 내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나는 모른다. 클릭합니다 당시 공자는 제자를 이끌고 세계 9 년 동안 여행하며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총독의 임명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 그러나 공자는 낙담하지 않고 여전히 낙관적이며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며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가난에 안주하다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정의를 주재하는 것은 인생의 최고 가치이다. 빈부와 도덕이 모순될 때, 그는 가난할지언정 도덕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태평안락을 부귀를 구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는 없지만, 수호도를 구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유하고 비싸고,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원합니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 "돈이 있으면 쓸 수 있다. 채찍이 많지만 나도 할 수 있다. 네가 도착하지 않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종 지식에 대해 큰 흥미를 나타냈다. 그래서 그는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해박하다. 그는 당시 유명하여 거의 모든 것을 아는 성인으로 여겨졌지만 공자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성인은 배울 수 없지만 가르치는 것은 지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선생님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은 그를 스승으로 모신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올바른 길을 따르십시오-똑바로 행동하십시오.

공자는 천성이 정직하여 직행을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누가 내 명예를 훼손합니까? 클릭합니다 명성이 있으면 시도해 보아야 한다. 사민도 3 대가 직진하는 이유다. "사기" 는 공자가 30 대 때 노인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요구한 적이 있다. 떠날 때, 노인은 "총명하고 투철하며, 거의 죽고, 사람을 잘 의논한다" 고 증정했다. 광대한 자가 위태롭다고 변명하고, 악한 자도 마찬가지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되고, 부장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된다. "공자에 대한 노자의 선의의 일깨움이자 공자의 단점을 지적한 것이다. 문제를 너무 깊이 보고, 말을 너무 날카롭게 하고, 입장이 있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에게 큰 위험을 안겨준다는 것이다.

남을 돕다

공자는 인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이론을 창설했다. 그도 매우 선량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남을 잘 돕고, 성실하고 대범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악이 아니다", "최선을 다하고, 죽은 후에 이미" 는 모두 그의 인생 규범이다.

교육의 공헌

공자라는 문화 거인은 태어날 때부터 시, 책, 의식, 음악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그의 위대한 인격에서도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있다. 그가 우리나라 역사상 사강학을 개척해 문화지식이 귀족인 특허 현상을 민간에 이식한 것이다. 그는 먼저 가난, 겸손, 부유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유교무류' 정책을 제시했다. 제자 중에서 가난은 안회처럼, 부자는 자공 () 처럼, 귀로는 맹자 () 와 같다. 그러나 대부분 서민 아이들이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온 제나라, 진국, 오등국도 있는데, 정말 복숭아와 이만천하다. 그 교수의 목적은 그의 인도주의 이론을 전파하는 것이다. 즉, 자기 복례를 인자로 하고, 학생의 기질을 바꾸고, 인격을 성취하고, 인생의 경지를 높이며, 결국 사물을 성취한다는 것이다. 한 나라와 세계의 기둥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계발적인 방법을 취하여 학생들의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생각하지 않고 쓸데없는 것을 배우지 않는다",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풍격을 배양한다. 더욱 지칠 줄 모르는 스승의 정신이 있고, 자모처럼 학생들을 돌보고, 엄부처럼 학생들을 인도하고, 친구처럼 서로 공부하는 것은 모두 그의 재능이다. 아들 소소한 어리석음, 노전의 참삼, 장자의 극, 루즈의 속속 ... 모두 큰일이다. 특히 증자는 전파의 책임을 부여받아 성인이 되었다. 심지어 분덕한 걸출한 인사도 있다: 안회, 민자마, 염백우, 중궁. 언어: 날 죽여라, 자공. 정치: 염구, 루즈. 문학: 하위 투어, 여름 보라색 열 명. 공자는 삼천 제자가 있다. 70 명 중 2 명은 6 예능에 정통하다. 따라서 광대한 전통문화가 보급되고 전승될 수 있다.

공자의 강의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제자들은 모두 선생님이 힘들다고 느꼈다. 그래서 모든 제자들은 진심으로 그들을 탄복했다. 그들은 그를 따르고, 그를 위해 봉사하고, 그를 변호하며, 그들은 그와 함께 세계를 여행하고, 고난과 굶주림을 견디며, 원망도 없이 참았다. 공자를 비방하는 사람이 있으면 정면으로 그를 "자신을 따지지 않는다" 고 비난했다. 위험에 처했을 때 자신의 생명을 바쳐 지키다. 스승이 돌아가신 후 제자들은 3 년 동안 애도했다. 자공 혼자 6 년을 살았다.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는 그의 정신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좋은 이야기다. 후세 사람들이 공자를' 지성의 사단' 으로 존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의 많은 교육 이론과 방법은 오늘날의 교육자들에게 무궁무진한 귀중한 자원이다. 공추 선생의 제자는 3000 명, 그 중 70 명은 육예에 정통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당시 학습 관리 시스템이 없는 것 같아 이 삼천 제자의 이름을 알아낼 수 없었다. 공묘를 즐기는 72 제자에 관해서는, 이 선생들은 모두 고대 인물이다. 우리는 수천 년의 역사를 사이에 두고 그들을 멀리서 바라보았는데, 마치 선안개 속의 신선을 보고 있는 것처럼 대충 볼 수 있을 뿐 세부 사항은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우리의 고대 출판업은 의외로 뒤떨어졌다. 모든 서류는 칼로 새겨졌는데, 각종 노력은 실수할 수도 있고, 심지어 오전될 수도 있다. 하물며 소위 거장들, 사랑은 억지부회이다. 그들은 실수를 저지르고, 함부로 해석하고, 심지어 무한한 의미를 설명하고, 심지어 그것들을 돌이킬 수 없는 경전으로 여긴다. 그래서 승냥이 세 명이 자살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불행히도, 두 명 이상의 전문가가 있고, 사람마다 서로 다른 버전이 있다면, 일이 더 커질 것이고, 우리는 서로 쟁취해야 한다. 그래서 고대의 물건은 분명히 같은 것이었지만, 우리는 서로 다르거나 반대의 호칭과 주장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이 공문의 72 성씨의 이름입니다. 사기' 의' 중니열전' 과' 공자가어 72 가전' 은 모두 권위 있는 자료이지만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자승은' 사기' 에서 악코라고 불리며, 가족언어에서는 악심이라고 불린다. 제자는 사기에서 정으로 불리지만, 족어에서는 설국으로 개명되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아부를 잘해서 형의 딸을 아들 용에게 시집갔다. 논어에서는' 남궁스파',' 사기' 에서는' 남궁폭', 가족언어에서는' 남궁타오' 라고 부른다. 잠깐, 잠깐, 잠깐, 잠깐, 잠깐. 이러한 현상은 거의 모두 전송과 조각의 실수 탓이다. 그리고' 사기' 와' 가어' 의 명단은 모두 72 명 이상이 아니다. 사서는 77 명을 열거하고 공자의 말을 정중히 인용하여 "70 명 중 7 명이 통한다" 고 말했다. 공자가 이 말을 한 적이 있는지 누가 압니까? "가족 대화" 는 더욱 터무니없다. 제목은 분명히' 72 제자 석문' 이라고 적혀 있는데, 안에는 76 명이 열거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공자의 72 여 제자는 모두 독서인이다" 고 요약했다. 눈을 뜨고 거짓말을 하면 숫자도 못 세나요? 사마천은 "중국 이야기꾼이 공자와 타협한다" 고 말했지만, 이 공자 제자 명부는 누구와 타협해야 할지 모르겠다. 양자에 비해' 사기' 가 공구에 간 시간이 비교적 가깝고 실제 역사로 유명하다. 공자세가' 는' 공자세가가' 라는 명작이지만 줄곧 위서로 여겨져 왔다. 그것이 삼국으로 여겨졌을 때, 왕숙은 이전의 편지와 제인을 복제하여 수정하였다. 상대적으로 사기보다 못한 것 같다. 양자는 상대적이며 진실에 가장 가까운 것을 취한다. 그래서 나는 사기에 근거해서 가족 언어와 비교하기로 했다. 사마천이 열거한 77 명 중 5 명이 편외 인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어느 다섯 개에 관해서는, 나는 모른다. 여기에서도 박물학자 선생에게 가르침을 청합니다.

공자는 남자이고 남자다움이 있다.

그들은 남자입니까? 굴원-필승-이시진-노신-이사광-뇌봉-공번슨 ... 이것은' 사람' 이라는 개념에 대한 다른 이해로 논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뒤에서 언급한 이 사람들이 모두 남성이고 중국 남성이라고 믿는다.

중국식 남자는 양강의 기품과 우량한 품격의 통일이 되어야 하며, 고상한 인격과 국민성의 통일이 되어야 한다. 어떤 동창회가 물었다: 남자와' 민족의 존엄성' 은 무슨 관계가 있는가? 너무 관련이 있어요. 사람은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이지만, 모든 사람은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어느 민족에 속한다. 그의 인생 길과 사업 성과는 국가와 민족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용감한 전사는 누구를 위해 싸우는가? 진취적인 사람은 누구를 위해 일합니까? 발명가는 누구에게 공헌했습니까? 이것이 바로' 중국 남자' 라는 개념의 내포이다. 너 혼자로는 충분하지 않다. 너는 중국인이 되기로 결심해야 한다.

중국 남자들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나는 중국 출신이다" 는 강한 민족 의식을 가지고있다.

우선 이곳의' 민족' 은 중국 56 개 민족을 포함한 중화민족을 가리킨다.

1930 년대에 길홍창이라는 유명한 애국 장군이 미국을 방문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가 다른 사람과 함께 쇼핑을 갔을 때, 판매원은 예의 바르게 그를 일본인으로 여겼지만, 그가 중국에서 왔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는 경멸을 보였다. 그의 동료는 그에게 말하지 말고' 일본인' 인 척하라고 권했는데, 이것은 그를 매우 화나게 했다. 집에 돌아온 후, 그는 큰 간판을 만들어 다섯 개의 큰 글자를 썼다. "나는 중국에서 왔다.", "나는 중국에서 왔다.",,,,,,,,,,,,,,,,,,,,. 얼마나 기개가 있는 중국인의 이미지인가! 이 일은 좋은 말로 전해졌다.

한 사람의 국가의식은 민족적 자부심, 민족적 자부심, 책임감을 가지고 중화민족과 함께 숨을 쉬고 운명을 공유하는 것이다. 친애하는 주은래 총리는 어려서부터' 중화의 궐기를 위해 책을 읽는다' 는 원대한 포부를 세우고 중화민족의 해방과 번영을 위해 평생의 정력을 바쳤다. 그는 우리가 배우는 가장 좋은 본보기이다.

개혁개방의 오늘 우리 중화민족은 더 이상 동양의' 잠사자' 가 아니라 이미 세계민족의 숲에 우뚝 솟아 있다. 하지만 과학기술, 생산성, 생활수준 등에서 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 큰 차이가 있다. 이는 우리 젊은 세대가 분투해야 한다. 외국을 동경하고 부러워하며 민족 부흥을 위해 분투하지 않는 사람들은 최소한의 민족의식이 부족하다. 학우들, 중국식 남자가 되려면 우선 모든 것을 우리 중화민족의 미래와 미래와 연결시켜야 한다.

둘째,' 양강의 기풍' 으로 가득 차 있다

남자다움은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우리는 그것이 사람의 일생, 일, 학습을 관통하는 흥미진진하고 긍정적인 정신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한 남자에게' 무홍옥, 고상' 의 원대한 포부, 진취정신, 강한 의지, 정의를 주관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숭고한 정서, 백절불굴의 전투인성, 감히 할 수 있는 책임감.

고대 애국시인 굴원은 이런 정신을 말했다. "그의 마음은 여전히 착하고, 구사일생에도 후회는 없다."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주은래 총리는 "10 년 만리장성은 사나이가 아니고, 하이나백천난은 바로 이 정신이다" 고 말했다.

진의원수는 이런 정신을 말했다. "폭설로 송백이 눌려 송백이 우뚝 솟아 있다."

노신 선생이 말한 것은 바로 이런 정신이다.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다."

Wen Yiduo 씨는 반동파를 단속하기 위해 "앞발이 대문을 나서고 뒷발은 다시 대문에 들어갈 준비가 되지 않는다" 고 말한 것도 이 정신이다.

만약 당신이 이 전형적인 중국 남자들이 하는 말을 그들이 걸어온 모든 삶의 길과 연관짓는다면, 당신은 반드시 남성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야망을 고르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매일 어려움을 겪고, 시련을 겪고, 교만하지 않고 이기고, 지고, 조급해하지 않고, 든든한 걸음으로 전진하면, 중국 남자의' 양강의 기운' 이 너에게 점차 형성된다.

셋째, 사랑이 있어야 한다.

남자는 결코 철석 같은 마음이 아니라 차가운 얼굴이다. 그는 진정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 노신은 "무정함이 반드시 진정한 영웅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면 조천애자가 어떻게 남편이 아닐 수 있겠는가?" 라고 말한 적이 없다. -응? 중국 남자들은 조국을 사랑하고, 국민을 사랑하고, 과학을 사랑하고, 노동을 사랑하고, 사회주의를 사랑하고, 세상의 모든 추악한 현상과 추악한 영혼을 미워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친구와 부모님의 사랑도 이해해야 한다. 중국식 남자, 대비 앞에서 사랑을 위해 용감하게 싸우고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동지, 친지, 커플, 부부 사이에는 진지한 사랑에서 우러나온 세심한 배려와 최고의 따뜻함이 주어진다.

넷째, 우리는 건강한 몸을 가져야 한다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전진하고, 어려움과 각종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인생 여정에서 큰 소리로 전진하려면 건강한 몸이 없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곳의' 건강' 은 신체의 소질을 뜻하며, 단순한 키와 몸무게가 아니다. 키가 크지만 콩나물형인 경우 연약해서 남자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 그는 키가 크고 뚱뚱하지만 의지력과 지구력이 부족하여 힘든 싸움을 할 수 없고 남자도 될 수 없다. 키는 때때로 주관적인 소망에 따라 변할 수 없다. 관건은 과학적으로 단련하고, 규칙적으로 생활을 안배하고, 건강수준을 높이고, 의지력을 단련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추위에 견디고, 나쁜 환경을 극복하고, 병에 저항하고, 병을 예방하는 우수한 체력을 가질 수 있다.

친구들, 개혁개방과 경제발전의 위대한 사업이 이제 막 시작되었다. 세계 선진국을 따라잡기 위해, 오늘 젊은 세대 앞에는 어렵고 험난한 길이 있다. 나는 당신들이 구세대 혁명가를 본보기로 삼아' 중국인' 으로 성장하여 자신의 두 손으로 우리 조국을 세계의 앞줄에 맡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