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외한은 어떤 모습인가요? 당신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일반 신도와 차이가 있나요?
문외한은 어떤 모습인가요? 당신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일반 신도와 차이가 있나요?
첫 번째: 관자놀이의 한 바늘은 한 가닥도 가져갈 수 없다.
둘째: 성전 산에서 과일을 따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불교 사원 에, 맨발로 입력; 일반 신발을 신고 로비로 들어가 더러울 때 깨끗이 청소하다.
제 4 조: 불사로 들어가라, 중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옆문으로 들어가라.
제 5 조: 불사에 들어가면, 고개 들어 불면을 보지 말고, 고개를 숙이고 즉시 예배를 드리며, 관람 상태로 두리번거리면 안 된다.
제 6 조: 불당에서 큰 소리로 떠들거나, 눕거나, 눕거나, 뛰어다니지 마라.
제 7 조: 불사 어디에서든 가래를 뱉거나 코를 풀지 마세요.
제 8 조: 불사에 들어가 부처를 숭배하면 오복을 받을 수 있다.
제 9 조: 절에서 사용하는 식품은 기부해야 한다.
제 10 조: 나무 막대기 하나가 벽에 기대면 모든 열매가 없어진다.
제 11 조: 누구도 불사 정중앙에 서거나 예배를 해서는 안 된다.
제 12 조: 절에 들어가면 옷차림이 깔끔하고 소박해야 한다.
제 12 조: 절에 들어가면 옷차림이 깔끔하고 소박해야 한다.
열세 번째: 아이들이 불사에서 뛰어다니지 못하게 해라.
제 14 조: 불사원에 들어가면 큰 소리로 떠들지 마라.
거사 불교나' 백교' 란 국내 불교 신도, 신도 단체 및 그 지도자의 영향이나 구현 불교를 가리키며 승가 불교와 대조된다. 사실 이 제법은 결코 엄격하지 않다. 불교도는 집에 있는 승려와 신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집에 있는 신도를 흔히 거사, 즉 소위 집 스님이라고 부른다. 당시 석가모니가 출가한 후 남녀 제자를 모집하고 당시의 실제 상황과 불교 발전의 필요에 따라 승가와 거사의 지위와 직책에 대해 상응하는 규정을 했다. 결론적으로 승가는 삼보 중 하나로 불법을 발양하고 수용과 교육거사의 책임이 있으며, 거사는 존봉, 삼보 공양, 불법을 수호할 책임이 있다. 이런 자연 포지셔닝과 분업은 전반적으로 불교 발전의 실제와 종교 발전의 일반 법칙에 부합한다. 일반적으로 거사는 승려단의 교화와 지도 대상이자 승려단의 발원지이자 생존 발전의 기둥이다. 승가와 불교 사이의 상보성과 양성 상호 작용이 불교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시켜 불교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였다. 고대 불교 질서에는 출가한 승니와 재택 거사 남녀가 포함된다. 승가 불교와 속인 불교는 차이가 없다.
하지만 불교의 광범위한 전파와 사회의 발전과 함께 거사의 역할과 영향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불교계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도 미묘한 변화가 일어났다. 요약하면,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예로부터 거사는 불교도의 절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불교가 성행하는 나라와 지역에서는 권세, 부, 지식, 능력, 능력, 황제와 장군, 부상과 재벌, 학자와 문인, 유능한 장인 등 모든 업종에 거사가 있다. 그들은 불교에서 일반적으로 리더십에 있지 않지만, 왕왕 승려보다 더 영향력이 있다.
(2) 전파 발전 과정에서 각종 이질문화와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문명에 직면하여 불교 자체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 불교의 세 시기, 즉 부교, 대승 불교, 신비로운 불교의 형성으로 부각되어 승가와 거사의 관계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불교의 각 종파에서 아감마법 및 관련 법률에서 많은 연로한 거사들이 덕을 쌓고 성과를 실천하는 예를 쉽게 볼 수 있으며, 이는 불교계가 시대, 사회, 입세에 적응하는 추세를 반영해 거사의 역할과 영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사부에서 발전한 대승 불교에는 거사가 보살, 성성성성을 지킨다는 내용을 반영하는 내용이 많다. 예를 들어' 비모문경',' 성서 요경',' 화엄경',' 북경경' 등 불경에서는 비모거사, 성요부인, 선재동자, 용녀가 모두' 거사' 로 추앙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대승 불교가 심법, 적극적인 입세, 초탈형식, 교조의 사상경지를 중시하는 표현이며, 거사가 현실 생활에서 지위와 역할을 크게 강화한 반영이기도 하다. 대승 불교는 불법을 실천하는 실천을 더욱 융합해 이론적으로 승려와 평신도의 경계를 깨뜨렸기 때문에 승가와 평신도의 전통적 포지셔닝과 분업에 큰 충격을 주었다.
(3) 불교가 각국의 각 지역에서 전파되고 사회가 진화하면서 스님들은 계계, 구학, 수법, 수도원 관리, 일상생활에서 선배와 크게 다른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된다. 특히 중세와 근대에는 많은 승려들이 계율의 완벽성과 지식의 권위를 유지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수행의 왜곡과 일상생활의 저속화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다 자기 수양의 부족, 사회와 프로대중과의 소외, 이 승려들이 사회문제와 인민의 고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냉막, 신도들에게 본보기를 세우는 일은 거의 없고, 적극적이고 적절한 지도를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와 함께 일반 대중의 지식이 증가하고, 자의식이 높아지고, 불교와 승려에 대한 신비감과 맹목적인 신앙이 줄어들고, 승려의 수양, 지식, 세계에 대처하는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승려의 사회적 지위를 떨어뜨리고 영향력이 날로 약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은 명청과 근대에도 더욱 두드러진다. 이런 식으로 거사들은 불교를 발양하는 한편, 절과 승단의 자체 건설을 다른 방식으로 돕고 촉진하며, 그들의 여러 가지 폐단을 바로잡고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했다.
거사의 지위와 역할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거사 불교' 라는 개념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적어도 현대 중국에서는 이미' 거사 불교' 라는 제법이 있다. 사실, 역사적으로 승려의 자질이 낮아지거나 지나치게 세속적이 될 때마다 승려 집단이 부패할 때마다 불교는 쇠퇴하거나 쇠약한 상태에 있어야 하며, 일단 변고가 발생하면 위태로워질 수 있다. 이 때, 사회에는 왕왕 거만한 거사들이 있고, 일부 고승들과 손잡고 각종 구제 조치를 취하여 법제 운동을 구제할 것을 호소하는데, 효과는 왕왕 매우 현저하여, 거사의 역할에 괄목할 수밖에 없다. 전형적인 예는 근대 불교의 부흥과 복원이며, 일부 신도들은 확실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청말, 중국에는 많은 절이 있었고, 많은 승려들이 있었지만, 그들의 자질은 보편적으로 낮고 생기가 없었다. 서풍이 동쪽으로 기울면서 국난이 닥쳐오자 불교계는 거의 뭇사람의 화살의 대상이 되고, 절은 왕왕 생선의 대상이 되고 불교도 중요한 고비에 이르렀다. 다행히 양인산을 대표하는 속인 엘리트들이 대량의 불경을 인쇄하여 새로운 불교 교육을 창설하고 불교를 선양하며 각종 불교 혁신 방안을 제시하여 정계 학계 교육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훌륭한 불교 팀이 형성되어 전통적인 불교 승려 집단과는 독립적이다. 이 기회를 빌어 거사도 불교에서 살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했고, 더욱 유행하는' 거사 불교' 의 제법도 등장했다. 이에 대해 그해 교육계에 논쟁이 있었다. 흥미롭게도 반세기 후 불교 사업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각급 불학원이 도처에 꽃을 피웠다. 그들이 설립된 지 10 여 년이 되어 많은 승려를 양성했다. 오늘 승가의 질은 과거에 비할 만한 것이 아니다. 중국 불교가 거사의 길을 걸어야 한다는 견해도 제기되었는데, 그 자체로 교계 동료들이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2) 중국의' 거사 불교' 의 일반적인 특징.
불경에서 선불학의 승려와 세속제자는 일반적으로' 선남신녀' 라고 불리며, 그 중 집에서 불문삼보에 귀의하는 신도들은 우포세 또는 우포이라고 불린다. 산스크리트어의 음역이다. 번역하면' 근물남' 이나' 근물녀' 로 번역된다. 삼보를 모시는 사람에게 가까이 간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호칭이 비교적 추상적이어서' 지위가 낮다' 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서면어로 자주 쓰인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호칭은' 거사' 로, 집에서 연습하는' 선비' 를 의미한다. 이것은' 스님' 이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감탄할 만한 호칭이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정당한 존엄성을 잃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한족 지역의 가정 신도의 현실, 즉 불교에서 선덕을 쌓는 사람을 반영할 수 있으며, 흔히 거사라고 불리는데, 삼계나 오계, 팔관정계, 보살계를 받았든 아니든 간에. 그래서 불교에서 거사의 대상은 비교적 넓고 차이가 커서 연구할 만하다. 물론, 이 글에서 언급한 거사는 적어도 세 번의 보답을 받은 재택사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의' 거사 불교' 를 이해하려면 우선 우리나라의 기본 국정과 한전 불교의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전부터 중국 사회는 이미 고도의 문명이 있었고 상대적으로 독재적인 사회였다. 사람들은 윤리도덕을 중시하고, 자연을 숭상하며, 세속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조상을 존중하고 귀신을 숭배하며 종교에 대해 실용적인 태도를 취하다. 불교는 본질적으로 탄생했지만 종교로서 이데올로기 (신앙) 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 실체로 사회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강한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위의 국정 (인연) 은 중국에서 불교의 발전과 역할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승 불교는 추앙을 받았지만 국교가 되지는 않았다. 번역본의 수가 많고, 8 종이 병존하는데, 유독' 선경' 만 빼고요. 산지 불교와 귀신의 신앙이 병존하다. 엘리트 불교와 민간 불교가 병행하다. 이에 따라 중국의' 거사 불교' 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1) 사람이 많아 널리 분포되어 있다. 중국의 유석도 3 대 전통종교 중 불교도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즉 당대의 5 대 종교로 볼 때 불교도도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거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각 업종마다 다 있다. 불교가 중국에서 거의 2000 년 동안 전파되는 과정에서 그들은 삼보를 존중, 지원, 보호, 투입, 헌신, 사원 건설, 불경 인쇄, 자선사업 설립, 불교의 실천과 보급, 심지어 불교계의 합법적 권익 유지에 큰 공헌을 하여 큰 사회적 영향을 미쳤다.
(2) 투자하지만 추구는 다르다. 중국 인민은 순박하고 선량하다. 잦은 자연재해와 인화와 장기간의 봉건압박에 직면하여, 그들의 내면의 종교적 수요는 매우 강했고, 불교의 전파는 그들에게 큰 정신적 만족을 주었다. 국내 대부분의 신도들, 특히 많은 여성 거사들에게 신앙은 상당히 경건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부처가 어느 정도의 맹목과 미신성을 지니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실용주의나 공리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3) 정치계, 학계, 문화계, 심지어 재계의 속인과 같은 많은 사회 엘리트들이 보편적으로 좋은 교육을 받았고, 사회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불교에 큰 공헌과 영향을 미친다.
(4) 전반적인 질이 높지 않다. 대부분의 평신도들은 불교 교리에 대해 필요한 이해가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이 부처를 배우는 것은 분향, 채식 염불, 참여식, 공을 세우는 수준에서 강한 감정화, 심지어 미신의 성분을 지니고 있다. 이 방면은 중화민족의 강한 세속적 심리적 요인 때문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불교문화가 확실히 넓고 심오하기 때문에 스님이 선전과 보급에 있어서 하는 일이 너무 적기 때문이다.
(5) 문외한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불교는 중생평등을 주장하고 제자는 사방팔방에서 왔기 때문에 거사 사이에는 보편적인 신분 차이, 문화적 차이, 빈부 차이, 도시와 농촌의 차이 등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는 불교에 대한 인식과 수요의 차이뿐만 아니라 불교에서의 지위와 역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엘리트 불교와 민간 불교가 공존하는 국면이 나타났다. 물론, 이러한 차이는 많은 승가에도 존재하지만, 결국 훨씬 작다.
(6) 구속 메커니즘이 부족하여 승가를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없다. 불교는 자의식을 강조하는 종교로 포용성이 강하다. 그래서 집안 배경이 판이한 신도들에 대한 불호법 요구는 높지 않다. 그리고 가정과 생계에 비해 신불, 전불은 보통 많은 속인의 아마추어' 취미' 에 불과하다. 거사와 승가는 달리, 적어도 외적 표현상 비 불교도와는 뚜렷한 차이가 없다. 거사 집단조합은 보편적으로 느슨하고, 서로 구속과 인센티브가 없다. 이런 방면에서, 속인 한 명이 불교를 대표하고 주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또한 중국은 다문화 국가로 민중은 물론 상가와 사원에 대한 인식, 태도, 요구에도 큰 차이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한 거사는 남전 불교 국가의 일부 거사처럼 상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승가의 행동 규범을 효과적으로 감독하여 신도들의 순결과 완벽을 촉진할 수 없다. 그리고 일부 거사의 자질이 낮기 때문에, 승려단 건설에 불리한 일을 자각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