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당신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난해 11월 초, 광동광동오페라극장은 현대광동오페라 '산폭풍'으로 상하이 국제연극제에 참가해 공연 후 세미나를 마련했다. 상하이의 유명 극작가들이 참석했고, 뤄화이진(Luo Huaizhen) 선생님이 가장 먼저 연설을 하셨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이 연극이 성공적이고 훌륭한 연극이라고 칭찬한 뒤 매우 생각을 자극하는 말을 했습니다. "그러나 '산폭풍'은 결국 40여년 전의 작품입니다. 우리는 광동 광동 오페라를 기대합니다. 다음 번에는 우리가 상하이에 오면 더 큰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다..." 광동 오페라 공연 스틸. 우리가 스스로를 비웃는 것이 허용된다면 이 문장에 대해 좀 더 통렬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 살이 되었고 아직도 있습니까? 이것을 사용한다고? 우리를 "바보"로 만드세요! 4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창을 채울 수 있는 광동 오페라가 몇 개밖에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Luo Huaizhen의 모닝콜은 귀가 먹먹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고 싶어하지도 않는 사실입니다! 광둥 오페라를 구원해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당신을 구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1. 우리는 열심히 일했는가? 1980년대 중후반부터 광둥 오페라의 위기에 대한 논의가 들려왔고, 광둥 오페라의 관객 부족과 재능 쇠퇴 상황은 반복적으로 우려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관객이 존재하고, 숫자적으로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우리나라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은 국민들의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두 번째는 광둥 오페라 자체의 발전과 관객의 자연스러운 순환 사이의 객관적인 규칙성이 조절되는 효과이다. 셋째, 지난 수십 년 동안 각급 인민정부와 광동 오페라 종사자들은 광둥 오페라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처음 두 가지는 객관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으며, 세 번째는 광둥 오페라의 발전을 촉진하려는 주관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꽤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광동 오페라 배우 양성에 반영되어 뛰어난 젊은 배우들의 집단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들은 아름다운 이미지, 좋은 목소리, 훌륭한 쿵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립할 수 있는 재능 있는 젊은이들이다. 예를 들어 문예 및 무술 학생 Ou Kaiming, Li Junsheng, Peng Qinghua, Huang Weikun, Liang Zhaoming, Li Qiuyuan 및 Huadan Jiang Wenduan, Su Chunmei, Qiong Xia, Zeng Xiaomin, Li Shuqin, Cui Yumei 등 지방의 주요 광둥 오페라단을 이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행스러운 점은 이들의 이면에는 신인그룹이 탄생하고 왕성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의 무대를 통해 이들의 숨겨진 잠재력과 폭넓은 발전 가능성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둘째, 시장경제의 발전을 배경으로 문화분야의 다양한 예술사업은 점차적으로 예술과 대중 사이의 장벽을 낮추거나 심지어 제거하여 대중문화의 심리적 요구와 시장화의 융합을 추구해 왔다. 광둥 오페라 시장의 발전과 관객 심리 연구는 광둥 오페라 공연 단체에서 점점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시장 기획, 홍보, 포장, 판촉 등 일련의 상업 마케팅 모델은 문화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그 특성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예술가들과 주요 예술 단체의 지도자들은 광동 오페라를 발전시키고 표현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광동 오페라 예술가 홍현은 광동 오페라 애니메이션 영화 "불순한 공주가 왕자비를 정복한다"의 제작을 주도했으며, 이는 광둥 오페라의 소통 공간을 열고 광둥 오페라의 관객 수준을 확대하는 데 탁월한 탐구 가치가 있습니다. 광저우 광동 오페라단의 아름다운 광둥 오페라 "꽃 달 그림자" 리허설의 성공적인 리허설, 대학생들이 1위안을 지불하고 극장에 입장하는 등 인기 있는 활동은 모두 광둥 오페라단의 승리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반영합니다. 관객을 확보하고 시장을 확대합니다. 광저우 홍두 광둥 오페라단이 공연한 현대 광동 오페라 "처형장의 결혼식"은 광둥 오페라의 지역적 주제를 탐구하는 데 탁월한 답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관공충의"와 잔강 광둥 오페라단의 "진주탑", 자오칭 광둥 오페라단의 "종규가 내 여동생과 결혼한다"의 성공은 모두가 전통 오페라 레퍼토리를 강조하고 전통과 전통을 결합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반영합니다. 시대.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주요 극단에서는 100편이 넘는 연극을 창작하고 전통극을 복원했으며, 이들 연극은 모두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광둥 오페라의 번영에 대한 다채로운 희망을 엮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과 투자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문화산업 활성화는 항상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창하는 경제성장 포인트로, 각급 정부는 해마다 문화에 대한 투자를 늘려왔다. 광둥 오페라에 대한 지원 측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각지에서 대규모 제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0년 동안 심천 광둥 오페라단의 "타 형제의 깃발", 광저우 광둥 오페라단의 "꽃 달 그림자", "세 가족 골목", 광저우 홍두 광둥 등을 포함한 연극 창작에 백만 위안 이상이 투자되었습니다. 가극단의 '처형장 결혼식', 불산 광둥 가극단의 '나비공주', '주의 소여왕', 광동 광둥 가극단의 '청경공주', '동포와 조운' 등 이러한 대규모 작품 중 다수는 실제로 광동 오페라의 예술적 취향을 향상시키고 광동 오페라의 표현 방법을 풍부하게 하며 광동 오페라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각계각층의 열렬한 관심, 성 및 시립 광둥 오페라 재단의 다양한 투자, 많은 우물의 강력한 지원 등 많은 당사자들이 광둥 오페라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사실도 언급할 수 있습니다. - 알려진 기업 및 기업가, 주류 미디어 등의 완전한 협력 위에서 언급한 세력들의 공동 노력은 실제로 광동 오페라의 발전을 촉진하고 자극하는 데서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번영 뒤에는 상상 속의 거품 공간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사회 각계각층의 권력은 좋은 의사와 나쁜 의사와 같아서 모두 광동 오페라의 맥박을 공유하고 열정적으로 자신의 비법을 제공하며 구조 과정에 용감하게 참여합니다. 그러나 모든 처방을 지휘할 절대적으로 권위 있는 동맹 지도자는 없습니다. 처방이 많을수록 조화가 어렵고 결과는 더욱 예측할 수 없습니다.

2. 우리는 최선을 다했는가? 다양한 주관적, 객관적 요인의 한계로 인해 '의사'는 마치 시각 장애인이 코끼리를 감지하고 튜브 안의 표범을 보는 것과 같아서 부분적인 일반화는 불가피하다. 개인의 취향과 개인이나 소집단의 이익 실현을 바탕으로 한 개혁이라는 이름으로 소위 개혁을 단행하는 현상도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광둥 오페라의 현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부족하고, 광둥 오페라 발전을 위한 통일된 이해, 장기 기획, 합리적인 전개, 과학적인 일정 계획도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모순은 불가피합니다. 예를 들어, 광동 오페라의 예술적 재능 개발의 불균형은 매우 명백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광둥 오페라의 젊은 배우 그룹은 책임을 맡아 점점 더 발전하고 있지만 배우로서만 그렇습니다. 종합예술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인재도 배우뿐만 아니라 종합적이어야 한다. 각본, 연출, 음악, 무대디자인...은 무대예술 창작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조합입니다. 그러나 현재 이 분야에는 인재가 거의 없으며, 일부 직위(시나리오 작가 등)는 완전히 단절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연출, 음악, 무대디자인 등 다른 면에서도 진정한 창작능력을 갖고 관객들에게 인정받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일부 지도자들은 성공을 열망하고 관련 당사자의 실제 능력에 대한 배려가 부족합니다. 그들은 대담하게 젊은 사람들을 감독, 음악 디자이너, 무대 디자이너로 사용합니다. 드라마의 의미, 음악의 언어, 예술의 법칙은 하루아침에 통달할 수 없고, 지휘관의 뜻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을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대거 신인이라고 할 수 있는 광동 오페라 배우들의 발전에도 명백한 불균형이 있는데, 이는 주로 업계에 반영된다. 오랫동안 성단을 중심으로 한 공연체계가 형성되어 오페라 실무자들이 문무성, 화단 등의 직업으로 몰려들었지만, 우성, 화련, 초성, 노단, 우단 등의 다른 직업도 생겨나고 있다. 제한된 매장으로 인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이미 흔한 일이어서 많은 선배들이 단점을 지적했을 뿐 아니라 좋은 해결책까지 제시했지만, 안타깝게도 완전한 해결책은커녕 근본적인 관심도 받지 못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극단 체제의 결함과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다양한 모순은 예술 생산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광둥 오페라의 발전을 제한합니다. 언제부터인지 '예술과 고민이 재능을 낳는다'는 현상이 일반화됐지만, 이 현상은 오랫동안 비판과 의문을 제기해 왔지만 그 현상이 멈추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극심한. 현재 성 내 주요 광둥 오페라 공연 단체의 지도자들은 거의 모두 극단의 주요 배우들이 이끌고 있습니다. 이 현상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단점도 분명합니다. 우선, 인간의 에너지는 결국 제한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창조와 관리를 둘 다 할 수 있습니까? 열심히 노력해도 지치기 쉽고, 조심하지 않으면 감사할 수 없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둘째, 관리자와 관리자는 항상 모순되는 조합이며 리더에게는 항상 피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무대에서의 협력에 영향을 미치고 예술적 품질이 저하됩니다. 셋째, 극작가의 삶이 꽃피는 곳은 무대뿐이다. 행정 간부와 예술가 사이에는 인문학적, 역사적 가치를 떠나 결코 동등한 입장이 있을 수 없다. 한번은 극단이 새 연극을 연습할 때 극단의 리더인 젊은 여배우가 줄거리에 필요한 슬픈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상대 역의 배우에게 더 빨리 말하고 더 빨리 가사를 부르도록 강요했습니다. 상대방이 빨리 연주를 끝낼 수 있도록 자신의 연주를 위한 공간을 남겨두세요. 예술법에 대한 이러한 심각한 위반은 전문 그룹에서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런 상황은 약자가 강자에게 굴복하는 상황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예술적인 개성이 강한 배우를 만나면 갈등은 불가피해진다. 부실한 관리로 인해 일부 전문 극단의 종합 공연은 오류와 비참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극단의 정상적인 예술 창작과 관계없이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극단을 떠나기까지 한 비교적 유명한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일부 극단 지도자들은 예술적 자질이 훼손될 것임을 알면서도 연극을 창작할 때 중요한 예술적 위치에서 족벌주의를 기꺼이 이용합니다... 우리 사이의 또 다른 공통된 문제는 실제 연극 비평을 들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연극 비평에서 실어증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광동 오페라 실무자 중 다수는 평론가의 말이 때로 모욕적이라는 사실만 알고 있을 뿐, 진정한 평론가도 창작자 중 한 명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술가들은 미술 평론가를 거의 거부하지 않습니다. 비판 없이 광동 오페라 창작의 자유화와 자의성을 억제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그 결과, 믿을 수 없는 개혁 주장을 많이 들었고, 상식에 어긋나는 변화도 많이 보았습니다. 음악 디자이너가 대본을 바탕으로 극 전체의 음악을 디자인하고 이에 맞춰 제작진에게 리허설을 요청했습니다. . 특정 극단이 특정 연극을 리허설할 때, 배우들은 루틴을 버리고 드라마에서 연기하는 방법을 배워서 기본을 버리고 마지막에 집중하도록 요청받았다. 한 감독은 "극이 어떻든 관객이 보고 싶은 건 뭐든 줄 것"이라고 말했다. ... 속담처럼: 예술은 우연에 맡겨진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예술인 중 일부는 행운에 열중하고 심지어 행운을 창조하고, 행운을 퍼뜨리고, 행운을 재생산하는 데에도 주저하지 않습니다. 권력과 약간의 지식은 과학과 예술의 법칙을 강탈하고, 무지와 두려움은 값싼 "예술가"를 생산하는 원료가 되고, 특정 수상 프로젝트는 왜곡되어 공리주의자 등을 위한 촉매제로 발전합니다. 사실, 다양한 모습 뒤에는 매우 복잡하고 심오한 문제가 숨겨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광동 오페라, 어디로 가는가? 한국이 단오절을 위해 유네스코에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하자 중국인들은 “우리는 수천 년 동안 단오절 쌀만두를 먹어왔는데 왜 한국이 우리와 경쟁해야 하는가?”라고 외쳤다. 그러나 항의는 소용이 없었고, 한국은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에 성공했다. 사랑에 빠진 남녀가 그렇듯, 헤어진 뒤에도 늘 소중함을 느끼고, 잃은 뒤에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늘 안다. 후회 외에 무엇이 남았나요? 그런데 한국의 단오절은 우리 축제와 조금 다르고, 공평하게 말하면 전통 축제이기도 하지만 다른 나라들이 우리보다 더 잘한다. 다행히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오페라나 광둥 오페라 같은 거죠. 이것은 휴먼 드라마의 고전적인 존재입니다. 그녀는 모든 인류에 속하지만 창조자는 우리뿐이고 우리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가치는 여기에 있습니다. 오페라의 다양한 형식에는 손, 눈, 신체, 방법 및 단계가 중국 전역에서 다양한 변화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성(Sheng), 단(Dan), 징(Jing), 모(Mo) 및 주(Chou)가 있으며 다양한 유파와 운율이 지속됩니다. 시대를 거쳐. 옛날, 경극의 아름다움은 여러 세대의 배우들이 그것을 위해 기꺼이 눈물과 피를 흘리게 만들었고, 역대 수많은 부자와 가난한 자, 유덕하고 무지한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현대 소련 연극의 아버지인 스타니슬라브스키는 그것에 감명을 받았고, 독일 표현극의 창시자인 브레히트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놀랐다. 경극의 미학적 가치에 관해 중국과 외국 극작가들이 수많은 예리한 논의를 해왔으므로 여기서는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얕잡아 볼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을 진심으로 연구하고 모든 귀중한 전통을 간직해야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구식'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지만, 우리의 전통적인 것 중 일부는 '구식'이므로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본질적인 '낡은 것'을 지켜야만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고 동화되거나 소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화와 예술도 자연과 마찬가지로 '약자와 강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서로 다른 지역, 서로 다른 문화가 서로 통합되는 현상은 매우 흔하며, 약한 문화가 강한 문화에 흡수되는 사례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문화. 그러나 미적 활동으로서 드라마의 미적 주체와 대상의 상호작용은 관객의 요구와 시대적 요구를 무시할 수 없게 만든다. 글로벌 '마을'의 맥락과 점점 더 다양해지는 세계 예술 수요의 추세 속에서 사람들의 미적 모델, 미학적 심리학, 미적 리듬은 모두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계적인 '보수주의'에만 의존한다면 광동 오페라는 조만간 변할 것입니다. 나중에는 대중문화의 물결에 빠져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발전을 추구해야 하는데, 발전을 논하기 전에 먼저 상속과 발전의 관계가 명확해야 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진리입니다. Xue Juexian, Ma Shitsang, Hongxian Nu 등과 같은 많은 광둥 오페라 선배들은 변증법적 관계를 과학적으로 논의하고 이를 사용하여 자신의 창작 활동을 안내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서양 연극의 요소를 과감히 차용하고, 현대 연극과 영화에서 이야기 구조와 표현 방법을 배우며, 전통 예술에 있어서 일련의 혁신적인 개혁을 단행하여 빛나는 예술적 성취를 이루었으며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잇달아 종파의 창시자가 된 위대한 스승들은 우리 후손들에게 참으로 귀감이 됩니다. 그들은 광둥 오페라를 기반으로 하며 세계를 바라보며 이 오페라의 표현 수단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지만 전통에 반항하거나 전복하지는 않았지만 청중은 모두 그것을 인식했습니다. 광동 오페라입니다. '원점'과 '순간'의 관계를 매우 적절하게 파악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이렇게 한탄한 적이 있습니다. 어디서 공연하든, 무엇을 공연하든 관객은 항상 붐볐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관객보다 무대에 사람이 더 많을 때가 있습니다. 나는 거대한 도시인 광저우에는 광동 오페라의 진정한 팬이 수천 명에 불과하다고 들었습니다. 여기서 '진정한 극장 팬'의 정확한 의미를 연구할 생각은 없으나, 극장에 가지 않는 관객이 반드시 '열혈'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숫자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관객들이 안 오는 이유를 생각할 때, 관객들도 가는 이유를 생각하는 거잖아요. 한 연극팬은 "극장에 가기 싫다는 건 아니지만 극장에 가면 무엇을 보여주실 수 있나요?"라고 말했다. 전문가가 쇼를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마음에 두는" 방법을 아는 이 사람들이 진정한 극장 팬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무엇을 볼까? 이것은 논의할 가치가 있는 주제입니다. 다른 종류의 예술 감상과 마찬가지로 오페라 감상도 복잡한 심리적 행동입니다. 관객들은 극장에 들어서면 늘 일종의 아름다움을 누리고 싶어한다. 미학적 가치가 부족한 드라마는 유명 감독들이 출연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도 관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광고를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암울하고 당황스러운 결말로 끝날 수밖에 없다. 예술 분야에서 저는 여전히 이 오래된 속담을 더 선호합니다. 성공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성공은 자연히 온다. 이는 예술이 노력과 개선의 과정을 필요로 함을 보여준다. 삶의 본질을 파악하고, 인간의 본성을 꿰뚫고, 그것을 예술적인 언어로 고도로 요약할 수 있어야만 예술창작의 조건을 가질 수 있다. 내가 무대에 서는 것만이 예술이라는 주관적인 생각이 아닌, 탄탄한 무대 위에서 관객이 '무엇을 볼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는 것은 진정한 실력에 의지할 때 가능하다. 예술가들은 관객을 사로잡기 위해 항상 특별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언어적 이유로 인해 비광둥어권 지역의 관객들이 우리의 광둥어 오페라를 감상하는 데 장애물과 한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완전히 무리한 말은 아니지만, 사실 오늘날의 첨단 기술 덕분에 언어는 더 이상 드라마 감상에 장애가 되지 않습니다.

미국의 팝 음악 슈퍼스타 마이클 잭슨과 이탈리아의 테너 파바로티가 모두 모국어로 노래하지만, 전 세계에서 이 노래에 매료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오늘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볼 때, 번역본을 보기보다는 자막을 보고 원음을 듣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지 않나요? 1957년 레드라인 걸즈(Red Line Girls)의 노래가 모스크바 크렘린을 가득 채웠을 때, 현장에 있던 정복된 청중 중 광둥어를 들을 수 있었던 사람은 몇 명이나 됩니까? 진정한 예술은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초월할 수 있습니다. 성공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는 말이 있듯이. 그림, 시, 누화, 춤, 심지어 손으로 쓴 글 하나하나가 작가의 심도 깊은 가공을 거쳐 우리에게 예술적인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우리 오페라는 예술의 콤플렉스도 다양합니다. 오페라 예술의 매력은 무궁무진합니다. 단순한 "T-step" 스탠딩 스텝에도 실제로는 매우 풍부한 미학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지만 우리는 이를 무시하는 데 익숙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