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인의 관념과 행동 패턴 중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중국인의 관념과 행동 패턴 중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중국인의 사고 방식의 형성은 수천 년 동안 독특한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문화에는 두 가지 근본적인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성인에 대한 숭배이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는 사실 독재와 반독재의 역사이다. 정치 통치는 독재적이다. 각종 내투, 혼란, 전쟁은 모두 한 독재를 전복시켰기 때문이지만,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목적은 여전히 또 다른 독재를 세우고 심지어 고대 국가의 초안정 형태를 이어가는 것이다. 정치는 문화뿐만 아니라 문화 위에도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문화의 낡은 차를 몰고 자신의 낡은 길을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나아가게 한다. 전제 정치는 반드시' 충군' 이어야 하고, 문화통치하에서는 반드시' 한 마디로 은폐해야 한다','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하는 것' 은 필연적인 논리이다. 그 후 수많은 억압, 포위, 살육, 이단이 한창이었고,' 이단' 은 거의 소멸되었고, 국인의' 숭성' 의' 정해진 경로' 사유는 마침내 주맥이 되었다.

중국인의 숭성편협한 사고방식은 깊은 사회 현상이며, 일종의 체계의 객관적인 존재이다. 단기간에 큰 변화가 있을 수 없다. 이 특징을 분명히 알면 중국의 전반적인 개혁을 정확하게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인의 사고방식: "각자 아름다움, 아름다움, 아름다움, 그리고 * * *, 천하가 하나다." 중국 국민들은 모든 사람의 화합과 모든 사람의 화목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 이는 중국인들이 사람들과 사귀는 사고방식을 충분히 반영해 현대학자들이 중국인의 사고방식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한다.

고서에도 비슷한 결론이 있다. "불행은 행복의 기초이다. 행복은 불행에 있다' 와' 새옹지마가 어찌 옳고 그름을 알 수 있는가' 에 있다. 서양 관념은 절대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인 사고의 핵심은 대립 쌍방이 서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 전통을 바탕으로 두 가지 차원에서 중국인의 사고 방식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우선, 이 연구는 이론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이 분야의 연구는 문화가 어떻게 중국인의 심리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야 한다. 둘째, 이 연구는 실제로 무엇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현재 많은 사람들이 중국인들이 창의력이 부족하여 신흥 과학이 중국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논평하고 있다. 사실 중국인들은 이미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고 있다.

이경은 중국 현대과학기술의 발전을 방해하여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비판도 있었고, 찬성도 있었다. 연구에 따르면 심리학은 이 관점을 어느 정도 지지한다. 심리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전체적이고 관련이 있으며, 전체 배경에서 문제를 분별할 의지, 능력, 기교가 부족해 더 이상 분류할 수 없다. 중국인들은 이미 원격력을 인식했지만 세심한 구분과 분류에 능숙하지 않아 전자기학, 양자역학 등 새로운 학과를 생산할 수 없고, 더욱 심도 있고 세밀한 연구를 할 수 없다.

중국인의 사고방식을 연구하는 세 가지 요소: 목표로 볼 때 중국인들은 조화를 이루기를 원한다. 인지와 과정의 관점에서 중국인들은 전반적으로 문제를 본다. 행동 방면에서 중국인들은 문제를 처리할 때 타협하는 방식을 취한다. 중국인의 변증적 사고에도 모순관념, 중국인의 사유가 모순관념을 인정하는 세 가지 차원이 포함되어야 한다. 인지 변화, 인지 취향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인들은 변화를 인정한다. 행동 변화, 중국인은 인간의 행동도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인들은 접촉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변화를 인정하고, 모순된 생각을 수용하고,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데 조화를 추구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데 타협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을 좋아한다.

목적을 둘러싼 사고의 본질은 사물의 가능한 모든 발전 변화 상태 (결과) 를 미리 평가하고 저울질하며 최적의 발전 변화 상태 (결과) 를 선택 기준으로 찾아 주체의 가치 판단과 행동 근거를 결정하는 체계적인 사고이다. 저는' 목적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 이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의 일, 국가 발전 진보, 작은 개인의 생존 생활, 모두 깊이 이성적인 사고를 거쳐, 얽힌 큰 이론 문제를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의 자질구레한 일을 정리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무겁고 어려운 사고 전환 문제를 더 쉽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제 4 장: 중국인의 사고 방식의 다섯 가지 주요 주제.

1992 1 월

게시를 시작합니다

20 10 년

총 문제 172

중국 사고 방식의 다섯 가지 주요 주제

감춘송

중국의 부상과 함께, 사람들은 중국인의 사유 특징에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경제 발전에 따른 문화적 자신감의 강화는 중국 문화와 중국 경제 기적의 관계에 대해 토론하기 시작했다.

전통문화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여전히 복잡하지만, 이런 복잡함은 우리가 전통문화를 부정하는 간단한 태도에 작별을 고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침착하게 문화 중국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문화 문제는 모든 사람의 생활에 반영되는 것이 바로 사고 방식의 문제이다. 서로 다른 문명 형태는 사실 서로 다른 사고 방식의 응결이다. 서방, 인도, 중국, 아라비아, 그리고 많은 다른 종류의 지혜가 오랜 세월 동안 발전했다. 과거에 우리가 중국 철학의 특징을 묘사할 때, 서구의 강한 문화적 입장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른바 중서 문명의 비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다. 사실 인도 문화와 이슬람 문화도 세계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다원적인 관점에서 중국 문화를 보면. 이 전제하에, 이 글은 중국인의 사고방식이 다음 다섯 가지 방면에서 묘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중국 철학의 주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이지만, 중국 철학의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 간단히 대응할 수 없다. 이른바 천도라는 것은 단순히 객관적인 자연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의 내용을 반영하고 특정 사회적 이상과 가치 추구를 구현한다. 인간이란 단순히 인간 사회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자연의 모방과 우주의 조화 법칙에 대한 이해를 담고 있다. 중국의 철학이 천인관계를 탐구하기 때문에, 인사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1]

왕의 길은 성인이기 때문에 이론과 실천은 분리될 수 없다. ""

구체적으로 하늘, 하늘, 사람, 인간성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이해도 다양하고 인도적이다. "도법 자연" 의 경지에 이르려면 "사람이 하늘을 파괴하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네. 예를 들어 도교는 천도가 무위라고 생각합니다.

유가에 있어서, 천인합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즉 천인이 서로 통하는 것과 천인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유가의 관점에서 볼 때, 이른바 천인의 일치는 사실 인간의 관점에서 하늘을 이해하는 것이다. 맹사학파의 견해를 예로 들다. "중용" 은 "천명의 성 () 의 도, 성품의 성 () 의 도, 수양의 성 () 의 가르침" 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하늘이 인간성의 본원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하늘을 이해하는 방법은' 인심' 으로 돌아가야 한다. 맹자는 "최선을 다하는 자는 그 성격을 안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순환 논증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으로 유가는 인간을 우주를 이해하는 출발점으로 삼는다.

천인의 유사성은 한대의 관점으로, 전형적인 표현은 바로' 사람의 부천' 이다. 이런 관점은 사람과 자연 관계의 내적 조화를 사람과 자연의 직접적인 대응으로 해석한다. 예를 들어 동중수는 "하늘은 몇 년 동안 성인이 되고, 그래서 일수는 366 이다" 고 말했다. 큰 세그먼트 12 점, 부월수도 있다. 오장, 보조 오행의 수도. 밖에는 사지가 있고, 시간도 4 이다. 클릭합니다 (춘추시대의 일수부) 이런 주장은 한대 특정 정치적 합법성의 건설에 해당하기 때문에 중국인의 천인관계에 대한 관심이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