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랑하는 아들, 의리로 가르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사랑하는 아들, 의리로 가르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 사랑하는 아들, 의리로 가르치라' 는 의미-자기 아들을 사랑하는 것은 반드시 올바른 예법으로 그를 구속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 P > 작품의 출처 < P > 는 좌추명의' 좌전 은공 3 년' 에서 나왔다.

작품 원문?

위장공은 제동궁 득신의 여동생과 결혼하여 장강, 아름다움, 자식이 없고, 위인이 부한' 석인' 도 했다. 그리고 첸 에서 결혼, 리 진 말했다. 생효백, 일찍 죽다. 그 걸레는 여자, 생환공, 장강이 자기 자식이라고 생각했다. 주 에 공공 호소, 또한 사람 의 폴로, 애완 동물 과 좋은 군인, 공공 엡 금지 가 있습니다. 장강악. Shijie 충고 는 말했다; \ "첸 은 사랑하는 아들 을 듣고, 의로운 측면 에 가르쳐, 악한 에 버너. 교만, 사치, 변태, 멋짐, 자멸. 네 가지 가 와서, 애완 동물 루 도 지나쳤다. 리 저우 호소 할 것이다, 지금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직 그렇지 않다면, 순서는 재앙이다. " 남편이 총애하고 교만하지 않고, 교만하고, 내리고, 후회하지 않는다 "며, 후회하고, 민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고 카디프 저렴한 해 비싼, shaoling 긴, 먼 친척, 새로운 방 오래된, 작은 증가, 변태 깨진 정의, 소위 6 역도. 군의, 신하행, 아버지 자비, 아들 효도, 형제 사랑, 형제 존경, 이른바 육순도. 순효역하러 갔기 때문에 속화도 있었다. 6 월 사람, 화는 의무이고, 속도는, 모든 것이 \ "엡 듣기 \" 입니다. 그 아들 두께와 주 호소 투어, 금지, 할 수 없다. Huan 의 리, 오래된 것입니다.

4 년 봄, Weizhou 는 Huan 의 시해 를 호소하고 서 있다.

주는 그 백성과 함께 할 수 없다고 호소하며, 돌에서 왕을 후문했다. 돌 은 말했다; "왕이 순례하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왜? 클릭합니다 말. \ "첸 Huan 팡 왕 에 애완 동물 이있다. 첸, 웨이 팡 뮤, 첸 시 하시기 바랍니다 경우,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주에서 두껍게 호소하다. " 파라핀은 첸 (Chen) 에게' 웨이 (Weiguo) 추 (Chu), 할머니 (Lao) 가 수행한다' 고 말했다. 이 두 사람, 진짜 과부 군주, 즉 그것을 감히. 클릭합니다 첸 사람들은 그것을 수행 하고, 웨이 푸 를 부탁드립니다. 9 월, 웨이 사람들은 youzai 못생긴 푸 푸 푸에 상태를 죽이고, 석라 는 zairu 양 어깨 푸 첸 보다 돌 두께를 죽일 수 있도록 호소했다.

신사는 말했다: "석라, 순신도. 악주는 호소와 두터움을 호소했다. 대의멸친' 은' 대의멸친' 이라고 불린다! "

작품 주석? < P > 위: 제후국명, 희성, 오늘 하남 치현, 활현 일대.

치: 제후국명 강씨, 오늘 산둥 린쯔 일대.

동궁: 태자를 가리킨다.

득신: 제장공의 태자.

장강: 위장공의 아내, 장은 남편 시호, 강씨는 친정 성이다.

' 석인':' 시 위풍' 에서 장처를 찬양하는 시. < P > 진: 제후국명, 규성, 오늘 하남 개봉동, 안휘밀리현 북쪽.

리 진: 웨이 주앙 공 부인.

디: 여동생.

다이 여자: 달력 여자와 결혼한 여동생.

폴로: 낮고 총애를 받는 사람. 여기는 첩 () 을 가리킨다.

석비: 위국의사.

나: 사람.

악: 사악한 길.

탐닉: 방종.

차수: 래더.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유혹입니다.

드롭: 상태 감소를 나타냅니다.

후회: 싫어. -응?

예: 자제. -응?

속화: 재앙을 빨리 오게 한다.

군주: 사람의 군주이다.

없음: 아마, 아마.

올드: 은퇴를 고소하다.

와 그 백성: 민중을 안정시키고 화목하게 하다.

정군; 군위를 안정시키다.

돌: 돌맹이를 가리킨다.

순례: 제후조가 천자를 만나다.

조진: 조견진환공.

제발: 첸 zhengong 에게 Zhou Wang 에게 요청하십시오.

예: 가, 가.

가랑이: 좁다.

이순신: 늙다. 여덟, 아흔 살은 지렁이라고 한다.

푸: 오세요.

우재: 관명.

추함: 인명.

푸: 진국지명.

재: 가신.

ru 양 어깨: 사람 이름.

및: 참여, 함께. -응?

작품 번역? < P > 위장공은 제나라의 태자 득신의 여동생을 아내로 장가들고 장강이라고 불렀다. 장강은 예쁘게 생겼지만 아이를 낳지 않아 위국인이 그녀에게' 석인' 이라는 시를 지어 주었다. 나중에 weizhuang 공 은 리 GUI 라는 첸 guozhen 여자와 결혼했다. 리 여자 는 효보 를 낳았고, 효보 는 일찍 죽었다. 리 여자 와 결혼 한 자매 daigui 건강 웨이 Huan 의, 장강 Huan 의 아들 치료 로 웨이 Huan 의 를 넣어. 아들은 주앙 공 첩 의 아들, 주앙 공 총애 를 호소 하고, 무기 상처 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주앙 공 금지 하지 않는다, 주앙 강 은 그를 매우 싫어한다. 의사는 장공을 설득하여 이렇게 말했다. "나는 아이를 아끼는 것을 들었으니, 바른 길로 가르쳐야지, 그를 나쁜 길로 가게 해서는 안 된다고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교만, 사치, 음행, 방종은 악의 원인이다. 이 네 가지 악습의 출현은 그에게 준 총애와 은사가 지나치는 것이다. 당신이 왕자 에 대한 상태를 호출 하고 싶은 경우, 다음 을 확인합니다; 정하지 못하면 화란을 일으킬 수 있다. 총애를 받고 교만하지 않고, 교만하고, 억압을 받고, 원한을 품지 않고, 원한을 품고, 나쁜 짓을 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게다가 비천한 것은 고귀함을 방해하고, 어린 나이에 노인을 업신여기고, 소외된 사이가 가까운 사람을 이간질하고, 신인은 옛사람을 이간질하고, 지위가 낮고 지위가 높고, 음행의 파괴는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것이다. 이것은 6 가지 도리에 어긋나는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군주는 공정하고 적당하게 행동하고 신하는 명령에 복종하고, 아버지의 자애로운 아들, 아들은 아버지에게 효도하고, 형은 동생을 사랑하고, 동생은 형을 존경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6 가지 순리적인 일이다. 순리적인 일에서 벗어나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본받는 것이 곧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원인이다. 민중을 다스리는 군주로서, 최선을 다해 징벌을 없애야 하는데, 지금은 오히려 징벌의 도래를 가속화한다면, 이것은 아마 안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위장공은 충고를 듣지 않는다. Shijiao 의 아들 shihou 와 주 통화 교류, shijiao 금지, 하지만 금지 할 수 없습니다. 웨이 Huan 의 군주 때, shijie 는 은퇴했다.

노은공 4 년 봄, 위국의 주는 위환공을 죽이라고 호소하며 자신이 국군이 되었다. < P > 주는 위국의 민심을 안정시킬 수 없다고 호소하자 석후는 석재에게 안정된 군위 방법을 물었다. Shiji 는 말했다, "저우 황제 를 볼 수 있습니다, ​​군주 는 안정 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돌 두께 질문; \ "어떻게 저우 황제 를 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석환이 대답했다. "첸 환공은 지금 주천자의 총애, 진국과 위국의 관계, 그리고 화목한 관계를 받고 있다. 만약 천환공을 만나러 간다면, 그에게 주천자에게 청명을 청하면 반드시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석후는 주를 따라 진국에 가자고 호소했다. Shijie 는 첸 guoguo 에게 사람을 보내 말했다; \ "애국 장소는 좁고, 나는 나이가 많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온 그 두 사람은 바로 우리 국군을 살해한 살인자이니, 기회를 틈타 그들을 처분해 주십시오. " 첸 사람들은 주 호소 와 돌 두께 를 잡고, 웨이 에 가서 처리 할 사람을 초대했다. 올해 9 월, 웨이 는 우재 추악 을 보내 푸디 에서 주 호소 를 죽였다. 석비는 또 자신의 가신을 보내 양 어깨를 비겁하게 하고 진국에서 석후를 죽였다.

군자가 말했다. "석준은 정말 순수하고 정직한 거물이다. 그는 주 호소 를 싫어, 돌 두께 도 함께 죽였다. 대의멸친' 은 아마 이런 일을 말하는 것 같다! "

작품 감상

는 속담이 있다. "호랑이독은 먹지 않는다." 맹호 성품이 흉흉하지만 여전히 본연의 경계를 지켜야 한다는 뜻이다. 흉폭함은 대외이다. 자신의 친골육에 대해 자애로운 마음으로 대하면, 결코 그것을 뱃속 식사로 바꿀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호랑이를 좋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동물의 천성이라 할 말이 없다. 사람에게는 일을 하는 것도 천성에 따라 해야 한다. 본연의 정은 인간의 천성이 피할 수 없는 것이고, 부모와 자녀 사이의 본정은 자연의 법칙이다. 세상에 자기의 친골육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가 어디 있겠는가? 인간성이라는 것도 존재한다면, 부모와 자녀 사이의 애정은 인간성에 속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인간성이 영원하다면, 이런 애정도 영원하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성을 잃고 천양을 잃으면 더 이상' 사람' 이라는 호칭을 붙여서는 안 된다. < P > 반면에, 인간은 동물의 본능을 뛰어넘는 사상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서, 완전히 본성, 천성, 본능에 따라 행동할 수 없다. 사회의 법칙에 복종해야 한다. 도덕윤리의 법칙, 이성의 법칙. 자연의 법칙은 사회, 도덕, 이성의 법칙에 복종해야 한다. 만약 이런 방면이 없다면, 사람도 다른 동물과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 P > 이런 식으로 자연과 자연의 법칙은 종종 사회, 도덕, 이성의 법칙과 충돌하며 종종 불가피하다. 반드시 직면해야 하고, 반드시 선택을 해야 한다. 이른바' 대의멸친' 이란 바로 이런 충돌의 구현이며, 천성이 사회 도덕 이성의 법칙에 복종하도록 선택한 결과이다. < P > 이를 위해서는 높은 혁명 각오와 혁명 자각성이 있어야 한다. 높은 도덕적 수양과 강한 이성적 힘을 가져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기 어렵다. 그렇지 않으면 대의멸친은 칭찬할 만한 고귀한 미덕이 아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친정을 포기하기 어렵고, 천성이라는 강력한 유대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종종 사회, 도덕, 이성의 법칙을 천성과 자연의 법칙에 굴복하게 한다. 이런 식으로, 석재와 같은 사람들은 남다른 것을 보여 주고, 위대함과 고귀함을 보여 주고, 경앙을 받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하지만 대의멸친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존경할 만하지만, 그' 의' 에 대해서는 신경을 써야 한다. 즉,' 정의' 가 대표하는 것은 사람들이 사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고대에는 신하 시군, 아들 살부, 아내 해부가 모두 대역무도한' 불의한' 이었다. 국군은 하늘의 아들로, 하늘과 신의 의지를 반영하며, 소민 백성의 최초의 부모인데, 어떻게 마음대로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죽일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죄는 자신의 친부모를 죽이는 것보다 더 크다. 정말' 미천대죄' 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친척을 소멸하는 것은 당연한 정의이며, 칭송할 만하다. < P >' 의 의미' 자체의 내용은 시대, 관념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과거에' 의' 에 맞는 것은 오늘이' 의' 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는 항상 오늘의 입장에 서서' 정의' 에 대한 취사를 결정하여 행동에서 선택을 한다. < P > 작가 소개 < P > 좌추명, 생졸년은 알 수 없다. 복성 좌구, 명명; 일설은 좌측이고, 이름은 구명이다. 오랫동안 진나라와 한대 문헌이' 좌전' 작가 좌추명에 대한 기록이 매우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역대 학자들은 좌추명의 이름, 시대, 본관, 관직 및 저작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 아직 정론이 없다.

춘추말기사학자, 문학가, 사상가,? 산문가? 。 루국사관을 역임한 적이 있는데,' 춘추' 를 해석하기 위해' 좌전' (일명' 좌씨춘추') 으로,' 국어' 로,' 국어' 로,' 국어' 를 할 때 이미 두 눈이 실명되어 많은 서주, 춘추의 중요한 사사를 기록하며 높은 가치를 보존하고 있다 사료가 상세하고 글이 생동감이 있어 고금의 중외 학자들의 취미와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문종사성',' 경신사조',' 공자, 사마천 모두 좌추명을' 군자' 로 칭송받고 있다. 역대 제왕은 칙령이 많다: 당봉경사; 송 펭 결함 추 보 와 zhongbo; 명봉선유와 선현. 예로부터 학자들은 그의 시대, 본관, 관직 및 저작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서 아직 정론이 없다.

좌추명은 중국 전통사학의 창시자이다. 사학계는 좌추명을 중국사학의 창시자로 내세웠다. "백가문의 종, 만세고문의 조상" 으로 불린다. 좌추명의 사상은 유교 사상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