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가 중국 전통 문화의 일부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서예가 중국 전통 문화의 일부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문자는 언어를 기록하는 기호이며 사상을 교류하는 도구이다. 문자의 출현은 사회가 문명기에 들어선 중요한 상징이다. 중국 최초의 문자는 갑골문이고 갑골문은 선진시대의 문자이다.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기 위해 작은 칼로 갑골에 긴 글자를 새겨 보존하다. 갑골에 많은 글자가 새겨져 있고, 크고 작으며, 틀림이 있어, 글자의 의미를 보고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자의 배열 조합의 아름다움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서예 예술의 맹아 단계다. 서예예술은 글쓰기를 심미 범주에 포함시키고, 문자의 실용성에 국한되지 않고, 글쓰기의 심미도 추구한다.

갑골문보다 늦게 등장한 것은 김문, 일명 종정문이다. 상주는 청동기 시대, 정으로 대표되는 예기, 벨을 대표하는 악기,' 종정' 은 청동기의 대명사이다. 그래서 청동기의 비문은 청동기에 새겨진 비문이다. 갑골문의 섬세함에 비해 청동기의 명문은 약간 두껍고 소박하며 석두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돌고문이 있습니다. 석고문은 중국 최초의 석각으로, 세계에서' 석조의 조상' 이라고 불린다. 글자가 많아지고, 조자의 원칙과 풍격이 더욱 일치하고, 문필도 더욱 아름답고, 점차 대천의 풍격을 형성하였다. 진나라 때 진시황은 글자를 통일하여 대박을 개선하여 작은 인감으로 통일하였다. 나중에 예서는 전서에서 발전하여 진시황의 긍정과 칭찬을 받아 널리 채택되었다.

한대는 예서가 흥성하는 시대이자 중국 서예 발전사에서 가장 중요한 세대이다. 한나라 400 여 년 동안 사회가 안정되고 번영하여 문화예술이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다. 따라서 한대는 서예사의 관건이 되어 단순하고 글씨체가 아름다운 방향으로 발전하여 서예의 유파와 풍격이 다양하다. 예서가 성숙함과 동시에 분예변화가 생겨 조장 행서 진품으로 발전하였다. 삼국 시대에 예서가 병존하였다. 위진 시대에는 해서행 조삼서가 성행하여 현대 서예의 구도를 다졌다. 진나라 이후 서예 이론이 발전하여 서예 예술 수준의 향상을 촉진시켰다.

왕희지는 서성으로 불리며 위진 서예가의 대표 인물이다. 왕희지는 해서체, 행서, 조의 현대 서예를 보완하여 역대 해서체의 전범,' 천하제일서' 로 칭송받았다. 대표 작품에는 해서체' 황정경', 행서' 난정서', 초서' 17 첩' 이 있다. 왕희지의 서예는 당시 매우 소중히 여겼다. 진서 왕희지의 전승. 어느 날 왕희지는 모산에서 육각 부채를 파는 할머니를 만났다. 그는 노부인의 부채마다 다섯 글자를 썼지만, 그것은 왕희지가 쓴 것이다. 그녀는 100 원을 받았다. 노부인이 그녀의 말을 따르자, 잠시 동안 모두들 서둘러 사왔다. 왕희지의 아들 왕헌지는 그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나중에 모두 유명한 서예가가 되어 역사상' 이왕' 이라고 불렸다.

당나라가 설립된 후, 사회 안정은 100 여 년 동안 번영했다. 당태종 이세민은 서예를 매우 좋아하며, 왕희지의 서예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고, 그 서예를 "난로가 순수하고 푸르다", "고금 1 위" 라고 칭찬했다. 당태종은 중금으로 왕희지의 서예 3600 점을 민간에서 구입하여 서예를 설치하여 과거시험 과목 중 하나가 되었다.

당대도 서예가 전무후무한 발전의 시기이다. 당시 대표 인물인 구양문의는 해서체에 능해서' 서예의 왕관' 으로 불렸다. 그는 서예와 초서 스타일에서도 매우 성취했다. 그는 왕희지의 각종 서체를 참고하여 자신의 예술 풍격을 창조했다. 대표작은 해서체로' 구성궁 여천명', 행서' 드림디은첩',' 한스장철' 으로 가장 유명하다.

중당 시대에는 서예 발전이 절정에 달했다. 안진경 () 유공권 () 을 대표하는 서예가 () 가 장엄, 포만함, 홍대 () 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였다.

안진경의 서예는' 신의중 고법, 고의혁신법' 으로 평가돼' 미안화풍' 이라는 새로운 문풍을 개척했다. 안사의 혼란 속에서 안씨 일가 30 여 명이 살해되었다. 그는 젊은 조카 기명을 위해' 조카의 희생' 을 썼는데, 그는 눈물로 비참하게 죽었다. 그는 의기양양하고, 필법이 웅장하며, 체태가 자연스럽고 기묘하여' 천하 제 2 행서' 로 불린다.

류공권은 안진경의 서예 스타일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의 필법은 정신이 충만하고, 그의 글은 기개가 충만하다. 후세 사람들은' 유연' 을 나란히 언급하며' 연구' 라고 불렀다. 이 두 가지 스타일도 초보자의 스타일이 되었다. 유공권의 서예는 점화로 길고, 색채가 신중하며, 법도가 엄격하다. 역대 서평가들은 유체에 대한 평가가 높아서' 묘당 성당의 기상' 이라고 부른다. 유전세의 책은' 배표 발록 보내기',' 금강경비',' 현탑비' 등 많다.

송대에서는 송태조가 서예 예술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았다. 송태종은 즉위 후 전조 황제와 명신의 묵첩을 사서 편집 인쇄를 하고 대신들에게 선물했다. 편집 탁편의 질이 높지 않고 송대 서예 수준이 더 낮다. 게다가 과거제도가 흥성하고, 글쓰기가 균형잡히고, 서예예술의 개성이 물에 잠겼다. 송인종이 송신종 시대 (102 1- 1070) 까지 수시, 황정견, 미탄, 채향의 서예가 네 명이 나타났다. 그들은' 육조 등교, 당대의 구도에 얽매이지 않는다' 는 주장을 내세워 서예에서 벗어나자고 주장하면서 송대의' 존의 의미' 라는 독특한 풍격을 형성했다.

송대의 저명한 학자 악비는 생활이 격동했지만, 그는 문무를 겸비하여 시와 가부를 잘한다. 서예의 특징은 선이 풀과 같고, 창쾌하며, 발랄하고 완곡하며, 장법이 엄격하고, 태도가 엄격하며, 정신이 왕성하고, 강유하고, 강유하고, 경제적이다. 송사오싱은 8 년 (1 138) 8 월 김병을 공격하는 악비가 남양을 지나 무후사를 참관했다. "비가 오지 않도록 그는 절에 머물렀다. 클릭합니다 더 깊이 잤기 때문에 악비는 촛불을 들어 "벽 안의 현자가 짱 한 단어, 시, 푸 씨를 자세히 살펴보자" 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가 제갈량의' 출사표' 를 보았을 때,' 눈물' 을 느꼈다. 우가오 () 에게 말했다. "주공이 산을 나서고, 여러 차례 전쟁을 거듭하며, 선주 () 의 취지로 좋은 기회를 놓쳤다. 어찌 천고의 후회가 아니겠는가! " 사제가 종이와 펜을 들고 악비 () 가 시 한 수를 쓰게 했다. 그는 "천언만어는 표현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모형" 을 베껴 쓰면서 울면서 썼다. 글을 다 쓴 후, 그는 네 개의 큰 글자를 썼다. "내 강산을 돌려주세요." " 그의 서예는 기세가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그의 충성심과 성실함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다년간의 전란을 거쳐 육조 서예 예술이 나날이 쇠퇴하고 있다. 이 정권이 바뀌는 시기에 유명한 서예가 조모가 탄생했다. #92; 。 조익이 송대의 서예 스타일을 바꿔 고법을 엄수하고 꼼꼼하게 공필하여 복고풍의 풍조를 촉진시켜 오랫동안 침전해 온 서예 예술 세계를 다시 생기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예술명언)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를 진나라의 왕희지, 당대의 안진경과 비교했다. 대표작 은 \ "돈 아야코 \", \ "로신푸 \" 등이다. 그러나 독목은 숲을 이루기가 어려웠고, 당시의 서예 예술도 결국 기후가 되기 어려웠다. 원나라의 서예 예술은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

명나라 황제는 서예를 매우 좋아하여, 모든 칙령이 서예를 잘하는 사람이 베껴 써야 한다고 규정하고, 법원 안팎의 서류를 쓰는 사람이 관직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당시 파빌리온 누각, 과거시험장의' 정자체' 에서 유행했고, 정사각형은 정정하고 명쾌했지만 무뚝뚝하고 판에 박혀서 서예 예술의 발전을 어느 정도 제한했다.

청대 학첩의 바람이 여전히 성행하여 서예가 침체된 상태에 있다. 청대 중후기가 되자 많은 서예가 대흥비학이 자신의 생각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써냈다. 전서, 예서, 행서, 해서체 등 서예예술이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서예 예술과 밀접하게 결합된 인감도 발전했다. 한 폭의 서예 작품은 개장, 말명장, 검은 서예에는 붉은 도장이 장식되어 있어 더욱 아름답다. 이는 서예예술의 특수한 업적 중 하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