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필승은 무엇을 발명했습니까?

필승은 무엇을 발명했습니까?

필승, 중국 송대 발명가. 활자판 인쇄술을 창시하여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 하나로 만들어 세계 문명의 발전에 걸출한 공헌을 하였다. < P > 영국의 위대한 철학자 베이컨도 "인쇄술, 화약, 나침반은 전 세계 사물의 모습과 상태를 바꿨다" 고 말했다. (프란시스 베이컨' 새로운 도구') < P > 기원 6 년경에 사람들은 각인 도장에서 영감을 얻어 반복적인 연구 개선을 거쳐 우리나라 근로자들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조각판 인쇄술을 발명했다. < P > 조각판 인쇄 기술은 비교적 복잡하며, 일반적으로 배목, 대추목, 자목, 황양, 은행, 비누 등 목재로 판재를 만든다. < P > 조각판 인쇄술이 등장한 이후 고대 문화의 전파와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 P > 송나라에 이르러 조각판 인쇄 사업이 전성기로 발전했다. 이때 정부의' 관각' 과' 감각' 뿐만 아니라 민간 각서업도 성행하여 전국 각지에 널리 퍼져 있다. 당시 쓰촨, 복건, 항주 등이 가장 발달하여, 각서가 많을 뿐만 아니라, 정교하게 신경을 썼다. 송나라 이후, 구리 판화 인쇄와 독창적인 컬러 커버가 등장해 판화 인쇄 기술이 이미 매우 숙련된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조각판 인쇄는 문화 전파에 큰 역할을 했지만 뚜렷한 단점도 있다. 첫째, 판판판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책 한 권을 조각하는 데는 시간과 목재가 많이 걸리며, 내용이 많은 대작을 조각하는 데는 몇 년 혹은 그 이상이 걸린다. 둘째, 대량의 서판 보관이 불편합니다. 송태조 개보년 사이에 인쇄된' 대장경', 5 여 권, 13 만 페이지, * * * 조각판 13 만 원, 보관은 많은 곳을 차지해야 합니다. 셋째, 오자가 있으면 쉽게 수정할 수 없다. < P > 당시 북송 () 은 방금 5 대 1 개국 분열분리주의 국면에서 통일로 접어들면서 사회생활이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사회경제가 크게 발전했다. 문화와 과학기술의 흥성을 가져왔고, 각 분야마다 많은 성과가 있었다. < P > 문화의 번영은 필연적으로 전파 도구의 선진을 요구할 것이다. 조각판 인쇄술은 이런 이유로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인쇄 기술을 개선하는 것은 이미 시대의 요구가 되었으며, 이 역사적 사명을 완성한 인물은 바로 필승이다. < P > 필승은 조각판 인쇄의 전성기에 살았는데, 그는 북송 중기의 일반 민간인 지식인으로 당시 옷감이라고 불렸다. 그는 십 대 때부터 개인 서점에 들어가 견습생이 되었다. 필승이 서재에 올라온 후 부지런히 잘 배워서 곧 조각판을 배웠다. 그는 견습생 과정에서 조각판 인쇄의 모든 부분을 놓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 인쇄의 각 절차, 조각공, 인쇄공의 기술에 대해 매우 능숙하게 익혔다. 몇 년 후, 필승은 마침내 숙련된 서점 인쇄공이 되었다. < P > 필승은 견습생 한 명에서 인쇄공으로 승진한 후 곧 서재에서 유능한 간부가 되었다. 그는 판판 인쇄서의 모든 공정을 책임지고, 일은 매우 진지하다. 점차적으로, 그는 조각 인쇄의 단점을 발견했습니다. 기원 141 년경에 필승은 단일 활자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이 일은 꼬박 8, 9 년이 걸렸다. 필승은 먼저 목재를 활자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한다. 하지만 나뭇결이 고르지 않아 먹물이 팽창하고 글자 그대로 흐릿해서 다음에 다시 쓸 수 없는 등의 이유로 실패했다. < P > 이번 실패는 필승의 낙심하지 않았고, 그는 또 여러 가지 재료를 시험했지만 활자를 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필승은 도자기 항아리 위의 공예 무늬에 영감을 받아 진흙 활자를 만드는 시도를 시작했다. < P > 필승은 먼저 점토와 비벼를 골고루 섞어서 크기가 같은 작은 네모난 점토를 만들고, 작은 흙덩이의 모서리를 매우 평평하게 발랐다. 그런 다음 각 점토에 글자를 깔끔하게 새기다. 필승은 문자의 서화를 돌출하고 튀어나온 부분을 옛날 동전의 가장자리처럼 두껍게 새겼다. 흙덩이가 가늘고 부드러워서 조각하는 것이 나무보다 훨씬 쉽다. 새긴 흙덩이는 약간 음산하여 불에 넣어 단단하게 태웠다. < P > 이번에 필승은 마침내 글씨화가 분명하고, 물을 흡수하지 않고, 우각처럼 견고하고, 새까맣고 반짝이는 콜로이드 활자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필승비는 7, 8 년의 심혈을 들여 수만 개의 활자 자국을 만들었다. < P > 점토 활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필승은 머리를 잘 쓴다. 그는 책 한 페이지에 자주 반복되는 글자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책 인쇄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각 글자마다 보통 몇 개의 활자를 새겼다. 특히 고서의' 의',' 아래',' 자',' 도' 와 같은 글자는 매우 자주 쓰이고, 필승은 이 글자들을 각각 2 여 개의 활자로 만들어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하다. < P > 활자 한 세트가 있어서 아직 책을 바로 인쇄할 수 없고, 책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먼저 활자를 판판으로 만들어야 한다. < P > 활판 제조는 필승활자 인쇄술 발명의 중요한 부분이다. 매번 인쇄하기 전에, 그는 먼저 철판을 꺼내서 송진, 왁스, 종이 재 등 점성이 있는 물질을 골고루 뿌리고 철판 위에 철상자를 하나 더 놓은 다음, 인쇄하고자 하는 원고에 따라 필요한 활자를 골라서 순서대로 철틀 안에 배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명언) 액자를 가득 채우면 한 판이 된다. 줄지어 놓은 판을 불에 데우고, 철틀 안의 송진, 왁스 등의 물질이 열을 받아 녹으면 평평한 널빤지로 자국을 평평하게 하고, 철틀 안의 물질이 냉각되어 굳어지면, 상자 안의 흙활자는 모두 단단히 붙어 있고, 면은 매우 평평하고, 마지막으로 잉크를 인쇄하면 인쇄 효과가 매우 좋은 책을 얻을 수 있다. < P > 필승이 진흙 활자판으로 인쇄한 책은' 묵약칠광' 으로 매우 예쁘다고 합니다. < P > 인쇄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승은 철판 두 장을 설치하여 번갈아 사용한다. 첫 번째 판이 인쇄될 때, 두 번째 판으로 조판하기 시작한다. < P > 필승이 인서에 오르다가 생소하고 자주 쓰지 않는 글자를 만나기도 하는데, 그는 즉시 점토를 찾아 작은 네모난 흙으로 만든 다음, 필요한 글자를 새기고, 초화 속에서 불을 지른 후, 잠시 후에 이활자 도장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필승의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매우 빠르다. 필승은 또한 많은 나무틀을 만들어 하나의 격자로 나누어 사용하지 않는 진흙 활자를 보관하는 데 전문적으로 사용하였다. 사용시 찾기에 편리하고 빠르기 위해 필승은 자신이 만든 진흙 활자를 글자의 운모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 가지런히 배열했다. 각 운부의 진흙 활자는 모두 종이를 붙이고 표시를 한다. 주자를 고를 때는 먼저 표시를 보고, 그 다음에 표시를 근거로 필요한 활자를 찾아낸다. 필승은 세계 최초로 활자 인쇄술을 발명한 사람이고, 그가 만든 진흙 활자도 세계 최초의 활자이다. 독일인 구텐베르크가 필승의 진흙 활자를 기초로 발명한 금속 활자는 필승보다 꼬박 몇 년 늦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일명언) 활자 인쇄술은 우리 조상들이 인류 문화에 기여한 또 하나의 중요한 공헌이다. 우리 중화민족의 큰 자랑이기도 하다. < P > 필승이 발명한 활자는 조각판 인쇄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인쇄가 경제적이며, 책의 질이 좋으며, 노동 강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많다. < P > 필승이 발명한 진흙 활자 인쇄술은 대단한 일이지만 필승은 평범한 장인으로 지위가 비천하다. 서점 주인도 그가 본업에 종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필승이 발명한 진흙 활자 인쇄술은 하찮은' 조각벌레 작은 기술' 으로 여겨진다. 그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활자 세트도 사회에 널리 퍼지지 못했다. < P > 필승은 피로가 쌓여서 답답하게 죽고 임종 전 가족에게 그의 진흙 활자를 잘 보관하라고 당부했다. < P > 필승이 사망한 지 수십 년 후, 그가 정성껏 만든 진흙 활자가 대학자 심괄의 손에 전해졌고, 심괄은 그것을 진품으로 여겨 꼼꼼히 소장했다. 그리고 그의 저서' 몽계필담' 에서 필승이 인쇄술을 발명한 경과를 상세히 기록했다. < P > 진흙 활자 인쇄서는 당시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지만, 이 기술은 후세 사람들이 끊임없이 모방하여 계속 발전하였다. 활자의 재료도 끊임없이 발전하여 진흙 활자, 목활자 등의 비금속 활자에서 점차 구리 활자, 납활자, 석활자 등의 금속활자로 옮겨갔다. < P > 원나라부터 청나라까지 필승의 방법을 모방하여 진흙 활자를 만드는 사람이 끊이지 않았다. < P > 필승은 목재로 활자를 만들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하고서야 점토로 활자를 만들었다. 원초 과학자 왕영은 목활자를 성공적으로 만들었는데, 그는 2 년 동안 스스로 배나무와 대추나무로 3 만여 개의 목활자를 만들고,' 정덕현지' 라는 책을 인쇄했다. 목활자 인쇄를 촉진하기 위해 왕영은 그가 목활자를 만드는 방법을' 활자 인쇄 서예' 로 써서' 농서' 뒤에 첨부해 그의 목활자 인쇄 방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왕영의 이 책은 세계 최초의 시스템 서술활자 인쇄술의 문헌이다. < P > 필승이 발명한 활자는 아시아의 북한 일본 베트남 등에 빠르게 전해졌다. 나중에 인쇄술이 유럽으로 전해졌다. 서양인들은 필승이 발명한 활자 인쇄술을 계승하고 보완했고, 독일인 구텐베르크는 납활자 인쇄를 만들어 채택했다. 활자 인쇄술은 독일에서 세계 각국으로 빠르게 전해졌다.

17, 18 세기에 유럽은 산업혁명을 겪은 후 인쇄기업에 기계를 적용했고, 납활자 인쇄는 기계화로 접어들면서 서방은 인쇄기술의 수공업시대에 작별을 고했다. 19 세기에는 이 기술들이 다시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곧 오래된 조각판 인쇄술을 대신했다. < P > 오늘날 세계에서 사진 조판 인쇄 공정이 점점 더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전통적인 납판은 여전히 전 세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인쇄 공정은 15 세기 발명 이후 세계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쇄 방식이 되었다. 그 뿌리를 따지면 그 기초가 바로 우리나라의 필승이며, 그 기본 원리는 필승의 진흙 활자 원리와 정확히 같다. < P > 필승이 발명한 활자 인쇄술은 사해를 널리 퍼뜨려 인류 문화에 중대한 공헌을 하였으며, 그의 공적은 지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