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을 기념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단오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을 기념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용선제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명절로 매년 이날이 되면 사람들은 이 명절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축하 행사를 벌여야 한다. 하지만 이 축제에는 또 다른 의미도 있는데, 바로 시인 굴원(Qu Yuan)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장소에 따라 용선절을 기념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어떤 곳에서는 Wu Zixu를 기념한다고 하고, 다른 곳에서는 효녀 Cao E를 기념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누구를 기념합니까? 하나. 단오절의 유래 단오절을 언급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굴원을 떠올리게 됩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할까요? 그러나 실제로 용선축제는 고대 장쑤성(江蘇省)과 절강성(浙江省) 지역의 오월족이 행했던 용토템 제사에서 발전한 것이다. 고대 우월(Wuyue) 지역 부족들의 원래 신앙은 용(dragon)으로, 이는 천상의 현상을 숭배하는 데서 유래했습니다. 당시의 신앙은 천문신앙과 조상신앙이었다. 고대인들이 상서로운 날을 정하여 제사를 드리며 천지신과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는 행위가 대부분이었다. 고대 축제 문화는 뿌리를 다지고 근원을 생각하는 인문학적 정신이 형성된 일련의 희생적 행위인 고대인의 자연 숭배를 반영한다. 그리고 용선축제도 똑같습니다.
용선절(龍船節)이라는 단어는 서진시대 주추의 『풍투기』에 처음 등장했는데, 이 책은 당시의 지역 풍습을 기술한 책으로 중국에서 지역 풍속과 풍습을 기술한 최초의 작품 중 하나이다. 책에는 단오절이 이렇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여름 단오절은 5월 5일이라고 하며, 하지절과 마찬가지로 이 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단"이라는 단어는 고대 중국어로 "원본"을 의미하므로 "단무"는 음력 5월 5일을 의미합니다. 동한시대 서신(徐興)이 쓴 『설문결자』에는 “단은 사물의 탄생을 주제로 삼는다”고 되어 있어 이번 단오절을 용선절이라고도 부른다. 고대인들이 5월의 첫 며칠을 단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이런 말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속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선(龍船) 축제에 대한 또 다른 속담은 천중제(Tianzhong Festival)라는 것입니다. "서호 여행 지옥·제20권·서초러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축제는 천중절이다." 축제는 태양이 정오, 특히 정오에 하늘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번역은 단오절이 하지 전후이기 때문에 태양의 직점이다. 는 북회귀선에 있고 하늘의 태양이 중앙에 있으므로 오늘은 Tianzhong 축제입니다. 믿을 수 없다면 나가서 확인해 보세요. 하늘 한가운데. 종무제는 용선제(龍船祭)의 명칭이기도 하며, 천간과 땅가지를 운반자로 삼는다는 것은 기성세대에게는 매우 친숙한 일이다. 물론 우리는 그것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처음에는 단오절을 충무(忠夫)라고 하는 간치력 정오에 열렸다고 전해진다. 충우축제(Chongwu Festival)라는 용어도 여기서 유래됐다. 용선 축제는 용의 조상을 숭배하기 위한 고대 우웨(Wuyue) 지역 사람들의 제사 활동에서 발전되었습니다. 당시 남쪽 사람들은 복을 빌기 위해 배의 뱃머리와 고물에 용 토템을 매달곤 했습니다. 제사를 드릴 시간이 되면 카누를 용 모양으로 조각하고 배를 저어 경주를 하는데, 이를 용선 경주라고 합니다. 이 전통은 점차적으로 단오절(龍船節)로 발전하였고, 단오절의 용선대회는 이렇게 탄생하게 되었다.
해당 용절 축제 역시 천상 현상을 숭배하는 오월(Wuyue) 지역 사람들의 원래 신앙을 변형한 것입니다. "Yi Qian"의 대사에 언급된 용은 실제로 Canglong Qisu에 대한 설명입니다. 한여름 용선 축제는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는 축제입니다. 단오절 기간에는 창롱의 주성 '불'이 남쪽과 하늘에 높이 떠서 용의 기운이 강하다. 그러므로 고대 오월족은 이 날을 제사로 삼았기 때문에 단오절은 용절절이라고도 불린다. 목욕 난초 축제, 창포 축제, 장우 축제, 도자기 왁스 축제 등의 다른 이름은 모두 각지의 민속 관습이나 종교적 신념의 차이로 인해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용선 축제의 유래입니다. 그런데 단오절의 또 다른 의미는 역사적 인물을 기리는 것이다. 물론 기념하는 인물은 다르다. 둘. 용선제(龍船祭)를 기념하는 역사적 인물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굴원(屈源)이다. 『사기: 굴원과 가성 전기』에 따르면 굴원은 전국시대 초나라 출신이다. Qu는 아니지만 실제 성은 Mi였습니다. 이름은 Ping이고 단어는 Yuan입니다. 그가 굴원(Qu Yuan)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의 조상의 봉토가 "굴(Qu Yu)"이라는 곳에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굴원(Qu Yuan)이라고 불렀습니다. 굴원의 가문은 당시 초나라의 왕과 동일하게 문씨, 관씨라고 불리며 초나라의 대귀족이었다. Qu Yuan 자신도 Sanlu 의사로 재직하여 왕실의 세 성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굴원은 비교적 재능이 있는 사람으로, 인재를 양성하여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제나라를 통일하여 진나라에 대항할 것을 주장하였다. 우리는 역사상 한 나라의 마지막 세대에 그러한 사람들이 간사한 관리들에 의해 탄압을 당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굴원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귀족 집단에 의해 탄압을 받았고, 그 결과 그는 원상으로 유배되었습니다. 강 유역.
기원전 278년, 진나라 군대가 초나라의 수도를 함락시켰고, 굴원은 단오절 당일에 그의 마지막 작품인 『화이사』를 집필한 후,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다. 그는 껴안고 밀루오 강에 돌을 던져 자살했습니다. 소식을 듣고 서민들이 와서 굴원의 시신을 인양하려고 했으나 찾지 못하자 집에 가서 주먹밥을 가져다가 강에 던져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시신을 망가뜨리는 것을 막았다. 몸. 이 두 사람은 용선 경주와 쌀만두를 먹는 풍습을 형성했는데, 이것이 용선 축제에서 굴원을 기념한다는 생각이 나온 곳입니다.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의 유명한 군사 전략가이자 전략가인 오자서(Wu Zixu)를 기념합니다. 그의 아버지와 형은 모두 초나라 사람에게 살해당했고, 초나라 출신인 오자서는 그 굴욕을 참지 못하고 송나라에 항복한 뒤 정나라로 도망갔다. 오(吳)나라를 도와 오(吳)나라를 강성하게 하고, 초나라를 쳐부수고 초왕의 시신을 채찍질하여 분노를 토해낸다.
나중에 Wu Zixu는 새로운 Fu Chai 왕이 패권을 갖도록 도왔지만 불행하게도 Fu Chai는 대군주가 된 후 확장하여 월국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고 재앙의 유산을 남겼습니다. 나중에 그는 비방을 믿고 Wu Zixu에게 자살을 요청했습니다. 오자서는 죽음을 집처럼 여겼고, 오나라의 미래도 보았고, 죽은 뒤에는 눈을 파서 도성 동문에 매달고 지켜보고 싶다고 주위 사람들에게 말했다. Yue State가 Wu State를 물리쳤습니다. 이 말을 한 후 Wu Zixu는 관대하게 자살했습니다. Fu Chai는 이 말을 듣고 매우 화가 나서 Wu Zixu의 몸을 가죽에 담아 강에 던졌습니다.
물론 그 이후의 이야기는 다들 알고 계시죠. 월왕 구천은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해 나라를 다스리다가 마침내 오나라를 멸망시켰다. Wu Zixu는 머리에 못을 박았는데 Fu Chai가 특별히 후회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오자서를 동정하여 단오절을 오자서를 기념하는 날로 삼았고, 물고기와 새우가 그를 잡아먹는 것을 막기 위해 쌀만두를 만들어 강에 던졌습니다. 기념되는 다른 두 사람은 동한의 효녀인 조아(曹秀)와 춘추시대의 성인 결자추(結子爆)이다. 먼저 효녀인 조이(曹秀)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그녀의 아버지는 우준을 맞이하던 중 물에 빠졌고, 그의 시신은 며칠 동안 보이지 않았다. 그의 딸 조아는 효녀로 밤낮으로 강을 따라 걸으며 그를 찾았다. 열흘이 지나도 찾지 못한 그녀는 강에 몸을 던져 자살했다. 5일 후, 그녀는 아버지의 시신을 안고 나타났습니다. 이 사건은 신화가 되어 동한나라에서 그녀를 기리기 위해 조어사를 짓기 시작했다고 하며, 조아강과 조묘오가 오늘날까지 남아있다고 한다. 그녀가 5월 5일 강에 몸을 던져 자살했기 때문에 이날이 그녀를 기념하는 날이다. Jie Zitui의 경우 이것은 더 이상합니다. 춘추시대에 그는 종아가 진의 문공이 된 후 많은 보상을 받았지만 지에자투이를 잊어버렸다. 시를 쓰는 누군가에게 조롱을 받은 후, 종얼은 Jie Zitui를 기억하고 재빨리 사람을 보내 그를 찾게 했지만 Jie Zitui가 산에 숨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Jiezi를 강제로 밀어 내기 위해 Chong'er는 산에 불을 지를 수밖에 없었지만 Jiezi는 밀어 내지 못하고 산 채로 불에 탔습니다. 그러나 Jie Zitui가 청명절을 점령했다는 이론은 실제로 뒷받침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누구를 기념하는 날일까요? 삼. 단오절은 누구를 기념하는가? 단오절은 누구를 기념하는가? 먼저 이 사람들은 단오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을 확인해보자. 이들은 기본적으로 고대 문인의 터무니없는 사상이다. 하지만 억지스럽더라도 설명이 있어야겠죠? 존재는 합리적이고 기념되어야만 한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기념되는가? 먼저 Jie Zitui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역사를 통틀어 기본적으로 청명절은 그와 관련이 있고 단오절은 그것과 관련이 없다는 것이 인식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Jie Zitui를 기념하는 용선 축제가 열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은 재능 있는 차이원지(Cai Wenji)의 아버지인 차이용(Cai Yong)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이 노인은 어느 날 갑자기 Jie Zitui가 음력 5월 5일에 죽었다는 생각을 갖고 "진조"라는 글을 썼습니다.
그러나 이 기사는 명백히 증거가 부족하고 노인의 상상이 만들어낸 임의의 조작이다. 채용씨가 유명하다고 해도 대중을 설득하기란 정말 어렵다. 게다가 Jie Zitui는 이미 Qingming Festival을 차지했기 때문에 Jie Zitui가 먼저 합격했습니다. 그럼 조이(曹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녀는 효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충성심과 효도가 사람의 도덕적 성격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였습니다. 고대 통치자들이 자신의 권리의 정당성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충성과 효였습니다. 그러므로 단오절은 조아를 기념한다는 말이 널리 퍼지고 있다. 그러나 그녀의 아버지는 오준을 맞이하러 가던 중, 즉 오자서에게 제사를 지내던 중 강에 빠졌다. 이는 한나라 시대에 무자서(吳子紀)를 기념했다는 것과 같다. 단오절은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으나 아직 단오절이라고 부르지는 않지만 이미 존재하고 있다. 게다가 조애가 죽은 날은 5월 5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날짜가 맞지 않았다. 그러므로 동한 시대의 조아는 분명히 기념될 수 없습니다. 다음은 Wu Zixu입니다. Wu Zixu는 춘추 시대에 살았으며 두 가지 중요한 일을했습니다. 우선 초나라 왕이 아버지를 죽였고 아버지의 원수를 갚고자 하여 분노를 표출하기 위해 시신에 채찍질을 가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원수를 갚자 초나라의 왕들이 모두 죽었습니다. 그런 다음 Wu Zixu는 그를 파내고 채찍질해야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복수를하고 효도의 성격을 갖기 위해 이렇게했습니다. 그러다가 오나라를 도왔다. 오자서는 결국 부차에게 억지로 죽게 되더라도 관대하게 죽었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죽자 푸차이는 그를 만두처럼 생긴 가죽으로 감싸서 강에 던졌다.
이렇게 보면 오자서는 용선제를 기념하는 첫 번째 선택이며, 충성심과 효심을 모두 갖고 있으며, 시기는 굴원보다 200년 빠르다. 그래서 그는 시간상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대 개념을 따른다면 Wu Zixu의 충성심과 효도는 합리적입니다. 우선 당신은 초국 출신입니다. 온 가족이 죽든 안 죽든 상관없이 당신은 여전히 초국 출신입니다. 지금은 사람을 데려와서 죽이고, 선왕들의 묘를 파헤치고, 시체를 채찍질하여 분노를 표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 다른 점은 오나라가 멸망하는 것을 보고 싶다는 그가 마지막으로 한 말이 너무 사악하고 약간 저주가 있다는 점이다. 후세의 군주들은 이를 보고 마음이 다소 불편하였다. 굴원은 반역자들의 모함을 받아 추방당했지만 그의 태도는 달랐습니다. 그의시는 슬픔으로 가득 차 있지만 그의 말에는 슬픔과 슬픔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그는 항상 왕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비록 강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고 있으며, 왕을 더욱 걱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를 제쳐놓고 보면 굴원의 문학적 성취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굴원은 중국 낭만문학의 선구자이자 초자의 시조가 되었다. 후세의 많은 문학 거장들과 시인들이 그의 추종자였습니다. 이백은 그의 시에서 굴원을 20번 이상 언급했습니다. Qu Yuan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었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왕이 보기에 굴원은 왕의 마음속에 있는 완전한 신하의 이미지에 속했고, 그는 불굴의 충성심과 어리석은 충성심을 가지고 있었고 처음부터 끝까지 왕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Wu Zixu의 반역 정신이 너무 강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굴원을 칭찬하고 굴원을 그의 신민을 교육하는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둘째, 낭만주의 문학의 창시자 굴원의 영향력은 오자서(吳子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므로 모든 왕조는 굴원을 더욱 칭송하고 기념하고자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단오절은 굴원을 기념하는 축제가 되었습니다. 결론 장강의 흐르는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영웅들을 씻어낸다. 단오절이 누구를 기념하든 단오절은 언제나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일부였습니다. 우리가 한 일은 단오절의 유래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 축제의 아름다움과 전통, 그리고 그 정신을 기억해야 합니다. Wu Zixu의 반역 정신이든, 가족과 국가에 대한 Qu Yuan의 감정이든, 그것은 중화 민족의 피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단오절은 중화민족의 장수와 함께 영원히 계승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