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고학의 기원과 고고학의 의의는 무엇인가?

고고학의 기원과 고고학의 의의는 무엇인가?

항목 편집 고고학 문화 소위 고고학 문화란 동일한 역사적 시기의 유물과 유물이 위치를 바꾸지 않는 복합체를 말하며, 동일한 도구, 기구, 동일한 제조 기술 등이 특징을 이룬다. 같은 문화의. 유명한 양소문화를 예로 들어보자. 1921년 허난성 면지 양소촌에서 처음 발견된 후 이름이 붙여졌다. 현재 중국에서는 수천 개의 양소문화 유적지가 발견되어 중하류 전역에 분포되어 있다. 황하. 양소문화유적을 식별할 때 일반적으로 맷돌 도구, 채색 도자기, 농업 경제, 가축 사육 등을 기본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중국백과사전의 권위 있는 설명

고고문화

고고문화

고고학 연구에 있어서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동질성을 표현한다. 고고학 유적(특히 원시사회 유적)에서 관찰되는 신체. 문화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과학, 기술, 예술, 교육, 정신 생활 및 중국 문화, 문화 유산 등 기타 측면에서 인류 사회의 총체적인 성취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고고학에서 언급되는 문화는 그 나름의 구체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고고학적 발견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같은 시대에 속하고, 같은 지역에 분포하고, 같은 특성을 지닌 유적군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고고학적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의 특정 유형의 거주지나 무덤에서 특정 유형의 유물이 함께 출토되는 경우가 종종 있음이 발견됩니다. "문화". 항상 같은 문화층이나 무덤에 존재하기 때문에 같은 시대에 속해 있다는 뜻이다. 문화는 서로 다른 문화에서 유사한 문화적 요소가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특성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많은 특성의 합만이 한 문화를 다른 문화와 구별합니다.

고고문화 개념의 유래 1860년대 프랑스의 고고학자 드 모르티에(G. de Mortier)는 지질학의 예를 따라 유럽 구석기 시대를 5개 시기(나중에 6개 시기로 늘림)로 나누었다. 역사적 주기화 방법은 그것이 처음 발견된 장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고고학 발굴지역의 확대로 인해 같은 지질시대의 유적은 지역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에는 유적의 내용이 더욱 복잡해졌다. , 그리고 지역 간의 차이는 매우 분명했습니다. 동시에, 연구가 심화됨에 따라 원래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되었던 서로 다른 시대의 문화 중 일부가 실제로는 동시에 공존하는 서로 다른 문화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리하여 같은 시기의 서로 다른 종류의 유적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역대 시대에 걸쳐 같은 지역에 있는 서로 다른 형태의 유적을 지칭하는 고고학 문화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다. 현재 유럽 구석기시대 6기는 기본적으로 문화라는 명칭으로 바뀌었다. 중국 고고학 발전사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는데, 처음에는 스웨덴의 지질학자이자 고고학자인 안데르손(Andersson)이 간쑤성의 신석기 유적을 6개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가 300년 전이고 차례로 연결되어 있다고 추론했다. 나중에 나는 그들이 서로 다른 문화를 대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들은 모두 문화적인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고고학 발전사에 있어서 무대화 개념에 고고학 문화라는 개념이 추가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고고문화의 명명 가장 일반적인 관행은 대표적인 유적지가 처음 발견된 작은 장소의 이름을 고고학 문화의 이름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유럽의 Most 문화, Solut 문화, Magdalen 문화, 중국의 Zhoukoudian 문화, Dingcun 문화, Xiaonanhai 문화, Yangshao 문화, Dawenkou 문화 및 Hemudu 문화 등이 있습니다. 지역이나 강 유역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이름도 있는데, 이는 대부분 나중에 이 문화의 분포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럽의 다뉴브 문화와 같습니다. 또한, 발견된 유적지의 이름에는 간쑤성 양소문화, 허난성 용산문화 등의 접두어가 붙기도 하는데, 이는 전형적인 용산문화와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지역적 차이가 작을 경우에는 확실히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이가 너무 커서 독립적인 문화로 간주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다른 문화적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발굴현장에는 2개 이상의 문화가 있으므로 지명에 접미사를 붙여 구분할 수 있는데, 2기 묘오디구문화, 3기 청룡천문화(취자링문화 참조) 등이 있다. 중국에서는 미석기문화, 채색도기문화, 흑자문화라고 불렀고, 유럽의 거석문화, 종컵, 전투도끼 문화 등 특징적인 유물을 따서 명명하는 방식도 많이 사용된다. 일방적인 특성을 사용하기 쉬우며, 전체 문화의 특성 대신 이러한 개별 유형의 특성 유물은 다른 고고학 문화에 속할 수도 있으므로 최근에는 점차 인기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바슈문화 등 민족을 기준으로 한 명칭도 있는데, 이는 후대 문화에만 적용할 수 있어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혼동되기 쉬우므로 작게 명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문화는 특정 민족 집단에 속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시기의 상주문화, 진한문화, 수당문화는 일반적인 의미의 문화로서, 언급된 모든 측면을 포함하여 특정 시대의 모든 측면에서 국가가 이룩한 총체적 성과를 가리킨다. 물질문화가 아닌 서면기록으로.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특정한 고고학적 중요성을 지닌 문화와 구별될 필요가 있다.

고고문화를 연구하려면 시대와 시대를 푸는 것 외에도 그 내용, 특징, 분포 범위, 유래, 발전, 다른 문화와의 연관성도 연구해야 합니다.

문화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문화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적어도 하나의 대표적인 문화 유적지에 대해 보다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고고학 문화에는 특정 유형의 주거지, 무덤, 도구, 도자기 및 장식품은 물론 특정 공예 기술과 같은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포함됩니다. 각 고고학 문화의 내용은 유기적인 전체로서 그 이면에 독특한 문화적 전통이 있음을 보여준다. 역사과학 분야인 고고학은 인류사회 발전사의 보편적 법칙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다양한 민족 집단의 집단적 발전의 특수성을 연구합니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문화적 실체에 대해 개별적으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물질문화와 사회발전의 특수한 법칙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고고학적 문화의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동시에 공존하는 다양한 고고학 문화에 대해서는 고고학적 조사와 발굴을 바탕으로 그 분포 범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범위는 물리적 지리적 구분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문화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각 단계의 분포 범위도 달라지며, 문화적 요소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한 문화가 명백히 다른 다른 유형으로 발전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문화의 새로운 단계(또는 기간)라고 할 수 있으며, 질적인 변화가 발생하면 다른 문화로 간주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확실해지려면 충분한 정보와 심층적인 분석 및 연구가 필요합니다. 문화의 정체성은 주로 그 내부의 발전에 의해 형성되지만 때로는 접촉을 통해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는 모두 고고학 문화를 연구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할 문제들이다.

참고문헌

Xia Nai: 고고학에서 문화의 명명에 관하여, "고고학" 4호, 195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