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작곡의 문화적 유산을 개선하기 위해 고전시를 인용하는 방법

작곡의 문화적 유산을 개선하기 위해 고전시를 인용하는 방법

문화유산 에세이 쓰기 능력

오직 이 산에 있기 때문에

(산동대학 입학시험 만점 에세이)

Since 이라크는 미국과 영국 연합군에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점령 후 전 세계가 충격에 빠졌고 천국에 살았던 고대인들은 게으르지 않고 심포지엄을 자주 열었습니다. 아니요, 공자는 오늘 또 다른 토론을 주최했습니다. 토론 주제는 '진시황이 세운 진나라가 왜 멸망했는가'이다.

화두가 나오자마자 우두머리 자리에 앉은 자의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다. 그는 매우 신나고 자신만만하게 말했다. “진나라가 몰락한 근본 원인은 진서의 반란이었다. 진서(陳婆)가 나무를 베어 군인을 만드는 것을 누가 몰랐겠는가? 이런 관점에서 진나라가 멸망했기 때문에 왕자들이 반란을 일으켰다."

"대사가 말한 것은 틀렸다." 맨 아래에 있던 두목은 자신있게 "내가 읽었다"고 말했다. 진나라의 사랑이 사치스러웠다는 사실을 모르시나, 학자들도 그의 가족을 그리워했고, 진나라에서는 바트를 모두 모래처럼 사용했습니다. 천하의 사람들이 감히 소리내어 불평하지 못하도록 황릉을 지었는데, 이로 인해 서군이 죽고 초족이 불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 날 받아주겠니?"

"천천히!" 확신이 없는 지아이가 대답하기도 전에 문예 대가 수쉰은 엄하게 소리친 뒤 가슴을 두드리며 "여론이다. 6국이 멸망하면 불리한 것은 진을 정복하고 힘을 잃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뇌물을 주지 않는 자는 멸망할 것이다. 5개국이 공존할 때 뇌물을 받았습니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조고(趙高)와 같은 뇌물수수꾼과 뇌물을 받은 고위 관리들이 있었습니다. 진나라가 수천년 동안 지속될 수 있을까요? 나중에 진희통, 왕보선, 왕회중도 '뇌물'이라는 단어 때문에 패배했다는 건가요? 그렇다면 '뇌물'이 진나라를 멸망시킨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요." 위정은 살짝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나는 진나라가 죽은 원인이 시황제가 태종의 십사상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 능력 있는 자를 택하여 따르고 선한 자를 택하여 따르게 하리니 그리하면 진나라 전체가 지혜롭게 되고 용감한 자는 이익을 얻으리라 , 신자들은 효도하고 충성하면 세상이 존경받을 것입니다. 세상을 다스릴 수있는 신하가 없기 때문에 진이 멸망 할 수 있습니까?”(그는 자신있게 말했다) p>

맹자는 "타임머신을 통과했느냐"고 묻자 위정은 깜짝 놀라 "아니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맹자는 눈을 살짝 감고 자신 있게 말했습니다. "나는 타임머신을 타고 진나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나는 개와 돼지가 인간의 음식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탐욕스러워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길을 모르고 굶어 죽었습니다. 진나라 귀족들은 이를 보고 '예수예'라고 말했다. 우후, 진나라는 사해를 통일하고 토대를 다졌을 때뿐이었다. 을 행하면 하늘이 원망하고, 인(仁)을 행하지 않으면 나라가 망하게 될 것이다..."

"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마라!" 서초대군 항우 , 화난 눈으로 일어서며 "'승자는 왕, 패자는 도적' 이게 당연한 이치인데 왜 말이 많냐"고 말했다. 현장은 혼란스러웠습니다.

"조용하라! 조용하라!" 공자가 말했다. "여러분, 옆에서 보면 능선과 봉우리가 있고 높이가 다르다는 소식을 듣지 마십시오." 내가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당신은 루산의 진정한 모습을 알지 못합니다. , 문제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포괄적이지 않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좋은 의견을 따르고 나쁜 의견을 바꿀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무적을 만듭니다. 좋습니다. 회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모두가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화유산 작문 능력

첫 번째 강의는 문화구성의 특징과 표현에 관한 것입니다

1. 서문 '문화구성'이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새로운 세력이 대학 입시 구성의 전쟁터에 등장했다. 고전적인 사각형 형태, 반짝이는 시, 친숙한 유명 인사, 절묘한 고전 한문으로 문화의 깃발이 높이 들립니다.

역사의 터널, 문학의 하늘, 민속시장, 언어의 판자길, 시의 예술적 개념에서 각 주제를 직접 공격하는 특수군이다.

그 기세는 압도적이고 무적이며, 순식간에 중국 대륙을 휩쓸고 있다.

문화구성입니다.

문화의 향기가 어느새 형형색색의 상서로운 구름으로 변해 하늘로 솟아오른다.

상류로 올라가면 시간의 양쪽에서 '문화구성'의 자랑스럽고 우아하며 향기로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2005년 쓰촨성 대학 입시에서 만점을 받은 5편의 수필은 모두 문화 수필이었다. '망각과 기억의 양면', '연기가 바람에 지나가고, 유명한 이름들'. 역사와 함께 흐르다', '바람이 분다'', '영원한 소우' 등 그 중 '영원한 담사동'은 2005년 전국대학 입시 에세이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걸작이 됐다.

2004년 충칭대학 입시에서는 '나는 죽고 싶은 쥐다'를 제외한 6개의 에세이가 있었는데, 그 중 5개가 모두 문화 에세이였다. 국화의 계절'은 2004년 대학 입시 에세이의 최종작으로 교사들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2003년 홍콩 특별행정구 대학 입시 에세이 '유교와 군인'에서 그는 고대 한문 산문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다른 이들을 제치고 만점으로 영예를 얻었다.

2002년 감숙대학 입시 작문 '곡원 송가'와 북경 대학 입시 작문 '전환점'은 고대 문학 유산으로 칭송받았다.

2001년 대학 입시 마지막 작품인 '붉은 토끼의 죽음' 이후 문화유산이 풍부한 작품들이 점차 새로운 인기곡으로 자리 잡았다. 2002년 이후에는 대학 입시 논술 중 교양 논술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 일반 논술에 비해 점수가 현저히 높았다. 이는 만점과 고득점의 비율을 보면 알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유형의 '문화 구성'은 문화적 관점에서 주제를 조사하고, 문화적 의미로 주제를 풍부하게 하며, 문화적 글쓰기 방식으로 주제를 쓰고, 문화적 사색으로 주제를 탐구합니다. 몇 년 전과 마찬가지로 문화의 향기와 광채가 우리 얼굴을 강타했고, 시험장에서 자주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었고, 유행하는 글쓰기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문화구성이란 무엇인가? 그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 증상은 무엇입니까?

2. 문화작품의 특징

문화적 색채가 풍부하고 문화유산이 풍부한 작품을 '문화작품'이라고 칭하는 것은, 다른 작품에 문화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구성에는 강한 전통 문화적 풍미가 있습니다.

문화작품은 민족의 문화정신을 반영하고 그 심오한 문화유산을 표현해야 합니다.

개념적으로 보면, 문화적 구성은 주제를 넓고 심오한 문화적 배경에 두어 탐구하고, 비교하고, 충돌하거나, 문화적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거나, 철학을 기술하거나 토론하는 것입니다. 문화적 사고방식을 지닌 자연 사회, 또는 문화적 합리성을 이용하여 시대의 위선과 추악함을 비판하거나 문화적 지혜를 이용하여 진실, 선함, 아름다움을 표현하거나, 역사적, 문화적 유명인의 말이나 행위를 사용하여 작가의 문화적 특성을 보여줍니다. 축적 등 문화의 축적과 사색 속에서 문화의 향유와 주체적 사고, 문화의 독서와 창조, 문화의 생태와 문화의 삶, 역사문화유산이 가득한 글들이 쓰여진다.

건전한 문화유산, 깊은 문화인식, 풍부한 문화정신, 높은 문화취향이 바로 문화글쓰기의 추구이다.

3. 문화작품의 표현형식

문화작품은 내용과 표현에 따라 시유산, 역사적 유산, 문학유산, 민속풍속유산, 한문문화유산으로 구분된다. 그들의 문화유산의 다섯 가지 주요 범주.

(1)

시적 유산이란 글에서 가장 좋은 고전이나 현대의 시와 대사를 직접 인용하거나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짙은 시적 분위기를 주고 그 구성을 돋보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험장에서 군중 속에서 눈에 띄세요.

대학 입시 에세이의 한 부분을 통해 시의 아름다움을 경험해보자.

예시 : 2005년 사계, 영혼이 새겨진 돌비(2005년 산시성 우수편)

망각이 봄에 사라지는 얼음이라면 기억은 타오르는 복숭아꽃 ; 만약 당신이 그것이 여름에 떨어진 화려한 복숭아 꽃잎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그것은 태양을 반사하는 붉은 연꽃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이 그것이 가을에 비가 내리지 않는 연꽃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아직도 서리가 내린 가지를 자랑하는 황금 국화. 겨울 서풍보다 가느다란 칸주라는 사실을 잊어버리셨다면, 눈으로부터 독립되어 여전히 은은한 향기를 머금고 있는 눈자두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망각과 기억은 같은 뿌리에서 나오는데 왜 서로 서두르나요? 어떤 사람들은 "잊는 것은 배신이다"라고 말하지만 나는 잊기 위해 기억하고, 기억하기 위해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따뜻한 팁]

시는 꽃꽂이와 같습니다. 시는 문예정원에 보기 드문 꽃입니다. 하나를 골라 글의 옷깃에 꽂아두시면 참 낭만적입니다. 이 전통적인 장식은 글쓰기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정교한 장식입니다. 시간의 강물이 남긴 가장 빛나는 진짜 금 인용문에서 주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단락의 절묘한 평행 은유는 향기롭고 화려한 꽃 다발과 같은 고전 시로 가득 차 있으며 마킹 교사의 눈을 부시게 하고 망각과 기억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강조합니다. 그것은 문학적 재능의 구름이 됩니다. 피곤하고 무거운 마킹 과정이 갑자기 흥미로워졌습니다.

(2)

역사유산은 글쓰기의 강력한 원천으로서 심오한 역사적 축적을 기반으로 전형적인 역사적 사건이나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사용하고 역사적 계시와 현실을 결합합니다. , 주제나 사물에 대한 작가의 깊은 견해를 표현합니다. 또한 대학 입시 에세이 발췌를 통해 역사적 유산의 아름다움을 느껴봅니다.

예문: 혼자 높은 건물 오르기

1. 리바이

그는 당나귀를 타고 북풍에 기러기를 불며 노래하는 가수인가? ? 그는 의를 실로 삼고 무지개를 바늘로 삼는 바다 어부인가? 당신은 푸른 산과 푸른 물을 찾아 노래하고 걷는 관광객이신가요? 3월의 불꽃놀이 시대에 사람들의 기대는 높은 관직과 후한 봉급의 대가로 황제를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었지만, 반면에 당신은 높은 건물에 혼자 올라가야 했습니다. 법정에서는 고리시가 부츠를 벗고 잉크를 닦기를 원했고, 야생에서는 흰 사슴이 그 사이의 푸른 절벽을 돌아다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잔을 들고 밝은 달을 초대하고 세 사람이 함께 술을 마신다"고 외로울 운명이지만 자랑스러워 "종, 북, 음식 (전)과 옥은 그렇지 않습니다" 비싸, 오랫동안 술에 취해 깨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당나라를 되돌아보면, 당나라 번영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사람은 황제가 아닌 당신입니다!

술이 가슴에 들어가 일곱 부분은 달빛으로 변하고, 나머지 세 부분은 검기로 포효하며, 번영하는 당나라의 절반은 수문으로 변신했다.

따뜻한 알림:

역사는 삶의 노래입니다. 역사는 삶의 연속으로 이루어져 있고, 역사의 페이지에 남겨진 삶은 삶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역사의 열쇠가 높이 들리는 것은 바로 이러한 삶의 멜로디입니다. 그들 안에는 가장 놀라운 생명의 불꽃이 피어납니다.

이러한 불꽃은 작곡에 대한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 구절은 이백이 사람들의 세속적인 기대를 제쳐두고 "혼자 높은 건물에 올라가는 것", "영원한 영적 본향을 지키는 것"이라는 고전적인 예를 선택하여 개인의 소망과 타인의 기대 사이의 관계를 주제로 강조합니다. 역사적 인물들의 삶의 선택은 미래 세대를 위한 품격 있는 삶의 모델을 제공합니다. 그들의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업적과 자질은 자연스럽게 많은 주제에 대한 확고한 논거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삶에 우리의 관심과 탐구, 사고가 필요한 역사적 인물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기사에 비하면 다기능적이고 만능인 글쓰기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생명에 주목하려면 역사에 주목해야 하고, 역사의 혈액은행에서 생명의 유전자를 추출하여 생명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3)

문학적 배경이란 기사가 고대 및 현대 문학 작품에서 소재를 끌어오거나, 세부 내용을 확장하거나, 줄거리를 해석하거나,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하여 새로운 주제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문: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의 새 전기(2004년 만점 장쑤 대학 입학 시험 에세이)

Liu Lanzhi가 다섯 번째로 뒤를 돌아보았을 때 그녀는 할 수 없었습니다.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고, 어두운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이웃들은 여전히 ​​그녀를 가리키며 그녀의 난폭한 행동 때문에 이혼한 여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어려움을 누가 알 수 있겠는가?

그녀가 아직 결혼하지 않았을 때, 셀 수 없이 많은 좋은 청년들이 그녀의 집에 찾아와 결혼을 제안했습니다. 잘생기고, 돈 많고, 권력자들이 Jiao Zhongqing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는 검고 날씬하며 돈도 없고 권력도 없는데 왜 아름답고 고결한 란즈와 결혼해야 합니까? Lanzhi는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눈물이 점차 Lanzhi의 시야를 흐리게 했고 Jiao Zhongqing의 정직하고 정직한 얼굴이 안개 속에서 다시 그녀 앞에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그는 산처럼 단순하고 꾸준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알림:

새 이야기는 매우 참신합니다. 익숙한 이야기가 갑자기 새로운 전설로 변해 마음속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분명하다. 이것이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이야기가 다시 쓰여지는 방식입니다. 이 단락은 고대 시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를 독특하고 대담하게 디자인하여 생생하고 감동적인 서술로 "산의 고요함과 물의 민첩함"이라는 기사의 주요 주제를 강조합니다. 이런 종류의 "새롭게 다시 쓰여진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창의성을 선사합니다. 새로운 이야기가 주제를 포착하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면, 원작을 존중하든 원작을 뒤집든 상관없습니다.

(4)

민속유산이란 물품에 민속문화의 특징을 드러내고, 생활 속 문화적 전통을 다듬어 민속문화를 풍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예문: 인간의 감정과 계절

(1) 단오절

제가 마지막으로 내린 건 며칠 전 단오절이었습니다. 문에서 나온 1년치 뜸과 창포, 새것으로 교체하니 마른 풀과 나무가 은은하게 갈라지는 소리가 들리고, 먼지에 섞인 특유의 향이 뜸, 바로 뜸이었다. 쑥과 창포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두 가지 식물입니다. 쑥은 강한 향기가 있어 악귀를 쫓는 것으로 여겨지고, 창포는 잎이 가늘고 녹색 칼날이 있어 신의 손에 들린 검으로 여겨집니다. 악마를 죽여라. 나는 어렸을 때 단오절 때마다 집에 돌아가는 사람들의 자전거 바구니에 창포와 쑥 묶음을 보곤 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이제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모든 출입구가 비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 의미를 잊었습니까? 아니면 모든 닫힌 문 옆에 그것들을 두는 것이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하시나요?

따뜻한 알림:

민속은 문화의 원시생태입니다.

민속문화는 민족문화의 기초이자 생생한 문화의 원시생태입니다.

생활 습관부터 축제와 결혼식까지, 입으로 나누는 대화부터 걷고, 서고, 앉고 눕는 모습까지 생생한 삶의 현장이 역사 삽화처럼 선명하다.

전통 명절에 대한 정서적 소외감은 한 국가의 명절 문화에 대한 근시안적인 이해에서 비롯된다. 한국이 중추절 등록을 서두르는 것은 전통 자원에 대한 중국인들의 무관심을 경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단락은 단오절에 대한 사람들의 망각을 통해 인지와 감정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단순한 시간 척도만으로도 우리 민족 문화의 풍요로움과 화려함을 읽을 수 있습니다.

민속은 너무나 직접적이다.

(5)

중국 고전 유산은 고전 중국어로 글을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교와 군사논쟁(2003년 홍콩특별행정구 대학입학시험 만점 에세이)

유교는 인간이 되는 길이다. 예서(禮書)는 예(禮)를 말하고, 대학(大藝)은 덕(德)과 선(善)을 말하며, 맹자(孟子)는 인(仁)을 말한다. 군인은 전쟁의 예술이다. "손자병법"에는 "장군", "볼", "공격", "군대"라고 말하고, 사마파는 "살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유학자들은 군사 문제에 관심이 없다. 자공이 공자에게 정치에 관해 물었다는 기록이 있다. 게다가 군인들은 유교를 논하려고도 한다. 『육도(六道)』에는 “인(仁)이 있는 곳에 천하가 돌아간다”고 한다. 하지만 두 사람이 보는 것은 서로 다른 것일까요? 같은? 나는 그것을 논쟁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따뜻한 알림:

언어는 와인잔과 같습니다. 기사의 주제가 와인이라면 언어는 와인잔입니다. 언어는 작가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꿀로 가득 찬 수단입니다. 중국고전주잔은 정교하고 낭만적이며 고풍스러운 고전주잔으로, 시간과 예술의 기계를 사용하여 깊이 가공된 브랜드 와인세트입니다. 고전 중국어에 들어가는 것은 엄숙한 교향곡에 들어가는 것과 같으며, 갑자기 마음이 섬세해지고 깊어집니다.

이 문단에서는 유교, 도교, 군사사에 대해 논하면서 서두에서 유교, 도교, 군사사 각각의 특징과 이들 간의 연관성을 제시함으로써 『a』를 집필한 목적으로 이어진다. 재판토론"! 전문은 심오한 통찰력, 풍부한 유산, 광범위한 추진력, 수직적 토론으로 가득 차 있어 사람들이 칭찬하게 만듭니다. 만점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학생들은 또한 스스로 고전적인 와인잔을 만들며, 그 덕분에 기사가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물론 문화구성의 표현형식은 단지 하나의 형태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이 교차하여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강2: 문화창작의 축적(1부)

1. 문화인식 함양

문화창작은 먼저 문화인식을 갖고 배워야 한다. 문화 활용 주제를 다른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화적 정신과 취향을 반영합니다. 연기를 보면 연기가 오랜 역사를 지닌 일종의 문화라는 느낌이 듭니다. 황혼을 바라보며 문화적 관점에서 감상하면 시대에 따른 황혼이 너무 많은 문화적 변천을 가져 왔다는 느낌이 듭니다.

비를 보면 웨이청의 아침비와 밤의 노란 매화비가 생각나고, 청명절의 폭우와 바산의 밤비가 생각난다. /p>

노두는 봄밤에 노래를 불렀고, 샤오두는 청명절 동안 길을 물었고, 육방옹은 밤늦게 누워서 바람과 비를 들으며 동쪽에서 비를 보았다. Yi An 재가자는 푸르고 뚱뚱하고 붉고 마른 것을 한탄했고, 성자이의 주인은 마음에 진주를 품은 연꽃을 존경했고, 장지화는 돌아오지 않고 배를 타고 고기잡이를 했고, 소동파는 엷은 화장을 하여 그 모습을 흉내냈다. 서쪽 호수.

그래서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Wang Bo는 등 왕자의 누각에서 "아침에는 난포 구름을 향해 날아가는 채색 건물, 황혼에는 서쪽 산에 비에 굴러가는 구슬 커튼"의 아름다움을 보았습니다. 왕호타워에서 '검은 구름이 산을 덮지 않고 굴러간다'는 노래를 술에 취한 채 '하얀 비가 구슬을 배에 띄운다'는 멜로디에 맞춰 리판롱은 '수천 개의 천둥이 떨어지고 비도 내리는' 장엄한 풍경을 감상했다. 수천 개의 봉우리'가 광양산로에 있습니다.

그래서 시공간을 흐르는 꽃잎처럼 고전적인 비와 글쓰기의 삶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교육받은 사람들의 눈에는 모든 것이 아름다운 과정이고, 아름다운 꽃이 피고, 아름다운 축적이다.

문화 인식의 함양은 일류의 문화 비전을 개발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문화 축적과 개인의 문화 질의 지속적인 향상이 필요합니다.

2. 문화자료의 축적

문화구성은 역사와 문화와의 소통을 통해 세계와 삶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 '담체'는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전통문화에 익숙해지고, 전통문화를 활용하는 것은 문화 창작을 할 때 반드시 익혀야 할 지식과 기술이다.

전통문화는 방대하고 심오하며 광대하다. 문화강의 기원, 방향, 성장, 광휘, 우여곡절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맑은 언어를 사용하여 시험 작문이나 문학 창작에 탁월한 문화적 유전자로서 독자의 눈을 빛으로 밝혀줍니다.

이것이 학생들이 가야 할 길입니다.

전통은 '특정 지역 사람들'의 '영적 스승'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주역' 문화를 중심으로 발전한 유교, 도교, 음양, 달마, 명, 묵가, 종항, 짜, 농업의 집합체입니다. 좀 더 현실적으로 말하면 중국의 전통문화는 “도교, 불교, 유교를 중심으로 한 10개 이상의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

그들은 여전히 ​​영향력이 크다. 예를 들어, 도교, 율법주의 및 기타 전통 의학, 전통 연극, 주술 및 서예, 산수화 및 기타 전통 예술(시, 노래, 소설 등); 유교적 인의를 핵심으로 하는 주류문화로서, 민족적, 민족적 특성을 지닌 가옥, 의복, 축제 등으로 구성된 민속문화 등 외국에서 유래하여 현지화되어 온 종교문화도 포함한다. 권력집중과 황권지상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정치문화와 윤리문화, 음식문화, 장례문화, 무예문화, 성씨문화, 풍수문화, 건강문화 등 지역적 특성; 등.

문화 작품을 쓴다고 해서 낡은 종이 더미를 씹을 필요도 없고, 모든 것을 덮을 필요도 없습니다. 시, 노래, 소설 등 전통문학과 중요한 역사적 인물과 역사적 내용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추면 충분하다.

이것은 문화 글쓰기의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전달체이다.

이제 우리는 선택적으로 전통 문화의 정원에 가서 유명한 시를 줍거나 문화의 강바닥에서 수영하여 잃어버린 역사적 세부 사항을 회수하고 그것이 우리 눈에 얼마나 신선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통문화 상징을 이해하고, 자연 속의 꽃, 나무, 해, 달, 바람, 구름의 문화적 방향성을 살펴보고, 전통문화의 문을 열기 위해서는 어떤 열쇠를 사용해야 하는가를 살펴본다. 문학.

1. 사물의 문화적 이미지

따뜻한 알림: 버드나무, 국화, 연꽃, 일몰, 제비, 달 등과 같은 중국 전통 문화의 많은 대상, 특히 시와 문학 . 은 전형적인 문화 이미지가 전달하는 의미는 문화 발전 과정에서 생성된 전통적인 문화적 은유이다. 이러한 사물의 문화적 지향을 숙달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통 문화의 심오한 의미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전통 문학에 대한 문을 여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는 중국 문화의 유전자이다. 『버드나무』의 이미지 분석을 통해 전통문화의 특징을 살펴보자.

리우

문화적 지향: 이별의 느낌.

설명: '삼부황도·대교' 기록에 따르면 "바교는 장안 동쪽에 있으며 물을 건너는 다리이다.

한족들은 이 다리에서 손님을 배웅하고 버드나무를 꺾어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버드나무 꺾기'는 한나라 때 이별을 고하는 풍습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나라 월부에는 이별과 여행의 아픔을 표현한 '버드나무 부러뜨리기'라는 노래가 있다. 이 노래와 함께” 고향에 대한 사랑을 감당할 수 없다'?

물론 고대인들이 부여한 버드나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버드나무는 빨리 자라며, 친구를 보내는 데 사용한다는 것은 어디에서나 번성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부드럽고 부드러운 버드나무 비단은 끝없는 애정을 상징합니다. 둘째, 버드나무는 "liu"의 동음어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시에서 볼 수 있는 이별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버드나무"를 사용하는 것은 "서(書)"의 "풍속"보다 앞선 것입니다. 노래·소야'라는 감동적인 시가 있다. '과거는 가도 버드나무는 아직 있다'

사물의 문화적 지향이 사물의 주된 의미다. 고대인들이 버드나무에게 작별 인사를 할 때 사용했던 또 다른 이미지입니다. 위대한 시인 백거이(白居伯)의 <영원한 슬픔의 노래>에서 유(劉)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눈썹처럼 어찌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겠는가?”는 버드나무를 여자에 대한 비유로 삼아 여자의 외모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절구이고, 송나라 시인 장헌은 “얇은 버드나무는 장점이 많고, 버드나무 체형은 누구나 다 안다'는 얼굴 아래에서 우아한 자태로 초점을 옮기고 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여성의 외모를 표현하기 위해 '버드나무 눈썹', '버드허리', '버드허리'를 자주 사용한다.

관련 이미지

1. "Liu"와 "Liu"라는 단어는 동음이의어이며, 종종 이별을 은유합니다.

"오늘밤 왜 술에 취하지 않았나요?" '버드나무둑, 새벽바람, 지는 달'이라는 세 문장은 유용이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그리움을 표현한 것입니다.

2. '버드나무'는 처마 앞, 집 뒤에 자라며 흔히 사용됩니다. 고향의 상징.

“고층빌딩에 올라가자마자 수천 리 슬픔이 느껴지고, 버드나무가 마치 팅저우 같다. "고향에 대한 서훈의 무한한 관심을 표현합니다.

3. '버드나무' 고양이는 변덕스럽고 슬픔을 달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담배에는 얼마나 많은 여유와 슬픔이 있습니까? 도시 곳곳에. 매화 노란색 시유. "몇 문장은 이때 He Zhu의 슬픔의 폭과 깊이를 생생하게 설명합니다. "Xu", catkins.

관련 유명한 시

1. Weicheng의 아침 비는 가볍습니다. 먼지 속에서 게스트하우스는 푸르고 버드나무는 새롭다.

와인 한잔 마시고 옛 친구 없이 서쪽 양관을 떠나시길 권합니다. 찡그린 얼굴과 가는 허리를 아프게 하라.

죽음 앞에 남은 것은 봄바람 속에서 장수를 소중히 여기는 것 뿐이다. /p>

이 밤에 부러진 버드나무 소리를 누가 들을 수 있겠는가? 리바이의 '봄밤 나성에서 피리소리를 들다'

4. 말을 타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 채찍을 잡지 말고 대신 버드나무 가지를 구부려라. 황하(黃河)는 멀리 떨어져 있다. 흰 구름, 고립된 도시 만인산이 있다.

왜 강피리가 버드나무에 대해 불평해야 하는가? .. 첩이 마음을 아프게 하는 곳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문화적인 관점에서 버드나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제 느낌은 이렇습니다.

물가에 서있는 여인. "버드나무 기슭에는 아침 바람에 달이 지고 있습니다." 가장 우아한 시인 "유기랑"은 "버드나무, 한 치의 부드러움" 옆에서 부드러운 버드나무를 "그리움의 깃발"로 사용합니다. 류는 고대 시가의 강가에 사는 여인이다. 송나라 어느 소박한 저녁, 한 여시인이 환상 속에서 달이 담긴 모자를 만들어 버드나무 머리에 씌우고 꿈꾸는 데이트를 했다. 애인. 청춘의 낭만적인 나무 아래, 동화 같은 사랑은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이 운명 없는 여자는 시원한 바람을 견디지 못하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여운은 '시서'에서 나옵니다. 걸어가는 동안 물은 나의 온화하고 우아한 성격을 키워주었고, 당나라 시와 노래 가사의 매력에 새처럼 포근히 자리 잡았다. 한눈에 에메랄드 그린 치파오를 입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취한 사람은 바로 왕웨이였다. 사람들이 떠나도록 설득하기 위해 술 한 잔을 마신 후 3 월 봄바람의 가위로 자르고 버드 나무 머리에 Zhu Shuzhen의 달 모자에 장착하고 Lu You의 슬픈 심원 오래된 목화로 장식했습니다. , 그리고 이백옥의 피리 몇 줄을 매달아 두는 등 백거이는 버드나무처럼 눈썹을 그려 눈물을 흘렸다. 그 결과 리우는 사랑, 우정, 슬픔, 이별의 대변인이 됐다. >물가에서 자란 여인의 고전적인 온화함이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강가의 황금버들은

석양의 신부입니다

잔물결 속의 아름다운 그림자

내 마음에는 감동이 가득하다

케임브리지에는 볼거리가 많지만 외국의 풍경은 "버드나무"라는 전통적인 의미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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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제방 가장자리에 푸른 나무가 있습니다. "연기와 같은 여자"는 봄바람에 흔들리면 감정이 없다. 누가 감히 세상의 가벼움에 맞서 싸울 수 있는가? 그녀의 부드러운 라인은 늘어지고 몸은 가벼워진다. 밝은 봄빛 속에서 그녀는 " 눈처럼 피어나고 매음굴에서 포도주 깃발을 펄럭이리라." ”

이 상큼한 여자, 장난꾸러기 여자, 녹색 여자, 슬픈 여자, 수줍은 여자, 흐릿한 여자, 평범하고 매력적인 여자...

그녀를 세워주세요 영원히 물가에서, 시의 강 건너편에서, 물 건너편의 온화함이 되어라.

따뜻한 알림: 이것은 이 물체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인식입니다. 이 인식은 대중적일 수도 있고 개인화될 수도 있지만 "천 명의 독자의 눈에는 천 개의 햄릿이 있습니다", 나는 나의 통찰력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반 친구들과 똑같기 때문에 단지 참고용일 뿐입니다. 문화적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법을 배우면 문화적 취향과 문화적 의미가 가득한 기사를 쓰게 될 것입니다.

지루한 설교 대신 시적 통찰력을 사용했고, 학생들의 영성에 불을 붙이기 위해 시의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중국 교육계에서 처음 시도한 것입니다. 학생들 자신이 깨달음을 시도합니까? 현대시와 고대시를 활용하여 시를 통해 시를 해석하는 이러한 방식이 교사와 학생은 물론 교육계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많은 문화재가 있지만 리우에게서 우리는 문화적 관점에서 그것들을 살펴보고, 감상하고, 맛보는 법을 배웠습니다. 고전문화의 궁전에 들어가려면 '이미지'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지가 핵심이다. 이미지는 문화의 캡슐화이다. 이슬 한 방울, 풀 한 줄기, 초승달, 바람 한 조각은 모두 문화적, 문학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미지와 암시를 이해해야만 시는 영혼을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소위 이미지, '이미지'는 시가 그리는 풍경과 대상을 가리키는 시각적 이미지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주관적인 감정을 가리킨다. 이미지는 주관적인 생각과 감정을 외부 대상과 통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시를 읽을 때 단어와 사물의 배열만 볼 뿐, 그 의미가 사물에 담겨져 있어 그 이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시에서 배제됩니다.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는 군자의 미덕을 나타내고, 아름다운 밝은 달은 이별의 슬픔을 담고 있으며, 빛의 제비들은 봄과 사랑의 하늘을 날아다닌다. 세상의 모든 것은 고대 문인의 두꺼운 감정의 층으로 묶여 있으며, 이는 미래 세대도 그 속에서 투쟁하게 만듭니다. 파라솔나무의 가랑비, 떨어지는 풀과 나무, 멀리서 지저귀는 매미, 피를 흘리는 뻐꾸기, 유인원이 울부짖는 것, 서리를 자랑하는 소나무와 편백, 편지를 넘기는 기러기, 사랑의 병 팥은... 모두 문화적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의 "압축" 없이는 심오한 의미를 풀어낼 방법이 없습니다. 이미지는 실제로 압축된 시의 감정 파일을 모두 공개할 수 있는 문화 운영 체제의 RAR 또는 ZiP 소프트웨어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고대문화의 문으로 들어가려면 먼저 이미지의 열쇠를 터득해야 한다.

강의 3: 문화창작의 축적(2부)

1. 시의 축적

문화창작의 첫 번째 범주는 시의 축적이다. , 그래서 시 유명한 문장은 당연히 글쓰기에 필수적인 소재입니다. 중국은 시(歌)를 시작으로 수천 년의 역사가 시로 축적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당나라 시만 해도 9만 편이 넘습니다. 그렇다면 시를 가장 효과적으로 축적하고 이해하여 효율적으로 인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시문화를 분류하고 축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시와 시인의 이름도 동시에 기억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러나 시인의 작품 스타일, 사상적 성격, 삶의 추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이해와 암기, 적용에 큰 도움이 된다. 시를 읽고 낭송할 때 시적 이미지에 대한 관련 지식을 의식적으로 활용하고, 중요한 유명한 문장의 예술적 개념을 감상하며, 이러한 유명한 문장의 잠재적인 하이라이트를 개인화된 방식으로 사용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누적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 속의 일본', '시 속의 산', '시 속의 슬픔'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백의 명대사' 등 작가별로 분류할 수도 있다. ", "굴원명언" 등을 "주역명언", "상수명언" 등 작품 카테고리별로 정리하여 학생들이 쉽게 외우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작품별로 분류:

시경의 유명한 대사:

1. 우아한 여인, 신사는 불충한 것을 좋아합니다. . (시경·주남·관저)

2. 나를 아는 사람은 걱정스럽다고 하고, 모르는 사람은 걱정스럽다고 한다. (시경·왕봉·목리)

3. 하루 동안 만나지 못한 것은 세 번의 가을과 같다. (시경·왕봉·순게)

4. 녹색자금, 내 마음을 달래준다. (시경·정풍·자금)

5. 이른바 미인은 물가에 있다. (시경·진풍·건가)

6. 영리한 미소와 아름다운 눈빛. (시경·위봉·석인)

7. 나에게 복숭아 하나 주고, 매실로 갚아라. (시경·다야·이) 등

예를 들어 작가별로 분류:

신치기의 유명한 말:

1. 그것을 덮으면 결국 동쪽으로 흐릅니다. (송나라·신기기·보살인)

2. 까치는 밝은 달을 보고 겁을 먹고, 매미는 한밤중에 미풍에 노래한다. (송나라, 신치기, 서강문)

3. 사물은 봄에 자라는 향기로운 풀과 같고, 사람은 그림자를 남기지 않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송나라·신치기·파트리지스카이)

4. 군중은 그를 수천 번 찾았지만, 갑자기 뒤를 돌아보니 그 남자는 희미한 불빛 속에 있었다. (송나라·신기기·사파이어 케이스)

5. 우리가 강하고 강력했던 그 시절을 생각해 보면 우리는 호랑이처럼 수천 리를 삼킬 수 있었습니다. (송나라·신기기·용율·징커우 북곡각)

6. 과거의 흥망성쇠 등 시대를 거치면서 일어난 일들이 많습니다. 양쯔강은 끝이 없습니다.

(송나라·신기기·남향자)

예를 들어 체계적인 분류로

예를 들어 『시 속의 이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