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운남 꽃등극 해독.

운남 꽃등극 해독.

우선, 연극의 관점에서 볼 때, 전통 꽃등극은 대부분 초등학생, 작은 짐, 광대의' 삼작은' 극으로, 일반적으로 농촌의 생산노동, 결혼, 가정윤리를 반영한다. 봄빛이 새어나오다',' 신탐건녀',' 대차산' 과 같은 많은 드라마는 대본 내용에서 가사, 내레이션에 이르기까지 운남맛이 짙다.

둘째, 오랫동안 화등이 윈난성의 광대한 한족 거주지와 한족, 소수민족 거주지에서 널리 유행하면서 현지 방언, 풍습, 음악 곡조 등의 차이로 운남 화등의 많은 부족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쿤밍화등, 옥계화등, 초웅화등, 건수화등은 모두 각기 특색이 있다. 곤명화등, 명청소곡을 많이 보존하다. Yuxi 랜턴 책 드라마 더; 초웅화등 민가 단조가 비교적 많다. 건수화등은 음악부터 가사, 도교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족의 물건들을 흡수했다.

셋째, 두 번째 점과 연계하면 정월대보름 음악의 원천은 상당히 광범위하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래 이미 수천 곡의 곡을 수집했다. 전반적으로 몇 가지 상황이 있다: 어떤 것은 명청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다. 대량의 민요는 단조롭다. 일부는 윈난양금, 종교음악, 민족음악에서 흡수됩니다. 또 다른 것은 형제성의 일부 극종에서 이식한 것이다. 화등은 다양한 출처의 곡조를 흡수하여 화등 음악을 형성했다. 화등 음악의 노래 습관, 윤강 방법, 춤, 연극 리듬, 운남 방언 발음 등이 화등 음악집의 다양성과 통일을 하나로 만들었다. 넷째, 공연의 두드러진 특징은 노래와 춤이다. 과거에는 윈난인민들이 꽃등을' 트위스트등' 이라고 불렀고, 심지어' 비틀지 않으면 꽃등을 만들 수 없다' 는 말도 있었다. 웨이' 가 등불춤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같은 왜곡입니다. 생명, 단, 추함이 다르면 인물의 성격 특징을 왜곡해야 한다. 허리를 돌리는 것 외에도 회전, 춤, 부채꽃, 수건, 격려, 용춤, 패왕 채찍, 꽃등 춤 등 수십 가지의 꽃등 춤이 있다. 꽃등극은 약 200 종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① 꽃등 가무, 예를 들면 소예라화 등이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② 낚시, 드럼 연주, 붉은 보물 문 등과 같은 등불 놀이. (3) "아나콘다", "흰 팬" 을 포함한 등불극. 정리된 대표극은' 담',' 유춘',' 유청 요리',' 소란도' 등이다. 연극 대표 연극에는' 일레한' 등이 있다.

서가서의' 운남 농촌 희곡사' 는 이전의 꽃등극을' 노화등극' 이라고 부른다. 명청 소곡이 많고 가사가 긴 문구가 많다. 1930 년대 전후로 옥계화등으로 대표되는' 신화등극' 이 등장했고,' 아나콘다',' 김종커버',' 동영의 매춘' 등 가본에서 각색된 드라마도 있었고,' 공장기',' 계집기' 등 운남 생활을 직접 반영한 드라마도 있었다 [술 열 잔], [유], [소통지영], [동천 채차] 와 같은 새로운 곡조를 사용하여 [출판], [오리당] 과 같은 원래의 곡조를 혁신하였다. "신등극의 가사는 대부분 깔끔한 10 자, 7 자, 곡조, 극본으로, 좀 더 통속적이고, 당시의 대중생활에 더 가깝고, 분량이 향상되었고, 역할 업무도' 노등극' 보다 발전했다. 그래서 그것은 빠르게 유행했다.

1940 이후 등롱이 전문극장으로 나타났다. 극장 공연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운남극에서 대량의 연극이 이식되어 이른바 꽃등극 시기가 나타났다. 꽃등의 의상, 화장, 연기의 극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했지만, 반면에 꽃등도 농촌을 떠나 시민이 되었다. 물론 농촌의 꽃등은 여전히 아마추어 형식으로 천천히 발전하고 있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일부 산간 농촌에서 더 원시적인 등롱노래를 볼 수 있다.

신중국 창립 초기에 쿤밍시 인민등극단이 설립되어' 흑인의 결혼식' 등 새로운 생활을 반영하는 연극을 리허설하고, 꽃등 창곡과 공연의 혁신에도 유익한 일을 했다. 1954 년에 윈난성 등극단이 설립되었다. 그 전과 후에 많은 시, 주, 시가 전문 등극단을 구성하였다. 등롱 예술의 발전이 신속하다. 성등극단은 1959, 1965 에서 베이징에서 공연했고, 극단 일부 동지들은 미얀마 라오스 말리 가나 등의 해외 공연에 참가했다.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후로 유명한 일루미네이션 예술가는 이영년 곰 장 설국흥 등이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예술학교와 극단은 화등 배우들을 양성하여 석보봉, 원류안, 황인신, 장조상, 장경화 등을 포함한 화등 배우 팀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2004 년 6 월 65438+ 10 월 65438+ 10 월 9 일, 새로 편집한 고대 등극' 김벽방' 이 예술극장에서 상연됐다. 운남 문화예술전문학원의 사제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무대에서 김벽방의 오래된 전설을 재현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그 유구한 역사를 되새기게 했다.

김벽방' 은 청강희 26 년, 목수 증스난이 전란으로 불타버린 김벽방을 재건하기로 결정했지만 뜻밖의 번거로움이 갑자기 범죄자로 변했다. 서막이 열리고, 옛 쿤밍 노가의 한 폭의 화면이 펼쳐졌다. 옛 이웃, 노가, 오래된 가게, 아치 다리, 사람들이 오가는 등, 각종 끊임없는 울음소리가 관객을 깜짝 놀라게 하고, 모두' 너무 실감난다' 는 감탄을 자아냈다. 줄거리가 전개됨에 따라 김비 2 방 유적지의 변천, 거리 점포의 번화함, 동계사탑 주변 주민들의 생활, 건물 옆 가무의 생활, 민간 꽃등반 아가씨들의 가볍고 아름다운 가무, 특히 노곤의 원래 꽃등 가창곡, 전통 반주는 듣기도 좋고 친숙하다. 가끔 시민들이 부르는 민요, 골목길을 걸어가는 장사꾼들의 긴 울음소리, 찻집 술집에서 바텐더의 낭랑한 외침 소리가 모두 관중의 생각을 옛 쿤밍시로 끌어들였다. 배우들의 멋진 공연도 그 오랜 역사를 관객들에게 보여 주었다.

또 다른 대표적인 꽃등 뮤지컬' 깨진 4 문' 은 운남 지방 꽃등의 또 다른 역작이다. 그것은 서사와 가무의 결합으로 곡조가 아름답고 즐겁고 유창하다. 1956 년 이 연극은 전국 문예연에 참가하여, 동 등 구세대 혁명가들의 친절한 접견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