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문화적 특징, 일족 및 가족 동형 론
유교 문화적 특징, 일족 및 가족 동형 론
유교 사상은 중국의 긴 봉건 사회에서 큰 역할을 한 적이 있다. 한초 유학은 다른 제자백가를 배척하여 봉건 통치자에 의해 조각상으로 추앙되었다. 이후 유가사상은 중국 봉건사회의 정치통치, 경제사상, 윤리도덕, 학술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여 주도적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역대 봉건 통치자들이 다른 학파를 배척하고 유가만 사랑하는 가장 분명한 이유 중 하나는 유교가 이데올로기로서 봉건대통일 독재 정권의 필요에 완전히 적합하다는 것이다. 유가사상은 중국 고대 종법 사회의 산물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종법 혈연 관계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봉건종법 사회의 통치자에게 가장 쉽게 이용된다.
물론 유가사상은 중국 전통사회의 종법 특징을 소극적으로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사상문화사와 정치사에서의 독특한 지위도 객관적 종법 제도의 외적 자연관계를 창조적으로 사람들의 내면적인 심리적 감정과 도덕규범으로 바꾸는 데 있다. 유가의 종법성과 혈연성을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은 유가의 본질을 깊이 연구하고 유가가 왜 중국 전통사회에서 거대한 역사적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세계사의 발전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민족의 초기 역사가' 가정, 사유제, 국가' 의 세 가지 역사적 단계를 거쳤다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가정제도는 원시 사회 말기 종법공사의 산물이다. 사유제 경제는 가정경제의 모체에서 수태되고 발전된 것이다. 그러나 사유제 경제가 일정 단계로 발전하면 가족 제도에 무자비하게 충격을 주고 결국 근본적으로 파괴한다. 바로 사유제 경제의 강한 충격으로 세계 대부분의 가정제도가 무너졌다. 따라서 일부일처제 가정은 가정제도의 해체에서 분화된 것이다. 이렇게 원시공사는 마침내 역사 무대에서 물러나 국가를 형성했다. 국가가 가정을 대신하는 것은 세계 대다수 민족이 걸어온 같은 길이자 대다수 지역 가족제도의 같은 역사적 운명이다.
그러나 중국 고대 가족제도는 세계 대다수 민족과는 다른 독특한 길을 걸었다. 물론 사유제 경제도 중국 고대 가족제도의 모체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사유제 경제는 가족 제도를 근본적으로 파괴할 정도로 발전하지 못했다. 한 측면에서 볼 때, 중국 고대에는 가정경제가 사영 경제의 발전을 크게 제약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대 중국 가족 제도가 너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컨대, 중국 고대에는 역사가 가정에서 사유제 경제, 국가에 이르는 길을 걷지 않았고, 국가는 근본적으로 가정을 대신했다. 그런 특별한 역사의 길을 택한 것이다. 즉, 가족이 국가로 전환하거나, 가족이 국가 권력기관에 완전히 진입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국가와 가정이 완전히 섞였다. 또한 국가 최고 통치자는 자신의 통치권을 효과적으로 공고히 하기 위해 가족 제도, 즉 친척 분봉, 동성을 의식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국가 권력을 위해 봉사한다. 이런 식으로, 고 대 중국에서는, 국가 체계는 뿐만 아니라 가족 체계를 대체 하지 않았다, 또한 어느 정도까지, 가족 체계는 국가 체계에 의해 매우 강화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국가 제도가 가족 제도를 강화하고 가족 제도가 국가 제도를 공고히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집주인이 정치 무대 위에 군림하고, 집은 나라이고, 나라는 집이다. 집과 나라의 동형, 양자가 하나가 되어 조화롭게 공존하다. 중국 고대에는 서구 고대 사회처럼 긴장하고 대립하며 대규모의 나라와 국가 간의 충돌 관계가 나타난 적이 없다. 반대로, 우리는 고대 중국 종족 내부의 위아래 존비의 계급질서가 거의 고스란히 국가 정치 통치의 행정서열이 되고, 가족 내 특유의 종법혈연관계가 본질적으로 국가 체계 내 통치자 내부의 정치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고대 가정제도와 종법사회의 특징을 상세히 연구하고 서술하는 것은 이 책의 목적이 아니다. 중국 고대 가족제도와 종법사회를 언급하는 주요 목적은 중국 고대 종법사회가 중국 고대 문명과 각종 사상체계, 특히 유교 사상체계가 형성되고 발전하는 사회조건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유교 사상 체계를 탄생시킨 종법 제도의 몇 가지 기본 특징을 이해해야만 유교 사상 체계의 진실한 면모를 파악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 고대 사회는 가족 제도에서 직접 국가 제도에 들어왔고, 가문과 국가는 동형이다. 그리고 국가 통치자들은 의식적으로 가족제도를 이용하여 체계적인 종법제도를 수립했다. 가족 제도와 종법 제도는 차이가 있다. "씨족 사회의 씨족과 세포족은 혈연관계에 의해 자연적으로 형성되며, * * * 동거, 이익 관련, 평등공조를 원칙으로 하는 사회조직이며, 종법제도는 귀족 계급이 계급사회에서 자신의 사유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세운 제도이다." ("종법법제 연구 요약 문사 지식" 제 6 호, 1988 참조)
고대 중국 종법 제도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종법 제도가 가정사회 말기에 시작되어 서주에 성숙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종자의 본의는 사당의 제사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Shuowen" 구름: "종, 조상 사원 존중. 클릭합니다 즉,' 종' 은 조상과 신이 있는 곳으로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조상 숭배의 기초는 혈연 관계이다. 혈연관계는 본 씨족 조상을 확립하는 유일한 유효 기준이나 근거이다. 고대의 씨족 제도는 혈연 관계를 기초로 한 것이다. 각 가족은 공통의 조상을 가지고 있다. 이 조상은 늘 그의 인민에 의해 신화되었다. 신화된 조상은 씨족 내부의 원시 종교 제사의 주요 대상이 되었다. 가장 중요한 종교 의식은 제사이다. 제사를 지내는 곳에 절을 하나 지었다. 이 절은 이 가문의 종교 성지이다. 그것이 씨족의 상징이기 때문에' 종' 이라는 단어는 씨족을 지칭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일족에는 족장이 있고 대가족에는 부모가 있다. 이런 부계 조직과 종법 권력 제도는 고사서에서 소위 종법 제도이다. 따라서 "종" 이라는 단어는 종법 제도를 가리킬 수도 있다. (전종범' 주대종법제도 연구' 제 2 장,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1989 판 참조)
위의 추론에서 볼 수 있듯이,' 종' 은 주로 혈연관계를 가리킨다.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작위를 차지할 수 있다. 게다가, 종교는 내적 종교와 외적 종교로 더 나눌 수 있다. 이주관은 순전히 내종과 외종을 포함한다. 이른바 내족과 외족의 차이는 전적으로 부족의 혈연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현주에 따르면 "왕씨 동성의 딸은 내족을 가리킨다", "왕씨 고모의 딸은 외족을 가리킨다" 고 한다. 즉 부계 씨족의 멤버인 여성을 내족이라고 하고, 부계 씨족의 여성 구성원과 시집간 딸을 외족이라고 한다. 따라서 내족과 외족의 차이의 기초는 전적으로 부계 혈연 관계에 있다. 이에 따라 씨족은 주로 부계 혈족 집단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르야 진시" 는 "아버지의 당, 즉 부계 가문" 이라고 말합니다. 이로부터 우리는 종법 관념이 주로 부계 혈연 관계의 의미에 사용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사람들은 부계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한 가정과 사회윤리 모델을 종법 관계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종법제도는 개혁 후의 부계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여 크고 작은 부계 가문 간의 통치와 예속 관계를 확립하고 부계 가문 형식으로 부계 가문을 관리하고 통치한다. 종법은 국가와 국민을 가부장권을 유지하는 사회적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가부장제에 의해 발전한 군권을 형식적으로 더욱 강화하였다. 종법제에 따르면, 황제와 봉신은 절대적이며, 종법제는 박사, 사 아래에서만 실시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가부장제에 의해 발전한 군주정체는 종법제도를 통해 강화되었고, 한편으로는 황제 제후와 청조의 지위 격차를 초래하고 군주독재의 발전 추세를 위해 정치적 준비를 하였다. 예를 들어 천자, 제후, 경의는 모두 다른 직위의 가장이며, 그들의 손에 있는 군주전제는 과거의 가부장제에 의해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종법제도가 천자와 제후를 절대적인 종파로 규정하기 때문에 천자와 제후와 대의의 정치적 지위 차이는 매우 크다. 이로 인해 처음 두 사람의 권력은 후자와 다르다. 즉 황제와 제후의 독재권력의 범위는 각각 천하와 한 나라 안에 있으며, 국가 권력의 의미에서 정치적 성격을 지닌다. 경의의 전제 대상은 관할 구역 내의 민족으로 제한되며, 권력은 강한 민족적 권리 의식을 가지고 있다. 춘추전국시대 이후 분봉제와 종법제도가 쇠락해 진국이 다른 나라를 합병하고 6 국을 통일하는 과정은 제후할거의 봉건분리주의 국면을 어느 정도 바꿔 제후가 이전의 지위와 권력을 잃고 청의사 같은 신민 지위로 전락했다. 이 역사 과정은 점차 정치전제권을 황제의 손에 완전히 집중시켰고, 결국 황제 독재의 군주제를 형성하였다. 이 층에서 볼 수 있듯이, 종법제도는 군주독재의 최종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군주독재는 오랜 역사 과정을 거쳐 부모의 독재권력에 의해 점진적으로 발전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고대의 군주정체가 가부장제에서 탈태된 것은 가부장제에 근거하여 발전한 연장이다. 그래서' 상서 홍범' 은 "천자는 백성의 아버지이고, 스스로 천하의 왕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예기 왕문세자' 구름: "아버지의 친분, 군자의 공경, 그리고 천하에 다 있다." 고대 중국 통치자들은 본질적으로 군주이자 아버지였으며, 우리는 심지어 군주와 아버지가 한 몸이라고 말할 수도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군권은 가부장제에서 진화했고, 가부장제는 전자의 기초이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중국 고대 국가권력의 원시 형태는 본질적으로 종법제도에 기반한 부모 독재권력의 변종이다 (맹범청' 중국의 권위주의와 봉건경제' 제 1 장, 허베이 교육출판사, 1995 판 참조).
주대 종법 제도의 핵심은 봉건 제도다. Di 는 정통 법정 상속인의 신분과 특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어떤 귀족 전승 단위에서도 통치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단 한 명뿐이고, 다른 동대인들은 상대적으로 보통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일반인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합법적인 상속인의 자격에서 제외된다. 따라서 적서명분과는 달리 특권을 물려받은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게다가, 디는 독점적인 독점 칭호로서 독재권력의 상징이기도 하다. 강직하여 왕으로서 사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다. 즉, 제자가 왕위 계승자로서의 신분은 자연히 인정된 것이다. 이로 인해 최고 통치자의 왕좌가 대대로 이어졌다. 각 천자는 아버지의 1 세대 장남의 지위를 물려받았다. 그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어' 대종' 이라고 불린다. 장남은 토지와 권력의 합법적 상속인으로 지위가 가장 고귀하여' 장자' 라고 불린다. 그러나 황위의 원활한 전환을 위해 종법제는 장남의 이복형제와 일반 형제의 안배도 고려해야 한다. 원시 풍습과 전통에 따르면, 한 아버지의 재산은 그의 모든 아들이 합법적인 상속권을 가지고 있다. 장자 상속권이 장남보다 우선하지만 다른 형제의 상속권을 박탈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형제간의 불필요한 분쟁을 피하고 황위의 순조로운 상속을 위해 장남과 형제 사이에 재산을 합리적으로 분배해야 한다. 장남의 형제들의 권익 중 일부는 권력, 지위, 부에 대한 그들의 호소를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분봉제가 있습니다. 장남의 남동생은 경성 밖에 봉쇄되어 제후가 되어 효종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권력, 지위, 부에 대한 그들의 욕망을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왕좌에서 멀어지게 하려는 목적을 달성했다. 각 세대의 제후들도 장남으로부터 부업을 계승하고, 조상을 위주로 하며, 형제는 각각 경의사, 효종이다. 각 세대의 청나라 의사도 장남으로부터 부업을 물려받았고, 조상은 다수였고, 형제는 모두 독서인이었고, 모두 작은 부계 가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수재의 장남은 수재이고, 형제는 모두 서민이다. 제후는 천자에게는 작은 부계 가문이지만, 자기 나라에서는 여전히 큰 부계 가문이다. 장남이 물려받은 이런 제도는 역사상 이른바' 석청실록' 제도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봉건제도로 볼 때 분봉제와 종법제도가 있고 종법제도는 분봉제의 보충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조 통치자가 종법제를 제정하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종족을 핵심으로 하고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하향식 사회질서를 확립하여 인민, 국가, 세계를 조직하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백호이통' 은 "고대인들에게는 무엇이 있었나요? 이렇게 오랫동안 조화를 이루다. 에너지가 크면 작은 문파에서 나올 수 있고, 작은 문파는 한 무리의 남동생을 낼 수 있고, 이기의 백성도 나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에너지명언). " "숫양전" 24 년, 장공은 또 "족속 중 민족이 있는데, 친소를 조율하기 위해 조무친소도 순서가 있다" 고 말했다. 주대일족은 가족사무의 조직과 관리단위일 뿐만 아니라 국가사무를 보좌하는 기본 정치단위이기도 하다. 그리고 쫑쯔 역시 천자, 제후, 대의다. 쫑쯔 (WHO) 는 부계 가문을 대표해 조정에서 관직을 맡았기 때문에 가문과 국가가 여기서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종족 내부의 조화와 포용의 관계는 국가와 사회의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기본 보증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가국동형, 군부일체의 종법제도가 심각한 충격을 받았다. 종법 제도의 안정은 주로 정치 통일, 토지 국유화, 노동자 이전 등 세 가지 요소에 달려 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가 되자 이 세 가지 요소가 크게 파괴되었다. 이때 주천자는 이미 명실상부하게 죽고, 대권이 떨어지며, 제후가 패권을 다투었다. 이 시점에서 토지 민영화 과정도 가속화되고 있다. 가국종법 제도 아래 천하의 창생 아래 왕의 땅인가?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는 국유지가 끊임없이 사라지고 있다. 그리고 당시 노동인구는 더 이상 특정 토지에 붙지 않았고, 상당수의 노동인구가 유동 상태에 가입했다. 그래서 국가는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다. 게다가, 당시 전쟁이 잦아서 전쟁에서 이기려면 실제 재능을 가진 사람에게 상을 주고 승진해야 했는데, 이는 종법제도에 대한 무자비한 충격이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또한 철기의 광범위한 사용과 우경 기술의 출현으로 생산성 향상이 촉진되고 민간 경제의 발전이 가속화되었다. 민간 경제의 성장은 가정 경제와 가족 정착지를 매우 불안정한 상태로 만들었다. 이에 따라 춘추전국시대에는 사회의 기본 경제 구조도 유유히 크게 변하고 있다. 가족 기준이 가족 표준으로 전환되다. 종법 제도는 정치 구조의 기본 원칙으로서 이런 상황에서 유지하기가 어렵다. 관료정치 구조가 전국 시대 이후에 나타났다. 그럼에도 종법제는 중국의 역사 무대에서 물러나지는 않았지만 관료정치의 사회적 토대로서 여전히 역사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더욱이, 더 중요한 것은 고대 민족 종법 제도의 유산과 역사에 오랫동안 축적된 사상 습관으로 인해 종법 관념이 중국에서 매우 완고한 문화 심리 구조로 전환되어 역사에서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중국 역사상 왕조교체가 반복됐지만 관념과 습관의 변화는 정치경제의 변화보다 훨씬 뒤처져 있기 때문에 종법제도와 문화심리구조의 관념과 습관은 중국 역사상 여전히 깊이 뿌리박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