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해외 중국 전통 문화 교육 현황
해외 중국 전통 문화 교육 현황
제 개인적인 견해는 세 가지 측면에서 바뀌었습니다. 하나는 유학생 운동과 그에 상응하는 소설 번역입니다. 둘째, 백화문에 대한 소설 번역의 돌파구; 셋째, 현실주의 문학 (중국 역사에서는 현실주의가 불쌍하다. 나는' 홍루몽' 을 본 기억이 있다. 이것은 관계가 있다) 중국에서 번영하고 있다.
제 2 차 아편전쟁 이후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것은 중국 군대였다. 서방 열강의 공격에 직면하여, 그것은 이미 매우 노쇠해졌다. 이상하게도, 거의 반세기 후에야 비로소 이 타격이 중국 전통문학의 머리에 떨어졌다. 차이점은 이번에 우리 중국인이 자신의 전통문화에 망치를 박살냈는데, 이 망치는 우리가' 서양악마' 라고 부르는' 서양소설' 에 지나지 않아 이 세 가지 방면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제가 지금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이 전통 문어문 대신 백화문을 쓰는 이유는 선생님 앞에서 "아침에 소성씨를 만났습니다. 저는 그를 존경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외래문화의 영향 때문입니다. 백화문의 중국 흥기는 확실히 사람들 간의 교류에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은 문어문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2 1 세기에 문어문이 백화문보다 더 고급스럽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있다. 그들은 몇 가지 일반적인 예를 들었다. 만약 엄마가 아파서 집에 계시다면, 나는 네가 일찍 돌아가길 바란다. 전보:
한국어: 네 엄마가 많이 아프니 빨리 집에 가세요.
백화: 네 엄마가 위독하다. 가능한 한 빨리 집에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어문: 어머님은 병이 위중하시니 조속한 시일 내에 돌아오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아래로, 표현의 뜻은 갈수록 선명해지지만, 쓰는 글자수는 갈수록 적어진다. 이로부터 자연히 영어는 중국어보다 못하며 백화문은 문어문보다 못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것은 의협심의 비교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전보는 도태에 임박한 통신 방식에 속하기 때문이다. 군용 방송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군사 정보 전달은 개인적인 감정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 어머니가 아플 때 전화를 하면 더 명확해질 것이다. 그래서 백화문은 현대 생활에 더 적합하다. 전반적으로 외국어가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폐단보다 유리하다.
물론 지금의 느낌은 외국 문학의 영향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중학생은 기본적으로 고시를 볼 수 없지만, 영어로 사랑시를 쓰는 사람은 정말 많다. 자신이 쓰는 상황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모두 컴퓨터 타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포함) 오자를 쓴다. 컴퓨터 시대의 대세는 타자와 문장 쓰기다. 논문이 컴퓨터에서 수정되는 것이 항상 쓰는 것보다 훨씬 낫지만, 학생 자신의 풍격에 필적이 없는 차이는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학 전에 기능 펜을 쓰도록 독려한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지금의 학생들의 작문 수준은 더 이상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보통 글씨를 휘갈겨 읽기 어렵지만, 연습 서명에 매우 흥미가 있다. 또한 홍콩 문화의 영향을 받아 작문에는 반영어 문법이 표준화되지 않은 현상이 많아 많은 노교수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고시를 읽도록 유도해 중국 문화의 정수를 발견하게 해야 한다. 결국 운운시는 자신의 의경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다른 나라에서는 없는 것이다. 시는 한 나라 문화의 구현이며, 자국어에 정통한 사람만이 그 속의 오묘함을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이 외국 번역시를 읽는 것을 제창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번역된 것은 종종 딴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보고 싶으면 원작을 보고, 영화를 포함해서 더빙판을 보지 마세요.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학생들이 전통문학을 더 즐겨 읽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 관건은 어떻게 인도하느냐 하는 것이다.
둘째, 외국 문화가 중국의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
외국 열강의 침입은 중국에 새로운 문화와 신기술 혁명을 가져왔고, 그 결과 중국 사회경제의 빠르고 기형적인 발전이 이어졌다. 정상이 아니지만 적어도 발전했다. 서구화 운동에서 민국 초년의 민간 자본, 현재의 중외 합자에 이르기까지 외국 기술 문화는 줄곧 중국의 사회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의 사회경제가 비약함에 90% 는 외래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중국 사회는 경제 생산에 있어서 자신의 변화를 하지 않았는가? 미국의 존스는 경제가 일단 궤도에 오르면 끊임없이 자기 복제를 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경제 성장은 불합리한 개입으로 탈선하지 않는 한 여전히 자연 현상이다. 당시 중국에 대해 그는 정부가 부정적인 힘이라고 생각했고,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틀을 제공하지 못해 원래의 적극적인 발전을 가로막았다. 그는 모순된 관점을 대표한다. 한편으로는 국가가 너무 약해서 적극적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그들은 국가가 진보를 거부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고 생각한다. 중국 학자들은 중국의 농업 위주의 사회경제 형태는 자본에서 기술로의 변화의 조건을 갖추지 못한다는 통일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생산능력이 다소 향상되었다. 500 년 전과는 달리, 사람들은 4 ~ 5 벌의 옷만 갈아입을 수 있었지만, 마음대로 예쁜 셔츠를 살 수 있었다. 따라서 요즘 학생들은 아침과 오후에 서로 다른 옷을 입는 경우가 많으며, 어떤 옷은 7 가지 이상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로 비교하는 분위기가 갈수록 치열해질 것이다. 이런 영향을 없애기 위해 교복을 통일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물론 교복의 원래 목적은 여기에 있지 않고 외적인 형식을 통일해 내면적인 교풍을 표현한 것이다.
셋째, 외국 문화가 중국의 생활 방식에 미치는 영향.
사실, 생활방식의 변화는 두 가지 주요 측면, 즉 사상과 물질을 포함한다.
사상의 해금지는 중국인의 사고를 단번에 활성화시켰다. 지금 선생님들은 지금의 학생들이 더 이상 우리가 예전처럼 억지로 외우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1960 년대 미국에서 유행했던 반항 풍조가 지금은 중국에서 한창이다. 너는 학생들에게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다. 클릭합니다 결국 그는 "불행히도, 종종 가장 중요하지 않은 반이다" 고 대답하여 너를 화나게 했다.
학생들의 생활 방식도 다르다. 지금의 교육은 이전의 서당과는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체벌도 없다 (물론 대륙의 학교 체벌은 여전히 심각하다). 게다가, 많은 학생들이 집에서 밥을 먹지 않고 (점심) 시간을 절약하여 다른 일을 한다. 사회가 변화하고 있다. 주해를 예로 들다. 지금 스스로 요리하는 가정은 이미 매우 적다. 시간이 없어 해당 패스트푸드점도 성업 중이다. 물론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은 1920 년대와 1930 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사람들이 먹는 데 드는 시간 비용을 줄이고 사회적 생산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조사를 통해 중학생들이 켄터키나 맥도날드를 특별히 좋아하는 것은 아니며 중국식당도 좋은 선택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중국인들은 여전히 중국 음식을 비교적 좋아하지만, 이런 패스트푸드의 경영 형식은 여전히 외국에서 도입되었다. 이것은 외국 문화가 현대 생활의 리듬에 더 잘 적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