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위안 파란색과 흰색 "물고기 조류 지도" 분석
위안 파란색과 흰색 "물고기 조류 지도" 분석
어조류 무늬는 중국 고대 도자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식 문양이다. 경덕진 원청화는 물고기와 연꽃, 수초 등을 소재로 회화 예술 수법을 흡수해 다른 어조류 문양류의 장식과는 달리 어조류도라고 불린다. 현재 보고 있는 원청화어조류도는 두 가지 기물에만 장식되어 일정한 프로그램을 형성하며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존하는 3 여 점의 원청화기물의 어조류도를 비교해 보면, 그들의 예술 수준도 높고 낮으며, 정밀한 구분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이 기사에서는 이러한 관련 문제에 대한 예비 토론을합니다. 1. 원청화어조류도 레이아웃 < P > (1) 어조류도 장식의 기물인 캔과 접시 < P > 원화자기는 모양이 풍부하고 다양해 현재 보이는 어조류도는 모두 주체 그림으로 항아리, 큰 접시 두 가지 기물에 장식되어 있다. 캔의 레이아웃은 2, 3, 4, 5 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어조류도는 모두 눈에 띄는 복부에 장식되어 있다. 5 층의 레이아웃은 목에 파도 무늬를 그리고, 어깨에는 얽힌 모란이나 연무늬가 그려지고, 경골에는 변종 연판무늬 (간혹 파도 무늬가 있는 경우) 가 그려지며, 연판무늬 윗부분은 일반적으로 두루마리 풀이나 금문입니다. 장식은 단지 두 겹의 레이아웃으로 나뉜다. 목은 파도 무늬이고, 캔의 나머지 부분은 물고기 조류도를 장식한다. 이런 레이아웃의 양식은 원청화통에서 어조류도를 제외하고는 운룡무늬, 공작모란도, 연못물금도 세 가지밖에 없다. 넓은 접시 안의 레이아웃은 일반적으로 세 겹으로 나뉘어 접어서 금무늬나 파도무늬, 내벽에 얽힌 모란 무늬나 연무늬를 그린다. 지금까지 필리핀 해역에서 물이 나오는 어조류도 캔에는 연잎 모양의 뚜껑이 있고 연잎맥이 그려져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경덕진 원대가마 부지에서 출토된 항아리 덮개 단편 (그림 1, 경덕진 도자기 고고학소) 에는 물고기와 조류가 그려져 있으며, 부분적인 형태적 특징에서 전체 덮개는 물고기 조류도를 가득 그려야 하며 깡통의 화풍과 통일되어야 한다고 추정할 수 있다. < P > (2) 레이아웃의 특징-가로형, 리본 통경 < P > 어조류 항아리 장식은 4 층 또는 5 층 헝겊으로 나뉘어 안전하고 개방적인 시각 효과입니다. 그림 4 (일본 조명 미술 컬렉션) 와 같이 2 층 레이아웃의 직관적인 너비와 높은 비율은 약 1.4: 1 이지만, 캔과 어깨와 정강이는 라디안으로 안쪽으로 조여져 있으며, 탱크 전체의 물고기 조류도는 여전히 가로로 평온한 시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면 구도에서 물조류를 아래로 길게 늘이면 연꽃잎의 줄기가 어깨까지 뻗어 상하 공간을 메우고 수심어 극락, 풍정하가 더 향기로운 경지를 준다. 물고기 조류 접시의 가장자리 장식은 중심 테마를 받치고, 그림에서 물고기의 자세는 특정한 평온한 상태이다.
그림 2
그림 4
(1) 구도-덩어리면 균형, 참작대칭
그림 5
캔의 어조류도는 일반적으로 네 마리의 물고기 (5 개 중 2 개는 앞뒤로 겹이 쌓여 있음) 를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한 각도에서 그림 한 세트를 볼 수 있다. 두 조의 네 마리의 물고기는 모두 다르다. 고등어, 붕어, 고등어 등이 있다. 헤엄치는 물고기는 모두 캔의 최대 복경 부위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수평으로 헤엄치거나, 약간 위로, 아래로 헤엄치거나, 꼬리를 흔들어 뒤돌아 보고, 커플을 바라보며 가로 자세를 유지한다. 연꽃, 연엽, 연방, 수초, 부평초 등이 어우러져 풍경이 고르게 분포되어 서로 겹치지 않고 커버가 가려지지 않는다. 연꽃잎의 줄기가 위로 올라가는 추세라면, 띠수초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다가 좌우로 흩날리며, 순순에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고, 곡선형은 짧은 수염 모양의 수초를 모두 곡선으로 그려서 색조각으로 칠하지 않고, 띠 수초 사이에 다시 끼우고, 크기 부평초로 공간을 메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몇 장의 물고기 꼬리와 수초가 가려져 있는 수준 (그림 3 참조) 도 있는데, 이런 회화적인 사실주의 수법은 물고기 셔틀 장난의 정취를 더해 준다. 항아리에 물고기 두 조의 그림 (그림 5, 일본 도쿄 후지미술관) 이 좌우로 대칭에 가깝다. 우산모양의 연잎과 연방은 대칭축 부위에 있고, 리본 수초는 좌우가 대칭이며, 붕어는 붕어와 모양이 비슷하다. 이 항아리의 또 다른 화면 세트 (그림 6) 두 물고기 사이의 배합경은 위 그림과 매우 유사하다. 붕어와 비슷하지만 고등어와 텅스텐은 판이하며 두 그룹의 꽃, 잎, 부평초 등은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이런 장식화의 대체적인 대칭, 미묘한 차이, 가지런한 가운데 활발하고 리듬 사이에 변조가 있다. < P > 접시에 있는 어조류도는 동그란 장식화이다. 단일어도의 물고기는 중심에 있으며, 대부분 좌측 평류식이다. 그림 속 상하 좌우의 수초는 거의 대칭적인 구도를 위주로 하고, 유리본 수초 조합은 대칭 나팔 모양으로, 상하 포옹과 앞뒤 포옹이 있다. 그림 7 (일본 출광미술관). 물고기도는 앞뒤 어체가 평평한 수영과 상하 반대 방향으로 평평하게 헤엄치는 두 가지 식 (그림 8, 호남성 박물관 소장) 이 있다.
접시에서 헤엄치는 물고기 자리, 잔잔한 물결; 가느다란 띠가 구부러진 연잎줄기는 가로세로 대비를 이룬다. < P > 어조류도 전체 배치: 첫째, 점 (흩어진 큰, 작은 부평초), 선 (꽃, 잎의 줄기는 가는 선으로, 수초는 굵은 선으로 간주), 면 (물고기, 꽃, 잎 크기가 다른 색블록) 이 평평하게 깔려 있습니다. 둘째, 필드 깊이가 없는 평면 공간에서는 각 장면의 형태가 대략 대칭에 부분적인 들쭉날쭉한 부분이 있습니다. 셋째, 유어 (주체) 는 수평을 이루고, 꽃잎풀은 세로로 떠다니며, 그림은 기형과 조화를 이루며 평온하고 균형 잡힌 장식 효과를 얻는다.
(b) 이미지-정확하고 사실적이며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1. 정확한 전형적인 특징. 어조류도가 묘사한 붕어, 붕어, 고등어 등 다양한 물고기는 모두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머리가 작고, 체형이 납작하고, 마름모꼴에 가깝고, 고등어의 체형이 둥글고, 은 잉어의 거대한 머리처럼, 턱이 위로 올라간다. 특히, 그림 7 의 거구, 뾰족한 입, 지느러미, 부채꼬리, 얼룩비늘, 머리는 몸길이의 3 분의 1 을 차지하고, 등지느러미는 두 번째로 길고, 아래는 점점 짧아지고, 윗입술은 가시 모양의 이가 있다. 눈알의 아랫부분에 눈을 고정시키는 것은 상황을 관찰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활기차 보인다. 이러한 정확하고 섬세하며 생동감 있는 화법은 세세한 관찰이 아닌 사생으로 묘사하기 어렵다. 어조류 그래프의 연꽃과 연엽도 일반 연못의 원앙 문양과는 달리 활짝 핀 꽃모양, 뒤집힌 잎뚜껑은 모두 자연스러운 자태를 보였다 (그림 3 참조).
그림 9
2. 생생한 물 자세. 물고기 조류도는 물을 묘사하지 않지만, 헤엄치는 물고기와 화초는 모두 물파도 속에서 헤엄치는 느낌이 든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물고기명언) 그림 2 에서 고등어는 약간 위로 들어 올리고, 입을 벌리고, 앞지느러미 앞과 뒤를 긋고, 상류를 다투는 뜻이 있다. 눈알이 왼쪽 위로 돌면서 전방의 동반자를 호응하려고 한다. 왼쪽 물고기는 수초에서 몸을 돌려 오른쪽으로 헤엄쳐, 앞 지느러미를 좌우로 벌려 맞으며, 오른쪽 아래 고등어를 내려다보았다. 또 그림 9 (호남박물관 소장) 물고기자리는 높고 낮으며, 꼼짝도 하지 않는다. 조용한 사람이 배회하면, 움직이는 사람은 파도놀이를 한다. 위의 두 그림은 물고기 떼가 수면 파문을 모르는 즐거움을 보여준다. 또 어체 표면의 미묘한 변화를 그려내어 생생한 역동성을 표현한다. 비스듬한 그리드로 고등어, 붕어 등의 비늘을 그리면 꼬리 꺾는 곳에서 그리드의 크기가 촘촘하게 조정되어 꼬리를 돌리는 자세를 나타낸다 (그림 3 참조). 마찬가지로, 몇 가지 수초도 자연 생태를 기초로 변형을 요약하여, 물 속의 사실감과 장식적인 조리와 율동을 모두 갖추고 있다. < P > (3) 펜-섬세하고 유연하며 변화무쌍한 < P > 원청화 페인트 장식 문양 일반 펜슬은 일정한 속도로 매끄럽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물고기 조류 그림의 펜 특징은 장식적인 큰 곳에서 착안하고, 회화적인 가는 곳에서 붓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문양 스타일의 일정한 속도가 매끄럽고, 그림식 리프트가 회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양자의 결합은 일치되는 경향이 있고, 유람선은 줄을 이어 섬세하고 밀접하다. 그림 2, 그림 7, 두 고등어는 모두 철선으로 갈고리 이미지의 윤곽을 그려서, 펜으로 가늘게 하고, 선은 둥글다. 등지느러미의 뾰족한 가시와 같이, 약간 라디안이 있는 직선으로 강건하고 날카롭고, 꼬리에 가까운 상하지느러미, 좁은 면에 텍스처 선이 9 개 이상 있고, 평행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또렷하고 셀 수 있다. 물고기 등은 색이 짙어 점차 복부로 옅어지고, 복부는 비어 있고, 큰 얼룩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촘촘한 작은 조각들로 작은 얼룩을 그리고, 장봉으로 곧게 내리고, 작은 색이 진하고 둥글다. 꼬리 텍스처선에 배열된 얼룩덜룩 한 점들은 편봉 비스듬한 점으로 만들어졌다. 어조류도에서 고등어의 가는 비늘은 아주 미세한 타이핑으로 초승달 모양의 작은 호를 그리는데, 이 펜 변화는 비늘의 라디안과 조화를 이룬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물고기명언) 배경의 펜 특징도 마찬가지로 섬세하고 생소한 수초, 주경 파도 모양, 대역이 크게 작아지고 장식 리듬이 있는 그림 7 과 같이 섬세하고 생동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템포, 템포, 템포, 템포, 템포, 템포) 가는 실크는 물결에 따라 변하고 빽빽하게 변해 물속에서 부드럽고 둥둥 떠다니는 자연의 상황을 표현했다. < P > 물고기 조류 지도에는 그림 5 와 같이 가느다란 점으로 연잎 가장자리를 그려 가을 후 시들어가는 자연의 모습을 표현한 매우 소탈한 그림 수법도 있다. 라인 갈고리 이미지의 윤곽을 다시 칠하고, 가장자리가 또렷하고, 덩어리감이 강한 장식화화화화와는 전혀 다르다. 중국화의 프리 핸드 기법을 장식화로 융합하는 화법은 원청화련지 물금지도에서도 볼 수 있다. < P > (4) 재료색-덩어리의 면은 또렷하고, 농도는 변화한다 < P > 전체적으로 보면, 어조류도의 각종 형태는 모두 청화색 덩어리로 표현되어 있으며, 자세히 보면 유용한 펜으로 생성된 재료색의 변화를 자세히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염료색을 씻어라. 씻은 이미지는 생선, 꽃, 잎, 연방 등이다. 물고기의 형태가 염색을 통해 동그란 입체감을 나타낸다면,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그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짙고 변화한 색덩어리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그림 2 에 있는 연꽃 한 송이는 윤곽이 또렷한 색덩어리로 장식성이 풍부하다. 꽃잎 가장자리마다 여백을 비워두고 흐림을 씻어내고, 회화적인 수법은 꽃의 자연미를 표현했다. 연엽도 위와 같은 장식성과 회화적인 특징을 겸비하고 있다. 색덩어리 면적은 크지만 두루마리 부분과 잎줄기를 빈 채로 염색하여 큰 색덩어리를 나누어 답답함을 해소했다. 둘째, 색상 블록을 바르세요. 재료가 가득 깔려 실루엣에 펴질 때, 운필은 자연히 어색하지 않고, 획이 겹치는 흔적도 많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위 그림의 동그란 부평초, 바르는 재료색은 밝고, 덩어리 색조는 선명하며, 두 개의 작은 부분의 겹치는 펜 자국은 약간 짙어 부평초 표면이 약간 오목한 색채의 변화를 나타낸다. 긴 리본 모양의 수초는 한 획으로 도포되어 있는데, 대부분 펜이 무겁지 않고, 막대 모양의 덩어리는 또렷하고, 색조는 맑다. 원청화의 재료색은 밝고 짙고, 두터운 색재가 침적되어 검고, 또 흩어지는 특징이 있다. 회화성을 겸비한 어조류 지도에서는 청재색이 실루엣선 밖으로 흩어지고, 먹색이 생선지에 흩어져 있는 것과 비슷한 점이 있다. 고등어 등이 짙고 짙은 청록색은 두터운 느낌을 가지고 있고, 수초가 흩어지는 청록색은 윤기가 있어 청화그림에 특별한 수묵 (재료) 냄새를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