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물 네 효도" 의 우수한 사상

"스물 네 효도" 의 우수한 사상

제 1 장: 24 효의 이야기를 보고 모두들 "덕의 효도가 우선이다" 고 말한다. 이렇게 많은 선행에서 효성이 1 위에 올랐다. 하지만 고대인들이 어떻게 효도를 했는지 아세요? 올 여름 방학에' 스물 네 효' 이야기를 보았다. 얼음 위에 누워 잉어를 구하는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진 왕조, 왕 시앙 (Wang Xiang) 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마음이 착했다.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었기 때문에 계모 주씨는 그에게 매우 나빴고, 왕상 아버지 앞에서 시비를 일으키곤 했고, 왕상 아버지는 아들에게 점점 냉담해졌다. 왕비상의 계모는 잉어를 즐겨 먹는다. 왕상은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다. 그는 잉어를 잡기 위해 빙판에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고 누워 있었다. 그는 얼어서 빨갛게 달아올랐고, 여전히 얼음 위에 잉어가 있기를 기도했다. 그가 기도하고 있을 때 오른쪽 얼음이 갑자기 갈라졌다. 왕비상이 기뻐서 갑자기 펄펄 뛰는 잉어 두 마리가 튀어나왔다. 그는 매우 기뻐서 그것들을 그의 계모에게 주었다. 그의 행동은 이미 십리팔향의 좋은 말이 되었다. 사람들은 모두 왕상이 세상에서 보기 드문 효자라고 칭찬한다. 시가 있다: 계모가 있지만 왕향은 아무것도 없다. 아직도 강 위에는 얼음 주형이 있다.

봐라, 왕비상은 순수한 효심이 있을 뿐만 아니라, 나는 그가 또 하나의 큰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의 계모는 다른 속셈이 있어 그를 미워하고, 아버지를 통해 그를 난처하게 한다. 계모가 무엇을 하든, 왕샹은 항상 그녀를 존중하고 존경하며 계모의 취미를 위해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이야기의 끝에는 계모를 쓰지 않았지만, 계모는 반드시 왕비상의 효심에 감동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이야기 외에도 충효절의의 심운영, 호랑이를 치고 아버지를 구한 양상, 벼슬을 버리고 친인 반악, 몸을 파는 동영, 이것들은 모두 우리를 감동시킬 수 있다.

"스물 네 효" 를 보고 우리의 현재 생활을 생각해 보니 갑자기 만족감을 느꼈다. 왜냐하면 우리는 지금 먹고 입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어른들의 사랑 속에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그들은 항상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들은 교제하러 온 사람들이고, 그들은 학습을 지도하고 잘못을 바로잡는 사람들이다. 어른들은 우리에게 너무 많은 사랑을 주셨고, 우리는 그들에게 효도해야지, 고대인처럼 과격해서는 안 된다. 차 한 잔을 담그고 등을 두드리거나 발을 씻거나 성적을 올리는 것이 어른에게 효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효심으로 웃어른을 공경합시다!

제 2 장:' 24 효' 이야기에 대한 사고 문장, 어린 시절' 24 효도' 를 본 느낌을 회상하며 봉건효도의 위선과 잔혹함을 폭로했다. 작품은' 얼음 위에서 잉어를 구하는 것',' 친척 접대',' 곽거가 아이를 묻는 것' 등 효도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이런 봉건효도가 자녀의 생명을 무시한다고 비난하며' 메스꺼움을 낙으로 삼는다',' 고대인을 존중하지 않고 나쁜 사람을 가르친다' 고 강조했다. 당시 작품은 백화문에 반대하고 복고풍 경향을 조장해 첨예한 비판을 받았다.

이른바' 24 효도' 는 중국 고대 24 효자의 이야기책을 말하는데, 주된 목적은 봉건효도를 선전하는 것이다. 하지만' 친척 대접',' 곽거가 아이를 묻었다',' 똥 맛을 볼까 봐 걱정이다' 는 것은 정말 가증스럽다.

곽거가 묻힌 아들에 대해 먼저 이야기합시다. 진나라에는 곽거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원래는 매우 부유했다고 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의 가산은 둘로 나뉘어 두 동생에게 분배되었다. 그는 자신의 어머니를 입양했고, 어머니는 매우 효성스럽다. 집이 점점 가난해지자 아내는 남자아이를 낳았다. 곽거씨는 이 아이를 키우는 것이 불가피하게 그의 어머니의 부양에 영향을 미칠까 봐 걱정했다. 그의 아내에 관해서는, 그는 말했다: "차라리 아들을 묻고, 아껴 먹고, 아껴 쓰고, 그의 어머니를 키우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부는 이어서 아들을 끌어안고 구덩이를 파서 그를 묻었다. 제단에서 금을 파내야 내 아들이 죽음을 면할 수 있다.

곽거에는 효심이 있지만 살자는 인간성에 어긋나고 유가에 맞지 않는' 천지는 자연이고 사람은 비싸다' 는 관념이 있다. 효도해 보이지만 사실은 잔인하다. 고대에는 하느님의 부모가 목숨을 바쳐 병을 고치기를 기도했고, 고기를 잘라 부모의 고기 먹는 욕망을 완화시키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부모가 병을 고치고, 오장을 바치고, 부모가 사람을 죽이는 경우는 드물다. 아껴 먹고 아껴 쓰고, 자기 아들을 죽이고 싶다. 하나는 노모의 태양에 대한 사랑을 거스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노모를 잔인함에 가두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런 효도를' 우효' 라고 부른다. ""

마음대로' 24 효도',' 몸을 팔아 아버지를 묻다',' 장자 봉모',' 죽순 울다' 등의 단어가 눈에 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나무를 조각하다'' 어머니를 위해 아이를 묻다' 는 것은 무정함을 느끼게 한다. "효감 동천", "

방학 동안 노신의 《스물 네 효》를 읽었다. 이런 문장, 비록' 스물 네 효' 라고 불리지만, 실제로 부모에게 효도하는 법을 쓰지 않고 효도를 가르치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중 한 명은 빙판 위에 엎드려 잉어를 달라고 해서 노신의 어린 시절을 무섭게 했다. 그는 줄곧 효성이 단지' 말을 잘 들어라',' 말을 잘 들어라' 가 아니라, 자라서 연로한 부모님을 위해 좋은 음식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했다. 문장 속에서 우리는 노신 선생의 봉건 제도에 대한 혐오감을 읽을 수 있다. 이런 보통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상상해 보십시오. 하지만 사람들을 인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집권 편의를 위해, 근본적으로 빈곤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들에게 극단적인 행동을 요구하고 이를 효도로 삼고, 동시에 이런 효도를 촉진시켰다.

24 효도' 는 중국 고대 24 명의 효자의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그림이 곁들여져 있다. 그 주된 목적은 봉건효도를 선전하는 것이다. 노신 선생은 어릴 때' 효경 24 도' 를 읽은 감정부터 시작해' 라오라이 유친' 과' 곽거장자' 두 이야기를 읽으면서 야기된 감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봉건효도의 위선과 잔혹함을 생생하게 폭로하며 봉건효도의 황당무계함과 우매를 비판했다.

제 3 장:' 24 효' 이야기에 대한 사고 이 책의 24 개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이다.

예를 들어 열일곱 번째 이야기' 죽순 울음' 은 주로 진대 맹종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어렸을 때 돌아가셨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키웠다. 그의 어머니의 촉구에 그는 마침내 성과를 거두었다. 맹종은 효성스럽다. 어느 해, 어머니가 갑자기 병이 나서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웠다. 그녀는 단지 죽순 같은 것으로 끓인 국을 마시고 싶을 뿐이다. 그런데 그때는 겨울이었는데 신선한 죽순이 어디 있을까요? 멩 zong 는 대나무 숲 에 갔다, 하지만 찾을 수 없습니다. 그는 다급해서 대나무를 안고 울었다. 이때 기적이 일어나자 그의 눈물이 날아다니는 곳마다 신선한 죽순이 돋아났다. 맹종은 매우 기뻤다. 그는 나무 몇 그루를 파서 집으로 가져왔다. 그는 조심스럽게 국을 만들었다. 그의 어머니가 국을 마셨더니 병이 나았다.

죽순국이 맹모의 병을 고쳤다고 하는데, 맹종효가 맹모의 병을 고쳤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맹종능력은 한계가 있어 이런 모순된 상황에서는 자연히 어쩔 수 없을 것이다.

그래도 효도는 천지를 감동시켜 죽순이 겨울에 자라게 했다. 이것이 진실한 이야기든 신화 이건간에 맹종효는 매우 얻기 어렵다!

결론적으로' 24 효' 라는 책의 거의 모든 이야기는 그렇게 흥미진진하고 짜릿하다.

제 4 장: 24 효의 이야기를 보면 효는 유교 윤리의 핵심이며, 중국이 수천 년 동안 가족 관계를 유지해 온 도덕 규범이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24 효' 는 24 개의 이야기를 통해 고대인의 효도를 묘사하며 당시 사회와 유가의 효도관을 대표한다. 오늘날 우리가 보기에, 많은 이야기들은 불가사의하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을 즐겁게 하는 노래자, 아들을 매장하여 어머니를 모시는 곽거가 우리 현대인의 관념에서 모두 불가사의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아버지가 자기 자식을 매장할 수 있다는 것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내가' 24 효' 의 이야기를 읽자마자 이런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내가 참을성 있게 이 책을 다 읽었을 때, 나는 책 속 인물의 효도에 감동했다. 긴 침대에는 효자가 없다' 는 것은 현재 많은 노인들의 새로운 마음이다. 누가 그렇게 탕약을 맛보고, 어머니를 위해 걱정하고, 밤낮으로 그의 침대 시어머니를 시중들고, 헐렁한 옷을 탕약에 먹이고, 또 그렇게 아버지를 위해 똥을 맛볼 수 있을까?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효자의 효심에 감동받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 찌꺼기를 버리고, 정수를 취하고, 효자 중의 적성효를 배우는 것이 우리의 학습의 목적이다. 지금 효도가 무엇인지 모르는' 소황제' 에 대해서는' 효경' 의 이야기를 제대로 대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하고 부모를 공경하고 감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제 5 장:' 24 효' 이야기에 대한 사고는 최근 며칠 동안' 24 효' 의 이야기를 보고 하나하나 나를 매료시켰지만, 나는' 몸을 파는 아버지' 의 이야기를 가장 좋아한다. 이 이야기를 읽고 나니,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 매신매부' 의 주인공은 동영이라고 불리며 동한 시대의 천대 (현재 산둥 고청현) 로 전해진다. 그의 어머니는 젊었을 때 일찍 돌아가셨고, 그는 작은 차를 몰고 안루 (오늘 호북성) 로 이사했다. 나중에 그의 아버지도 돌아가셨다. 그의 아버지를 매장하기 위해 동영은 자신을 부유한 농민에게 노예로 팔아 장례비를 교환했다. 출근하는 길에 그는 회음과 함께 있는 한 여자를 만났는데, 그녀가 노숙자라고 하자 그들은 결혼했다. 이 여자는 한 달 안에 금마 300 마리를 짜고 동영의 빚을 갚았다. 집으로 가는 길에 그녀는 회음으로 갔다. 이 여자는 동영에게 그녀가 하늘의 선녀라고 말했고, 동영이 빚을 갚도록 도우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래서 화이인 은 효감 을 개명했다.

스물 네 효의 모든 이야기가 나를 깊이 매료시켰다. 저는 "우리는 24 효 이야기의 주인공으로부터 배우고 부모님 어른을 공경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고대인처럼 될 필요는 없지만, 삶의 작은 부분부터 시작해서 보답을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효도는 세상을 감동시킬 수 있다.

제 6 장: 24 효의 이야기를 보고 우연히 문장 한 편을 보았는데, 24 효에 대한 간단한 분석이었는데, 제가 동의하지 않는 관점이 많아서 24 효에 대한 이야기를 일부러 찾아보았습니다. 오늘, 나는 내 생각을 쓸 것이다. 난 단지 그녀의 문장 동의 하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난 단지 내가 동의 하지 않는 써주세요. 나는 작가의 원문을 괄호 안에 넣어 보냈는데, 이것이 나의 생각이다.

첫째, 효감이 하늘을 바꾼다.

효자 한 명이 계모 등에 의해 여러 차례 살인을 당했지만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 아들은 계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알고 천국으로 이사를 갔다. 이런 나쁜 부모를 격려하는 것과 다름없어 바람직하지 않다. 자신의 아이를 살해한 계모에 대한 일은 많은 것 같지만, 이 아들은 계모에게 효도하다.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더라도. 나는 저자의 견해에 동의한다. 이런 행동은 나쁜 부모를 격려하지만 아들의 행동이 완전히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녀가 이미 계모가 된 이상 그것이 바로 아버지의 반려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녀를 존중해야 한다. 후배가 어른에게 효도하는 것은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다. 물론 이 계모도 아이에게 잘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육일순의 어머니.

계모는 그녀의 아이를 학대하여 겨울에 벨벳 옷을 입게 했다. 아버지에게 들킨 후 아버지는 어쩔 수 없이 그녀와 이혼해야 했고, 아이들은 그녀를 위해 사정했다. 계모, 아이, 아버지는 모두 잘못되어 바람직하지 않다. 내가 보기에 계모의 잘못은 아이를 학대하는 데 있고, 아버지의 잘못은 계모에 대한 설득과 충고가 없고, 아이는 잘못이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전과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사슴 우유는 친척을 위해 봉사한다.

사슴 가죽을 입은 한 남자가 사슴떼에 몰래 들어가 사슴을 젖을 짜고 집으로 돌아가 그의 어머니를 부양했다. 한 사냥꾼이 사슴을 쏘려고 뛰쳐나와 말리고, 그가 앞으로 젖을 짜지 못할까 봐 어머니에게 바칠 수 없을까 봐 걱정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무리한 요구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왜 안돼? 단지 다른 사람에 대한 요구가 불합리하기 때문입니까? 사냥꾼에게는 확실히 불합리하지만, 어머니에게는 안 되는 것 같아요? 자식이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고 말하다. 너는 이 어머니가 굶어 죽는 것을 보고 감히 할 수 없니? 게다가, 우리는 사냥꾼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아이로서, 우리는 적어도 부모님을 위해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 그래서 그는 잘못이 없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양심에 거리낌이 없어야 한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그의 어머니를 위한 것이므로, 나는 이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넷째, 친척에게 색칠을 하다.

70 세의 한 노인이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연극복을 입고 한 아이와 놀았다. 부모님과 농담을 해서 그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주는 것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이런 방식은 제창할 만한 가치가 없다. 나는 이 말에 대해 의문이 있다. 글쓴이는 고복을 입고 아이에게 배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가, 아니면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인가? 그 시대의 생활을 아십니까? 그때는 현대와는 달리, 부모는 여행을 갈 수 있었고, 그렇게 부유한 생활은 없었다. 옛사람의 뜻은 우리가 부모님께 효도해야지 노인처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나는 저자가 이 방면에서 너무 융통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다섯째, 몸을 팔아 아버지를 묻었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몸을 노예로 팔아서 그의 아버지를 묻었다. 이것은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침범이며 사회의 잔혹함을 반영한다. 바람직하지 않다. 감히 저자에게 물어보면, 만약 네가 그 사회에 깊이 빠져 있다면, 너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고대에는 죽은 후의 예절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도 화장은 환경과 토지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장례식을 중시해 왔으며, 이것도 어른에 대한 일종의 존중이다. 비록 나는 사회의 잔혹함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나는 인격의 모독에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자식이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모독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여섯째, 천둥과 눈물의 무덤.

한 남자의 어머니는 생전에 천둥치는 것을 두려워했다. 그녀가 죽은 후, 천둥이 치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아들은 그녀의 무덤에 가서 울고 위로했다. 겁내지 마, 네 아들이 여기 있어. 이 세트는 순전히 거짓말이다. 어머니가 들을 수 없기 때문에, 그는 효도를 보여주기 위해 쇼를 하고 있다. 이야기가 진짜든 거짓이든, 혼자 떠날 때 남아 있는 사람은 항상 그를 그리워한다. 그 사람이 천둥을 칠 때 그의 어머니의 무덤에 가는 것은 그의 어머니가 천둥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닌가? 왜 이 사람이 쇼라고 생각해야 합니까? 또한 고대인들은 왜 그것을 24 효도에 포함시켰습니까? 후세 사람들에게 어른에 대한 효도를 배우게 하는 것이지, 다른 것이 아니라, 저자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24 효' 의 이야기를 보면 옛사람들이 효도를 설명하기 위해 지어낸 이야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봄에 용감하게 물고기를 추고, 얼음에 엎드려 잉어를 구하고, 대나무를 울고, 죽순을 낳는 것과 같다. 나는 고대인들이 후배를 위해 효도를 배우기 위해 애를 썼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그 당시 사람들이 그 생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일까요? 어떤 종교 신자가 되는가? 허허, 이것은 더 이상 토론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