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상 어떤 중요한 교과 과정관이 있습니까? 수업에 대한 너의 견해를 이야기하다. 상세히 해야 한다

역사상 어떤 중요한 교과 과정관이 있습니까? 수업에 대한 너의 견해를 이야기하다. 상세히 해야 한다

강좌는 지식입니까? 저자: 총립 문장 출처: "베이징사범대학교 학보: 사회과판" < P > 과정은 교육자가 전체 시스템의 과학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강조하며, 종종 분과에 개설된다. 과정의 체계는 해당 학과의 논리와 구조에 근거하여 조직된 것이다. 수업은 학습자의 개인 생활에 있으며, 종종 학습자 위에 군림하는 경우가 많으며, 학습자는 주로 과목에 대한 수취인의 역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사는 과정의 설명자, 해석자이다. 심리적 기초에서 이런 수업은 주로 학습자의 인지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P > 과정은 경험 < P > 과정으로 학습자가 주체인 역할과 수업에서의 경험을 강조하고 강조합니다. 코스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출발하고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코스는 학습자 실습 활동의 형태로 구현됩니다. 수업은 학습자나 학습자 위에 있지 않으며, 학습자 본인은 과정의 주최자이자 참가자이다. 심리적 기초에서 이런 과정은 인지 과정보다 광범위하며 학습자 개성의 전면 참여를 강조한다. < P > 과정은 활동 < P > 입니다. 학습자가 과정의 주체이자 주체로서의 능동성을 강조합니다. 학습자의 관심, 필요, 능력, 경험을 중개자로 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활동의 완전성에서 시작하여 과정의 종합성과 완전성을 강조하고 지나치게 상세한 분과에 반대한다. 활동은 인간 심리 발생 발전의 기초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학습 활동의 수준, 구조, 방식, 특히 학습자와 교과 과정 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심리적 기초에서 볼 때, 이 과정은 또한 포괄성을 강조한다. 즉, 인지 과정 외에 학습자의 다른 심리적 구성 요소도 교과 과정을 실시하는 데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P > 이 세 가지 관점은 교과 과정의 본질에 대한 사람들의 서로 다른 인식을 반영하며, 교과 과정 실천에 대해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 P > 교육 현대화의 길에서 교과 과정과 가장 먼저 동맹을 맺는 것은 지식이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 지식, 특히 자연 과학 지식은 학교 교과 과정에서 입실하여 의무교육을 보급하고 순조롭게 발전하며, 그에 상응하는 교육 교육 제도, 방법 전체가 형성되어 사회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대량의 문화 근로자의 임무를 비교적 잘 완수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런 관점은 교육 현대화 과정에서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 P > 그러나, 이 견해는 처음부터 숨겨진 위험을 안고 있다. 교과 과정은 얼마나 많은 지식을 배우고, 얼마나 많은 지식을 습득했는지, 어떻게 교육자들이 가능한 한 빨리, 가능한 한 많은 지식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다. 거의 필연적으로, 학습자가 지식의 양과 질을 습득하는 것은 종종 교사나 전체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가 된다. 오늘날, 교육에 대 한 사회의 요구 사항은 점점 더 명확 하 게, 인간의 전반적인 품질을 추구 뿐만 아니라 그가 알고 있는 지식의 품질, 그래서 이러한 교과 과정 개념은 점점 더 부적당 해지고 있다. 사실, 소위' 무거운 사람' 이라는 경향은 수업을 지식으로 규정하면 이미 잠복해 있다. 이런 관념이 변하지 않는 조건 하에서 당대 사회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인재를 완성하는 것은 거의 연목구어일 것으로 기대된다. < P > 과정은 경험적인 관점으로 상술한 문제에 대한 돌파구이다. 사람들이 경험으로 과정을 정의할 때 구체적인 출발점과 근거가 어떤 차이가 있든 간에, 지식 자체의 완벽함은 학습자의 이상적인 발전으로 직접 전환되지 않는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알아차렸다. 코스는 지식 수준에서 상당히 엄격하고 완전하며 체계적이며 권위 있는 수준에 이를 수 있지만, 종종 학습자의 주관적 세계와 내면체험을 벗어나서 그들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지어 이러한 지식이 실제로 학습자에게 이해되고 습득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이런 문제는 거의 모든 나라의 교육 실천에서 연이어 사람들의 주의와 비판을 받은 적이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점차 교과 과정의 객관적 완벽을 추구하는 것에서 교과 과정이 학습자에게 주는 주관적 효과로 노력을 옮기게 된다. 이것은 주관적인 유심주의가 아니다. 교육자의 주관적 경험은 종종 가장 객관적이고 실속이 있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진정으로 학습자를 위해 경험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만이 수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경험을 얻는 과정에서만 개성의 충분한 발전을 이야기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수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경험'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수업은 학습자 자체가 다양한 성질과 형태를 체험하고 얻는 경험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듀이의 이론과 그에 상응하는 실천은 보편적인 비판을 받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학습자 중심의 학습자 자율 학습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은 이미 상당히 광범위한 실천이 되었다. 이런 과정이 교육자 발전에 미치는 효과는 지식을 강조하는 과정만으로는 따라올 수 없는 것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 P > 과정은 활동의 관점으로 심리학과 철학계 활동 이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번 세기 이래 활동이론의 성과는 눈에 띈다. 특히 피아제의 발생인식론과 구소련의 차원-열루학파의 활동이론은 어린이들이 활동을 통해 외부 세계에 작용하면서 내부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축하는 데 매우 정밀한 분석논증을 했다. 활동의 구조, 요소, 전환에 대한 폭로는 전소에 이르렀다. 이 모든 것은 과정 연구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지각, 기억, 사고 등 심리과정에 대한 개별 연구의 결합뿐만 아니라, 더 이상 추측하고 상상하는 색채를 가진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 대한 묘사가 아니라, 학습 활동의 심리적 메커니즘과 그들이 수업과 상호 작용할 때 개성의 통합성 경험과 변화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설명을 직접 접할 수 있다. 따라서, 과정은 활동의 관점으로 확실히 독특한 매력이 있다. 동지가 말한 바와 같이, "활동은 이중 전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의 객관적인 대상 (학습 자료) 은 주체의 활동' 내면화' 를 통해 주관적인 경험으로, 주체의 주관적 경험 (감정 체험, 심리적 기능 등 포함) 도 동시에' 외부화'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활동을 통해 어린이를 알 수 있으며, 활동 대상 (학습 자료) 제어, 활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 등을 통해 학습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참고: 풍효하:' 활동이론을 바탕으로 유치원과정 건설',' 취학 전 교육연구' 1997 년 제 4 기. ) < P > 행사 이론이 과정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과정의 본질이 활동으로 정의되어야 하는지 여부는 논의할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활동은 인류의 기본적인 존재 방식이며, 활동 이론 연구의 대상은 비교적 추상적이고 개괄적인 일반 인간 활동이다. 피아제이가 한 것처럼 많은 사건을 포함한 연구라도 추구하고 얻는 것도 보편적인 결론이다. 따라서 활동 이론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관점은 교과 과정 연구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이 아니라 이론적 지침이어야 한다. 둘째, 활동의 보편성에 해당하는 활동 개념도 비교적 광범위하며 철학과 심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최상위 개념이다. 물론 수업에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지만, 사용시 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반드시 자주 설명해야 하며, 불편을 초래하고, 심지어 곡해와 오해까지 야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강좌를' 활동' 으로 정의하든' 경험' 으로 정의하든 각자 근거가 있지만 * * * 성을 나타낸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즉, 교과 과정을' 지식' 관점으로 귀결하거나 이해하는 비판에서 비롯되며, 교과 과정이' 지식' 보다 커야 한다고 생각하며, 또한 학습자가 교과 과정에 참여하는 주관적인 능동성을 중시하고, 교과 과정의 본질에 대한 재정의를 통해 교과 과정 이론과 실천의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 P > 2,' 지식' 에서' 경험' 까지 교과 과정 실천과 이론의 진보 < P > 우리는 교과 과정의 본질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이 근본적으로 교과 과정 자체의 변화를 반영하고, 지식본체부터 경험본체까지 실질적으로 교과 과정의 현대화에서 현대화로의 발전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중국 교과 과정 개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것이 바로 지식본체와 그에 상응하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경험주체를 연구하고 실시하는 과정은 개혁의 성공에 없어서는 안 될 이론과 실천 임무이다. < P >. 경험은 수업에 더 깊은 의미와 풍부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 P > 과정을 경험으로 정의하는 것은 단순히 문자게임이나 개념의 단순한 교체가 아니라 과정의 발전과 그에 따른 인식이 더 깊은 수준으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중국어에서 경험이라는 단어는 최소한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험, 실천에서 얻은 지식과 기술, 감각 경험, 즉 감성적 인식이다. (참고: "사직" 어 분권 (아래), 상하이 인민출판사 1997 년판, 1247 면 참조. ) 첫 번째 용법은 동사이고, 후자의 두 용법은 명사이다. 물론 명사의 용법은 동사의 용법보다 더 빈번하고 보편적이다. 영어에도 명사와 동사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중국어와는 달리 동사로서의 사용은 명사만큼 보편적이고 빈번하며, 특히 개인의 몸소, 직접체험과정을 부각시키고, 개인의 주관적 체험과정을 포함한 의미가 있다. < P > 지식 대신 경험을 사용하여 과정을 정의합니다. 최소한 다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P > 먼저 경험을 통해 과정을 정의하고 과정의 의미를 넓히면 지식으로 과정을 정의할 때 포함된 모든 내용을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이 포용할 수 있다. 과거에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것은 인류 역사 경험, 즉 주로 책 지식, 간접적 경험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것은 지식과 동일시될 수 있지만,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교과 과정의 내용이 그뿐만이 아니라 학습자 본인의 개인적 경험, 직접 경험도 교과 과정의 문제 중 당연한 의의라고 생각한다. 분명히 "지식" 을 사용하여 과정을 정의하는 것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가 어렵지만 "경험" 을 사용하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경험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지식 외에 직접적인 경험과 간접 경험을 모두 포함할 수 있다. 개인 경험과 * * * 같은 경험을 모두 포함할 수 있다. < P > 둘째, 더 중요한 것은 경험을 통해 과정을 정의하면 지식으로 정의될 때 얻을 수 없는 기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학습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어든 영어든 경험은 모두 직접 경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과정은 학습자가 지식을 점유하고 얻는 적극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이 기능의 확장은 교과 과정 인식의 비약, 학습자와 교과 과정 간의 관계, 그리고 학습 과정 과정에서의 지위와 역할을 반영하여 교과 과정과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두드러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과 과정, 학습 과정, 학습 과정, 학습 과정, 학습 과정, 학습 과정, 학습 과정, 학습 과정) "지식" 에서 "경험" 으로의 전환은 과정 현대화 과정에서 이뤄진 < P > 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교과 과정 정의는 지식에서 경험으로의 전환을 반영하며, 현대화에서 현대화로의 교과 과정의 전환을 반영합니다. 교과 과정 자체의 진보입니다. 각종 교과론 저작에는 관련 전문 토론이 거의 없지만, 사람들이 사용하는 개념과 그에 상응하는 해석 설명의 진화에서 이러한 전환과 진보의 감화를 경험할 수 있다. < P > 사실, 스펜서 이전에 루소는 그의' 아미아' 라는 책에서 교육과정이나 교육 내용에 대한 그의 주장을 표현하기 위해 경험이라는 개념을 자주 사용했지만, 루소 뒤의 오랜 기간 동안 그의 많은 사상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이것은 예외였다. 그것은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 당시 수업은 지식의 명제였기 때문에 역사에 대한 교육에 대한 요구를 더 잘 반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듀이가 도착했을 때, 교과 과정은 지식 명제의 합리성에 대한 의심과 비판이 현실이 되었다. 이때 지식을 주체로 하는 근대 교과 과정이 크게 기여하고 상대적으로 성숙해졌기 때문이다. 동시에 필연적으로 그 한계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듀이는 의식적으로 경험을 사용하고 지식 대신 지식을 사용하여 과정을 정의하려고 애쓰는 것이 분명하다. 그의 각종 저서에서는 교육 내용과 교과 과정과 관련된 모든 곳에서 모두 경험에 대한 제법을 채택하고 있다. 개인의 경험의 편협함이 학생들의 학습 소득을 제한하고 과학 지식의 논리 시스템을 파괴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와 평가다. 하지만 듀이의 또 다른 깊은 의미는 간과하고 있다. 듀이는 새로운 교과 과정의 본질관을 세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제창한 경험은 명사와 동사의 이중적 의미, 특히 동사의 의미를 겸비한 것이다. 지식 대신 경험을 사용하여 과정을 표현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을 과정의 본질에 포함시키는 것이 듀이의 근본 목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극력 제창한' 어린이 센터' 가 진정으로 가능해지고,' 중학교' 가 진정으로 필수가 되고,'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 가 진정으로 의미가 된다.

< P > 사람들이 자주 간과하는 또 다른 의미심장한 현상은 경험이라는 단어의 사용이 진보주의 교육의 쇠퇴와 듀이에 대한 비판으로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점점 정규화되고 보편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듀이 동시대, 듀이 이전, 또는 이후 일부 교육자, 교과 이론가들의 교과 과정 저서에서' 경험' 을 자주 사용하여 과정을 설명하고 정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경험명언) 이런 현상은 우연의 일치라기 보다는 시대의 흔적이 있는 자각적인 선택과 더 비슷하다고 말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교과 과정 이론의 아버지 칭호를 누렸던 F. 바비트는 그의' 과정' 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수업은 일련의 경험이 될 것이며, 어린이와 청년들이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이다." (참고: F. bobbit.curriculum,

1918.)

는 현대 교과 과정 이론의 창시자로 꼽히는 랄프 W. 테일러로, 그가 고전으로 추앙받는 명작' 교과 과정의 기본 원리' 에서 자주 사용된다 학습 경험' 은 학습자와 그에 대한 반응이 있는 환경의 외부 조건 간의 상호 작용을 말한다. 공부는 학생의 주동적인 행동을 통해 발생하며, 학생의 학습은 교사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참고: L.W. 테일러: "과정과 교육의 기본 원리", 인민교육출판사 1994 년판, 49 면. ) < P > 우리는 지식에서 경험에 이르기까지 교과 과정 실천과 교과 과정 이론의 발전사에서 모두 중요한 변화이며, 하나의 역사적 임무를 완수하고 혁명을 이루었다고 생각한다. 수업은 더 이상 학생에게 선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지식 체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 과정과 하나가 되어 하나가 된다. 교육과정을 경험으로 요약하는 것은 여전히 가장 정확하고 합리적인 것은 아니지만, 지식으로 과정을 정의하는 것에 비해 확실히 대단한 발전이다. 교과 과정의 본질에 대한 더 깊은 파악을 반영해 교과 과정과 학습자 간의 관계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변화시켰으며, 학습자는 더 이상 교과 과정의 추종자가 아니라 교과 과정의 주인, 점유자, 참가자였다. 교과 과정에서 과학 지식의 지위를 확립하는 것이 교과 과정 현대화의 중요한 임무와 표시라면, 지식을 경험에 배치하고 교과 과정과 교육자의 관계를 다시 정하는 것은 교과 과정의 진일보한 발전이고, 교과 과정은 경험의 명제에 반영된 진보이며, 교과 과정 현대화의 중요한 기초이다. 사실, 오늘날 대부분의 선진국의 교과 과정 관행은 이런 경험체의 색채를 뚜렷하게 보여준다.

3.' 과정은 경험이다' 는 시각은 중국 교과 과정 이론 발전에 대한 현실적 의미 < P > 중국 교육은 청말민초 교육 현대화부터 오늘까지 받아들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