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은 질병을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나요?
한의학은 질병을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나요?
한의학 이론은 의학적 경험의 요약과 고대 중국의 음양오행사상에서 비롯된다. 그 내용에는 성기론, 음양오행론, 기, 혈, 체액, 장상, 경락, 체질, 병의 원인, 발병, 병인, 치료원리, 건강보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미 2000여년 전, 중국 의학서적 '황제내경(黃帝내경)'이 출판되어 한의학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오늘날까지 한의학에 관련된 이론, 진단 방법, 치료 방법 등은 모두 이 책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한의학은 완전한 이론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그 특징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 '자연과 인간의 대응'이라는 총체적 관점과 더불어 증후군의 감별과 치료에 있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은 음과 양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구성된 자연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믿습니다. 음과 양은 서로 반대되지만 상호 의존적이며 항상 움직이고 변화합니다. 정상적인 생리학적 조건에서 이 둘은 동적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동적 균형이 파괴되면 병리학적 상태가 나타납니다. 질병을 치료하고 음양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때, 문제를 바라보는 고립적이고 정적인 접근 방식이 아니라, 역동적인 관점, 즉 '상시 운동관'에서 출발합니다. 인간과 자연은 통일된 전체, 즉 '자연과 인간의 일치', '자연과 인간의 대응'이라고 믿어진다. 인간의 생활활동 규칙과 질병의 발생은 자연의 다양한 변화(예: 계절적 기후, 지역, 낮과 밤, 아침과 저녁 등)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연환경에 따라 물리적 특성과 발생 패턴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에는 동일하기보다는 때와 장소, 사람의 상태에 적응하는 데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체의 모든 조직과 기관은 일체화되어 생리학적, 병리학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믿어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특정 생리적, 병리학적 현상을 단독으로 보지 않고, 머리가 아프면 머리, 아프면 발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전인적 관점'에 특히 중점을 두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진료합니다. ."
이 단락 편집 본질 이론
기는 세상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근원적인 물질입니다. 기의 움직임을 "기 기계"라고 하며 "상승, 하강, 진입 및 진출"의 네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동물의 '성장과 노화', 식물의 '성장과 수집' 등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를 '기화'라고 합니다. 기는 하늘과 땅, 만물 사이의 중개자로서, 서로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은 하늘과 땅에 연결되어 있고 해와 달에 해당합니다." 하늘과 땅의 본질이 인간으로 변화된 것이다.
이 단락 편집 음양 이론
음양은 우주에서 상호 연관된 사물이나 현상의 반대편 속성을 요약한 것입니다. 원래는 태양에서 멀어지는 방향을 말하는데, 태양을 향하는 빛을 양(陽), 태양에서 멀어지는 빛을 음(陰)이라고 합니다. 음양의 상호 작용에는 음양 상호 작용, 반대와 제한, 상호 지원, 성장 및 쇠퇴 균형, 상호 변환이 포함됩니다.
이 단락 편집 오행론
오행론은 고대 중국 철학의 중요한 성취입니다. 오행은 나무, 불, 흙, 금속, 물입니다. 다섯 가지 실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다섯 가지 속성을 나타냅니다. 한의학의 오행(五行)은 인체의 다섯 가지 주요 시스템과 이 다섯 가지 속성의 상호 관계를 반영합니다. 나무, 불, 흙, 금속, 물의 다섯 가지 상징은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을 주관하는 다섯 가지 주요 기관을 나타냅니다. 한의학은 미세한 바이러스와 세균이 인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다양한 시스템 간의 관계를 전체적으로 연구하고 한의학, 마사지, 침술, 심지어 심리적 효과까지 사용하여 조절합니다.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다섯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는 상생, 상제, 통제, 승리와 회복, 상욕, 상생, 모자상호가 포함됩니다.
이 단락 편집 장상론
장: 인체의 5개 내장과 6개 내장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내장이라고 합니다. Xiang: 하나는 내부 장기의 해부학적 형태인 "상"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외부 장기의 생리적, 병리학적 징후인 "상"을 의미하며, 세 번째는 "음상"을 의미합니다. , 이는 내장이 사계절의 음양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의 "이미지"의 변화를 통해 내부의 "숨겨진" 상태의 생리적, 병리학적 상태를 탐지하는 것을 "이미지로부터 숨겨진 것을 측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내부 기관을 이해하려면 외부 반응을 살펴보십시오." '장부'는 단순한 해부학적 개념이 아니라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오장(五臟) :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을 말한다. 이들의 일반적인 기능은 "정액을 변형하고 저장하는 것"이다. 육부(六富): 쓸개, 위, 대장, 소장, 방광, 삼중소를 말하며, 그 일반적인 기능은 "익힌 물알을 썩게 하고 탁함을 구별하고 분비하며 찌꺼기를 전달하고 변형시키는 것"이다. 기항지부: "뇌, 골수, 뼈, 맥박, 담낭 및 여성 세포"를 말합니다. 기, 혈액, 체액은 인체의 생명 활동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기본 물질입니다. 기의 생성은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부모로부터 받은 본질을 '선천적 에너지'라고 합니다. 폐로 흡입되는 자연적인 맑은 기(氣)와 비장과 위장에서 생성되는 물입자를 운반하는 물입자기를 총칭하여 '후천기'라고 합니다. 기(氣)는 촉진하고, 따뜻하게 하고, 방어하고, 고치고, 변화시키고,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체의 기는 활력기, 종기, 영기, 위기, 내장기, 경락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의 "상승, 하강, 들어오고 나가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기 움직임의 불균형"이라고 합니다. 그 증상에는 기 정체, 기 우울증, 기 반전, 기 우울증, 기 고갈, 기 막힘 등이 포함됩니다. 경락 이론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경락은 인체에서 기(氣)와 혈액을 순환시키고, 장기, 신체, 장기 및 구멍을 연결하고, 상하부, 내부와 외부를 소통하는 통로입니다. . 경락 시스템에는 12개의 경락, 12개의 다른 경락, 8개의 추가 경선, 15개의 다른 측부, 부동 측부, 태양 측부, 12개의 힘줄, 12개의 피부 등이 포함됩니다. 한의학에서 경락의 중요성은 『변작신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의학을 공부할 때 경락을 모르면 수련을 시작할 때 실수를 하게 된다. 경락을 모르면 , 질병과 증후군의 근본 원인을 인식하지 못하고 음양의 전달과 변화를 연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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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인론에 대한 이 단락 편집
"황제내경"은 질병의 원인을 음양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양에서 태어난 사람은 바람에 시달릴 것입니다. 비, 추위, 더위", "은에서 태어난 사람은 바람, 비, 추위와 더위를 겪습니다." 한나라의 장중경은 그 원인을 세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금방개요"의 분류: "경맥의 사악이 내장에 들어가는 것이 내적 원인이다", "사지의 구구가 피를 흘리고 막힘, 막힘, 외부 피부에 닿음", " 방, 황금 칼날, 곤충 및 짐승에 의해 상처를 입습니다." 송나라의 Chen Wuze는 "삼원론"을 제안했습니다: 외부 원인, 내부 원인, 내부 원인 없음. 현대에는 원인이 다섯 가지로 나뉩니다. 범주: 외적 원인: 육악(바람, 추위, 더위, 습기, 건조, 불) 및 불쾌감: 칠정(희, 분노, 걱정, 슬픔, 두려움), 부적절한 식사, 과도한 노동. 가래, 혈액정체, 결석 등이 있으며, 기타 원인으로는 외상, 기생충, 각종 독물, 의학적 오류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질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을 말하며, '의로운 기'는 신체의 자가 회복 및 조절 능력, 환경 적응 능력, 질병 저항성 등을 의미합니다. '불충분한 건강한 기'는 질병의 내부 기반이며, 즉, '악은 어디에서 오는가', '부족함이 틀림없다', '건강한 기운은 없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신체의 체질, 감정, 지역, 기후 등은 질병의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질병의 발생, 발달 및 전염의 메커니즘으로 "병리학"이라고도 합니다.
기본 병인에는 악의 성쇠, 음양의 불균형, 기혈의 이상, 체액 대사의 이상 등이 있습니다. 체액상해가 건조화되고, 내열 및 부위에서 확산되는 신체질환, 예를 들어 외, 내출입 등의 병리적 변형, 육경변형, 삼화변형, 위기(魏氣), 영혈변형, 내장변형 등이 있다. 등: 냉열변형, 결핍과 과잉변형 등을 포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