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5대 도자기 중 하나인 관가마

5대 도자기 중 하나인 관가마

관요는 고대 중국 5대 도자기 가마(차이, 여, 관, 거, 정) 중 하나입니다. 차이 가마를 제거하고 준 가마를 추가한 후 송 왕조의 5대 유명한 도자기 중 하나입니다. 관 가마는 여 도자기, 거 도자기, 송 준 도자기 및 정 도자기와 함께 이러한 종류의 도자기를 생산했습니다. 중국의 5대 명자라고 통칭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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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 가마는 북송 대관, 정하 시대에 변경(현 허난성 카이펑)에 정부가 개설한 도자기 가마입니다. 이는 중국의 모든 왕조 정부가 지었다는 뜻입니다. 도자기를 굽는 가마를 짓고, 생산된 도자기는 궁궐에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공식 도자기"는 특히 송나라 대관 및 정허 시대에 변량에 설립된 공식 가마에서 만든 도자기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청자 유약은 수정처럼 맑거나 갈라지거나 있습니다. 얼음 조각 모양, 분홍색, 파란색, 보라색, 입 및 철제 발이 특징입니다.

남송 시대에 강을 건너 장강 북쪽의 유명한 가마가 모두 전쟁으로 파괴되었습니다. 경덕진 년에 장시성 장남 성은 '경덕진'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원나라 때 쿠빌라이 칸이 이곳에 부량도자국을 설치했고, 왕실 특산품 외에도 전쟁에서 포로로 잡힌 도자기 공예가들을 모두 창난주로 보냈다.

거의 천년의 개발 끝에 독특한 고령토 자원을 보유한 이 고대 도시는 공식적으로 중국 관용 가마의 집결지가 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창난의 독특한 라인이 번성했습니다.

따라서 송나라의 유명한 관요 외에도 요, 명나라 등의 관요도 있습니다. 공식 가마 제품은 왕실 미학에 부합해야 하며 이는 도자기 공예가의 예술적 발전을 객관적으로 제한합니다. 청나라 건륭 이후 공식 가마 제품은 점차 쇠퇴했습니다.

관가마는 당나라에서 유래한 것으로, 하나는 조공용 그릇이고, 다른 하나는 관공장을 가리킨다. 관요에는 공물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관인이 굽는 가마의 형태는 '천에 하나 또는 백에 하나를 골라' 지배층에게 공물을 바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도자기를 공물요자, 관요라고 합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도자기 생산 지역에 서기가 있었는데, 당나라 경룡황제 초기에는 조인기가 악주요의 사무를 감독하도록 임명되었다. 원나라 때에는 도를 감독하는 국을 설치하였고, 후에 총경리로 바뀌었다. 그들이 "경덕년제"와 "수복"과 같은 스타일로 생산한 도자기를 각각 "경덕 가마"와 "수복 가마"라고 불렀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공식 가마'라는 용어는 고대 중국 도자기의 역사에서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민간 가마와는 달리 정부가 특별히 운영하는 도자기 가마로, 그 제품은 궁궐에서 전유된다.

송나라 자기에서 관가마(守窯)는 1990년대 도성인 변경(변량, 현 카이펑)과 임안(현 항저우)에 궁궐에 세운 가마를 일컫는 특별한 명칭이다. 북송과 남송 청자는 '구관'과 '신관'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북송의 관요이고, 후자는 남송의 관요이다. 왕조.

송대관가마는 변경관가마라고도 불린다. 북송 대관(大關)과 정하(鄭河)년에는 궁궐용 자기만을 굽기 위해 변경(鳥靈) 근처에 가마를 설치했다고 하는데, 즉 북송 관용 가마는 송나라 변경 유적지부터 있었다고 한다. 북송 왕조 공식 가마터는 아직 발굴되지 않았습니다. 고고학 발굴 현장 데이터와 충분한 기록 자료로 뒷받침되는 정보가 부족합니다.

현재까지도 북송 관가마터의 위치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북송 관가마가 여요였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북송 관요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며, 북송 관요는 변경관 가마로 남송의 수서관 가마와 함께 존재하였다.

원나라를 세운 쿠빌라이 칸이 '부량자기국'을 설립한 때부터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경덕진은 원명나라 왕실 도자기 공장의 소재지였다. 그리고 청나라 시대부터 이곳에서 공식 가마 시스템이 632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관영 도자기 공장 중 가장 긴 굽기 시간과 가장 큰 규모, 가장 정교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민간 부문으로 유입되는 것이 금지되어 경덕진 지하에 수많은 고대 깨진 도자기가 매장되어 있으며 가장 완벽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유익한 공식 가마터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지하 도자기 ". 모두".

북송 관요에서는 전승되는 제품이 거의 없으며, 그 형태와 품질, 장인정신이 여요와 완전히 유사하다. 식기류는 주로 그릇, 병, 세면대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 골동품입니다. 시체는 두꺼우며 태아뼈는 짙은 회색, 보라색 또는 검은색을 띠고 유약색은 하늘색, 분홍빛, 월백색 등이 있다. 유약은 촉촉하고 우아하며 특히 유약에 큰 균열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남송 관가마, 여요, 용천가마와는 다릅니다. 바닥에 손톱 탄 자국이 있고, '보라색 입과 철제 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남송 시대에는 '수네시 가마'와 '교단하 가마'가 잇달아 세워졌다. 남송의 공식 가마는 검은색, 어두운 회색, 밝은 회색, 베이지색 등이 있으며 두께가 다르고 질감이 좋습니다. 유약 표면은 유백색이며 종종 벗겨지는 유약 색상에는 분홍색 파란색, 밝은 파란색, 회색 녹색, 월백색, 베이지색 등이 포함됩니다. 그릇 입구에 있는 유약은 얇고 약간 자색인데, 긁은 유약으로 태우면 발이 드러나 적철광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주구 철발"이라고도 한다.

명나라에서는 공소용 도자기를 굽기 위한 공식 공장이 설립되기 시작했고, 이를 경덕진 황실 가마 공장에 파견하기도 했다. 그 중 50개가 넘는 공장이 왕실 선박, 즉 공물 선박 제작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송나라 도자기 소성 기술이 발전한 후, 소성 기술과 도구의 종류가 모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영락 달콤한 흰색, 용선 청백색 등 각 시대마다 다른 대표 품종이 있습니다. , Yongxuan 파란색과 흰색, Chenghua Doucai, Jiawan Wucai 및 기타 도자기가 최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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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락제 시대에는 경덕진 도자기 생산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시기였습니다. 장인들은 선인들의 절묘한 기술을 계승하고 원나라의 전형적인 도구를 모방했을 뿐만 아니라 대담하게 혁신과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영락의 달콤한 흰색, 청백색, 유약 빨간색 및 현대적 특성을 지닌 기타 새로운 도자기, 특히 다색 저온 유약 색상 도자기로 소성되어 대부분 단조로운 도자기 색상의 전통을 깨고 눈을 더욱 즐겁게 하며 Chenghua Doucai, Jiawan Wucai, 심지어 Kangxi, Yongzong 및 Qianlong 파스텔 도자기의 후속 소성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청나라 시대는 중국 도자기 역사의 정점으로, 도자기 제작 수준은 유례없는 정점에 이르렀다. 위계적 봉건 통치 체제와 도자기 제작의 역사적 전통의 영향을 받아 청나라는 관용 가마 도자기와 개인 가마 도자기에 대한 비문에도 일정한 관습을 두는 동시에 금색, 수묵화, 수묵화 등 새로운 비문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법랑색이 만들어졌고, 홀명화, 모노그램화, 상서로운 언어화 등 다양한 비문기법도 탄생했다.

협의의 의미

엄밀히 말하면 '관요자기'는 협의의 의미로 황실요자기와 관요자기의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두 종류의 도자기 모두 '공식 가문'의 감독하에 제작 및 구매되므로 사람들에게는 총칭하여 공식 가마 도자기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관리 측면에서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황실 가마 도자기는 왕실이 특별히 사용하는 도자기를 말하며 장치의 모양과 장식에 엄격한 예절 규정이 있으며 엄격하게 "자동차 및 유니폼 시스템"에 부합합니다. 오용 또는 부적절한 사용 사용은 중범죄입니다.

1. 왕실 도자기: 예를 들어 청나라 옹정의 '정황자기'는 황제와 왕자만이 쓸 수 있는 왕실 색상이다. 문양으로 보면, 황제는 다섯 개의 발톱을 가진 금용을 사용했고, 왕자는 비단뱀이라고 불리는 네 개의 발톱을 가진 용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 정황과 다섯 발톱 용의 치료를 즐겼습니다.) 오늘날까지 체계적으로 퍼진 모든 것 중에서 가장 먼저 추천되는 것은 "동지 황제의 결혼 도자기"입니다. p>

2. 왕푸도자기 : 규정에 따라 종류와 색상을 특별히 소성한 것으로 왕자를 포함해 다른 왕실 구성원들이 사용한다. 문화 유물 중 유명한 "Ledaotang 도자기"는 왕푸 도자기의 모델입니다.

3. 1급 궁궐자기: 온 세상엔 왕의 땅이요, 땅의 바닷가에는 왕의 신하들의 것이니라. 주로 황제의 포상으로 사용됩니다. 초기 궁궐 자기의 주제는 주로 우이빈의 유니콘, 문이핀의 학 등 관복의 보조 요소에서 따온 것입니다.

민간 가마에 사용되는 도자기 용의 대부분은 발톱을 구름과 물 속에 숨기고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식 가마 도자기는 거대한 관료 군주제에서 주로 사용되며 형태에 대한 요구 사항은 상대적으로 꽃, 새, 곤충, 물고기, 신화 등 '의식' 이외의 주제로 제한됩니다. 왕실에서는 놀이기구 구입을 '즐거운'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관료나 부유한 사업가들이 사용한다. 이런 종류의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내무부에서 구입하며, 경덕진에는 일년 내내 도자기를 굽는 특별 도자기 감독관이 있습니다.

식별

제품은 얇은 몸체와 얇은 유약과 얇은 몸체와 두꺼운 유약 청자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몸체 품질은 느슨하고 자회색입니다. 몸체가 얇고 유약이 얇은 청자를 핀으로 구워 몸체 전체를 유약으로 덮고, 바깥창에 핀 자국이 3~4개 이상 남습니다.

얇은 유약을 입힌 청자는 케이크 패드로 구워졌습니다. 유약 색상은 주로 분홍색 파란색이지만 장식은 연한 노란색입니다. 드물게 입과 철발이 보라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있다. 기구의 형태에는 그릇, 접시, 세면기, 각종 병, 난로 등이 포함됩니다. 모조 골동품 청동과 옥의 형태가 더 일반적입니다.

지금은 관가마를 가리킨다

관가마는 모공동(현 장쑤성 양저우)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남송 왕조의 공식 가마 도자기는 북송 왕조의 스타일을 따르는데, 규칙적이고 대칭적이며 궁전과 같고 우아하고 세심합니다. 태아토는 철분 함량이 매우 높고 만졌을 때 무겁게 느껴지기 때문에 태아토의 색깔은 짙은 갈색을 띠며 나중에는 "자색입철발"이라고 불립니다. 유약은 무겁고 밝으며, 기름더미처럼 두껍고, 옥처럼 따뜻하고 촉촉합니다.

여러 겹의 유약을 반복적으로 긁어내고, 유약이 눈부시지 않게 가라앉고, 질감의 배치가 규칙적이고, 모양이 엄숙하고 우아합니다. 또한, '썩은 고기와 뼈'(노출된 부분이 죽은 사람의 뼈와 유사, 통칭 '골동품')도 이때 만들어졌다. 오늘날 우리가 관가마라고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과거 왕조의 관료들이 구운 도자기를 가리킨다. 사실 역사적으로는 송나라에서 구운 도자기만을 지칭하며 후대에는 더 이상 이 이름이 없다.

경매 감사

북송 왕조의 공식 가마에서 나온 배불뚝이 그릇

RMB 166,842,000

공식 가마는 거의 없습니다. 북송시대의 유물이 전승되어 매우 희귀하고 가치가 높습니다. 상하이 박물관에 있는 도자기 파편 4개, 대만 홍시 미술관에 있는 도자기 파편 1개,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부서가 북송 왕조 공식 가마터에서 발굴한 기구 및 도자기 파편 몇 점을 제외하고, 이번에 경매에 오른 관가마의 깊은 배 그릇과 타원형 세면 그릇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완성된 도자기 조각이 없습니다. 북송 관가마는 여관가마에서 발전한 것이므로 문화유적 가치, 역사적 가치, 수집가치가 여관가마보다 훨씬 더 귀중한 것이 확실하다. 이 관가마의 그릇과 오벌세(구품)는 시장가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

남송 관용 가마 청자 팔각형 끈 무늬 접시 입 꽃병

RMB 91,901,160

관용 가마의 색상은 녹색으로 밝고 균일하며 우아합니다. , 그리고 그것은 비가 내린 후 맑은 날을 반영하여 금빛 실처럼 열려 있고 거미줄처럼 춤추며 비교할 수 없는 고전을 짜는 것입니다. 당시 룽취안(龍泉)에는 이미 모방한 가마가 있었고, 후대에 이어 모조소성 방식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명나라 때에는 당시 많은 사람들이 글을 써서 크게 칭송하였다. Xuande와 Chenghua 왕조 시대에는 Jingdezhen에 황실 가마를 모방 한 것이 많았지 만 모양은 약간 더 작았습니다. 옹정은 청나라에 들어간 뒤 궁궐의 보물을 가져와 경덕진으로 보냈는데, 그곳에서 황실 가마장에게 명령하여 그에 맞게 굽도록 했다고 합니다.

건륭제는 특히 고대 보물을 좋아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송나라의 관리들을 왕조에 많이 보냈고 그들은 그것을 보고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오랫동안 전 세계를 혼란스럽게 만들었고, 최근에야 이러한 제품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89년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에서 열린 한 전시회에서는 공식 가마에서 나온 143점의 유물을 기록했는데 그 중 30점의 꽃병과 기타 물품이 실제로 남송 왕조의 공식 가마에서 나온 유물은 4개에 불과했습니다.

남송 왕조 Xiunei Siguan Kiln 베고니아 꽃병

RMB 80,408,000

남송 왕조 관가마라고도 알려진 Xiuneisi Guan Kiln은 굽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항저우 우계산 교외의 단관 가마터에서 많은 도자기 조각과 가마 가구가 발견되었습니다. 몸체는 짙은 회색 또는 회갈색이며 몸체는 가볍고 얇으며 유약 층은 두껍고 유약 색상이 있습니다. 핑크 그린, 허니 왁스 옐로우 등의 색상이 포함됩니다. 식기의 종류에는 접시, 그릇, 접시 등이 포함됩니다. 북송 희종 황제가 주창한 골동품 복원에 영향을 받아 사용된 골동품 식기도 있습니다. 궁궐의 가구로서 교탄관요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은 상대적으로 풍부하고 그 특징은 역사적 기록과 일치한다.

남송 관요자기의 유약색은 분홍-녹색이 주를 이루며, 색상 스펙트럼에 따르면 매우 연한 청록색이지만 회색-녹색과 황록색도 있습니다. 톤. 불투명도가 좋고 유약층이 풍부한 다중 유약을 갖고 있어 질감면에서 원옥의 효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존재하는 Xiunei Siguan 가마의 수는 더욱 드뭅니다. 이 하이탕병은 무게가 매우 가벼우며 관가마의 전형적인 특징인 얇은 몸체와 두꺼운 유약의 색상 또한 관가마의 가장 뛰어난 특징입니다. 남송 왕조의 공식 가마. 수년에 걸쳐 단련되었지만 유약은 여전히 ​​옥이나 녹색과 같은 강한 옥 질감을 유지합니다!

송 및 북송 관용 가마

RMB 74,152,000

북송 관용 가마는 여주 장공 거리에 지어진 공식 가마입니다. 송(宋)나라 희종(惠宗)때의 도자기는 주로 청자(靑器)로 만들어졌으며, 그릇의 모양은 우아하고 우아한 궁궐 스타일을 띠고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유약색은 달빛, 분홍빛, 녹색이다. 관가마의 몸체는 엷은 분홍빛을 띤 남청색 유약을 입혔고, 유약 표면에는 큰 문양이 있는 것이 북송 관가마의 전형적인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