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의 전통적 의미
소의 전통적 의미
소의 전통적 의미는 소가 근면하고, 풍조가 순조롭다는 길조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근면, 사심, 용기, 고집이 센 상징으로 여겨진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그것은 근면하고 선량한 상징이며, 살살 재물을 모으는 비유가 있다. 다음은 전통적인 의미의 소의 관련 내용이다.
소의 전통적 의미는 1 1, 열심히 일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는 것이다.
소는 자신의 일에 대해 항상 근면하고, 항상 노력과 불평이며, 수확할 때 더 많은 보답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열심히 일하고 사심 없는 헌신의 정신을 상징한다.
2, 용감하고 고집이 세다
소가 힘이 세고 근로를 견디는 핵심 인물은 흔히' 노소' 라고 불린다. 크고 강한 남자는 종종 "다니엘 말레이시아" 로 묘사됩니다. 고집이 세고 고집이 센 사람은 흔히' 완고함' 이라고 불린다.
3. 부
서양 문화에서 소는 부의 상징이다. 성서 탈출기에 따르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집트를 떠난 지 얼마 안 되어 이집트에 각인된 관습을 답습하여 소의 이미지로 금송아지 한 마리를 여호와 신의 형상으로 만들어 숭배했다. 이에 따라 금송아지는 돈과 부의 상징이 되고, 소의 활동도 생산과 상승세를 상징하기 때문에 주가의 지속적인 상승은' 우시장' 이라고 불린다.
젖소는 보통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1, 소는 열심히 일하고 원망도 없이 일하기 때문에 소는 진실하고 진실하며 순박하고 착함을 상징한다.
2. 오늘날 우리는 종종' 소인' 으로 한 사람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묘사하기 때문에 소는 재능이 넘치고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는 몸이 강해서 일반적으로 아프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는 건강, 활력, 무병 무재해를 상징한다.
4. 내가 소를 경작할 때, 다른 봄이 이미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는 봄을 상징하며 생기, 활력,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5. 우선경, 근면, 근면의 대표이기 때문에 소는 풍작, 풍작, 바람과 비가 순조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6. 고대 신화 중 많은 소가 재물에 누워 보물을 실은 이미지가 있고, 재물을 보내는 축제 이미지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기 때문에 소도 옥소가 재물을 보내는 것을 상징하고, 황소는 행복, 부귀, 상서로운 것을 상징한다.
7. 우시장은 우리가 주식, 금융, 무역에서 가장 보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소도 주식시장이' 우시장' 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하며, 우시장은 오를 것이다.
소의 전통은 2 소 문화의 8 가지 상징적 의미를 뜻한다
최초의 상징적인 조상 토템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모두 염제와 황제를 조상으로 숭배하였다. 발굴에 따르면 안지 본적은 산시 () 성 바오지 () 시 천대산 () 이다. 《사기》에 따르면 염제는 "열산에서 시작하여 살다" 며 강부족의 수장이다. 그는 원시 사회의 양사오 문화 초기에 살고 있다. 산해경' 에 따르면 염제의 소머리는 사실 그 부족의 토템이다. 따라서 고대 칠석 (연례 명절) 의 행사는 모두 소 조상 숭배와 관련이 있다.
두 번째 상징적 의미: 창조 신화
전설에 의하면 상고시대의 염제는 부족을 이끌고 서북 대하 유목 어획을 따라 사냥을 하다가 황하 중하류의 중원에 왔다고 한다. 그는 소의 혀의 냄새로 풀을 맛보았고, 소의 눈의 예민한 식곡으로 소의 힘으로 산을 옮겨 바다를 쓰러뜨려 중화민족의 발전 진보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산해경' 에 따르면, 안지의 막내딸, 한 여아는 동해를 헤엄쳐 왔다갔다 하며' 한 번도 돌아오지 않는다' 고 한 다음 정위하는 새로 변해 비둘기 산 (현재 장남) 에서 목석을 가져와 동해를 채웠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이것은 유명한 신화 전설 "칭 웨이 간척" 입니다.
티베트 창조 신화' 만물의 기원' 에도' 소의 머리, 눈, 장, 털, 발굽, 마음, 일, 월, 별, 강, 호수, 숲, 산' 이 기록되어 있다
세 번째 상징적 의미: 우왕 호신.
소는 민간 수호신이 되어 고대의 동물 토템 신앙에서 유래한 후 일종의 동물신으로 변했다. 소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진나라에 이미 있었다. 수경주 웨이수주' 는' 열전' 을 인용해 소왕은 원래 남산의 큰 장나무 한 그루로 불법 벌채되었다고 말했다. "나무가 부러져 소 한 마리가 물에 빠지자 진은 치마를 만들었다." "고금의 도서 총집 신전" 오사권은 "요화주 한가기" 를 인용했다. "명대 운북에는 소왕묘가 있고, 소왕은 중심에 있다." 현대에서는 민간에서 모시는 소담신도 의인화된 신으로 매년 음력 7 월 25 일, 10 월 1 일에 제사를 지낸다.
네 번째 상징적 의미는 소가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것이다.
일찍이 선사 시대에 원시인들은 이미 소뼈로 장례를 치렀는데, 이것은 추우 제사신의 시작이다. 상주 이후 제사신령은 전쟁만큼 중요하다. 좌전: "나라의 큰일은 숭과 영광에 있다." 당시 가장 높은 신은 조상과 염제였고 제사품은 소였다. 견도: ... 어우 300. ""정해 ... 털 300 소. " 안양 고고학에서도 대량의 소 제사 유적이 발견되었다. 당시 제사 사회도 소, 소 등 대형 가축을 감옥이나 감옥으로, 양 등 작은 가축을 감옥으로 삼았다. 예기 왕제' 구름: "천자의 국태옥, 제후의 국소옥."
다섯 번째 상징적 의미: 암소 유령 뱀 신.
귀신관념이 진화함에 따라 소왕의 신앙을 바탕으로 소머리 귀신의 이미지가 나타났는데, 아방 () 이라고도 불리며, 심지어 소귀신 아방 () 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그는 염왕이 저승에 있는 귀신의 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고증에 따르면 전설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농에서 나온 것이고, 외서는' 신농우수' 이다. 불교의 영향, 불교 신앙 왕염, 그는 판사와 발톱이 있다. 골엄경' 권 8 은 "죽음은 대철성, 불뱀불개, 호랑이 사자, 소머리 처소 간수, 말머리 처나찰을 안다" 고 말했다. 경신 오구' 도 "간수 이름은 아방, 손발이 있는 소머리, 몸이 강하고 강철 포크를 들고 있다" 고 밝혔다. 소귀신' 은 명계의 귀신졸이며, 불교 전설의 호신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 번째 상징적으로 소를 채찍질하여 봄을 맞이하다
중국은 오래된 농업 국가이다. 매년 봄이 시작될 때, 우리는 모두' 소를 채찍질하여 봄을 맞이한다' 는 전통 활동을 매우 중시한다. "이주 악령": "소를 파서 추위를 보내다." 기원사' 는 "주공 개춘이 토우를 만들기 시작했고, 출토된 소는 당시 농경을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졌다" 고 말했다. " "한서 예기" 는 "입춘일 ... 경성 백관은 모두 청의를 입고, 현관은 검식관까지 청기를 세우고, 청기를 세우고, 소를 경작하는 사람은 문밖에서 그 징조를 나타낸다" 고 말했다. 당대의 시인 원직의' 춘생' 시에는' 군 문외소를 채찍질하고, 흙을 다투어 봄누에를 덮는다' 는 문구가 있다. 송대 유정 원년에 전국에' 토우경' 을 발행하였다. 청나라 건륭년 동안 개춘 채찍질소는 전국 경축 행사로 등재되었다. 청강희년' 부남지 세시' 는 "입춘의 날 관원들은 각각 가지각색의 지팡이가 있고, 현지 소를 때리는 자는 3, 채찍 봄이라 불리며 농사를 설득하는 뜻을 나타낸다" 고 말했다. 일선기년' 에는 네 살 된' 채찍 봄소' 라는 가사가 있다.' 한 채찍은 바람과 비가 순조롭다고, 두 채찍은 국태민안을, 세 채찍은 천자장생춘을 말한다. " 소의 중요성과' 봄소를 채찍질하다' 는 풍습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곱 번째 상징적 의미는 사람이 소의 해에 태어났다는 것이다.
소해에 태어난 아이는 소띠, 즉 민간에서 흔히 부르는 소족이다. 구사회에서 그림책' 추년생전설' 이 유행했는데, 위에는 소인의 매달 길흉이 표시되어 있다. 민간 신앙은 소의 해, 별이 궁위를 차지하니 신중하고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태음성사진, 음성양쇠는 반드시 바른 길로 가서 첫해의 핑안 확보를 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이런 미신적인 것들을 그다지 믿지 않는다.
유교 정신의 여덟 번째 상징적 의미
풀을 뜯고, 우유, 쟁기질, 채찍을 들고, 고기를 베고, 피를 뺐다 ... 강할 때는 약해지지 않고, 약할 때는 제멋대로 하지 않고, 일이 가장 득의양양할 때는 코를 끌고 가는데 ... 이것이 바로 유가의 소 정신이다! 노신 선생은' 냉눈으로 천손가락을 보고,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는다' 는 시구로 인민에 대한 충성을 표현했다. 이것이 그가 더 큰 용기를 가지고 펜을 들고 비수를 만들어 적에게 던지는 이유이다.
소의 전통적 의미 3. 민속의 전통적 의의
소 경작과 중국 때문에 사람들은 소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소는 근면하고 소박하며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노신 선생은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다" 라는 명언을 한 적이 있다.
"데이고록" 에는 "제후의 제물, 소, 너무 강하다" 는 말이 있다. " 대청 예기 원고' 에도' 태옥,, 양기, 군웅' 이라는 기록이 있다. 이 두 기록 중에서 소는 가장 존귀한 제물이다. 그것은 황제에 의해 국가와 천지를 제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군주는 소의 귀를 베고 소의 피를 입에 발랐다.
하니족의 창조 신화' 오시베이지' 는 소의 각 부위가 자연물이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확실히 한족은 우왕을 매우 숭배하고, 북위 운도원의' 수경주 위수' 는 우왕 남장이라고 부른다. 베어지고, "나무가 점차 소로 변해 물에 들어가고, 진 () 이 사당 () 이 되었다." 나중에 점차 의인화되어 소머리로 변해 람버우로 오인되었다. 청두에는 우왕묘가 있어 강희에 7 년 동안 건설되었다. 신불의 왕염 () 는' 오고장구경' 에 "간수가 아방 () 을 부르고, 소머리의 두 발이 있고, 몸이 강하고, 강철 포크를 들고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도교에 흡수되어 소머리 마면으로 변했다.
물뿔, 황각, 야크 뿔은 가장 흔한 문 장식 중 하나이다. * * * 소를 죽인 후 대문에 뿔을 달았다. 뿔의 수는 사냥의 수준을 상징한다. 옷과 옷까지 뿔로 장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