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전통적인 미덕을 전진시키는 이야기: 공자 경례
시운: 지성공자, 노기 ① 스승, 그는 공손하고 예의 바르다.
공자 * * 551~ 479 공자는 중국 역사상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공자의 제자는 약 3000 명이며, 그중 우수한 사람은 72 명이다.
공자는 어렸을 때 예의를 매우 숭상하였다. 그는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도처에서 모방한다. 다섯 살 때 그는 아이를 조직하여 제사식을 흉내낼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은 공자의 조기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공자는 종종 공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반고에서 천지를 개척하고, 여와 연석이 하늘을 보충하고, 현조가 출세하여 장사를 하고, 강원은 어른의 발걸음을 따르고, 요순의 퇴위, 대우치수, 왕문연이 등 많은 이야기를 한다. 어느 날 공구는 그의 어머니가 주공의 토식과 예악 제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진지하게 주먹을 꽉 쥐고 말했다. "주공이 너무 좋아요, 엄마, 제가 크면 주공처럼 될 거예요!"
그는 낙양에 가 본 적이 있는데, 거기서 노인에게 공물을 바쳤다. 나중에, 그는 루 양 을 방목, 에이전트 역할을 했다. 그는 매우 예의 바르게 국왕을 위해 봉사했다. 법정에 있을 때, 나는 의사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태도는 매우 자연스러웠다. 옆에 있는 의사와 이야기하는 것은 태도와 기쁨이 모두 느긋하다. 군주의 궁문에 들어갔을 때 고개를 숙이고 허리를 굽혀 경의를 표했다. 군주에 이르러 작은 걸음으로 빨리 가라, 태도가 신중하다. 주공묘에 들어서면 모든 일에 예의를 갖춰야 한다.
한번은 공자와 노국군주가 교외에서 제사를 지낸 후 노군은 예의를 어기고 의사들과 제물을 나누지 않았다. 공자는 그들이 예의가 없다고 생각하여 루를 떠나 다른 곳으로 가서 모자를 벗었다. 송국을 지나갈 때 제자와 함께 나무 밑에서 예의를 배웠다.
공자는 괜찮을 때 편안하고 명랑해 보였다. 그의 외모는 온화하지만, 그는 여전히 매우 엄숙하다. 겉모습은 위엄이 있지만, 힘에는 흐르지 않는다. 외모는 공경하지만 마음은 안태다. 그가 부적절한 자리를 만났을 때, 그는 앉는 것을 거절했다. 상복을 입고, 영원히 배불리 먹을 수 없는 사람 옆에서 밥을 먹는다. 이 날 나는 울었고,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성인도 작은 일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날 루의 음악가가 공자를 방문하러 갔고 공자는 그와 음악에 대해 이야기했다. 샹즈는 피아노 연주에 능하다. 공자는 그에게 피아노 연주를 지도해 달라고 부탁하자 샹즈가 승낙했다. 그래서 샹즈는 공자에게 곡을 가르쳤고 공자는 열심히 공부했다. 열흘 후 샹즈는 총알이 잘 맞았다고 생각하자 그에게 말했다. "너 이 단락은 잘 쳤구나. 하나 더 배워! " 아니, "공자가 진심으로 말했다." 나는 단지 연주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뿐, 나는 멜로디에 익숙하지 않다. 며칠 더 연습하게 해주세요. " 말하면서 공자는 또 온몸으로 연습하기 시작했다.
며칠 후 샹즈가 말했다. "당신은 이미 이 곡의 멜로디를 잘 알고 있습니다. 다른 곡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공자는 여전히 동의하지 않고 말했다. "멜로디가 잘 연주되지만, 나는 이 곡의 뜻을 아직 모른다. 며칠 더 생각해 볼게요. " 이렇게 공자가 며칠 더 연습한 후 샹즈는 공자에게 새로운 음악을 배우라고 재촉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지금 이 곡의 뜻을 알지만, 그 작자가 누구인지는 아직 모른다. 며칠 더 시간을 좀 더 줘, 알았지? 클릭합니다 샹즈는 공자가 열심히 공부하는 태도에 감동을 받아 더 이상 그를 강요하지 않았다. 며칠 후 공자는 신이 나서 샹즈에게 말했다. "이 곡은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곡가는 숭고한 이상을 가져야 한다. 주문왕 말고 또 누가 있을까? " 쇼코는 말했다: "당신 말이 맞아요. 제가 이 곡을 배우고 있을 때 선생님은 이 곡이' 왕문조' 라고 쓴 것 같아요. "
공자는 음악을 열심히 공부하여 수확이 꽤 많다.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시사는 3 천여 곡이 있다. 만년에 그는 고시를 정리하고, 에센스를 추출하고, 시 305 곡을 선택하는데, 모두 일일이 노래를 연주하여,' 시경' 을 편찬하고,' 시경'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는 평생' 시',' 책',' 의식',' 음악',' <역경>',' 춘추' 등 육경의 편찬과 개정을 완성했다. 공자는 이러한 경전을 교재로 삼아 학생들을 잘 가르치며 많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했다.
중국 오천년 역사에서 공자는 중화민족의 성격과 기질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천 년 동안 공자는 중국 인민, 특히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은 다음과 같다.
1, 다른 사람을 잘 대해라.
공자는' 인' 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이론을 창설했다. 그도 매우 선량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남을 잘 돕고, 성실하고 대범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나를 버리고, 최선을 다하라" 는 것은 모두 그의 인생 규범이다. 공자는 그 자신뿐 아니라 그의 학생들도 깊은 영향을 받았다. 한번은 안회와 공자가 북방의 농업산간 지역에 놀러 가서 루즈와 자공과 각자의 소원을 논쟁한 적이 있다. 안후이는 "현명한 왕을 만나 모든 정사를 돕고, 대부자를 의리로, 어머니는 자애로, 형은 친구로, 형제는 경의로, 아들은 효로, 사람은 예악을 지침으로 삼고, 흉벽은 필수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자공의 말솜씨는 쓸모가 없다. 공자는 그의 말을 듣고 탄복하며 말했다. "안후이의 도덕은 얼마나 완벽한가! 돈을 쓰지 않고, 국민을 해치지 않고, 혀를 낭비하지 않는다. 얼굴의 아들은 이런 미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공자와 그의 학생들은 평생 폭행이 아니라 예의치국을 주장했다.
2,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고민을 잊는다.
예순 세 살 때 공자는 자신을 이렇게 묘사했다. "노여움 건망증, 기쁨 건망증, 나이 다가올 줄 모른다." 당시 공자는 이미 제자를 이끌고 세계 일주를 한 지 9 년이 되었다. 그의 취지는' 오륜' 인 군, 신하, 아버지, 아들, 형, 남편, 친구들이 각각 책임을 다하여 국가 사회 질서를 세우는 것이다. 어진 정치를 실시하여 덕으로 남을 설득하다. 천신만고 끝에 제후들의 임용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하마터면 목숨을 잃을 뻔했다. 그러나 공자는 낙담하지 않고 여전히 낙관적이며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며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가난 속에서 즐거워요.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정의를 주재하는 것은 인생의 최고 가치이다. 빈부와 도덕이 모순될 때, 그는 가난할지언정 도덕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평화와 기쁨도 부귀를 추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수는 없지만, 수호도를 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유하고 비싸고,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원합니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
4.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종 지식에 대해 큰 흥미를 나타냈다. 그래서 그는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해박하다. 당시 그는 유명하여 전지전능한 성인으로 여겨졌지만 공자 본인은 그렇게 알지 못했다. 아들은 말했다: "성인은 배울 수 없지만 가르치는 것은 지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선생님이 되는 것을 배웠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은 그를 스승으로 모신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 사람이 가면 선생님이 한 명 있을 거야."
5. 똑바로 가세요.
공자는 천성이 정직하여 직행을 주장한다. 사서에 따르면 공자는 서른이 넘었을 때 노인에게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떠날 때, 노인은 "돈이 있는 사람은 돈을 주고, 착한 사람은 말을 한다고 한다" 는 말을 했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없고, 인인의 이름을 훔치고, 아들을 말로 보낼 수 없다. "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총명하고 투철한 자는 죽음에 가깝고, 이해심이 많은 자도 있다. 광대한 자가 위태롭다고 변명하고, 악한 자도 마찬가지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되고, 대신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된다. " 이것은 노자가 선의로 공자에게 일깨워준 것이니, 광양을 배워서 암울하게 키워야 한다. 동시에 공자는 문제를 너무 깊이 보고, 말이 너무 날카롭고, 입장이 있는 사람들을 다치게 하고, 자신에게 큰 위험을 안겨 주었다고 지적했다.
흥미롭게도 공자는 키가 크고 2 미터 정도여서 사람들이 그를' 장인' 이라고 부른다. 그는 십 대 때 몸이 매우 강했다. 그는 일찍이 놀이 친구를 구하기 위해 수소를 물리쳤는데, 이것은 그가 체육 단련을 중시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였다. 그는 등산을 좋아해서 일찍이 "태산에 올라 작은 천지를 만들었다" 고 했다. 양궁과 운전을 좋아하며' 사격' 과' 어유' 를' 육예' 에 넣어 제자를 가르친다. 공자의 체육 교육은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성품을 도야할 수 있는 예악 미육과 결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서 공자의 교육사상은 각 분야, 특히' 평생 교육' 분야에서의 공헌은 지울 수 없다. 그는 평생 진리를 추구하고, 진재 실재를 키우려는 소망을 품고, 오랜 자유강의실천에서 일련의 교육경험을 총결하여 우리에게 매우 소중한 문화유산을 남겼는데, 이는 우리의 교육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공자는 미육사상과 도덕관념을 밀접하게 결합시켜' 미' 를' 덕' 의 일부로 만들었다. 그가 말하는' 아름다움' 은 사실 우리가 지금 말하는 마음의 아름다움, 언어미, 행동미, 환경미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지혜, 인, 용' 은 정신미와 결합되고,' 시교' 는 언어미와 결합되고,' 부드러움' 은 행동미와 결합되며,' 정좌하지 않는다' 는 것은 환경미와 결합된다. 심미관과 도덕관을 하나로 융합하는 이런 교육 실천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하고 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순순하고, 70 은 순순하다." 즉, 열다섯 살 때, 나는 공부하고 우주 생명의 진실을 탐구하기로 결심했다. 서른 살 된 나는 예의에 따라 서서 도덕지식에 나무를 세우고 배워서 응용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흔 살 때 나는 더 이상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50 살 때, 나는 우주 생명의 진실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다. 60 세 때, 나는 모든 사람의 의견, 심지어 모든 동물과 식물을 동등하게 대할 수 있었다. 70 세, 나쁜 생각조차 감당할 수 없다. 도덕적 예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한, 나는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공자가 자신의 인생의 각 단계에 대한 총결산이다.
참고 ①: d' n, 고대 철학자 라오 츠츠 (Lao Tzu) 의 이름. ② 음: w, 신화 여신. ③ 항목: Xi n. ④ 세 사람: 선, 악, 자신. 좋은 사람의 역할: 사람을 보면 선하고, 즉 사모하며, 멀리 가고, 점점 나아간다. 악인의 역할: 사람을 보면 악하고, 즉 스스로 반성하고,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격려한다. 노자 () 라는 말은 지혜롭고 식견이 있는 사람이 종종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죽음의 위협에 직면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견이 있고, 말재주가 있고, 식견이 있는 사람은 종종 다른 사람의 결점을 폭로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득실을 앓아 자신을 해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식은 항상 부모 앞에서 자신을 부각시켜서는 안 되고, 조신하도 항상 왕 앞에서 자신을 높이면 안 된다.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 이야기: 왕렬의 유산
시에서 말했다: 안방대덕, 화도소, 사람을 머물게 하고, 근본적으로 국면을 변화시킨다.
삼국 시대의 왕열, 안방은 학자로 현지에서 매우 위망이 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소를 훔쳐 주인에게 잡혔다. 도둑들은 말했다: "나는 잠시 귀신에 홀려 너의 소를 훔쳤다. 너는 나를 처벌할 수 있지만, 왕열에게 말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나중에, 왕 lie 는 이 일을 알고, 즉시 소 도둑 천 조각을 훔치라고 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왕열이는 이렇게 설명했다. "도둑이 나에게 알리지 않을 때, 그가 수치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나는 그를 보내서 그가 개과천선하도록 격려했다. " 얼마 지나지 않아 어떤 사람이 길에서 칼을 잃어버렸는데, 일찍이 소를 훔친 사람이 그를 대신해서 지키며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나중에, 소를 훔친 사람은 남을 잘 도와주고, 절대 손해를 보지 않는 좋은 사람이 되었다.
주 ①: qi, n, 과실.
전통적인 미덕을 전진시키는 이야기: Guan ning 의 친절
시는 관녕이 자리를 깎고, 치욕을 바라며, 소를 끌고 목축을 대신하며, 쟁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국 시대의 관녕은 어렸을 때 성실하게 일하며, 여태껏 주의를 산만하게 한 적이 없다. 한번은 관녕과 친구 화신 (2) 이 땅을 삽질하자 화신이 갑자기 은화 한 조각을 삽질했다. 관녕은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땅을 삽질하고, 화신은 은을 집어 들고, 다시 한 번 보고 나서야 아쉬워하며 던졌다. 또 한 번 그들은 돗자리에 앉아 책을 읽었다. 관녕은 매우 진지하고, 독서에 전념하지만, 화신은 그렇게 집중하지 않는다. 갑자기 문밖의 거리에서 떠들어대자 사람들은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유명한 관원이 지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화신은 더 이상 앉을 수가 없어, 생각하고, 나가서 좀 봐, 어쩌면 친구를 사귈 수 있을지도 몰라. 그래서 책을 내려놓고 구경을 하세요. 관녕은 화삼심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태도에 화가 나서 칼을 꺼내 그 밑에 앉아 있는 돗자리를 베고 다시는 화신 같은 사람과 헤어지지 않겠다고 말했다. "너는 내 친구가 아니야." 라고 화희에게 말했다. 화신은 매우 부끄러움을 느꼈다. 관녕은 자리를 양보함으로써 화신을 교육하여 명리를 추구하는 것이 수치스럽다는 것을 그에게 알렸다.
이웃집에 소 한 마리가 있는데, 그것은 밭을 뛰어다니며 논을 파괴했다. 그래서 관녕은 소를 그늘진 곳으로 데리고 가서 그들을 위해 지켰다. 소의 주인은 매우 부끄러워서 엄한 처벌을 받은 것 같다.
관녕이 벼슬을 하는 마을에는 우물이 하나 있다. 출세를 위해 물을 긷는 사람들은 늘 일찍 일어나 줄을 서곤 한다.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출세하고 싶어 자주 싸웠다. 관녕은 물을 퍼올리는 설비를 많이 샀다. 그는 아침에 물을 퍼올린 사람보다 일찍 일어났다. 그들이 도착하기 전에, 그는 그것을 물로 가득 채우고 우물가에 놓고 그들이 그것을 가져가기를 기다렸다. 그래서 처음으로 물장구를 치는 사람은 감동을 받아 부끄러움을 느꼈고, 지금의 사회 기풍이 좋아졌다.
주 1: 우물에서 물을 긷다. ② 신: x 와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