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문헌과 고대 문헌 사이의 논쟁에 대한 암시는 무엇입니까?
현대 문헌과 고대 문헌 사이의 논쟁에 대한 암시는 무엇입니까?
유교경전 - 공자를 대표하는 유교작품은 대체불가를 주창하며 오랫동안 중국 봉건사회에 전파되어 왔으며, 과거의 통치자와 봉건 지식인에 대한 해석과 해명을 통해 고전을 형성하였다. 왕조.
한나라 무제 이래 봉건경제의 발전을 바탕으로 유교교육은 유례없는 번영을 누렸다. 유교경전에는 완전한 박사학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유교사들의 차이로 인해 동시에 여러 학파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각 학파는 나누어지고 합병되고 번영해 왔습니다. 간로 3년(기원전 51년), 유교를 더욱 통일하고 사상적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한나라 선제는 소왕지, 유향, 위선성, 설광덕 등 유학자들에게 회의를 열도록 명했다. 장안의 웨이양궁 북쪽에 있는 석곡정에서 오경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토론해 보세요. 이번 회의 이후 박사과정 후보자 중 '이(Yi)'에 '량추(Liangqiu)'가 추가되었고, '책(Book)'에 '하후(Xiahou)'가 추가되었으며, '봄과 가을(Spring and Autumn)'에 '고량(Gu Liang)'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제 이듬해에는 오경(五行)에 12명의 의사가 있었다. 의사는 유교 교사이며, 그들의 임무는 유교 고전을 암기하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경전에 대한 그들의 해석은 복잡하고 복잡했으며 때로는 한 성구에 대한 설명이 백만 단어 이상에 달했습니다. 의사들에게는 제자가 있었는데, 무제(吳帝)때 제자의 수가 점차 늘어나서 그가 황제가 되었을 때에는 3,000명에 달했고, 동한(宇宗)이 황제가 되었을 때에는 심지어 30,000명에 이르렀다. 유교 고전의 번영과 박사 제자의 수가 많은 것은 주로 유교 고전이 이론적으로 한 왕조의 통치를 옹호했기 때문에 통치자들이 유학자들에게 '급여와 혜택의 길'을 실시했기 때문입니다.
유교가 발전하는 것과 동시에 책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도 급증했다. 한나라 무제는 공손홍광(孝孫紅光) 재상에게 책 기증의 길을 열 것을 명하고, 동시에 문필관을 임명하여 책을 복사하도록 하였다. 당시 바깥뜰에는 태창(Taichang), 태석(Taishi), 의사(Doctors)의 서적이 많이 소장되어 있었고, 궁궐에는 안각(燕亭), 광내(廣密), 비밀의 서재(密室)가 들어섰습니다. 구체화되다. 그 후 한나라 성제가 진농에게 명하여 사후 문서를 수집하기 위해 전 세계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이때부터 왕실 도서관의 책은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성제는 책이 많아 어지럽다고 생각하여 사람을 보내 따로 정리하게 하고 유향(劉祖)에게 맡겼다. Liu Xiang은 고전, 학자, 시를 공부했고, Ren Hong은 군사 서적을 공부했고, Yin Xian은 수비학(점술서)을 공부했으며, Li Zhuguo는 처방 기술(의학서)을 공부했습니다. 각 책을 교정한 후 Liu Xiang은 장과 요약을 작성합니다. 나중에 유향의 아들 유신(劉信)이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아 이 작품을 완성했다. 그는 각 장을 정리하고 그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선집』, 『도서총괄』, 『육미술전략』이라는 책을 썼다. , "6 가지 전략"및 "6 가지 전략". "Zhuzi Lue", "시와 Fu Lue", "군사 전략", "Shu Shu Lue", "Fang Ji Lue", 총 13,269 권의 녹음 책, 대략 모두 "한서·이문지"에 보존되어 있다.
편집 과정에서 공자와 유신은 일부 고전의 서로 다른 사본을 발견했는데, 이는 현대 고전과 고대 고전을 구별하고 고전 연구 내에서 두 학교 간의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서한대 의사들이 전수한 유교경전은 전국시대 이후로 스승과 제자가 아버지와 아들에게 구전되어 전해진 것으로 밝혀졌다. 한나라 때까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민간에는 선진(先秦) 문자로 쓰여진 경전이 아직도 남아 있는데, 공자의 집 담벼락이나 민중들 사이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무제 말에 노왕 유우(劉玉)가 공자의 집을 파괴하고 『고문상서』, 『리』, 『논어』, 『효경』 등을 손에 넣었는데, 모두 고대 문자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고대 문자"라고 불렸습니다. 공식 대본으로 작성된 원본 버전은 "Jin Wen Jing"이라고 불렸습니다.
현대 고전과 고대 고전은 글꼴과 장이 다를 뿐만 아니라 고전의 내용에 대한 해석도 매우 다릅니다. 금문경학의 경전의 의미 해석은 주로 "경전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장과 문장의 도출을 강조하고 음양론, 오행, 재난과 형벌 이름을 결합하여 경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경전의 '미묘한 뜻'을 주장하고, 대통일 사상을 옹호하고, 황제를 존경하고 신하들을 금하며, 이름을 바로잡는다. 시대적 정치적 요구에 기초하여 현실에 봉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고전의 고전적 의미에 대한 해석은 주로 '고전을 이해하는 것'에 있으며, 유교경전을 고대사적 자료로 간주하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구하는 것을 옹호하며, 주제 활용을 반대한다. 이론적으로 큰 창안은 없으나, 진선전 문헌을 식별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주석방법을 확립하여 어느 정도 공헌을 하였다. 금문경은 앞서 등장했고, 동중서가 금문경의 『춘추공양전』을 치료한 공로로 한나라 무제의 감사를 받아 그의 권유로 잇따라 학관으로 임명되었다. 예를 들어, "시"에는 Lu, Qi 및 Han이 있고 "Yi"에는 Shi, Yu, Liangqiu 및 Jing이 있고 "Spring and Xiaodai"가 있습니다. 가을'에는 안, 안(모두 공양 가문 출신) 등이 모두 의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고대고전은 늦게 나왔고, 근대고전학파에 의해 배척당했으며 오랫동안 학문의 관료가 되는 것도 허락되지 않았다.
서한 말, 유신은 "'좌시춘추', '모시', '이리', '구문상수'를 학문관으로 세워 경쟁을 벌이려고 했다” 진웬 박사와 함께. 애제는 그에게 오경(五行) 보시와 의논하라고 명했으나 대부분의 보시가 동의하지 않거나 의견 표명을 거부하거나 『상서』 29장이 완성되었다고 말하거나, Zuo는 "봄과 가을"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유신은 유명한 《랑태창 박사에게 보내는 편지》를 썼는데, 한편으로는 진원의 고전 전기를 "단순히 약자에게 의지하는 것", "약하고 보수적인 것을 보호하는 것", "그 전기를 입으로 읊는 것"이라고 공격했다. '고대'라기보다는 진시황이 '경전을 불태우고 유생을 살해하고 서적을 탈취하는 수법으로 고대의 범죄를 저질렀다'는 것이 불완전한 이유다. 반면에 그들은 고대 경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그것이 기존 경전의 결함을 보완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기존 경전의 오류를 바로잡을 수도 있었고, 오히려 기존 경전이 더 신뢰할 만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신(劉信)은 “좌구명의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성인과 같으며 스승을 직접 보았으나 공양과 고량은 70년이 지난 후에 세세한 것은 두 사람 사이에 조금씩 달랐다”고 믿었다. 그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고 그를 직접 본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유신의 열정적인 말 때문에 그는 현대 작가들과 권력자들로부터 원망을 받고 맹렬한 공격을 받았습니다. 당시 대시공(大施孫)으로 재직하고 있던 유학자 시단은 유신의 사상에 강력히 반대하며 아이황제에게 유신이 "낡은 규칙을 바꾸고 고(故) 황제가 정한 규칙을 파괴했다"고 말했다. Liu Xin은 Ai 황제로부터 질책을받지 않았지만 집권 장관들에게 불순종했기 때문에 처벌을 두려워하고 교체를 요청했습니다. 그는 장안을 떠나 다른 곳에서 직책을 맡았습니다. 이후 현대본과 고대본이라는 두 유파의 고전이 등장했고 논쟁은 극도로 치열해졌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동종서(周忠書)의 건의를 받아들여 '모든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 존중'하는 정책을 시행한 이후, 유교의 '오경'에 대한 숙달이 사람들이 공직에 진출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우 황제는 또한 "Taixue를 홍보하고 세계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소울 마스터를 설치"하라는 Dong Zhongshu의 제안을 받아 들였습니다. 당시 설립된 학계 관계자들은 대부분 근대고전학자들이었다. 진분가의 이론은 국법에 의해 장려되면서 자연스럽게 학자들이 몰려들었고, 대부분의 국가 관료들은 이 이론에 기초하여 선발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황실의 장관들은 자연스럽게 Jinwen Jingxue의 신자들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공직에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그들이 믿는 진술을 공자의 가르침과 일치하는 유일한 "진리"로 간주하게 될 것입니다. 학파 간의 차이는 이익과 부를 위한 투쟁과 얽혀 있으며 교착 상태에 있습니다.
고대 황제가 황제를 진정시킬 때 왕망이 집권하자 고대 개혁의 필요성으로 인해 유신은 기회를 이용하여 '좌시춘추', '고문상서'를 세웠다. Yi Li"와 "Mao Shi"를 학문의 기초로 삼았습니다. 그는 관리였으며 나중에 "Yue Jing"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Zhou Guan Jing"의 6 장도 박사 학위로 설립되었습니다. 고전은 점차 공식 학교가 되었습니다.
동한의 광무제는 즉위하여 세계 각지의 학자들을 도성 낙양으로 모아 왕망이 세운 고학박사를 폐지하고 제14대 근대박사를 다시 세웠다. 고전 건무 시대에 위대한 사투 한신(Situ Han Xin)이 "비시이(Fei Shiyi)"와 "좌시춘추(Zuo Shi Chunqiu)"를 제안하여 그를 의사로 세웠습니다. 또 다른 논란이 일었고 결국 광무제는 '좌시춘추'를 박사학위로 만들기로 결정했으나 '집단 불화'로 인해 곧 폐지됐다. 장제(張皇) 재위 기간에 그는 낙양북궁 백호사(白虎寺)에서 유학자들을 모아 오경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했다. 장황제가 직접 행사를 주재하고 결론을 내렸다. 백호사 회의의 결과는 유명한 역사가 반구(Ban Gu)가 『백호통이』라는 책으로 편찬한 것으로, 현대 고전의 기본 견해를 집약시켰으며, 우리가 한대 현대 고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한나라 말기에 이르러 고전은 더 이상 학문의 관료들 사이에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고대 고전의 내용이 현대 고전보다 우수하고 동한 시대에는 고대 고전 학자 중에는 Jia Kui, Fu Qian, Ma Rong, Zheng Xuan 등과 같은 대가가 여러 명 있었는데 모두 고대 작가이거나 현대와 고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롱은 명황후 마황후의 조카였으며, 그의 고귀한 지위는 유학자로서의 지위를 지켜주기에 충분했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모든 종류의 고전을 알고 있으며 그의 종파에 수천 명의 학생이 있으므로 고대 문학 학교의 지위가 더욱 높습니다. 그의 학생 Zheng Xuan은 특히 유명했습니다. 근대와 고대의 문헌을 활용하여 경전에 주석을 달았던 마용과 정현의 영향으로 근대와 고대의 문헌은 점차 혼란스러워지는 경향을 보였다. 한나라 말, 동탁의 난 이후 의사는 거의 30년 동안 공직을 잃었고 금문유교는 점차 쇠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