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은 비가 오면 어떻게 비를 피했습니까?
고대인들은 비가 오면 어떻게 비를 피했습니까?
최근 비가 자주 내리는데, 여전히 비는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소소한 고민을 안겨준다. 비를 피하는 방법도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오늘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옷, 우산, 기타 비 보호 도구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옷은 수천 년의 개발을 거쳐 지구를 뒤흔드는 변화를 겪었습니다. 재료와 스타일.
이러한 비 보호 도구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옷은 비옷입니다. 야자나무 비옷을 입은 어부나 농부는 과거 왕조의 시 묘사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유종원(劉宗庵)의 시, “야자나무 비옷을 입은 남자가 외로운 배를 타고 차가운 강에서 눈밭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
코이어 비옷 외에도 우산도 있습니다. 우산은 오랜 역사를 지닌 비 방지 도구입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거의 모든 사람이 우산을 사용했는데, 우산은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낡은 사회에서는 우산조차도 엄격한 사용 규정을 가지고 있었고 녹색 실크 파라솔과 라 실크 파라솔은 일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고대에는 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먼저 들풀로 몸을 감싸고, 시간이 지나면서 야자나무의 우비를 형성했습니다. 『시경·소야·오양』: “생각해보니 야자나무 비옷과 모자는 어디에 있는가?” 당시 야자나무 비옷과 대나무 모자를 쓴 사람들의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코이어 비옷은 코이어 비옷으로 만들어졌으며, 표면이 매끄러워서 빗물이 스며들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오랫동안 비오는 날에는 코이어 비옷을 입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역대 왕조의 시와 기사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시는 당나라 유종원(劉宗源)의 시이다. “야자나무 비옷 모자를 쓴 남자가 배 위에서 혼자, 차가운 강에서 눈밭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비옷을 만드는 소재도 발전했는데, 비단 등의 직물로 만든 비옷과 기름을 코팅한 비옷을 '오일코트', '오일페이'라고 부른다.
고대 비옷도 삼베, 갈색 비단 및 기타 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갈색 실크는 야자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섬유의 일종으로, 가공 후 "갈색 옷"이라고 불리는 비옷으로 엮을 수도 있습니다. 당나라 위영오(魏應吳)가 지은 시 『기록산 갈색 옷 속인』에는 “오무산은 갈 곳이 없고, 산 속의 호랑이는 갈색 옷을 안다”고 했다. 비옷을 만드는 데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명나라 이후 비옷 제작이 점점 정교해지면서 다양한 소재가 사용됐다. 명나라 내시 유약위(劉皇玉)는 『자우중지』에서 궁중 대신들이 입는 비옷에 대해 이렇게 기록했다. p>
당시 부유한 가문에서 사용하던 비옷은 '옥바늘 비옷'이라 불리며 부드럽고 불투수성인 고급 옥풀을 엮어서 만든 것이었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 제45장에서 귀족 왕자 가보옥이 이런 비옷을 입는다.
고대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비옷은 우산입니다. 진나라 이전 시대에는 "簦"라고도 알려진 우산이 발명되었습니다. 『민속서』에 나오는 “비단을 씌워 비를 막는다”는 것은 천으로 만든 우산을 펴서 비를 막는다는 뜻이다.
1980년에 발견된 진시황릉에서 출토된 채색된 청동 마차에는 말에 우산이 달려 있습니다. 우산 손잡이의 메커니즘을 당기면 다양한 각도에서 태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메커니즘을 당기면 우산 손잡이도 회전하거나 분리하여 날카로운 창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우산은 거대한 방패가 됩니다.
북위시대 우산은 '산책하고 말을 타기에 편리하다'는 뜻의 기름종이 우산이었다. 종이는 한나라 때 발명되었으며, 비단보다 값싼 이 원료는 기름종이 우산의 재료 조건을 제공했습니다. 사람들은 종이에 그리스나 텅 오일을 코팅하여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고품질, 저렴한 가격, 경제성, 실용성으로 인해 기름종이우산은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隋), 당(唐)나라, 오대(五代) 시대에는 비를 막을 뿐만 아니라 자외선을 막기 위해 우산을 사용하는 일이 더욱 보편화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미 우산을 만들어 팔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송나라 초기 도호의 『청의록』 제2권에는 “장강 이남의 주저(周澤)는 우산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청년이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송나라 시대, 우산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공무원 외에 민간인도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사람들이 외출할 때 우산은 필수품이었다. 보행자는 비나 햇빛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우산을 휴대해야 합니다. 송나라에는 다양한 종류의 우산이 있었다고 합니다. 오자무(吳子樂)의 『몽량루』에 따르면, 남송나라의 수도인 린안(현재의 항저우, 저장성)은 중국 우산 산업의 중심지가 되어 대규모 우산을 생산했습니다. 작은 노란색 우산, 녹색 파라솔, 빨간색 우산 등 고객은 작은 녹색 우산, 사각형 우산, 큰 우산 등 다양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송년의 <차싸움그림>에 등장하는 네 사람 중 세 사람은 우산을 들고 다닌다. 이는 여행을 할 때 우산이 빼놓을 수 없는 물건임을 보여준다.
송나라 사람들은 거의 모두가 우산을 사용했지만 여전히 우산 사용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습니다. Ye Mengde의 "Stone Forest Yan Yu"에는 수도의 학자들이 일반적으로 녹색 비단 양산을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중향복 5년(1012년) 9월, 조정에서는 녹색 비단 양산은 왕자와 씨족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기타 계층의 사람들은 녹색 비단 양산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우산의 종류가 많았고, 우산 사용에도 엄격한 제한이 있었습니다. 계층마다 사용하는 우산이 다릅니다. 청나라에서는 일반 사람들이 비단 양산을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했습니다.
황제가 여행할 때 사용하는 우산은 상서로운 목적과 비바람으로부터의 보호와 더불어, 천황의 권력을 상징하는 상징이기도 했으며, 전 세계 사람들의 보호를 상징하기도 했습니다. 황제는 여행할 때 '노란 우산'을 썼고, '삼신구신'은 '비누 덮개'라 불리는 검은 우산을 썼다?
'중의 만찬'에서 건륭제가 들고 있던 천개. 랑샤이닝(Lang Shining)이 그린 '만 그루의 나무 정원'.
북송 리당(Li Tang)이 그린 '진문공(金文孫)복국도'에는 황제가 장화개와 함께 차를 타고 가는 모습이 나온다.
황제가 사용했던 '천개'는 전통적인 둥근 모양에 더해 '사각 우산'이라고도 알려진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황제의 우산은 제작 방식과 소재가 매우 까다롭다. “청나라 코드의 그림 모음.” "Yuwei·Fang Umbrella"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Fang?, 빨간색과 보라색 새틴, 모두 5피트 정사각형, 자수 없음, 네 모서리에서 구리 용 머리가 튀어나오고, 여러 가지 색상의 술이 매달려 있고, 곧은 손잡이, 상단 및 손잡이 크기, 모두 Nine Dragons Qu Gai 시스템과 같습니다.
”
머리에 쓰는 검은 망사, 머리에 쓰는 궁중복과 마찬가지로 우산의 재질, 색상, 크기 등 모든 왕조의 우산 사용에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비오는 날 야외 활동을 할 때는 비옷 외에도 젖은 진흙도 고려해야 하므로. 진(秦)나라 시대에는 '서(秦)'라고 불리는 일종의 이중창이 있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건물은 진흙으로 만들어졌으며, 귀족들은 습기의 침입을 피하기 위해 오랫동안 그곳에 서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른 밀랍으로 덮었다"("석명·시복"). 일반 노동자들이 장화로 신던 종류가 있다. 오늘날 일본인들이 신는 나막신과 비슷한 장화로, 외출 시에는 천으로 만든 신발만 신으면 됩니다. 요즘은 한두 켤레, 심지어는 수십 켤레의 신발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신발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남겨 두곤 했습니다. 집에서는 비가 오면 거의 항상 맨발로 다녔는데, 이것이 비를 막아줄 수는 있었지만 길을 걸을 때 발이 다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비를 막을 뿐만 아니라 발이 끼이는 것을 방지하는 나막신을 발명했습니다. /p>
원래 나막신에는 이빨이 두 개 있었는데, 전설에 따르면 이런 종류의 신발은 Xie Lingyun이 발명했기 때문에 "Xie Gong 나막신"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산을 내려갈 때 앞니를 설치하고 발 뒤꿈치를 제거하면 등산이 매우 쉽습니다. 예를 들어 Li Bai에는 "Dreamwalking Tianmu Yin Liu Farewell"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공의 나막신을 신고 청운사다리에 오른다"
명청시대에는 밑창과 갑피에 동유를 바르는 일종의 스파이크 신발도 있었습니다. 비오는 날에는 일반 신발 위에 신어 비를 막아보세요.
출처: Guangming.com, 베이징 이브닝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