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 전통 의상의 설명문
설 전통 의상의 설명문
남성복:
대관식: 가장 비싼 드레스. 대관식은 주요 예의복으로 의식에서 입는다. 그 의상 스타일은 주로 크라운, 옷, 상, 무릎 커버 등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 대관복의 주체는 신비한 옷으로, 그 위에는 장이 수놓아져 있고, 가장 성대한 의식에서 9 장의 대관복을 입는다. 옷 밑에는 흰 실이 받쳐져 있는 흰 셔츠가 있는데,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흰색이었다. 하체 앞에 무릎 보호대가 있다. 황제의 무릎 보호대는 주사이고 제후는 황주사이다. 신발은 밑창, 밑창, 나무 밑창, 밑창이 좀 높다. 주나라의 황제는 성대한 의식에서 붉은색을 입었다.
의류: 대관식에 버금가는 성대함, 의류 형식은 대관식과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도장을 찍지 않는 것이다. 복장은 작, 위, 관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들의 주된 차이점은 관색의 색깔과 입는 옷이다.
단훤: 황제의 공식 복장이자 왕자와 대신들의 왕실 복장이에요.
깊은 옷: 고대에는 모든 옷이 위아래로 연결되지 않았지만, 이런 옷은 위아래로 연결되어 각각 잘랐지만 위아래로 꿰매서' 깊은 옷' 이라고 불렀어요. 이불이 깊기 때문이죠.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여성복:
이라크: 황후를 위해 선왕을 희생하고 왕으로부터 받은 녹봉.
저택: 왕과 후버부 부인으로부터 황후를 위해 제사를 지내다. 푸른색 옷은 위에 우문 12 장이 그려져 있고, 우우의 색깔도 오색이다
궐재: 황후를 위해, 그녀는 어린 신과 자녀들이 절에서 옷을 제사하는 것을 도왔다. 그것은 붉은 띠 무늬가 새겨진 빨간 원피스였다.
모이: 황후 영명-여자 제사 누신 오디 예복이자 제후부인이 남편 제사당의 예복이기도 하다.
전시복: 황후가 왕과 연회 하객을 맞이하는 복장이라고도 하며, 청 박사의 아내가 남편의 제사당을 돕는 제사복이기도 합니다.
예로: 엄황후의 생전 관복이자 문인 아내가 남편을 보좌하는 제사복입니다.
순수한 옷: 귀족 딸의 웨딩드레스. [1]
춘추전국 시대의 의상
춘추전국시대의 옷은 직통 긴셔츠로 옷과 치마가 연결되어 몸을 감쌌다. 이런 옷을' 짙은 옷' 이라고 한다. 또 다른' 가벼운 옷' 은 안자가 없는 넓은 옷이다. 그의 전통 의상은 여전히 머리에 "양" 을 쓰고 있다. Ai 는 머리를 감싸서 머리카락이 자유롭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스카프입니다.
남성복:
진나라의 의상
진나라와 한 왕조는 중국 의상 색채의 중요한 단계였다. 즉, 그는 음양오행 사상을 의류 색채 사상에 스며들었다. 진나라는 짧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상 색깔은 진시황이 규정한 것 외에 전국시대의 습관을 따라야 한다.
남성복 진시황은 큰 예복은 외투 밑에 있는 검은색 제사복으로, 검은색은 위에 있는 색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관리들이 세 개 이상의 제품과 녹색 가운을 입고, 서민들은 흰색 가운을 입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통 의상 여장 진시황은 황궁의 빈궁을 좋아하여 예쁜 옷을 입고 영광과 부귀를 1 위에 올려놓았다. 그가 예의를 빼는 것은, 주로 첩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취향에 영합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오행을 위주로 한다.
한나라의 의상
한나라의 주요 의상은 가운, 곧은 홑옷, 짧은 옷, 치마옷이다. 한대에서는 방직과 자수업이 발달하여 부자들은 실크와 비단의 예쁜 옷을 입을 수 있었다. 보통 사람들은 반바지 바지를 입고 가난한 사람들은 짧은 갈색 반바지를 입는다. 한나라의 부녀자들은 투피스 드레스와 가운을 입고 치마의 스타일도 많다. 가장 유명한 전통 의상은' 선여장' 이다.
남성복:
의상: 한대의 제사복식은 진나라가' 육관' 을 폐지하는 방식을 계승하여 대관식을 제사천지의 복식으로 삼았다.
대관예복: 가장 존귀한 예의예복, 천제, 삼공, 후공, 대청 의사가 천지를 경배할 때 입는다.
장관복: 사제 집사로서 조묘와 각종 작은 제사 (예: 오악, 사도, 산천, 사직 등) 를 제사하는 데 쓰인다.
용모 관복: 주나라의 관복에 해당한다. 비옹이 대신과 박사에게 대사례를 할 때 착용하다.
가죽관복: 이런 관복은 대촬영식 때 집사가 입었는데, 옷에는 삼베, 비누, 수수복이 있습니다.
의식: 진나라부터 관복은 조신으로, 한대에 이르기까지 황제부터 비천한 관원에 이르기까지 관복도 조신으로 쓰이며, 주요 유니폼이기도 합니다. 즉, 깊은 옷으로 만든 가운은 신분에 따라 왕관이 다르기 때문에 호칭이 다르다. 한대 궁정 의상의 색깔은 오색, 즉 춘록, 하주, 하황, 추백, 동흑을 답습한다. 조복은 모두 명령의 한복을 받치고 있다.
여성복:
절복: 주조의 이복에 해당하는 여성복 중 가장 존귀한 종류입니다. 태황태후와 태황태후가 성전에 들어가는 옷, 황후가 전을 참관하는 옷, 그들의 옷은 비누 밑에 있다.
누에복: 주나라의 옷과 맞먹는다. 매년 3 월에 황후가 부부를 이끌고 친잠에 착용한다.
의식: 2000 석부인부터 황후까지 누에복은 모두 왕실 복장입니다.
위진 남북조 복장
위진 남북조는 중국 고대 의류사의 대변화 시기이다. 이때 호복이 당시의 패션이 된 것은 많은 야만인들이 중원으로 이주했기 때문이다. 타이트한 라운드 네크라인과 트임은 후프의 특징이다.
남성복:
의류: 북주를 제외하고는 지금까지 가장 큰 옷 중 하나일 뿐, 한나라 의상과 거의 같지만 전통 의상의 주색은 약간 다르다.
평대관복: 각급 옷의 형식과 색깔은 비슷하다. 옷의 문장, 황제 12 장, 삼황자 9 장, 구경 이하의 중화충 7 장, 황제 자수자, 관원 직자를 제외하고는 비슷하다.
북주 대관식: 북주 무제는 한화 정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중국 고대 주례제도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북주의 복식 색채제도는 주로 주례를 기초로 한다.
크라운 드레스: 대중이나 대중에게 경의를 표하는 드레스. 옷은 검고 수수하며 한복은 비누로 인도한다.
조복: 한대와 마찬가지로 황제와 관원의 조복은 착용한 왕관으로 구별되며 모두 오색 조복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 왕조는 종종 비누 조복, 누빔 조복 위주로, 위진 남북조는 누빔 조복을 위주로 한다. 관복: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각 왕조가 이 옷을 황제의 어용 예복으로 사용했으며, 이등 예복이기도 했다. 진홍색의 아사 가운, 비누로 테두리를 두른 셔츠와 검은 신발을 신고 있다.
여행관복: 왕세자와 다른 왕들이 입고 성홍색 가운, 비누 가장자리 백사포, 흰색 굽은 깃을 입고 있습니다.
관백색 왕관 의류: 주로 진홍색 원사입니다. 그러나 노화 시스템은 더욱 복잡합니다. 관직이 높은 것은 주복을 어복으로 하고, 관직은 낮은 것은 비누복을 어복으로 하고, 비누는 베일을 씌운다.
품색복: 옥상에서 직무를 맡고, 경비에 남아 있는 관원들은 모두 오색 옷을 입고, 금단을 수놓은 것을 품색복이라고 한다.
상복: 주로 바지에 주름진 옷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귀족부터 일반 백성까지 황복, 군복, 사복으로 쓸 수 있다.
여성복:
여왕전 예복: 여성관복 중 가장 성대한 예복이자 여왕의 웨딩드레스입니다.
입전 제사복: 빈빈, 빈빈, 기혼 여성의 제사복. 진 남조 송진, 모두 비누 밑이다.
누에의 친복: 황후 누에의 친례 예복은 위에는 모두 녹색이고 아래는 모두 연한 색이다.
누에복: 후궁, 후궁, 궁녀가 황후의 친누에를 돕는 옷, 양진남조 때는 연녹색이었다. 남조 때 송나라는 청년이었다.
궁정 의상: 이 세 왕조는 모두 여자 궁정 의류를 생각한다.
벽주예복: 여관예복은 남관예복처럼 복잡하고 색깔도 많아 역대와는 많이 다릅니다.
수당 5 대 복장.
수당 시대에는 대부분 흰색 라운드넥의 긴 셔츠를 입었고, 하층민들은 마와 양모로 만든' 굵은 갈색' 을 입었다. 수대 여성은 좁은 라운드 네크라인이나 깃이 있는 상의를 입고, 높은 허리는 땅 긴 치마를 끌고, 허리는 두 개의 리본을 매고 있다. 당대 여성의 복식은 주로 전통 예복, 치마복, 예복이다. 필은 너의 어깨에 걸쳐진 긴 스카프이다. 전용 반팔 반팔 셔츠도 있는데 롱 셔츠 밖에 입어요. 초당때 여성들은 소매옷, 줄무늬 바지, 자수화 등 서양식 옷을 즐겨 입었고, 머리에는' 분권화',' 커튼모자' 를 쓰고 있었다. 수당 시대의 여성복은 빨강, 보라색, 노랑, 녹색의 네 가지 색으로 가장 유행했다.
남성복:
대관식: 희생 드레스, 가장 긴 에티켓 드레스. 천자에서 관원까지.
로얄 드레스: 대관식 후 이등 드레스.
전동관복: 천자의 가장 성대한 황가복.
여행 왕관복: 황태자와 황태자에게 입는 가장 성대한 황가복.
의류: 법원 의류라고도합니다.
공직: 왕관 복무와 궁정 복무에 버금가는 3 등 드레스.
옷: 천자는 삭천조당에서, 황태자는 왕삭 주정에서 취한다.
공공서비스: 왕세자는 5 월 정규 법정과 1 월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입을 예정이다.
플랫 스카프: 군복.
흑사모자복: 황제와 황태자는 궁궐을 관람하고, 소송을 심리하고, 손님을 초대하는 옷을 입고, 흑사를 모자로 삼았다.
흑개복: 공직이 없는 독서인은 북으로 소환되어 입는다.
서비스 유니폼: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류 중 하나입니다.
황포: 천자는 처음에는 황포를 입었어요.
의류: 서로 다른 의류 색깔로 제품관직을 구분하는 전통.
여성복:
큰 드레스:
드레스: 가장 성대한 드레스.
Zhai hai: 황태자비의 가장 무거운 드레스.
일반 의류:
칭이: 여왕이 황제를 만났을 때 입었어요.
Zhu yi: 여왕은 연회에서 손님을 만날 때 입었습니다.
화차이 이일화차이: 웨딩드레스.
송대 전통 의상
송대의 남성복은 대체로 당나라의 풍격을 답습했다. 보통 사람들은 칼라나 라운드넥이 달린 가운을 입고 일을 할 때 허리띠에 옷을 쑤셔 넣는다. 옷은 흑백이다. 전통 의상은 당시 은퇴한 관원, 사의사가 입은 것은' 직저고리' 라고 하는 쌍열 버클 롱 셔츠였다. 소매가 크고 소매, 소매, 목선, 귀퉁이에 검은 가장자리가 있고, 머리에 네모난 모자를 쓰고' 동파타월' 이라고 불렀다.
송대 여성의 옷차림은 좁은 소매 저고리를 입고 긴 치마를 입는 것이다. 보통, 그들은 작은 긴팔 외투와 더블 버클 재킷을 입고 있는데, 오늘의 조끼와 매우 비슷하다. 외투의 네크라인과 앞자락에 아름다운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다.
원대 전통 의상
원나라는 몽골인이 통치한다. 몽골 사람들은 종종 복숭아 처럼, 이마 에 머리 의 작은 리본 을 컴파일 하고, 머리 모자 를 쓰고, 귀 뒤에 매달려 두 개의 큰 고리 로 감싸 두 개의 머리띠 를 컴파일 했다. 원대인의 옷은 주로' 햇볕을 쬐는 옷' 으로, 짧은 가운으로, 타이트하고 좁고 허리에 주름이 많다. 이런 옷은 상하마가 매우 편리하다. 전통 의상 원대 귀족 여성들은 늘 키가 크고 길며 모양이 특이한 모자를 쓰고 있는데, 이를' 관' 이라고 부른다. 그들이 입은 가운은 넓고 길어서 걷기가 불편하다. 그들은 늘 두 명의 하녀가 뒤에서 그들이 가운을 당기는 것을 도와야 한다. 보통 민간인 여성은 검은 옷을 많이 입는다.
명대 전통 의상
주원장은 천하를 통일하고 명나라는 보편적으로 한복을 회복했다. 당나라 야만인의 습관을 흡수한 후 한복은 발전하였다.
명대의 남성복은 대부분 어른이 길고 넓고 곧은 옷을 입고, 머리에 녹색천과 네모난 수건을 쓰고, 일반 서민들은 짧은 외투를 입고 두건을 쓰고 있다. 이때 6 쪽 8 쪽 작은 모자가 나타나 반으로 자른 수박처럼 보였다. 처음에는 하인이 입었는데 나중에 입기 편하기 때문에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청대' 과피 모자' 의 전신이다.
명나라의 벼슬녀들은 대부분 큰 빨간 소매의 가운을 입고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분홍색, 보라색, 녹색, 옅은 빛만 입을 수 있다. 매일 셔츠와 긴 치마를 입고 허리에 리본을 매고 있다. 치마가 넓고 스타일도 많아요. 플리츠스커트, 펑웨이스커트, 월화치마.
청대 전통 복장
청나라가 입관한 후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삭발령' 과' 갈아입는 명령' 을 반포해 중국 각족 원주민들에게 머리장식을 바꾸고 만주족 의상을 입도록 강요했다. 이 과정을' 삭발, 옷 갈아입기' 라고 불렀고, 중국 각민들은 어쩔 수 없이 치파오' 와' 마에봇' 을 입고 중국의 전통 의상을 바꿨는데, 이는 정상적인 역사 법칙에 맞지 않아 중국의 전통문화와 전통을 바꾸었다. 건륭황제는 큰 성공과 공명을 사랑하는 왕에게 속한다. 전국 각족 국민들이 본민족 의상을 입고 통치를 유지하는 것을 금지하는 한편, 그와 그의 황족은 여러 차례 한복을 입고 궁정 오락 활동에 참가했다.
청대 평일에 착용한 모자는 과피 모자로, 전신은 명나라의 육합 통일 모자였다. 색상은 외부 블랙 내부 레드입니다. 만주족 여성들이 입는 치파오는 초기에는 넓고 컸고, 나중에는 허리를 접고 치파오 밖에' 조끼' (조끼) 를 더했다. 그들의 신발도 특별하다. 화분식 하이슈즈다.
중화민국의 의상
민국시대의 농업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몽골에는 농구와 반농반목구가 생겨났고, 몽골 민족 의상에도 목축, 반농반목구, 농구의 구분이 있었다. 전통 축산업의 경제성분의 변화는 의류의 기본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 농업이 발달한 몽골 남부 반농반목구와 농구에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짧은 가운과 한족 의상이 등장했다. 이 지역들에서는 머리에 펠트 모자를 쓰고 허리띠를 두르고 발에 헝 부츠를 신은 몽골 남자들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광대한 목축 지역에서 몽골족은 여전히 전통적인 부족 민족 의상을 유지하고 있다.
민국 말년에 몽골 왕공 자삭의 특권 통치 제도는 근본적인 감동을 받지는 못했지만 귀족 영주의 경제제도는 큰 충격을 받았다. 사회의 빈부는 귀족 태극과 알라바투에 의해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 재산의 양에 따라 나누어진다. 그래서 사회에 파괴된 태극과 부유한 사탕수수민이 나타났다. 관복은 점차 사라지고, 귀족과 사탕수수민은 점차 다가온다. 1930 년대 이후, T 자형, 자링, 영발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이미 귀족이 아니라 얄미운 상징이었다. 귀족 자신도 그들이 예전처럼 그렇게 신성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의류 자체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의 관념에서 왕공귀족만이 즐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래서 백성들은 돈만 있으면 화려한 옷을 입을 수 있다. 이런 복식의 변화도 봉건제도가 멸망에 임박했음을 의미한다.
민국이 설립된 후 왕공귀족의 관복은 사라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노연바언 (몽골 왕공귀족의 호칭) 은 정치적 경제적 지위에 힘입어 여전히 몽골 민족 의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의류의 종류, 원단, 색깔, 장식, 의류의 착용에 있어서도 럭셔리, 다양성, 대범하고 편안함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