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이 공예와 현대 건축 예술의 궁합은 무엇일까요?
종이 공예와 현대 건축 예술의 궁합은 무엇일까요?
건축미학과 민속미학의 연관성이 점점 더 가까워짐에 따라 '종이 공예'와 '중국 현대 건축 예술'이라는 상징 언어의 공통성에 대한 비교 연구는 미학적인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제공할 수 있다. 상징적 디자인에 대한 영감.
로베르트 벤투리는 “건축은 상징이 있는 안식처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건축예술의 상징은 특정한 사회적 맥락에서 자연문화와 사회현상을 특정 공간 형태나 외부 이미지로 구성하여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건축가와 사용자 간의 정서적 소통을 실현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의 많은 건축가들은 서양 건축을 표절하고 모방하는 데 만족하고 건물의 형태에 지나치게 관심을 기울이고 건물의 상징성을 잘못 해석하고 있다. 현대 중국 건축은 올바른 상징언어를 따라야 하는데, 그 답을 중국의 전통 상징예술인 '종이오리기'에서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중국 종이오리기는 가위나 조각칼을 이용해 종이에 문양을 새기는 민속예술로, 생활을 장식하거나 다른 민속활동과 협동하는 데 사용된다. 그 상징적 의미는 예술가의 진지한 감정을 표현하고, 강력한 문화적 유산을 담고 있으며, 무한히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을 전달합니다. 페이퍼커팅의 상징적 언어 사용과 건축의 상징적 기법 사이에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며, 이는 우리 현대 디자인의 무한한 자원이자 상징적 디자인의 길을 안내하는 등대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건축미학의 통합을 제고하려는 목적으로 상징적 의미와 상징적 표현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를 위해 “종이 공예와 우리나라 현대 건축 예술의 보편적 상징 언어”라는 연구 주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민속미학과 동시에 종이 공예와 우리나라 현대 건축 예술이 상징적 디자인으로 충돌하기를 바랍니다.
1 상징적 의미의 가장 일반적인 의미
상징적 의미는 예술작품의 영혼을 말하며 창작자와 감상자 사이의 대화의 언어이거나 작가의 마음을 전달합니다. 지역에 대한 이해는 작가의 민속문화에 대한 이해를 설명할 수도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미적 정신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러한 상징적 의미가 없다면 종이 공예도 건축도 생명 없는 가구가 될 것입니다. 다음은 종이커팅과 건축의 상징적 연관성을 지역적 상징성과 정신적 상징성의 두 가지 측면에서 간략하게 분석한 것이다.
1.1 지역 상징에 대한 이해
“예술은 사람들의 정신적 활동이자 사람들의 미의식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입니다. “모든 예술가는 자신이 자란 고향과 불가분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예술 작품은 그것이 위치한 지역의 고유한 각인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이 상징적 의미의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인간의 창조물로서 종이 공예는 필연적으로 지역적 기질의 영향을 받습니다. 초기의 자연 사회 환경에서는 행운과 불운이 인간의 운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종이 컷의 주제는 원시 자연에 대한 숭배와 척박한 자연 환경을 개선하려는 희망을 상징하고 암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북부와 남부의 지역적 차이는 점점 더 커집니다. 남부 종이 공예는 우아하고 우아한 남부 풍경의 영향을 받아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신선함과 자연"을 상징하는 종이 공예가 셀 수 없이 많으며 지역 특성의 평온함과 평온함을 반영합니다.
반대로 북쪽의 종이 공예는 황폐하고 거친 지역의 영향을 받았으며 종이 공예는 거칠고 대담하며 반죽 블록이 두드러져 원시적이고 소박한 상태를 상징합니다. 황토는 사람들의 "식량을 위한 종이 베기, 농작물을 위한 괭이질, 농작물 경쟁"을 반영합니다. "오렌지는 회하에서 자라며 감귤은 북쪽에서 자랍니다." 기후, 수문학, 기타 자연지리적 환경 역시 각 지역의 건축물에 독특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중국은 광활한 영토를 갖고 있으며 후이저우(Huizhou) 민가와 다이토(Dai Earth) 건물과 같은 다채로운 주거용 건물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지역적 특성을 보여줍니다. 현대 건축물은 또한 다양한 장소에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개성과 생활 장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쑤저우 박물관(그림 1)은 쑤저우를 구현하고 있으며, 부드럽고 물 같은 정원 특징은 남부 수묵 풍경의 시적이고 예술적인 스타일을 상징합니다. .그 안에 있으면 남부 주민들의 편안하고 우아한 생활 방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축물의 작은 세부 사항에도 지역 상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ang Shu의 작품 "Demolition Room"(그림) 2) 안뜰에서 복도까지 투사된 자연광을 사용하고 "벽과 새는 벽"을 사용하여 전통적인 중국 "마당"을 시뮬레이션하며 우아한 톤과 중국 지역의 강한 감각이 가득합니다. 전통건축에 대한 존경심을 내포하고 있으며, 과거의 평화롭고 평화로운 삶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를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건축과 민속 종이 공예는 건축과 종이 공예를 통해 그 지역의 유전적 유전자를 엿볼 수 있다.
1.2 정신적 상징의 궁극적인 소통
“예술은 자연이다. 인간의 마음은 이념이다. 인간의 지식, 감정, 이상, 사상 등의 종합적인 심리활동의 유기적인 산물로서 인간의 삶과 정신세계를 전달하는 이미지이다. “예술의 생명은 상징적 의미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기도 한 사람들의 문화적 정신으로부터 독립하여 살아갈 수 없습니다. 종이오리기는 사람들의 본능적인 정서적 욕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문화적 형태로서 작품의 이상과 신념을 맡깁니다. 사람들, 어디서나 사람들의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며 자기 개선 정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이 컷의 "용문 위로 뛰어오르는 잉어"(사진 3)는 열정적인 자기 동기 부여 정신을 상징하고, 종이 컷의 "Cockscomb"(사진 4)은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하길 바라는 작가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진취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종이 컷의 "하늘을 고치는 누와(Nuwa Mending the Sky)"는 신에 대한 숭배와 인내에 대한 찬미를 상징합니다. 동시에, 종이 공예는 중국의 상서로운 문화 중 하나로서 "자연과 인간의 일치"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이라는 사상을 완전히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Lu Shengzhong의 "하늘과 인간"이 있습니다. Earth Harmony, All Creatures'(그림 5)에서 이상적이고 낭만적인 미적 스타일은 자연으로의 회귀 성향을 드러내며 영적 상징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예술적 스타일입니다. 마찬가지로 현대 건축도 영적인 상징이 있을 때만 건축 예술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건축물의 기념적, 종교적 의미는 건축물의 정신적 상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모두 인류의 아름다운 이상 위에 자리잡고 있다. 예를 들어, 저장성 핑후(Pinghu)에 있는 리수통(Li Shutong) 기념관(그림 6)은 핑후시 동호 기슭에 위치해 있으며, 디자이너는 넓은 마음을 상징하는 일곱 개의 꽃잎이 있는 연꽃 "수련"의 독특한 모양을 채택했습니다. '맑은 물에서 피어나는 무궁화'의 고귀한 품격을 표현하며, 소박한 삶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요녕성 이우루산(그림 7)의 산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건물의 모양을 사용하여 영적인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서로 마주보는 네 개의 '팔'이 동시에 앞으로 뻗었다가 교차하려는 지점에서 갑자기 멈춰 고대 건물의 실루엣을 이루었으며, 이는 세계를 보고자 하는 염원과 여덟 가지에 도달하려는 희망을 상징합니다. 과격한 수단.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생각은 건축의 정신적 상징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건축과 환경의 자연스러운 통합을 추구하는 것은 여전히 많은 현대 중국 건축가들의 목표이다.
예를 들어 Mr.가 디자인한 베이징 Fragrant Hill 호텔(그림 8)은 꽃과 나무가 서로 보완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이념을 암시합니다. 자연. 종이오리기와 건축으로 상징되는 정신은 삶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일 수도 있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사상일 수도 있고, 조상에 대한 숭배와 추모일 수도 있음을 알 수 있지만, 그것은 의심할 바 없이 * * 이러한 정신이 종이 공예와 현대 건축 예술을 불멸의 예술로 만드는 것은 분명합니다.
2 ***상징적 표현기법의 흐름
“중국인은 절제된 감정과 완곡한 표현을 가진 민족이다. 그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솔직함과 저속함을 좋아하지 않는다. "술고래의 의도는 술이 아니다"라는 함축적인 아름다움은 우리 나라의 종이 공예와 건축 예술의 상징적 기법은 모두 함축적인 은유이며 깊은 의미가 가득하다. 상징 표현 기법도 유사하며, 구성, 색상, 상징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한다. 그림 2 "철거실"
2.1 구도의 상징
요약하면 종이 공예의 일반적인 구도 기법에는 대칭과 반복이 포함된다. 구도의 형태는 원형 구도로 나누어진다. , "만자" 모양 구성 등 대칭은 형식미학의 중요한 규칙 중 하나입니다. 대칭적인 종이 컷 작품은 사람들에게 안정되고 넉넉한 형식적 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u Shengzhong의 종이 컷 작품 "하늘과 땅이 통일되고 만물이 태어났다"는 점, 선, 표면의 사용과 결합된 대칭 기술을 사용하여 그림에 강한 리듬감을 부여하고 리듬의 시작을 상징합니다. 삶. 종이 커팅의 원형 구성은 균형과 조화의 완벽함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중국 대중문화에서는 '원'을 중요한 상징으로 여긴다. 원은 화합의 상징으로, 행복하고 통일된 삶을 바라는 사람들의 염원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년의 삶"(그림 9)에서 행복한 꽃은 원형 접기 종이 절단 기술을 사용하여 사각형과 원을 연결하고 가상과 실제를 일치시켜 부드럽고 완전하며 퍼즐의 우아하고 균일한 효과와 행복하고 축제적인 분위기를 보여주며, 100세 노인의 삶에 대한 열정을 구현합니다. 동시에 부드러운 곡선의 구성은 여성 특유의 정신적 본질과도 일치하여 유연함, 친절함, 겸손함, 예의 등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만자문양(그림 10), 삼각형 문양, 마름모꼴 문양, 기타 종이 컷팅 형태 등 직선의 구성은 사람들에게 견고함과 안정감, 진지함과 엄숙함을 느끼게 하며, 질서와 진보를 상징하는 예배의 색과 함께 신 숭배, 주술, 기도 등의 주제를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구성과 배치에 담긴 상징적 의미는 우리나라 현대건축에도 활용되고 있다. 대칭적인 건축 형태는 안정성, 권위, 고귀함 및 신뢰성을 은유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쑤저우역(그림 11)은 전통적인 쑤저우 정원과 안뜰의 특성을 통합한 대칭형 레이아웃을 갖고 있어 대규모 대중교통 허브가 가져야 할 장엄한 추진력을 전달합니다. 원형 평면 구성도 널리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광둥성 난하이(Nanhai)의 "Tulou Commune"(그림 12)은 전통적인 Hakka 흙 건물의 레이아웃을 따르고 공간을 재창조하여 현대적인 판자형 기숙사를 더욱 친근하게 만듭니다. 밀폐된 배치는 집단생활을 하는 생활조건과 사람들이 화기애애하게 재회하는 이웃의식을 상징합니다.
건축에서는 교차하는 직선의 구성이 강한 공간적 연속성을 강조하고 엄숙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난징 대학살 희생자 추모관(그림 13)에는 층층이 얽힌 조각 벽이 있어 걷는 순서를 강조하고 엄숙하고 조용하며 충격적인 공간 환경을 조성하여 희생자에 대한 깊은 애도와 인간의 재앙. 페이퍼컷 아트의 구성과 배치는 평면적인 반면 건축적 배치는 입체적이지만 본질적으로 그 구성적 기호는 매우 공통적이며 다양한 형태의 레이아웃을 통해 상징적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 두 가지 구성 법칙의 상호 운용성을 익히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나라의 현대 건축가에게 귀중한 자산입니다.
2.2 색상 상징성
“색의 상징적 성격은 색상을 특정 개념, 느낌 또는 연상의 형태로 말하며 색상 감정을 더욱 승화시킨 것이며 심오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감정과 신념.
“색상상징은 상징적 표현의 일반적인 기법 중 하나이다. 상징적 색의 활용은 종이오리기 미술과 우리나라 현대 건축미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종이오리기에는 다양한 색기호가 있으며 “색채예술”로 알려져 있다. 페이퍼컷팅 포인트 단색종이컷팅과 색종이컷팅이 있으며 단색종이컷팅이 주색이다. 단색종이컷팅의 색상은 단일하고 순수하다. 빨간색은 행운과 양기를 상징한다. , 또한 모든 계절의 번영을 의미하고, 노란색은 부와 권력, 번영을 상징하며, 보라색은 고인에 대한 존경심을 상징하며, 흰색과 파란색은 활력을 상징합니다. p>
물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종이 공예의 상징은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과 민족에 따라 종이 공예의 색상에 대한 상징적 의미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만주 종이 공예의 파란색은 더 많은 것을 상징합니다. 황량하고 슬픈 감정. 인간의 지혜에 비추어 건물의 색깔도 종교, 정치, 문화 등에서 교묘하게 해석됩니다. 예를 들어 2010년 상하이 세계 박람회의 중국관(그림). 14) 중국 전통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차이나 레드(China Red)"를 사용하여 중화민족의 열정, 진보, 단결을 상징하며 기쁨, 평화로운 감정을 전달합니다. 건물의 파란색은 평온함, 신선함, 위안을 상징합니다. 중국 국립 수영 센터를 연상시키는 '워터 큐브(그림 15)'. 파란색 큐브는 수영 센터의 테마 기능을 반영하는 동시에 평온함을 전달하는 선수들의 평화로운 올림픽 정신을 상징합니다.
사실 건축 컬러는 건축 자재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소재는 감성과 색상 정보를 담고 있어 그 활용성이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그림 16). 상대적으로 통일된 색상 체계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조립되고 상감되는 질감. 갈색과 회색의 건축 색상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하늘과 사람"이라는 개념을 전달하며 자연에 대한 왕슈의 존경심을 표현합니다. 건축 색상은 주변 환경을 통해서도 표현할 수 있으며, 녹색 식물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심천의 Vanke Center(그림 17)에서는 녹색 코팅이 건물을 덮고 있습니다. 건물의 디자인 컨셉은 인간과 자연의 통합을 강조함과 동시에 기업의 활력과 활력을 암시하며 사람들에게 차분하고 조화로운 심리적 힌트를 제공합니다. 사람들의 가장 직관적인 시각적 경험인 종이 공예와 건축 예술은 색상과 상징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만 작가의 개념과 신념을 더욱 깊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추상적 상징은 예술가들이 오랜 연습을 통해 축적하고 사용해 온 개념적 대체물이다. 에른스트 케이힐은 “상징적 사고와 상징적 행동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풍부한 특징이다. “종이오리기의 추상적 상징은 장기간의 축적을 거쳐 하나의 완전한 체계를 이루었습니다. 표 1은 널리 사용되는 길상 상징을 나열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현대 건축 예술의 상징적 범위는 종이오리기만큼 넓지는 않지만, 그 근원은 현대 건축에서는 건축의 특정 요소가 단순화되고 추상화되어 사용되는데, 이는 실제로 전체를 부분으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축의 상징은 대부분 반영됩니다. 건물 형태와 건물 정면 중국 예술 아카데미의 Xiangshan 캠퍼스에는 브래킷과 같은 전통 건축 요소를 사용하여 많은 조각품과 구조물이 추상화되어 있습니다(그림 18). 반복은 건축의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이 결합된 자연으로의 회귀라는 디자인 컨셉을 의미한다(그림 19). 중국은 종이 공예와 건축 예술의 상징에 대한 새로운 표현을 제공하고 시대, 지역, 민족 문명 및 정신을 반영합니다.
3 결론
이 기사는 선택합니다. '종이공예'와 '나의 현대건축미술'이라는 상징언어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미학이론을 바탕으로 둘의 상징적 의미와 보편성을 분석하는 비교분석법을 채택한다. 미학적 측면에서는 건축미학과 민속미학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리하면 우리나라 현대 건축가들에게 더 많은 지침과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상징예술은 단순한 카피나 무작위 패치워크가 아니라, 도덕적, 상징적 표현에서 출발하여 지역, 문화, 색채, 배치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고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어야만 가능하다. 진정한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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