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간 본성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인간 본성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인간의 본성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인간의 본성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자연인에게 있어서 이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의 진실이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많은 사회 문제의 근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사마탄의 '육파본질론'은 도교의 신체 통치에 대해 논하며 '정신은 형상의 본질이다'라고 주장한다. 몸은 생명의 구체화이다. 그러나 신(영)은 일반적인 개념이지만, 삶의 근본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인간의 본질은 아니다. 즉, 인간의 본질은 살과 피의 몸도 아니고, 몸을 구성하는 세포도 아니며, 몸 속에 존재하는 개인의 생각과 의식도 그렇다면 과연 그것이 무엇인가?

인간의 본성과 관련하여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물론 우리 대부분은 마르크스주의 사상의 본래 의도와 명제 조건을 잘못 해석합니다. 마르크스는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인간의 본질은 한 사람에게 내재된 추상적인 대상이 아닙니다. 현실적으로 보면 그것은 모든 사회적 관계의 총합입니다."

마르크스는 틀리지 않았다. 여기서 마르크스가 말하는 인물이란 특정한 자연인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인간, 좁은 의미의 집단을 가리키는 철학적 개념인 '인격'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자연인의 본질은 무엇인가? 마르크스는 이 질문에 명확하게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즉, 특정 자연인의 본질을 '모든 사회적 관계의 총합'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어리 석다. 자연인이 가정하는 사회적 관계는 하위 시스템이 아닌 더 큰 시스템의 한 요소일 뿐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인류 사상사에서 마르크스는 처음으로 인간의 본성을 과학적으로 정의했다고 한다. 인간 본성에 대한 마르크스의 사상은 주로 세 가지 명제를 포함한다. 첫째, “노동이나 실천은 인간의 본질이다”, 둘째, “인간 본질은 모든 사회적 관계의 총합이다”, 셋째, “인간의 욕구는 인간의 본질이다”. . 첫 번째 명제와 관련하여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 및 철학 수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인간의 특징은 바로 자유롭고 의식적인 활동입니다." 이는 인간의 생활활동이 실천이나 노동이라는 고유한 방식을 갖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실천적 활동은 인간과 동물의 가장 본질적인 차이이며, 인간의 다른 모든 특성을 생성하고 결정하는 기초이기도 하다. 마르크스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 생활 활동으로서의 물질적 생산과 동물 생활 활동으로서의 생산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글을 아는 사람이라면 은밀하게 개념을 바꾸는 현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노동이나 실천이 인간의 본질이다”라는 말은 철학적 의미의 “인간”의 본질이라기보다는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인 차이를 말하는 것이며, 특히 자연인의 본질은 아니다. 둘째, “사람의 본질은 모든 관계의 총합”이라는 점에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사람”은 특정한 자연인이 아닌 철학적 의미의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결론은 매우 어리 석다. 셋째, 인간의 욕구는 인간의 본질이다. 인간의 욕구는 인간의 본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아마도 인간의 필요는 인간의 본성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우리가 개념을 대체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마르크스의 위의 설명이 '본질'을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인 차이'로 대체하고, 자연인의 본질이 무엇인지 전혀 지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것은 마르크스의 문제가 아니라 번역가의 고의적인 옳고 그름의 혼동일 것이다.

현대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고대 중국의 대부분의 사상가들이 생각한 문제는 추상적이거나 거시적인 철학 체계의 문제가 아니라 기껏해야 철학적 개념이었다. 이는 고대 중국 사상가가 서양 철학자보다 열등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문제를 관찰하는 출발점과 관점이 다를 뿐입니다. 사실 고대 중국의 사상에는 나름의 체계가 있고, 그것은 서양 철학의 기준에 의해 강요된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오이는 수박만큼 좋지 않고, 감자는 고구마만큼 좋지 않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둘 사이의 비교. 고대 중국의 사상가들은 모두 실제 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에 기초를 두었습니다. 대부분은 개인의 문제에서 출발하여 개인의 문제에서 대규모 시스템 또는 우주에 대한 사고, 즉 문제를 실용적인 관점에서 사고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이론, 실무 학습, 실용성 .

철학체계의 요구에 따르면 고대 중국 사상가는 철학자도 아니다. 왜냐하면 철학이라는 개념은 근대에 들어 중국에 들어왔고, '철학'이라는 단어는 원래 일본 명사였기 때문이다. 일본인이 만들어낸 용어로, 일본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통해 중국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므로 '철학'이라는 용어를 높은 수준의 것으로 취급하는 것 자체가 농담입니다.

서양 철학 체계의 요구 사항에 맞서 고대 중국 사상을 측정하는 어리석은 점은 고대 중국 사상 체계를 현대적으로 제조된 병에 강요하여 중국인의 사상을 가두어 현대 중국과 고대의 사상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중국 사상...

인간의 본성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간의 본질적인 속성은 사회성입니다. 인간이 되고자 하는 한 사회에서 독립된 사람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인간과 동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간은 생각이 있고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인간 사회에 왜 그렇게 많은 음모가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 그리고 장기적인 이익과 단기적인 이익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장기적인 관점을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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