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비유장인이 전통 공예를 밝히다

비유장인이 전통 공예를 밝히다

만약 사고가 없었다면, 그들의 생활은 이렇게 되었을 것이다: 화건과 오기민은 일찍 일어나 찻주전자를 만들고 주둥이와 손잡이의 비율을 연구한다. 여음은 도감으로서 각 부문을 총괄적으로 관리한다. 어머니 임빙은 여전히 은 공예품 제작에 바쁘다.

그들의 생활은 원래 수많은 장인들의 일상생활의 축소판일 뿐, 안정되고 조용하여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사명감에 이끌려 휴대전화와 카메라를 집어 들고 카메라를 자신에게 겨누고, Tik Tok 전자상인을 이용해 자신의 무형의 기술을 대중에게 전파했다.

견습생부터 도예 스님까지

화건은 이렇게 솔직하게 말했다. "여러 해 동안 보라색 모래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었다.

화건, 이흥인, 연구원급 고급 공예미술사, 제작기, 아내 오기민은 원기를 만드는 것을 위주로 한다. 이흥집집이 벽돌로 진흙을 만드는 분위기 속에서 숙제는 매우 보편적이다. 화건과 오기민이 대표다.

1982, 화건고 졸업, 이흥자사 공장에 배정. 그전에 화견은 보라색 모래에 대해 많이 알지 못했다. 공장에 들어간 후에는 우선 직업훈련, 공익수업, 붓, 스케치 등을 해야 한다. 그런 다음 몇 달 후에 수업을 나누어 공부합니다. 화건은 구소페의 반에 배정되었고, 스승은 예술가인 구소페에서 배정되었다.

아침 8 시 이전에 일을 시작하여 저녁 9 시가 되어서야 끝내고 공장에서 30 분 동안 집으로 돌아갔는데, 이런 견습생 생활은 3 년 동안 계속되었다. 3 년 견습생 기간 동안 반수공 금형을 만들었는데 월급은 15 위안에 불과했는데, 그때는 식량과 의복이 충분했다.

주전자를 만드는 과정은 무미건조하고 힘들다. 여름의 뜨거운 태양염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을 켜서는 안 된다. "건조하기 때문에, 사실 네가 주전자를 만들 때 창문도 닫아야 하고, 바람도 보라색 모래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장기간 고개 숙여 일하다 보니 제자는 젊은 나이에 경추병, 허리추병에 걸려 플래시 아래에서 정교하게 다듬어졌으며, 근로자의 노안 시간이 일반인보다 훨씬 빨라졌다. 화건과 함께 찻주전자를 만드는 동료들은 대부분 견습 기간이 끝날 때까지 버티지 못해 다른 일을 했다.

화건도 전행할 기회가 생겼다. 인턴 1 년 후 화건은 물류전기공으로 전근되어 공장에서 반년 동안 전기공으로 일했다. 자신이 사랑하는 보라색 모래 일을 놓을 수 없어서, 화견은 공장장을 찾아 다시 보라색 모래 공장으로 돌아가 견습생이 될 것을 요구했다.

3 년 견습생이 만료되자, 화건은 이 공장의 자사연구소에 입학하여, 계속 스승을 구소페에서 스승으로 모시고 있다. 1985, 오기민이 이흥자사 공장에 들어갔다. 두 사람은 자사와 인연을 맺고 자사의 길에서 함께 노력한다.

주전자를 만드는 단계는 진흙, 통, 통, 네거티브, 비료, 통, 단추, 주둥이, 핸들의 마지막 개선 수정입니다. 화건의 관점에서 볼 때, "주전자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진흙을 아는 것이다. 진흙은 단단하고 딱딱하며, 언제 할 것인지, 언제 멈출 것인지, 감촉이 있어야 한다.

진흙줄을 예로 들면, 가장 큰 진흙 한 쌍으로 진흙을 만든다. 이 진흙조각이 바로 미래의 주전자의 몸이다. 주전자의 크기에 따라 진흙 조각의 두께를 파악하는데, 보통 0.5cm- 1cm 사이입니다. 아주 간단한 단계지만, 사실 힘에 신경을 많이 쓴다. 너무 가볍거나 과중하면 주전자의 성형에 불리하다. 따라서 진흙 성능을 파악하는 것이 진흙 막대를 놓는 열쇠입니다. "놀 때는 딱딱한 것을 익혀야 한다. 진흙이 좀 젖었다면, 탄통은 비교적 어려울 것이고, 연주할 때도 골격이 없을 것이다. 물이 마르면 보라색 주전자는 때리면 말을 잘 듣고 성형하기 쉽다.

2000 년, 이미 업계에서 명성이 자자한 부부가 자신의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제자를 무료로 가르쳤다. 일부 상인들이 이곳에 와서 고가로 찻주전자를 샀고, 화견과 오기민 일가의 생활이 호전되기 시작했다.

2003 년 5 월, 오기민 작품' 자사대서주전자' 는 무석박물관에 영구히 소장되었다. 2006 년 6 월, 165438+ 10 월, 그들의 합작작' 대빈 육각 주전자' 는 중남해 자광각에 소장됐다. 5438 년 6 월 +2008 년 10 월, 오기민 작품' 자사-새로운 여의주전자' 가 중국 이흥 도자기 박물관에 영구적으로 소장됐다. 이후 두 사람은 업계에서 유명한 공예미술사가 되어 각 고교의 예술디자인과에 초빙됐다. 그들이 만든 주전자의 시장 가격은 20 만 위안에 달한다.

2020 년 @ 오기민 화간 보라색 스튜디오가 Tik Tok 에 정착한 동영상은 대부분 보라색 주전자의 제작 과정과 역사적 디테일이다. 화견은 "생활자료 방면에서 보라색 모래에 보답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작품으로 말하는 것은 일을 잘 하고, 몇 편의 전세 가작을 창작하고, 자신을 저버리지 않고,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또한 Tik Tok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홍보를 하고, 보라색 모래를 대중에게 알리고, 문화 전승과 보호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화건과 오기민은 올해 57 세인데, 보라색 주전자를 만드는 리듬도 느려져 더 많은 무대를 젊은이들에게 물려주었다. 화건과 오기민의 스튜디오에는 현재 서너 명의 견습생이 있는데, 그들은 이미 보라색 주전자를 만드는 주력군이 되었다. 화건과 오기민의 자녀도 두 사람의 발우를 계승하여 자사 인물의 홍보에 종사하며 자사의 보급과 전승에 대한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경덕진 "3 세대 도자기: 학습에서 혁신에 이르기까지"

여음, 90 년대 이후 경덕진의 한 가문 예림당 3 대 후손에서 태어났다.

예림당은 여음의 할아버지가 1953 년에 창립하여 지금까지 68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여음의 할아버지는 경덕진 10 대 도자기 공장 중 하나인 동풍 도자기 공장의 가마 디자인 수석 엔지니어였으며, 할아버지 할머니는 분채를 그리는 데 능하셨다. 1980 년대에 여음의 아버지가 익림당을 인수했다. 두 세대, 한마음 한뜻으로 분채도자기를 연구하여 업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20 12 년, 여음이 경덕진으로 돌아와 익림당을 정식으로 인수했다.

경덕진을 떠나 대학에 가기 전에 여음은 그녀가 도자기 산업에 종사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어린 시절의 여음의 눈에는 분채자가 집안의 생계일 뿐이다. "이것은 나 자신과 아무 상관이 없는 것 같다.

2008 년에 여음은 경덕진을 떠나 상해로 가서 대학에 진학하여 예술 디자인을 전공했다. 고향을 떠난 여음은 도자기에 대한 외지인의 견해가 경덕진 현지인과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가 어릴 때부터 이런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집안의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했습니다. 집집마다 작업장이 있어서 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1 학년 후 여음은 퇴학을 선택하고 경덕진으로 돌아가 아버지를 따라 분채자기를 공부했다. 분채자기는 경덕진의 4 대 전통 명자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이미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왕실의 총아이다. \ "이전 고대인, 이후 아무도; 정교하고 눈을 보양하고 솜씨가 비범하여 동양의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파스텔 도자기를 배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음은 도자기의 원료에서 도자기의 그리기와 밀레 성형, 물 공급, 굽기 도구, 분채 그리기, 채색과 염색, 염색, 밑창과 배색, 굽기, 모두 72 개 공정에 이르기까지 "고대에는' 70 중고로 완제품을 만든다' 는 말이 있었는데, 이는 도자기를 만드는 데 72 개의 공정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제 단순화를 통해 최소 30 개의 채널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중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과정이 다시 시작됩니다. 이로 인해 분채도자기의 성형률이 매우 낮아 컵을 만드는 데 2-3 개월이 걸린다.

디자인과 성형도 큰 문제다. 디자인 초기에는 종종 최종 도자기의 성형 추세를 예측할 수 없었다. 가공물의 두께와 최종 연소는 도자기의 안정성과 쉐이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완제품이 원래의 설계 이념과 다른 것은 매우 흔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분채자의 성형률은 65 ~ 75% 에 불과하다.

여음은 도자기를 자주 만드는 사람이 호흡리듬과 손이 일반인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한다. "도자기 화가가 자기와 너무 가까이 숨을 쉬면 물방울이 생기기 쉬우며, 지성 물감이 그려지지 않아 호흡 리듬을 조절할 수 있다. 가공물을 당기는 힘든 도사부는 매일 도자기 타이어와 교제하면 겨울에 손이 젖고 쉽게 갈라진다.

예술을 배우는 과정은 무미건조하고 힘들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여음은 여전히 행운이다. 도자기 업계의 기술과 관리를 완전히 장악하는 데는 약 20 년이 걸리며 경험이 우선이다. 여음은 도자기 세가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도자기의 제조 기술과 원료 가공 기술을 배웠기 때문에 그는 자연스럽게 일반인보다 훨씬 빨리 배웠다. 또한 이 팀의 창의적인 인원의 20% 는 여음의 아버지가 물려받아 여음 관리가 훨씬 쉬워졌다.

부모님의 생각과는 달리 여음은 20 12 에서 예림당을 정식으로 인수하며 시대와 관련이 있고 생활에 가까운 그릇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여음의 팀은 과감한 혁신을 통해 현대 패션과 전통 IP 를 결합해 젊은 세대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다.

2020 년, 여음팀이 Tik Tok 에 입주하여 도자기, 계좌 @ 경덕진 묵사 도자기 소장품을 보급했다. 처음에는 1,200 명밖에 생방송을 보지 못했는데, 지금은 팬이 10 만 명이 넘는다. 여음은 "이번에 가루가 오르는 속도가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었고, 대중은 도자기에 대해 여전히 관심이 많다" 고 솔직하게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도자기가 신비롭다고 생각하는데, 대중은 도자기의 내재적 가치와 제작공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줄곧 해 온 것은 외부 도자기의 제작 과정, 제작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을 것인지, 그리고 그 안에 포함된 문화적 가치를 알려주는 것이다. Tik Tok 에는 많은 활동적인 사용자가 있고, 그들은 얼굴을 맞대고 미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데,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좋은 교류 플랫폼이다.

여음은 "Tik Tok 의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채널도 도자기 판매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더 많은 젊은이들이 도자기를 사랑하게 하는 것은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보호와 전승이다" 고 말했다.

지난 3 월에는 예림당 팀도' 무형문화제' 에 참가했다. 경덕진의 비유교사가 한자리에 모였다. "법랑을 하는 사람, 청화한 사람, 분채하는 사람, 서로 교류하고 공부하는 사람이 있다. Tik Tok 전자 상거래도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이것은 양방향 교류의 플랫폼이다.

"냄비 메이커" 에서 은 마스터 세대에 이르기까지

무, 5 1 세, 대리학경인, 5 차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대표프로젝트 대표상속인, 중국 국가급 공예미술사, 윈난성 고급공예미술사, 윈난성 공예미술산업협회 상무부회장. 현지인들은 그를 "학경은기의 깃발" 이라고 부른다. "

32 세 때 어머니 임빙은 가장 젊은 성급 공예미술사와 업계 비유전승인이 되었지만, 그녀도 공인된 기예가 뛰어난' 스승' 이었다. 그가 교묘하게 단조한 은그릇은 국내외에서 수많은 상을 받아 각 대형 박물관에 소장되었다.

산뜻하고 화사해 보이는 은기 대가도 예술을 배우는 과정에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어머니 임빙이 어머니의 자궁에서 겨우 4 개월밖에 안 되었을 때 아버지는 결핵으로 돌아가셨다. 여섯 살 때 어머니는 뇌일혈로 그를 영원히 떠나셨다. 그는 고모를 따라 신화촌에 와서 이곳에서 자랐다.

집안 형편이 가난하기 때문에, 그는 14 살 때 고향을 떠나 스승을 따라' 작은 난로공' 생활을 시작했다. 수십 근의 짐을 메고 스승을 따라 산을 넘고, 장구, 구이저우, 쓰촨, 청해, 간쑤에서 사방으로 흔들리고 있다.

3 년간의 학습 끝에 임빙 엄마의 기술은 이미 뛰어나다. 단락은 마을의 한 늙은 은장이로, 매우 명성이 높고 솜씨도 좋아서, 어머니는 그를 스승으로 모시기로 결정했다. 스승은 매우 보수적이어서 외국 제자를 모집한 적이 없다고 한다. 임빙 어머니가 한참 동안 얼굴을 갈아서 노인은 마침내 승낙했다.

단락 쌍은 상당히 가혹하고 엄하다. 은세공인으로서 단조는 기본기이다. 반년 동안 임빙 엄마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망치를 가지고 놀았고, 그녀의 손은 매일 부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먹을 수 없는 고통이지만, 그는 소위' 무술을 연마하지 않는 것' 이 좋은 은장이 되는 데 필요한 기초라고 생각한다. 이것도 정말 그를 비약적으로 만든 시기이다. 이후 그는 스승과 구리 바가지를 가지고 놀았는데, 다른 사람들은 차이를 보지 못했다.

선생님이 시작했을 때 스승은 여전히 황동을 용접하는 비법을 가르치려 하지 않았다. 어머니 임빙은 곰곰이 생각해 보고 일부러 바가지에 구멍을 뚫어 스승에게 보충해 주었다. 몇 차례 연속 스승은 그에게 용접 온도와 토핑을 가르쳤다.

1987, 임빙 엄마는 스스로 나가서 수공을 만들고 싶어 한다. 가본 곳에서 반복적으로 선별한 후, 그녀는 결국 벼성을 선택했다. 처음에는 나도 배우면서 했다. 그 해 무는 벼성에서 많은 소수민족 노예술가를 스승으로 모시고 끊임없는 실천을 통해 풍부한 공예 제작 경험을 쌓았다. 그는 현지 티베트인들의 요구에 따라 진재로 장신구와 그릇을 정성껏 만들어 많은 티베트족 동포들과 친구가 되었다.

1997 년, 무재는 자신의 고향이 국가관광촌으로 개발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자신의 솜씨를 고향으로 전승하기 위해 고향의 전통 은제품 공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귀향 발전을 택했고 100 여명의 제자를 받아 전통금속공예의 종사자를 늘렸다 어머니 임빙은 그들이 공부하지 않도록 조금도 보류하지 않고 그들에게 기술을 가르쳤다. "기술의 전승은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강화되어야 한다." 어머니 임빙은 우리가 공부할 때 주인이 가르치지 않을까 봐 두려웠고, 요즘 젊은이들은 인내심이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들이 배우지 못할까 봐 그들을 가르쳤다. 그의 대부분의 제자는 이 기예 전승의 중류 기둥이다. 그중 4 명의 제자가 연이어' 중국 민족금속예술의 대가' 로 평가됐고, 다른 제자도 각기 다른 등급의 각종 영예 칭호를 받았다.

은기 공예의 제작 세부 사항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고향을 홍보하기 위해 여력 없는 은기, 임빙 엄마 스튜디오가 Tik Tok 플랫폼에 입주해 짧은 동영상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솜씨를 선보이며 더 많은 젊은이들이 이 솜씨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많은 사람들이 댓글 영역에서 경탄했다. "은솥이 이렇게 두드렸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정말 신기해요! 이것은 위대한 국가 장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