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의류 발전의 역사를 찾고 계시다면 사진을 지참해주세요.
일본 의류 발전의 역사를 찾고 계시다면 사진을 지참해주세요.
일본 문화에 대한 다른 문화의 영향에 대해 일본 의류 발전의 역사는 다음 세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중국 문화의 중요한 영향 ( 아스카, 나라)
b) 일본 현지 스타일
헤이안 시대. 가마쿠라. 무로마치(마사시), 모모야마(모모야마 마을) 및 에도(에도)
c) 서양 문화에 대한 적응
(메이지, 다이쇼(다이쇼), 쇼와(쇼와) 및 헤이세이( 헤이세이)) 일본의 지역 문화가 꽃피기 시작한 것은 헤이안 시대였습니다. 에도 시대에는 일본 문화가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1. 야요이, 고분, 아스카, 나라시대(~794년)
비단 사육 기술과 직물 기술은 야요이 시대(기원전 500년경~기원전 300년경)에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스카 시대(552-646)에 중국에 파견된 사절단은 수나라와 당나라의 불교, 유교 및 기타 여러 문화를 일본에 가져왔습니다. 예를 들어 710년에 건립된 나라(奈良)는 당시 중국 장안(長安)의 모델을 엄격히 따랐으며, 일본 정부의 조직 구조, 당시 귀족과 궁중 관료들의 복식 규칙도 중국식을 따랐다. .
2. 일본 헤이안 시대(794-1185)
794년에 황궁은 기타나라에서 헤이안쿄(현재의 도쿄)로 이전되었습니다. 헤이안 시대(794~897) 초기에 일본은 중국 당나라와 접촉을 유지했습니다. 894년 이후 중국과의 접촉이 중단되었다. 897년부터 1185년까지의 기간을 헤이안 이후 시대 또는 후지와라 이후 시대라고 합니다. 일본은 이 시기 자신만의 예술적 스타일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었으며, 사회의 모든 계층을 위한 직물 디자인 형태와 의복 스타일의 발전은 시대의 변화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헤이안 궁정의 여성들은 여러 겹의 옷을 입었는데, 각 겹의 색상이 옷의 목, 소매, 밑단에 잘 나타났습니다. , Kasane-irome 또는 Kasane으로 알려진 안감이 있는 가운. 각 레이어는 외부 레이어보다 길어 각 색상의 가장자리를 노출시켜 매력적인 효과를 줍니다.
3. 가마쿠라 시대(1185-1333), 무로마치(마사시) 및 모모야마(모모야마 마을) 시대(1333-1600)
사무라이 계급을 대표하는 가마쿠라 막부와 왕실 특권이 확립되고 쇠퇴하면서 거친 군복이 고급스러운 실크를 대체했습니다. 무로마치 시대 여성들은 화려하게 장식된 기모노 대신 고소데(헤이안 시대 귀족 신분을 상징하는 속옷)를 입기 시작했습니다. 코소도는 점차 각계각층의 여성들에게 표준 의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무로마치 시대에는 놀이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고도로 세련된 노플레이 의류는 일본의 귀중한 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4. 에도 시대(1600-1868)
에도 시대(1603-1868)는 오래 지속되고 평화롭고 안정적인 시대였습니다. 도쿠가와 정부의 고립 정책으로 인해 일본은 이 기간 동안 외부 영향으로부터 거의 완전히 면역되었습니다. 사무라이의 공식적인 복장은 카미시모(Kamishimo)입니다. 매춘부와 가부키 무용수들은 정교하고 화려한 의상을 입고 경쟁했으며, 에도 시대에는 그들의 복식 추구의 영향으로 고소데의 폭넓은 수용이 강화되었습니다. 에도 시대 초기의 오비(고소데에 입는 오비)는 기모노 자체의 아름다움을 잃지 않기 위해 밧줄을 채찍 모양으로 땋아 만든 단순한 형태였습니다.
5. 현대의 발전
메이지 시대(1868-1912)에는 많은 서양식 의류 스타일이 일본 전역에 넘쳐났으며, 특히 긴 드레스와 바지가 그러했습니다. 동시에 기모노 스타일과 오비 스타일이 표준화되었습니다. 일본이 점차 서양식 복장 스타일을 채택하면서 기모노 착용은 전쟁 후 처음 20년 동안 최악의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오늘날의 어린이, 젊은 남녀들은 결혼식, 성인식, 졸업식, 시티고산축제, 설날 등의 의례적인 행사에만 기모노를 입는다.
고소데와 카사네
현대 기모노의 원형은 '작은 소매'를 의미하는 고소데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Kosode는 소매 끝 부분이 더 작은 의류입니다. 고소데의 기원은 헤이안 시대 중기(10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평민의 일상복이자 황실 귀족의 속옷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헤이안 황실 여성의 복장은 여러 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겹의 색상도 세심하게 조화시켰습니다. Kosode에 비해 Kasane의 커프는 일반적으로 더 큰 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 전통의상이라고 하면 누구나 다채롭고 헐렁하고 날씬하며 우아하고 화려한 일본 기모노를 떠올릴 것이다.
다도, 꽃꽂이, 서예, 제사, 도자기, 고대 시, 심지어 글쓰기 등 모든 일본의 전통 관습은 어느 정도 고대 중국의 영향을 받았으며, 기모노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모노의 역사는 약 1,000년 이상 전입니다. 나라 시대부터 중국 복식이 일본에 소개되기 시작했다는 실제 기록이 있습니다. 나라시대는 중국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기와 맞물려 일본은 수많은 학자와 승려를 중국으로 유학시켰다. 당나라 사신들은 당나라의 문화, 예술, 법령을 일본에 가져왔습니다. 복식은 나라시대에 당나라를 모방하기 위해 확립된 제도 중 하나이다. "의류 명령"은 공식적인 복장, 궁정 복장 및 유니폼을 규제합니다. 나라 시대의 의복 색상은 비교적 단순했습니다. 헤이안 시대에는 당시 민족풍의 영향으로 옷의 색깔도 다양해졌고, 소매도 넓어졌습니다.
당시 고대 여성들은 궁궐에 들어갈 때나 명절 때 입는 '십이복'이라는 옷을 당복, 외복, 겉옷 등으로 나누어 12벌로 입었다. 레이어. 가마쿠라 시대에는 귀족의 사치가 끝난 후 전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의복은 단순함으로 돌아가고 넓은 소매는 다시 좁은 소매로 바뀌었습니다. 무로마치 시대의 특별한 상징은 가문을 옷에 새기는 것이었습니다. 고대 일본에서는 모든 가문이 성에 따라 가문을 갖게 되었고, 평상복의 디자인이 격식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모모야마 시대에는 장소마다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입는 것에 주목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결혼식이나 다과회에 참석할 때 입는 '나들이복'(왼쪽 어깨부터 왼쪽 소매, 가슴, 치마가 무늬를 이루는 것)과 '방문복' 등 각종 축하 행사나 성인 축제, 연회, 소개팅 등에 참가할 때 입는 '민소매 의상'이 등장했다. 에도 시대는 일본 의복 역사상 가장 번영한 시기였으며, 당시의 기모노는 현대에 가까워졌습니다. 오늘날 볼 수 있는 기모노의 대부분은 에도 시대의 독특한 의상 스타일을 따르고 있습니다. 메이지 시대에는 현재의 의미에서 기모노가 완성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다도, 꽃꽂이, 예술 공연 관람, 다양한 축제 참여, 전통 축제에 참석할 때 여전히 아름다운 기모노를 입고 참여해야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일본에는 매년 '소녀의 날'과 '남자의 날'이 있습니다. 일본 어머니들은 아이들에게 기모노를 입히고 축복해 줍니다.
일본에서는 전통 '시치고산'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이 새 기모노를 입고 부모의 인도를 받아 신사를 방문합니다.
일본에서는 '성인의 날' 기간 동안 20세 이상의 소녀들이 미혼 여성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후리소데' 기모노를 차려입고 즐겁게 축하 행사에 참석해야 합니다. 성인 임.
일본 결혼식에서 신부는 신성함과 순결을 상징하는 '시로가네' 기모노를 입는다. 일반적으로 주부나 퇴근 후 돌아오는 남성들은 모두 목욕 후 기모노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종류의 기모노를 '유카타 기모노'라고 합니다.
일본화, 연극, 무용, 조각 등 예술은 기모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 민화, 즉 우키요에의 아름다운 여성을 그린 그림은 기모노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또 다른 예는 드라마에서 무용수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긴 소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때로는 배우들이 관객에게 등을 돌리는 경우가 있어 관객이 기모노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기모노는 입는 방법이 더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여성을 예로 들면, 기모노를 입을 때 가장 안쪽 부분은 속치마, 속셔츠, 긴 셔츠, 마지막으로 기모노를 입습니다. 그런 다음 "얇은 벨트"와 "가방"을 묶습니다. 기모노를 입을 때는 주로 맨발이나 밑에 천양말을 신으며, 외출할 때는 짚신이나 나무신을 신습니다. 일본 여성이 기모노를 입을 때 그에 맞는 머리장식을 착용해야 합니다.
일본 복식사의 전성기 - 에도시대
다도, 꽃꽂이, 서예, 제사, 도자기, 양단, 고대시, 고대 말, 심지어 글쓰기까지 모두 어느 정도 고대 중국의 영향을 받았으며 기모노도 예외는 아닙니다.
고대 일본의 거친 천옷을 보면 소매가 좁고 옷깃이 비스듬한 것이 고대 중국에서 입었던 옷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나 일본에 중국 복식의 도입과 제도화는 나라 시대부터 시작되었어야 한다는 실제 기록이 남아 있다.
나라 시대는 중국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기와 맞물려 일본은 수많은 학자와 승려를 중국으로 유학 보냈다. 당나라 사신들은 당나라의 문화, 예술, 법령을 일본에 가져왔습니다. 복식은 나라 시대에 당나라를 모방하기 위해 확립된 제도 중 하나이다. 복식은 예복, 궁정복, 군복을 규정하고 있으며 관류, 모자 등 궁정복장은 관직에 따라 분류된다. 군복은 공직자가 아닌 공무원이 입는 옷으로 업종별로 분류된다. 나라시대 의복의 색깔은 비교적 단순했다.
헤이안 시대(9세기 이후)에는 당시 민족풍의 영향으로 옷의 색깔이 다양해지기 시작했고, 소매도 넓어졌다. 가마쿠라 시대에 원나라가 중국을 통일했는데, 원나라가 10차례에 걸쳐 일본을 침략하여 전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옷은 다시 단순함과 넓은 소매로 돌아갔습니다. 다시 좁은 소매로 바뀌었습니다.
옷에 가문을 새기다. 고대 일본에서는 모든 가문에 성에 따른 가문이 있었다고 추정된다. 가문의 수는 2만 개가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캐주얼 의류의 디자인은 예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변혁은 무로마치 시대의 특징입니다. 모모야마시대(16세기 중반)에는 행사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의복에 주목하기 시작하여 결혼식이나 다과회에서는 '나들이복', 각종 축하 행사에서는 '후소데복'을 입었습니다. 어른들의 축제, 연회, 소개팅 팩'.
에도 시대는 일본 의복 역사상 가장 번영한 시기였습니다. 오늘날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기모노는 에도 시대의 특별한 의상 스타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