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기린과 그의 소련식 '기린 새장'
장기린과 그의 소련식 '기린 새장'
새를 키우기 위해 새장을 만들었습니다. 조류사육은 일종의 여가문화이다. 어느 도시에 가더라도 공원 골목이나 호수 옆 나무 아래에서 새를 키우고 걷는 것을 좋아하고 새장에 새를 안고 차를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새는 아우라를 갖고 있어 인류의 친구이며, 새를 키우는 데에는 새장이 꼭 필요합니다. 좋은 새장은 새를 키우는데 꼭 필요한 존재일 뿐만 아니라 수집과 감상을 위한 예술작품이기도 합니다. '여가'는 인간의 삶의 상태로서 행복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기도 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삶 속에서 사람들은 점점 더 성급해지고 있으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여가 활동이 필요합니다. 전통무형문화유산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새장 만들기 등 여가문화에 봉사하는 기술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이러한 여가 활동의 의미에 대한 탐구는 사람들이 긴장된 삶 속에서 속도를 늦추고 삶을 즐기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도록 해준다. 작은 새장 뒤에는 심오한 문화세계가 숨어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조류 사육이 최초로 시작되었다는 명확한 기록은 없습니다. 당송 시대에 조류 사육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원나라의 새장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원나라의 도종의(Tao Zongyi)는 "Zhuogeng Lu"에 새장 제작자 Zhan Cheng을 기록했습니다. 청나라 중기에는 나라가 강하고 백성이 번영하며 각종 문화예술이 유례없이 번영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새장 사육은 중요한 여가 활동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훌륭한 조각이 있는 장식용 새장은 부의 상징입니다. 오늘날 장식용 새장은 일반 대중의 레저 스포츠가 되었으며 정원 조경 장식에 사용되며 대중의 여가와 오락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장식용 새장과 뛰어난 장인의 작품은 그 실용적인 기능에서 완전히 벗어나 수집품이 되고 있다.
새장 제작은 크게 북부파와 남부파로 나뉜다. 북쪽은 베이징, 텐진, 산둥 등을 대표하고, 남쪽은 쑤저우, 항저우, 광둥, 쓰촨성을 대표한다. 북쪽 케이지에는 금형이 있으며 금형에 따라 재료가 고리 모양으로되어 있습니다. 남쪽 새장의 측면은 대부분 호형이며, 새장은 칼로 대나무를 조각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South Cage와 Sichuan Cage는 모두 검은 색 또는 갈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각 케이지는 절묘한 수공예품입니다. 북쪽 새장은 더 견고하며 주로 원형 또는 정사각형이며 바니시로 칠해져 있으며 노란색이 주 톤입니다. 다른 새들은 다른 새장을 사용합니다. 종달새의 새장은 다른 새장보다 크며 바깥쪽에 3개의 원이 있어 새장 중앙에 나무로 만든 새 막대가 없습니다. 붉은 새의 새장은 뾰족한 부리와 날카로운 발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튼튼하기 때문에 새장은 쉽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제작해야 합니다. 전통 새장 공예 중에서도 쑤저우 사람들이 만든 쑤저우식 새장은 예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Su Zuo는 고대부터 높은 명성을 누려 왔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Suzhou의 Zhuanzhu 골목에는 옥, 금, 나무, 대나무, 칠기 및 장식이 조각되어 있으며 모든 종류의 작품이 함께 모여 있습니다. 그 중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Su Zuo"라고 불렸습니다. Suzhou 장인은 마호가니 가구, 대나무 및 나무 상아 조각, 옥 조각, 새해 그림 및 기타 장인 정신으로 인해 세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새장 만들기와 같은 일련의 다른 공예품과 수공예품이 소주에서 탄생했습니다. 중국 전통 공예로서 조각과 가시의 독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풍의 '기린 새장'
수백 마리의 새들 사이에서 수놓은 새는 작고 우아하며, 그 울음소리는 선율적이고 매우 즐겁습니다. 소주에는 선비들이 많고 문인들은 눈을 닦기를 좋아합니다. 옛날에는 집 문에 걸린 새장이 새지기의 '얼굴'이었습니다. 새장을 가지고 노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는 "까다롭다", "정교하다", "섬세하다" 등의 단어입니다. 새의 몸은 "맛"을 반영합니다. 새장은 더 이상 새를 키우는 도구가 아니라 수공예품이자 골동품이기도 합니다. 안목 있는 사람들은 새장을 맞춤 제작하기 위해 유명한 새장 제작자를 초대합니다. 옛날 쑤저우(蘇州)에는 '선비(先師)는 눈을 수놓았고, 여인은 앵무새를 갖고 있으며, 도적은 지빠귀를 갖고 있다'는 말이 있었다. Su 스타일의 수 놓은 눈 (조각) 보드 케이지는 작은 대나무 새장으로 더욱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새를 훈련시키는 새장을 의미합니다. 치수는 가로, 세로 약 23cm, 상하 동일 사이즈, 높이 23cm, 레일 간격 1.3cm로 대나무 난간 구조가 슬림합니다. 기본 모양은 정사각형과 정사각형 변형 "공식 인장"입니다. 소형과 정교함은 남부식 새장의 특징이며 조각과 상감은 장식성이 뛰어나고 솜씨가 매우 특별합니다.
Zhang Qilin은 최고 품질의 "자수 눈" 새장에는 재료 선택부터 유약 처리, 최종 완성까지 20개 이상의 공정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장인정신은 단순해 보이지만 사실은 지식으로 가득 차 있어 몇 단계만으로 완성될 수 없습니다.
재료 선택의 예술. 일반적으로 장기린 공예 새장의 주요 원료는 대나무이며, 주로 보라색 대나무와 노란색 대나무를 사용하며, 삼나무, 자단, 상아 등 고가의 재료는 덜 사용되지만 그 가치도 가장 높습니다. Zhang Qilin은 나에게 황화리 재료 몇 가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Zhejiang의 한 고객이 맞춤형 황화리 새장을 요청한 것입니다. 장기린(Zhang Qilin)은 상아 새장을 직접 수집했는데, 수년 전 아직 상아를 가공할 수 있었을 때 그는 그것을 팔기를 꺼려 스스로 보관했습니다. 대부분의 새장은 다음 두 가지 이유로 대나무로 만들어집니다. 첫째, 대나무의 인성은 새장 모양의 아크 처리에 매우 적합하며 기능 측면에서 새장 모양의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합니다. 둘째, 새장을 만드는 기술은 대나무 조각에서 나온다. 대나무 선택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모든 대나무를 새장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Zhang Qilin은 발코니에 쌓인 대나무 조각을 가리키며 이것은 자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좋은 대나무는 저장성 서부 천목산 지역에서 생산되며 대나무는 7년생입니다. 대나무는 긁히지 않도록 어깨에 메고 산을 내려와야 합니다. 대나무를 채취한 후 끓는 물에 삶아내는 방식으로 처리한 대나무는 곰팡이가 생기거나, 벌레가 먹거나, 변형되지 않으며, 동시에 대나무의 색이 더욱 진하고 투박해집니다.
선의 예술. 새장은 실용적인 재료이며, 우선 그 실용성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새장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케이지 막대를 촘촘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랑의 새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새장 격자는 새장의 기본 구조가 됩니다. 새장 막대의 배열 방식에 따라 새장 막대는 일반적으로 직선, 큰 호 및 작은 호 모양으로 구분됩니다. 남쪽 케이지는 대부분 선형 케이지 막대로 설계되었습니다. 케이지 가장자리의 수직 막대는 케이지 가장자리 케이지 막대가 연장된 상태로 평행하고 등거리 간격으로 배열됩니다. 가장 단순한 형태로 직선은 무한한 긴장감과 방향성을 표현하며, 명확하고 간결하며 강렬하고 날카롭다. 심리적인 영향은 더욱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이미지 심리는 남성적이다. 엄숙하고 고상한 느낌이 있고 강하고 직설적이며 완고하고 완고합니다. 케이지 바는 수평선과 직각으로 세워져 공간구조의 기본 틀이 된다. 고귀하고 엄숙한 특성을 지닌 케이지 바의 깔끔하고 균형 잡힌 배열은 안정적이고 통일적이며 균일한 시각적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수평선과 수직선의 엇갈림도 결합하여 크고 작은 실내 인터페이스를 형성하여 다양한 각도와 시각을 만들어냅니다.
조각의 예술. 나무 조각은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조각의 한 종류로, 새장 조각 기술은 주로 건륭제가 새장을 좋아했기 때문에 청나라 건륭 시대에 발전했습니다. 새장 제작은 더 이상 실용성에만 국한되지 않고, 국내 최고의 새장 예술가들이 황제와 문인, 학자 관료들의 영향을 받아 절묘한 새장을 만들어 왔습니다. 수도가 그 예를 따르자 기치인과 일반 백성도 이를 따랐다. 최근에는 경제 발전과 고대 스타일의 부활로 인해 새장을 정교하게 조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장 장식 예술은 중국 전통 민속 예술의 역사적 유산을 형식적으로 따르며 특정 분야에서 계승되고 있습니다. 전통 민속 지그재그 무늬 장식은 장수를 의미합니다. Bat는 "모든 곳에서 축복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다람쥐 포도는 쑤저우 지역의 특성을 지닌 대나무 조각 문양으로, 가족이 계속 상속을 받고 많은 자녀가 행복을 가져옴을 의미합니다. 만자 문양은 태양이나 불의 상징으로 행운, 축복, 장수를 의미합니다. 산스크리트어로 "상서로운 모임"을 의미합니다. 조각할 때 패턴 사이의 간격을 일부 각도로 영리하게 사용하면 가늘고 미적인 효과와 색다른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 문양에서는 우주의 무한한 팽창과 중화민족이 대대로 이어온 광활한 세계관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아름답고 평화로운 모습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전통적 길상과 길상을 추구하는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평화.
사우스 케이지는 건설적인 집합체입니다. 일련의 생산 단계를 거쳐 새장 모서리, 새장 기둥 모서리, 도어 레일의 패턴 조각, 상단 레일의 솔기 접합 및 곡선 레일 등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만들어집니다. 산에 있는 두꺼운 모소대나무를 가로와 세로로 쪼개고, 톱으로 썰고, 쪼개고, 놋쇠로 엮고, 가늘게 자르고, 비단으로 만들 수 있는데... 그래야만 정교하고 우아한 새장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린은 항상 세세한 부분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강조했지만, 자신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완벽해지는 것이 어렵다고 늘 느꼈습니다. 수십년 동안 이 일을 해왔지만 아직도 완전히 만족하는 작품이 몇 개 없다고 한다. 장인으로서 Zhang Qilin은 전통 기술의 보존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시에 모방을 거부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혁신과 자신만의 스타일 및 컨셉 표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원래 우산과 마찬가지로 비옷이 아니라 고관들이 태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악령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였습니다. 원래 새장은 새를 키우는 새장일 뿐만 아니라 권력의 구현이기도 했습니다. 사각형 모양은 고대 봉인의 모양이었습니다. 권력과 명예를 상징합니다. 서재에 새장을 놓는 것은 권력을 얻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문인의 세계 진출에 대한 기대이다. 전통을 계승하고, 끊임없이 배우며,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이러한 기술이 계속 성숙해지면 그의 유니콘 케이지가 나올 준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장기린의 본업은 공장의 선임 기계공이고, 부업은 새장을 만드는 일이다. 새장을 만드는 일을 겸업으로 하고 있지만, 그는 새장을 만드는 일류의 일꾼이다. 진산웨이는 민국 시대 소주에서 유명한 새장 제작자였습니다. 그의 새장은 지금도 소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Jin Sanwei는 새장 제작을 전문으로 하지 않고 진료를 하고 진료소를 여는 치과의사입니다.
운명처럼 그는 새장을 만드는 장인의 사위가 되었습니다. 그는 이 기술을 접하자마자 처음에는 아버지를 크게 도왔습니다. -law, 그리고 점차 독립적으로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Zhang Qilin은 자신의 브랜드인 Qilin Cage를 설립했습니다. Zhang Qilin은 계속해서 연구하고 새로운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특히 민속 공예를 배우고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다른 생산 기술에서 영감을 얻고 독특한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끊임없이 그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탐구하고, 시대의 발전에 적응하며, 전통을 바탕으로 새로운 요소를 혁신하고 통합하며 문화 주류에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고유한 계승의 길을 모색합니다. 그는 새장에 금실과 은실을 새겨 넣기 위해 다른 장인들과 실험과 협력을 시작하여 새장 전체의 선과 질감을 더욱 생생하게 만들었습니다.
장치린(Zhang Qilin)의 작업실에는 수놓은 눈 10개, 지빠귀 2마리, 동면 중인 거북이 2마리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집은 흠잡을 곳이 없고, 작업실 벽에는 친구들이 선물한 서예와 그림이 걸려 있다. 그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서예가가 준 것이라고 기뻐했다. 이 작은 쑤저우 집은 우아함과 세심함을 물씬 풍깁니다. 수놓은 눈의 맑은 지저귀는 소리는 푸른 산, 대나무 숲 사이의 푸르름을 연상시킨다. 새장은 새를 키우고, 꽃을 심고, 여유롭고 우아한 삶을 살기 위한 실용적이고 장식적인 제품입니다. 대나무. 장기린은 사실 자신의 삶과 일에서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전통을 고집하고 기술을 연구하며 묵묵히 기술을 추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새장은 도구일 뿐만 아니라 작업이기도 합니다. 장인의 탁월한 기술과 창의성이 거의 완벽하게 응축되어 있는 보기 드문 문화 전달체입니다. 수백 년 동안 전성기를 누린 중국인들의 평범한 삶을 풍요롭게 해 온 문화적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중국적입니다. 새 사육의 증가는 손으로 짜는 기술과 조각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졌으며 새장의 수집 가치는 고급 자동차 및 스포츠카에 뒤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수집 추세는 중국 새장 문화를 중국 밖으로 가져왔습니다. 세계에 알리는 고대 예술 문화는 동양에서 왔습니다. 새장은 오랜 역사를 지닌 전통문화로서 경제적, 예술적, 문화적 가치를 훨씬 뛰어넘는 포괄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른 봄, 저 멀리 대운하를 바라보며, 느린 삶의 흐름을 보조하는 강물은 아름다운 무늬로 변했다. 디테일의 우수성 추구, 세심함, 절묘한 조작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쑤저우 사람들의 삶에 조용히 숨쉬며 우리를 지키고 결코 떠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