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에게 일종의 민속 예술을 소개해주세요.
나에게 일종의 민속 예술을 소개해주세요.
춘절 풍습: 사자춤
수천년에 걸쳐 춘절을 중심으로 많은 풍습과 습관이 형성되었습니다. 신을 모시고 천국을 숭배하는 것과 같은 일부 관습은 미신적입니다. 사람들의 과학 및 문화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일부 풍습은 폭죽 터뜨리기, 춘절 대련 및 신년 그림 게시, 용등 연주, 사자춤 등과 같은 새로운 내용을 부여받았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인기가 있습니다.
사자춤
'폭죽이 구년을 울릴 때'마다 우리나라 광활한 대지에서는 따스한 봄바람과 즐거운 징과 북소리를 동반한 전통 사자춤 공연이 펼쳐진다 , 도시와 농촌 지역에 나타납니다. 매년 열리는 신년 축제에 풍성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사자춤은 남북조 시대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스포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원가 23년(서기 466년) 5월, 송나라 문제(文帝)가 송나라 교주 태수 산합지(山河治)에게 린이번(臨求)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임의왕 양(楊)도 코끼리 군대를 이용해 전투에 참가했다. 이 코끼리 군대의 병사들은 창을 들고 키가 크고 큰 코끼리의 등에 타고 있었기 때문에 짧은 무기만 가진 적들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송 군대의 병사들은 큰 손실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 나중에 개척 장교 Zhenwu 장군 Zong Ji가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그는 모든 동물이 사자를 두려워하며 아마도 코끼리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가짜 사자들이 밀가루, 대마 등을 사용하여 하룻밤 사이에 만들어졌고, 화려한 색으로 칠해져 있었는데, 특히 입이 크게 벌어져 있었습니다. 각 "사자"는 두 명의 전사가 들고 풀밭에 숨겨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미리 정해진 전장 주변에 깊고 큰 함정을 많이 팠습니다. 적의 코끼리 추진력이 공격하러 왔을 때 종기는 활을 사용하여 가짜 사자를 풀어 놓았습니다. 이 "수컷 사자"는 각각 피 묻은 입을 뒤집고 이빨과 발톱을 드러내고 곧장 코끼리를 향해 달려갔습니다.
코끼리들은 겁에 질려 돌아서서 도망쳤다. 종치는 병사들에게 석궁을 쏘라고 명령했고, 겁에 질린 코끼리들은 즉시 필사적으로 뛰어다녔고, 인간과 둘 다 함정에 빠졌다. 코끼리는 산채로 잡혔습니다. ...이후 사자춤은 처음에는 군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고, 이후 일반 대중에게도 확산되었습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서량사』에는 “머리에 나무를 새기고 비단 꼬리를 달고 금도금한 눈과 은이빨을 한 가면을 쓴 오랑캐와 가면을 쓴 사자, 귀에 걸기 위해 스웨터를 올려...". 당나라에도 이미 유사한 현대 사자춤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왜 춘절에 사자춤을 좋아하는 걸까요? 명나라 초기에는 광동성 불산에 괴물이 나타나 해마다 불산 교외에 나타나 농작물을 파괴하고 사람과 동물을 죽이는 일이 너무 많아 대나무 창살을 묶어 놓았다고 한다. 여러 가지의 사자 모형을 색칠하고 미리 배열해 놓았습니다. 괴물이 나타나면 징과 북이 함께 울리고 사자들은 모두 겁에 질려 괴물을 향해 달려갔습니다. 그 후 마을 사람들은 사자가 악령을 쫓아내고 악마를 제압하는 힘이 있고 좋은 징조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매년 춘절마다 징과 북을 연주하고 집집마다 사자춤을 추며 새해 인사를 드리며 경혈을 없애고 해를 없애며 행운을 예언합니다.
사자춤은 춘절 외에도 축제일에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민속사자춤에서는 두 사람이 협력하여 큰 사자(일부 지역에서는 태시라고도 함) 흉내를 내고, 한 사람은 작은 사자(일부 지역에서는 젊은 사자라고 함) 흉내를 내고, 다른 한 사람은 전사 흉내를 냅니다. , 수국을 가이드로 잡고 먼저 펀치와 킥을 시작하여 사자가 춤을 추도록 유도합니다. 북이 빠르게, 느리게, 가볍고 묵직하게 뛰면서 사자는 때로는 위를 바라보고, 때로는 뒤를 돌아보고, 때로는 아래를 내려다보며, 때로는 뒤를 돌아보며 웅크리기도 하고, 때로는 머리와 꼬리를 흔들며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장난기 가득한 동작을 펼친다. , 털을 핥고, 발을 닦고, 머리를 긁고, 귀를 씻고, 숭배하고, 굴러다니는 등의 기술적인 동작에는 계단 오르기, 육교 건너기, 세 산 건너기 등이 있습니다. 홀, 산 아래로 내려가기, 공 굴리기, 공 뱉기, 그린 따기 등.
대나무 말은 대개 대나무 가죽이나 대나무 띠로 만들어서 겉면에 종이를 씌운 뒤 칠을 한다. 대나무 말은 앞뒤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를 허리에 묶어 마치 말을 타고 있는 듯한 모습을 연출합니다. 산시성 진성시 양청현의 중국식 큰 가랑이 바지는 풀로 채워져 있으며 한쪽 끝은 말 머리, 다른 쪽 끝은 말꼬리 모양입니다. "바지 말"이라고 불리는 말의 머리.
대개 죽마 경주는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 기간 동안 광장이나 거리에서 열립니다. 죽경마 공연에 참가하는 사람의 수는 산시성(山西省)에 따라 다르고, 행사 형태도 조금씩 다르다.
이 단락 편집 중국 민속 예술 감상
조국 대가족의 소수 민족은 높은 수준의 미적 능력과 뛰어난 창의적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생산, 전파 및 발전시킵니다. 그 중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예술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정수 중 하나이며 민족예술의 중요한 부분이다.
민속 예술은 궁중 예술, 문인 예술, 전문 예술에 속하며 루쉰 선생은 '제작자의 예술'이라고 부른다. 근로자들이 주요저작자로 하여 근로자들의 생활수요와 미적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창작한 의복과 그 장신구, 침구, 조리기구, 가구, 설화, 종이컷, 공연, 장난감등을 말한다. . 그것은 예술의 장엄함과 단순함을 결합하여 단순하고 명확하며 불타고 상승하는 스타일을 보여주고 근로자의 내면의 성실함, 친절, 솔직함, 열정 및 기타 심리적 특성과 미적 취향을 발산합니다.
민속은 민속의 전달체이기 때문에 다양한 민족과 지역의 풍습, 정서와 결합하여 감상해야 한다. "10리 안에도 다른 풍습이 있다"는 말이 있듯이, 각 민족마다 고유한 축제와 축제 활동이 있습니다. 민속 예술은 이러한 축제와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현지 재료". 재능 있고 재능있는".
민속 예술은 표현 예술 중 하나입니다. 즉, "마음에서 우러나온다", "원하는 대로 하세요"라는 말처럼 과학적 해부학적 관점으로는 측정할 수 없고, 전문적인 미학적 기준으로도 감상할 수 없습니다. 좋은 것, 나쁜 것,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을 민화 특유의 '상서로운' 취향과 순진한 표현기법을 통해 느끼고 이해하고 감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