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지와 다른 감정, 감정, 과정의 주요 표현은 무엇인가요?
인지와 다른 감정, 감정, 과정의 주요 표현은 무엇인가요?
감정과 정서는 인간의 심리적 삶의 중요한 측면으로 인지 과정과 함께 생성된다. 그것은 이해와 활동의 과정에서 발생하며, 이해와 활동의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그것은 인지과정과는 다르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간의 성찰, 즉 객관적인 사물과 인간의 욕구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성찰의 또 다른 형태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사람에게는 자신만의 주관적인 세계가 있습니다. 외부의 사물이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때 사람은 사물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갖게 됩니다. 주관적인 요구를 충족하는지 여부에 따라 긍정적인 태도가 채택될 수도 있고 부정적인 태도가 채택될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면 사랑, 만족, 행복, 존경 등과 같은 내적 경험을 갖게 되고,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면 증오, 불만, 불행, 고통, 슬픔, 분노, 두려움, 수치심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후회와 같은 내면의 경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든, 우리 모두는 그것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정과 감정은 객관적인 것이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하는지에 대한 사람들의 경험이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감정과 감정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거나 동의어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심리학에서는 원초적 감정을 생리적 욕구 충족과 관련된 심리적 활동으로, 감정을 사회적 욕구 충족과 관련된 심리적 활동으로 간주한다.
소위 요구란 인간의 생리적, 사회적 요구 사항이 인간의 두뇌에 반영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의 요구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리적 욕구(음식, 물, 공기, 따뜻함, 운동 및 휴식)와 사회적 욕구(노동, 의사소통, 예술, 문화적 지식)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물질적인 필요와 영적인 필요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감정은 생리적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긍정적인 감정적 경험(기쁨)이 있을 것이고, 배고픔, 갈증, 고통이 발생하면 명백히 부정적인 감정적 경험(분노, 슬픔, 두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거나 원시적인 네 가지 감정은 행복, 분노, 두려움, 슬픔이다. 예를 들어, 어둠과 사나운 짐승을 보는 것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이 위험을 보고 도망칠 때 누군가가 그의 길을 가로막으면 화를 내고 도망갈 길이 없으면 슬퍼하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면 기뻐할 것입니다. 이것은 모두 배우지 않고도 배운 것입니다.
소위 행복이란 일반적으로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고 그에 따른 긴장이 완화되는 감정적 경험을 의미합니다. 분노는 종종 소망이 위반되거나 달성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발생하며, 반복적으로 방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직면한 좌절이 불합리하거나 악의적으로 발생할 때 분노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두려움은 특정 상황에서 벗어나거나 벗어나려는 감정이며, 무서운 상황이나 사물에 대처하거나 탈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픔은 사랑하는 것을 잃거나 갈망했던 것이 사라지는 것과 관련된 경험입니다. 슬픔으로 인한 긴장의 해소는 울음을 낳습니다. 행복, 분노, 두려움, 슬픔 등 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즐거움과 황홀경, 분노와 분노의 차이는 강도의 차이입니다.
감정은 종종 낮은 수준의 심리적 과정(감정, 인식)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개인의 의식 발달의 초기 요소이다. 예를 들어, 지저분한 환경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고, 깔끔하고 아름다운 환경은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듭니다. 때리고 꾸짖으면 기분이 나빠지지만, 사랑스럽게 어깨를 두드려주면 행복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소리의 느낌은 빛의 느낌보다 정서적 반응과 더 밀접하고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더 많은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음악 예술은 사람들의 기질을 키우는 데 시각 예술보다 더 강력하고 효과적입니다.
동물과 인간 모두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단순한 인간의 감정조차도 동물의 감정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인간의 생리적 욕구는 사회적 생산과 사회적 생활 조건에 의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마르크스는 한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특정 외부 사물은 이미 특정 사회적 관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① 사람들은 탐욕스럽게 마시고, 먹고, 입지 않을 것이지만, 항상 적절한 방식과 기존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만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식생활에 있어서도 색, 향, 맛 등 영양이 풍부하고 문명화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감정은 동물의 감정과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의 정서적 활동은 사회적 성격을 갖는다.
감정은 인간에게 고유한 것입니다. 이는 사회적 요구와 인간의 의식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사회의 발전과정에서 생산되는 것이므로 사회력사적 성격을 지닌다. 계급사회에서는 계급의식의 내용과 관련된 특정한 감정이 계급적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지금 사람들을 자랑스럽게 만드는 것은 4대 근대화 실현에 기여하고 조국을 수호하고 건설하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주의적조건하에서 근로자들은 사회의 주인으로 되였으며 낡은 사회의 근로자들이 가지지 못한 노동에 대한 영광의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사회적 요구는 다양한 객관적인 영향의 결과이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은 장난감과 그림책이 필요하고, 아이들은 함께 놀고 공부해야 하며, 어른들은 직업을 소중히 여기고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요구 사항도 다르고 감정도 다릅니다.
객관적인 사물과 인간의 욕구는 복잡하기 때문에 같은 사물이라도 인간의 욕구와 여러 측면에서 서로 다른 관계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감정은 매우 복잡하며 때로는 정반대의 감정 경험을 일으키기도 하고 동시에 서로 다른 성격의 감정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랜 세월 헤어진 아버지와 아들이 다시 만났을 때 사랑하는 사람의 영웅적인 희생 소식을 들으면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순교자들에 대한 존경심이 높기도 합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슬픔과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 '슬픔과 기쁨'과 '감정의 혼합'은 사람들이 '만족과 불만, 불만과 즐거움' 등 상반된 감정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감정과 감정을 촉발시키는 원인은 주관적인 욕구가 아닌 객관적인 것 자체이다. 모든 감정과 감정은 특정 대상에 의해 발생하며 객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결코 이유 없이 사랑하거나 미워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즐거움은 애무나 키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신체 운동 기관의 감정(리듬 댄스, 체조, 노래 등)이나 외부 사물의 구조, 색상, 이미지, 소리, 맛 등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냄새 등에 의해 증오는 다른 사람이 갑자기 당신의 옷을 더럽힐 수도 있고, 당신 자신이 어떤 실수를 함으로써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객관적인 현실이 없으면 감정과 감정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 단지 감정과 감정은 객관적인 사물 자체보다는 사물이 주체에 미치는 의미, 주체와 사물의 관계를 반영하는 것일 뿐입니다.
때때로, 다양한 사물과 현상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저런 감정적 경험이 일어나게 된다. 예를 들어, 정상적인 상황에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물 한 컵을 마시는 것은 행복을 가져올 수 있지만, 목이 마르지 않고 강제로 물을 마시게 하면 화가 나고 불행할 뿐입니다. 그러나 특별한 상황에서는 아무리 목이 마르더라도 자신보다 더 필요한 동지에게 이 물을 주어 마시고 내면의 행복을 느껴야 합니다.
2. 감정과 감정의 차이와 연관성
감정과 감정은 서로 다르면서도 연결되어 있다. 감정은 일반적으로 불안정하고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상황이 사라지면 그 감정은 즉각 약해지거나 사라지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일시적인 상태이고 상대적으로 현상적인 것이다. 감정에 비해 감정은 더 안정적이고 더 본질적입니다. 이는 실제 사물에 대한 사람의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태도입니다.
감정과 감정의 연결은 매우 가깝습니다. 한편으로 감정은 감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감정의 다양한 변화는 일반적으로 형성된 감정과 그 특성에 의해 제한됩니다. 반면 감정도 감정에 따라 달라지며 인간의 감정은 항상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감정에서 표현됩니다. 구체적인 감정 과정이 없이는 인간의 감정과 그 특성이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는 감정은 감정의 외적인 표현이며 감정은 감정의 본질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동일한 감정이라도 조건에 따라 감정 표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국심이 있는 사람들은 조국이 급속히 발전하는 것을 보면 매우 기뻐하고 조국이 적들에 의해 유린당하고 유린당하면 극도로 분노하고 흥분하며 매우 불안해합니다. 분위기.
감정은 사회적 사건의 내용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고,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감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정의 발달과 변화도 감정의 변화, 즉 어떤 안정된 감정을 통해서도 실현된다. 감정적 경험(다양한 일반적인 상황에서 긍정적 및 부정적)을 기반으로 여러 번 형성됩니다. 사람의 감정을 바꾸려면 감정적 공명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빨리 또는 마음대로 일어날 수 없습니다.
3. 감정과 감정의 생리학적 기초
다른 모든 심리적 과정과 마찬가지로 감정과 감정 역시 뇌의 기능이며 뇌의 활동에 작용하는 객관적인 자극의 결과입니다. 대뇌 피질.
일련의 연구에 따르면 감정과 감정의 생리적 기초는 복잡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요약하면, 이는 대뇌 피질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피질 및 피질하 신경 과정의 조화로운 활동의 결과입니다. 또한 피질하 부분은 정서적 반응에 관여하고, 피질 부분은 정서적 경험에 관여하며 피질하 센터의 활동을 조절한다고 일반적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현대 생리학의 많은 연구 결과는 감정 반응의 특성이 시상 하부, 변연계, 뇌간 망상 형성의 기능에 크게 좌우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시상하부는 자율신경계의 피질하 중심으로 정서적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시상하부는 분노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Olds와 다른 사람들의 실험에서도 움직일 수 있는 레버가 있는 상자에 있는 쥐가 뇌 자극을 받으면 지칠 때까지 15~20시간 동안 레버를 누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 힘을 다해 잠든 뒤 다시 눌렀습니다. 이러한 반점은 뇌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발견될 수 있지만 특히 시상하부에서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심리학자들은 시상하부에 "행복한" 센터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다른 부위를 자극하기 위해 동물은 레버를 눌러 전기 자극을 차단했습니다. 이 부위는 "처벌" 또는 "통증" 센터로 표시되었습니다. 환자에게 이러한 자극을 가하면 환자 역시 기분 좋은 느낌을 주는 자극을 좋아하는 것 같고, 자극을 주면 행복해 보이고 웃는 표정을 짓고 기꺼이 자극의 레버를 누르려는 모습을 보인다.
①
변연계는 다기능 종합 조절 영역으로 피질하 호흡, 심혈관 혈압, 소화관, 동공, 배설 및 기타 하위 센터를 조절하고 내장 활동 전체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유기체의 생리적 요구와 관련된 감정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입니다. 변연계의 편도체는 감정적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편도체의 양쪽을 제거하면 폭력적인 감정적 반응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D B Lindsley는 망상 구조의 역할을 강조한 활성화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말초 감각 조직과 내장 조직의 감각 자극이 구심성 신경 섬유의 측면을 통과하여 망상 구조로 들어간다고 믿었습니다. 시상하부에 통합 확산되어 간뇌의 각성중추를 자극하고 대뇌피질을 활성화시킨다. 활성화에는 감정의 활성화가 포함되어 감정적 갈등을 심각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망상구조의 역할은 자극하는 것이며, 이는 감정의 생성에 필요한 조건이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피질하의 다양한 부분의 기능이 대뇌 피질의 조절과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대뇌피질은 피질하중추의 흥분을 억제할 수 있어 사람의 감정과 감정을 직접적으로 통제한다. 즉 대뇌피질은 감정과 정서를 조절하고, 피질하중추의 활동을 조절한다.
4. 감정에 관한 이론
고대부터 현재까지 감정에 관한 수십가지 이론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다음 세 가지 이론을 소개한다.
1. 제임스-랑게의 감정 이론
19세기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W. James)와 덴마크의 생리학자 칼 랑게(C. Lange)는 각각 1884년과 1885년에 비슷한 감정 이론이 제안되었는데, 이는 나중에 James-Lange 감정 이론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감정 상태와 생리적 변화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감정의 주변 변화의 역할을 일방적으로 과장하고 감정의 중심 역할을 무시합니다. James는 "우리를 흥분시키는 대상을 인식하자마자 우리는 즉시 신체적 변화를 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날 때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우리의 감정은 감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① 이로부터 시작하여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때려서 걱정해서 울고, 떨려서 두려워하고, 슬퍼서 우는 것이 아니고, 화가 나서 때리고, 무서워서 떨리는 것이 아니다. 이처럼 그의 관점에서는 사람을 울고 때리고 떨리는 것이 모두 감정의 원인이다. Lange는 "...혈관 신경계의 기능에 광범위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모든 행동에는 감정이 나타난다"고 믿습니다. ② 그는 감정을 본능적인 반응으로 간주합니다. "맥박이 부드럽고, 확고한 눈, 정상적인 얼굴, 빠르고 꾸준한 움직임, 강한 말투, 명확한 생각, 그렇다면 그에게 남은 두려움은 무엇입니까? ” ③
제임스와 랭의 *** 감정은 신체 감각의 합일 뿐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내부 장기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차이점은 Lange는 모든 감정이 내부 장기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었던 반면 James는 감정이 대부분 또는 주로 내부 장기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즉, 그들은 감정의 원인을 주변 변화에 돌립니다. 따라서 이 이론을 흔히 '감정의 주변이론'이라고 부른다.
2. 파블로프의 감정 이론
파블로프에 따르면 감정은 "대뇌 피질의 동적 고정관념을 유지하고 파괴하는 것"입니다. 그는 관련 자극이 외부 세계에서 나타나면 원래의 일부 자극이 역동적으로 변할 때 발생한다고 믿습니다. 유형이 유지되고 확장되고 발전하면 사람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며, 외부 조건이 원래의 역동적인 유형을 유지할 수 없으면 부정적인 감정 경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는 오랫동안 바라던 보물을 얻었을 때 기뻐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귀한 우표를 얻은 우표 수집가 등), 친척들의 상봉에서 생기는 기쁨, 같은 견해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대뇌 피질의 원래 동적 패턴이 유지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믿음, 우울증의 생리적 기초의 대부분은 오래된 동적 패턴에 놓여 있다는 것입니다. 동적 패턴은 변경되고 파괴되었으며 새로운 동적 패턴을 확립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다양한 인간 역학은 서로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2차적인 동적 고정관념은 파괴되었지만, 사람들의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더 중요한 동적 고정관념은 유지되고 발전되기 때문에 유쾌한 감정도 유발하게 됩니다.
동적 고정관념을 유지하고 파괴하면 피질 흥분이 발생하여 확산이나 유도를 통해 피질하 센터의 활동이 유발되거나 변경됩니다. 피질하 센터가 피질의 흥분을 받으면 내부 장기와 분비선의 활동에 일련의 변화(예: 심장 박동 가속화, 호흡 가속화, 동공 확장, 내분비 증가 등)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골격 변화가 발생합니다. 체신경에 해당하는 근육 활동. 이러한 모든 변화는 차례로 피질하 센터에서 대뇌 피질로 피드백되는 구심성 신경 자극을 내보내고 이때 진행되는 동기 고정관념의 변화와 결합하여 다양한 감정을 경험합니다.
3. 인지의 역할을 강조하는 현대 정서 이론
현대 심리학 이론은 정서를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분석하며, 정서의 발생은 유기체 전체의 과거와 현재의 인지 경험에 달려 있음을 강조하며, 환경적 사건 평가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소망과 기대의 성격.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심리학자 M.B. Arnold는 1950년대에 감정 평가가 객관적인 것에 대한 개인의 평가, 즉 흥분 이론과 연결되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녀는 감정이 발생하기 전에 외부 환경의 영향을 사람이 평가하고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숲 속의 곰을 인지하는 것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지만, 동물원의 우리 안에 있는 곰을 인지하는 것은 두려움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직장에서의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평가입니다.
미국 심리학자 S. 샤흐터(S. Schachter)가 제시한 감정의 3요인 이론은 “감정의 발생은 자극 요인, 생리적 요인, 인지적 요인 등 세 가지 요인의 통합에 따른다고 본다. 현재 상황에 대한 평가와 과거 경험의 회상이 감정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과거 경험을 회상하면 사람들은 두려움이나 당황 없이 차분하고 차분해질 것입니다. 즉, 실제 사건이 과거에 확립된 내부 패턴과 일치하고 상황이 원활하게 진행될 때 사람들은 실제 상황에서 뚜렷한 감정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사건이 기대와 희망과 충분히 일치하지 않거나 대처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면, 확립된 내부 패턴을 혼란시키고 긴장된 감정을 생성합니다. 인지 활동의 "굴절"을 통해 생성됩니다. )
American Speisman, Lazarus, Mordkoff 및 Davison, 1964년 실험. 또한 인지가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그들은 전기적 피부 반응을 사용하여 긴장된 영화를 시청하는 네 가지 그룹을 테스트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에서는 장면의 고통을 부정하기 위해 소리를 사용했지만, 세 번째 그룹에서는 냉담하고 이성적인 설명만 나타났고, 네 번째 그룹에서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림 9-2. 분명히 긴장된 목소리는 영화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증가시켰고(갈바닉 피부 반응이 높음) 부정적이고 이성적인 목소리는 영화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감소시켰으며(갈바닉 피부 반응은 낮음) 영화를 본 그룹보다 덜 긴장했습니다. 침묵 속에서 감정적 반응은 더욱 낮아집니다. ① Lashrus에 따르면 모든 감정적 반응은 일종의 인지 또는 평가의 함수입니다.
5. 예를 들어, 우리는 슬플 때 울고, 기쁠 때 춤추고 웃으며, 싫을 때 이를 갈고, 두려울 때 무력감을 느끼고, 손을 모으고, 경건할 때 고개를 숙이는 등의 현상입니다.
정서 자극제의 영향으로 호흡기, 순환기, 소화기, 외선(땀, 눈물) 및 내분비선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활동(아드레날린, 인슐린, 독소) 노르에피네프린 및 티록신과 같은 측면의 일련의 변화는 또한 신진대사(혈당 증가 또는 감소) 및 근육 조직(춤과 같은 활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는 몸 안팎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
연구에 따르면 화가 나면 분당 최대 40~50회(평온할 때는 20회 정도) 숨을 쉴 수 있다. ) 일시적인 중단. 엑스터시나 애도 중에 호흡 경련이 발생합니다(그림 9-3). 1. 행복함 - 분당 17회. 부정적인 슬픔 - 분당 9회
3. 두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십시오 - 분당 20회
4. 공포 - 분당 64회
5. 분노 - 분당 40회.
빠르고 느린 흡입, 낮은 호흡 비율(약 0.30); 사람이 놀랐을 때 흡입은 호흡의 약 2~3배이며, 사람이 두려워할 때는 날숨과 흡입의 비율이 다릅니다. 평균 상태(약 0.70)에서 3.00 또는 4.00으로 상승합니다. 사람들이 놀라고 두려워할 때 심장 박동은 분당 약 20회 증가하고 혈압도 증가합니다(여성의 경우 남성의 2배 높음).
피부 전기 반응은 사람들이 놀라거나, 겁을 먹거나, 혼란스럽거나 긴장할 때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 저항의 변화는 감정 상태 동안 피부 혈관 수축의 변화와 땀샘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활동 후 책임 있는 활동을 기다리면 피부 저항력이 더욱 낮아집니다. 피부 저항이 증가하면 활동 전 과도한 피로 또는 긴장 상태가 좋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피험자가 영화를 볼 때 두 명의 레슬링 선수가 화면에 등장하면 절벽에서 급류로 굴러가는 모습(28)의 피부 저항력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그림 9-1). .
또한 사람이 불안하고 불안할 때는 뇌파의 α파 진폭이 감소하고 크게 변동하며 낮은 진폭의 빠른파-β파를 보인다(그림 9-5). 병리학적 기분 장애가 있는 경우 진폭이 큰 느린 파동, 즉 세타파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감정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사람들은 생리적 다중 채널 기기를 사용하여 호흡, 심장 박동, 혈압, 피부 갈바니 반응 및 뇌파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연구된 신체 감정 표현은 얼굴이며, 신체 표현과 언어 표현 순입니다. 눈, 눈썹, 입, 안면 근육의 변화를 포함한 얼굴 표정과 움직임은 사람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기쁨은 광대근과 특별한 관계가 있고, 통증은 추미근과, 슬픔은 입의 삼각근과 특별한 관계가 있습니다. 다윈은 수많은 관찰과 조사를 통해 『인간과 동물의 표정』이라는 책을 집필한 적이 있는데, 이는 현대인의 표정과 자세가 인류 조상의 표정과 움직임의 유물임을 지적한 것이다. 즉, 발생 이력으로 볼 때 처음에는 유기체의 생명에 큰 의미를 갖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를 갈거나 화가 났을 때 콧구멍이 벌어지는 등의 표현은 다가오는 싸움에 대한 인류 조상의 적응적 행동이었다. 그러므로 그러한 기본적이거나 원초적인 감정은 보편적으로 인간이다. 미국의 Ekman, Friesen 및 Ellsworth는 1972년에 6가지 표정(그림 9-6)을 측정하여 실제로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A는 불안 상태에서 알파파가 사라지는 EEG 기록을 나타냅니다.
B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일반 알파파의 EEG 기록을 나타냅니다.
이 여섯 가지 얼굴 표정에 대한 민족적 판단은 매우 일관적이다(표 9-1 참조).
신체 표정은 신체의 여러 부분의 표정과 움직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쁠 때 춤을 추는 것, 아쉬울 때 발을 구르고 가슴을 치는 것, 두려울 때 무력함, 황홀할 때 웃는 것, 엄숙하게 서서 경건할 때나 슬플 때 고개를 숙이는 것 등은 모두 신체적인 표현이다. 언어적 표현이란 감정이 일어날 때 언어의 어조, 리듬, 속도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일부 연구(Ekman et al., 1976; Kraus et al., 1976)는 누군가 거짓말을 할 때 평균 음조(또는 음조)가 누군가가 진실을 말할 때보다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차이점을 들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자악기를 이용해 소리를 분석하면 거짓과 진실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사회적 기능을 갖게 되었으며, 즉 사회에서 대중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되었다. 그러므로 감정이 표현되는 방식, 즉 감정은 사회와 문화에 의해 크게 제한됩니다. 말초적인 생리적 변화와 특정 감정 활동 사이에는 단순한 일대일 관계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두 사람의 눈맞춤은 사랑, 열정, 큰 관심을 표현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겉보기에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두 가지 의미인 우정과 위협은 주로 사회문화적 관계에 달려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남자와 여자 모두 슬픔을 느끼지만 남자는 어려서부터 특별한 교육과 훈련을 받기 때문에 “남자야, 울지 말아라”라고 해서 남자가 쉽게 울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고대 중국의 인사의례는 인사였지만 지금은 악수로 대부분의 외국인들이 포옹과 키스를 하고 있다. 유럽인들은 후회나 놀람을 표현하기 위해 어깨를 으쓱하고, 일본인들은 사과를 표현하기 위해 미소를 짓고, 중국인들은 우려를 표현하기 위해 어깨를 두드립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얼굴 표정과 동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감정의 외부 활동을 제어하고 표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