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과학 기술의 현실에 대한 계시를 절실히 모색하다

고대 중국 과학 기술의 현실에 대한 계시를 절실히 모색하다

고대 중국 과학 기술의 쇠퇴와 오늘날의 발전에 대한 계몽

중국은 4 대 고국 중 하나이며, 끊임없는 문명 전통을 가진 유일한 나라이다.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중국 사상 백가쟁명, 중국 지혜는 넓고 심오하며, 중국 인민은 근면하고 포용한다. 중국은 한때 세계가 주목하는 번영과 세계 수천 년을 앞선 과학 기술 성과가 있었다. 중국에서 태어났으니, 우리는 이를 자랑스러워 할 이유가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사실은 우리가 잊을 수 없고 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의 이 과거 강국은 외국에 의해 침략되고 수동적인 굴욕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뒤떨어져야 우리가 맞을 수 있다. 낙후는 바로 과학기술의 낙후이다. 청정부가 여전히 중국에 가는 꿈을 꾸고 있을 때 외국을 외국이라고 부르는 것을 하찮게 여기지 않았을 때, 바깥 세계는 이미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났다. 산업혁명의 완성은 경제와 군사적 발전을 촉진시켰고 제국주의 대외침략에 대한 강력한 뒷받침을 제공했다. 중국인들은 기적을 창조하지 않았다. 그들의 혈육이 양총 앞에서 일격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왜 뒤떨어졌는지 반성하기 시작했다.

아마도 이런 낙후는 역사의 필연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결국 중국인의 독특한 사고 방식과 문화적 가치 취향 때문이다. 이것은 중국의 5 천년의 두터운 역사적 결정이다. 중국인의 사상은 끊임없이 발전하는 단계를 거쳤는데, 그것은 각 계층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세계 역사를 살펴보면, 전통을 뒤엎는 사상은 줄곧 과학기술과 사회의 진보를 추진해 왔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런 일은 중국에서 한 번도 일어난 적이 없다. 설령 발생하더라도 분명 용납할 수 없고 공격당할 것이다.

이런 국민성이 좋든 나쁘든 간단히 말할 수 없다. 성격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고 우리 민족의 역사를 결정한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이런 성격은 일찍이 우리를 강대하게 만들었지만, 이런 성격도 우리를 굴욕을 당하게 했다. 예로부터 우리는 농경사회였다. 이런 사회 형태는 중국인들의 근면, 실용주의, 소박함, 인내, 자연을 사랑하는 민족적 성격을 형성했다. 언뜻 보면 모두 좋은 말이지만, 중국에는' 과유불급' 이라는 말이 있다. 너무 많으면 보수적이고, 운명에 맡기고, 맹목적으로 자연을 숭배한다.

동시에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은 심각한 관본위 사상이 되었다. 이런 사상은 예로부터 우리의 생산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문인들은 대북 관직을 위해 한창에서 10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다. 이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중국 고대 관원들이 각종 권리를 관장했다. 국가의 행정, 군사, 경제, 심지어 과학기술까지 조정의 손에 쥐고 있다. 기술은 조정에 의해 통제된다, 즉 이른바' 관술' 이다.

"공식 기술" 이 난처함을 초래했다. 법원 관리들이 대부분 과거제도를 통해 선출된 것이기 때문에, 모두 글쓰기로 시작하여 시운이 가득한 문학가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따라서 자연과학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해 못하겠어요. 연구, 탐사, 개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할까요? 일반 대중은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 없고, 법원 독점의 과학 기술 탐구와 연구에 발을 들여놓을 수도 없다. 게다가, 중국 국민들은 실용적이고, 하늘만 먹고 먹는 농경 민족은 과학기술의 실용성에 관심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기술을 탐구해도 현상의 본질에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의 의견으로는, 그것은 "쓸모없는" 것입니다. 사실, 국가 최고 통치자인 조정에서도 과학기술이 어떻게 통치 활동과 농업 생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주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조정의 지도 아래 중국 고대 실용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하여 세계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닭토끼의 수학 우리부터 천문 관측과 역법에 이르기까지 모두 현실 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 과학기술사를 살펴보면 왜 이런 현상이 있는지, 이런 현상의 본질이 무엇인지, 각종 현상 사이의 규율과 관계가 무엇인지 묻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자연철학과 원리, 법칙으로 표현된 이론 자연과학 지식에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과학기술이 발전할 잠재력이 부족하다. 일정한 고도로 발전하여 자연히 정체 상태가 나타났다. 동시에, 서방 학자들은 세계의 기원에 대한 탐구와 이론의 심화를 중시한다.

중국의 수많은 사람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4 대 발명품을 보세요. 화약은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총포로 만들어져 마침내 중국을 침략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나침반이 포르투갈과 스페인에서 사용될 때, 그들이 해외 세계를 탐험하여 해상 패권을 세우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되었다. 종이는 중국에서 처음 발명되었지만, 외국에서 투입된 종이의 양은 중국의 몇 배이다. 중국인들은 오래전부터 인쇄술을 발명했지만, 더 편리하고 선진적인 타자 기술과 복사 기술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중국의 과학적 성과가 외국보다 여러 해 앞서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당시 사람들의 눈에는 우리 자신조차 지켜볼 수 없었던 쓸모없는 것들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우리는 어떻게 세상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까? 중국 고대인의 지혜를 인정하는 동시에, 우리가 반성할 만한 더 많은 문제들이 있다. 중국인의 지혜와 창의력은 생산에서 나왔지만, 아깝게도 모두 생산에서 그쳤다. 명확한 이해 관계가 없으면 아무도 이론 연구를 하고 싶지 않다. 소용없고 여론에 의해 제창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의 지식인들은 대부분 사대부계에 집중되어 있다. 그들은 성현의 책을 읽고 어떻게 나라를 수련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문인들이다. 그들은 세계 선진 기술을 접할 기회가 있었지만 아쉽게도 포기했다. 반면에, 순수 이론 과학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정부와 여론의 지지를 받은 적이 없다. 나는 그들의 일이 더 많은 것은 개인의 추구를 위한 것이고, 심지어 그들 자신도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 사회의 주류라는 것을 두려워한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반면 외국에서 자산계급은 공업기술혁신에서 단맛을 맛보고 사상과 연구의 자유를 지지하고 장려했다. 역사는 또한 이러한 겉보기에 쓸모없는 이론이 미래에 큰 가치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좋은 예입니다. 하디는 "나는 결코 유용한 일을 하지 않는다" 고 말한 적이 없다. " 위대한 과학자로서 그는 매우 책임감이 있다. 과학의 본질은' 무용론' 이지만, 그것이 상당히 유용한 것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전체 과학 기술 체계를 나무에 비유한다면, 이론의 기초는 그것의 뿌리이고, 가지와 잎은 그것이 생활에서의 실제 응용이다. 이로써 중국 고대 과학기술의 나무는 잎이 무성하고 기초가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 기술은 확실히 뿌리가 깊다. 상층 토양의 물은 언젠가는 빨아들일 것이다. 이때 이 중국 나무는 반드시 시들어 버릴 것이다. 그러나 서구의 과학기술은 이미 많이 축적되어 또 하나의 비약을 이루었다.

중국 경제가 원활하고 빠르게 발전하다. 세계는 이에 대해 두 가지 정반대의 평가를 내렸다. 첫째, 중국은 급속도로 부상하고 초강대국으로 복귀하여 다른 나라에 이런 큰 잠재적 위협을 가하고 있다. 둘째, 중국은 발전이 너무 빨라서 거대한 허점과 결함이 너무 많다. 그래서 이런 빠른 발전은 오래 갈 수 없고, 결국 중국은 이런 불균형적인 발전에서 붕괴될 것이다.

그러나, 위협론이든 파괴론이든, 사실 가장 적절한 평가는 아니다. 우리는 중국이 확실히 궐기하고 있지만, 문제도 확실히 존재한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야 진정으로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중국의 방대한 인구는 세계에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였으며, 중국은 점차 글로벌 상품 공급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여 이른바' 세계 공장' 이 되었다. 거대한 무역 흑자가 중국 경제 발전의 주요 동력이 되었다. 지난 오랜 시간 동안, 우리는 이런 급속한 발전에 도취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세계를 위해 일하지만 우리 자신의 기술 혁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중국의 세계 공장 지위는 실제로 다른 선진국들이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 경제적으로 상당한 자료들은 단지 대량의 작은 이익으로 축적된 것이다.

중국이 강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이 실용을 계속 중시하고 이론을 소홀히 한다면 우리 경제는 당초 기술처럼 얕아서 시들지 않을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 자신의 기술 혁신이 있어야 세계 경제의 고급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고, 로우엔드에서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벌어야 진정으로 강할 수 있다.

기쁘게도 정부는 이미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그래야만 혁신형 사회의 개념이 나타나고 완벽한 지적재산권 제도가 제시될 수 있다.

지적 재산권 제도는 혁신의 보장이다. 시간은 중국인의 성격을 바꾸지 않았다. 중국인은 여전히 실용적이거나 현실적이다. 동시에 중국인은 관본위 사상의 후유증인 공리주의도 있다. 우리는 어느 대학 교수의 논문이 표절된 것으로 밝혀졌고, 때로는 자기 학생의 논문을 표절하기도 했다. 이것은 얼마나 풍자적인가. 이것은 적어도 두 가지 문제를 보여줍니다: 첫째, 중국의 지적 재산권 보호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습니다. 둘째, 우리나라는 논문을 계속 깊이 연구하고 직함을 승진시키는 조건으로 해서는 안 되며, 논문 수를 우리나라 과학기술 혁신을 추진하는 성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이런 식으로, 실제로 전체 기술 혁신의 양과 질은 보장되지 않는다.

이 두 가지 문제는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첫 번째는 지적재산권 제도를 보완하여' 오리지널' 자가 진정으로 자신의 지식혁신의 소유권을 누리도록 하고, 진정으로 그것을 통해 응당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식으로 이익을 얻는다면, 돈을 악이 아니라 사회에서 생존하는 필수품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누구나 돈을 추구하려는 욕망이 있다. 따라서 지적 재산권 제도가 사람들이 보유한 지적 재산권을 통해 부를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면 학자의 혁신 열정은 충분히 자극될 수 있다. 그들의 부의 일부는 생활수준을 높이는 데 사용될 것이며, 나머지는 반드시 다음 연구와 혁신을 위한 경제적 보장을 제공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선순환이 형성된다. 둘째, 지적재산권 제도가 혁신을 장려하는 역할을 할 때 논문을 계속 깊이 연구하고 직함을 승진시키는 조건으로 삼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런 매커니즘 자체가 혁신을 강요하는 것이기 때문에,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때, 이런 수동적인 메커니즘은 완전히 없어질 수 있다.

또한 혁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창조된 신소재 신기술이 진정으로 생산에 투입되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사회에 부를 창출하거나 에너지와 노동력을 절약하는 많은 과학 기술 성과가 실험실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오랫동안 시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사실, 이것은 과학 연구 경비에 대한 낭비일 뿐만 아니라, 시간과 정력을 바치는 과학 연구원에 대한 불경이기도 하다. 초기에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투입한 이상, 왜 마지막 단계인 사회를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없는가?

어쨌든 정부는 이미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지적 재산권 제도를 개선하고 경제 구조를 조정하는 데 주력하다. 나는 중국이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이며, 결국 우리는 세계 강국의 숲에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