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백, 두보, 맹자에 대한 논변 자료
이백, 두보, 맹자에 대한 논변 자료
1. 시인 이백
생활 개요
이백(701-762), 701년생, 한족, 키 6피트 6인치, 이름은 태백 , Qinglian Jushi는 쓰촨성 강유 출신으로 당나라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었습니다. 그의 시적 스타일은 대담하고 우아하며 그의 상상력은 풍부하고 그의 언어는 자연스럽게 흐르며 그의 음악은 조화롭고 변화무쌍합니다. 그는 민요와 신화에서 영양가 있는 재료를 흡수하여 자신만의 웅장하고 화려한 색상을 형성하는 데 능숙하며 굴원 이후 긍정적인 낭만적인 시의 새로운 정점입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시적 불멸'이라고도 불린다.
이백의 본가는 용서성 청지(지금의 간쑤성 징닝현 청지향)였으며 수왕조 말기에 중앙아시아 수이예시(현재의 키르기스스탄 북부 토크막 근처)로 이주했다. ), 리바이가 태어난 곳. 그가 다섯 살이었을 때 그의 가족은 Mianzhou Mingming County (현재 쓰촨성 Jiangyou)로 이사했습니다. 스무 살에 사천성을 떠나 광범위하게 유랑하기 시작하여 남쪽으로는 동정(洞庭)과 향강(極江), 동쪽으로는 오(吳)와 월(越)에 이르러 안록(지금의 호북성 안로시)에 정착하였다. 그는 친구를 사귀고 유명인을 만나 자신의 정치적 이상과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추천을 받고 높은 지위에 오르기를 희망하며 여행했습니다. 그러나 10년 동안 방황했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북쪽으로 태원(Taiyuan)과 장안(Chang'an), 동쪽으로 치(Qi)와 루(Lu)로 여행하여 산둥성 런청(지금의 산둥성 지닝)에 정착했습니다. 이때 그는 많은 유명인과 친구가 되었고, 뛰어난 시를 많이 썼으며, 그의 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천보 초기에 그는 도교 오인군(吳仁君)의 추천을 받아 당나라 현종(玄宗)에게 베이징으로 소환되어 황실에 봉사하도록 명령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천보 3, 4년(서기 744년 또는 745년)에 권력자들의 비방으로 북경에서 쫓겨났습니다. 그 후 그는 극도의 우울함을 느끼며 장(江)과 화이(淮) 지역을 돌아다녔다.
천보 14년(서기 755년) 겨울, 안록산이 반란을 일으켰다. 이때 그는 여산에 은둔하고 있었는데, 용왕이림의 군대가 동쪽으로 진군할 때 이씨를 불렀다. 바이는 산에서 내려와 막부에 합류한다. 나중에 Li Lin은 Su Zong에게 반란을 일으키고 제거되어 Yelang (현재 Guizhou Province)에서 유배를 선고 받았습니다. 그는 도중에 석방되어 Xunyang (현재 Jiujiang , Jiangxi )과 Xuancheng을 여행했습니다. (오늘의 안휘성 쉬안청) 대기 장소. Baoying의 통치 원년 (762 AD), Dai Zong은 안후이 성 당투 현에서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이백은 당나라 전성기를 살며 '서민을 돕는다', '안리원'이라는 진보적 이념을 갖고 평생 이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의 많은 시에는 당대의 번영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지배세력의 방종과 부패를 폭로하고 비판하여 권력에 대한 경멸, 전통의 제약에 저항하고 자유와 이상을 추구하는 긍정적인 정신을 보여주었다. 예술적으로 보면, 그의 시는 참신한 상상력과 강렬한 감정, 장엄한 예술적 발상, 신선하고 밝은 언어를 갖고 있어 대담하고 초진보적인 예술 스타일을 형성하며 고대 우리나라 긍정적인 낭만주의 시 예술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이태백집"을 포함해 900여 편의 시가 현존하고 있습니다.
그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발상이 기이하며 문체는 힘차고 장엄하며 번영했던 당나라 낭만시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이백의 성격
평민임에도 불구하고 권력을 경멸하고 위계질서를 무자비하게 비웃는 그는 자신의 명성을 삶으로 드러내지 않았지만 자신에 대한 기대가 컸다. 당나라의 정치현상은 과감한 저항의 태도로 번영한 당나라 문화에 영웅적 정신을 고취시켰다. 이백의 반강제 이데올로기는 그의 삶의 실천이 풍부해짐에 따라 점점 더 자각되고 성숙해졌습니다. 초기에는 '자기에게 굴하지 않고 남에게 간섭하지 않는다', '군주와 동등하다'는 평등의 요구로 주로 나타났다. 장안에서 꽃과 버드나무를 마시고 5귀인과 7귀인이 술잔을 나누었다. 유력한 사람들이 남들 앞에서 멀리 서서 남들보다 뒤처지려 했다!" Liu Yelang이 Xin 판사에게 선물합니다.") "9천 기수의 주인 Jiao Langchiqing Qingsuo Xian을 찬양합니다"("옥 항아리의 음") 그는 또한 때때로 권력에 대한 경멸을 표현합니다. " 노래를 사고, 금백옥으로 웃으며, 오랫동안 취한 왕자들을 밝게 만든다”(“과거 여행을 회상하고 Qiao Junyuan을 군대에 보내다”) 등은 주로 내면을 표현합니다. 거만. 고위 권력층의 실태를 이해한 그는 "진주와 옥은 노래를 사고 웃으며, 왕겨는 인재를 키운다"('고대풍' 15일)라는 서민과 권력의 대립을 더욱 드러냈다. ) "봉황은 플라타너스 나무에 둥지를 틀고 그 안에 귤가시가 서식합니다. Yuan Luan."( "고대 스타일"39) 그는 또한 황제를 아첨하여 권력을 훔치는 사람들의 추악한 행동을 조롱했습니다. 수레는 먼지 속에서 날고 있고, 오후에는 정자가 어둡습니다. , Lianyun Kaijiazhai. 길에서 닭 싸움꾼을 만났는데, 그의 코는 건조하고 무지개색이었습니다. 보행자는 겁에 질려 Yao와 Zhi가 "Dream Walking"에 있다는 것을 누가 알았습니까? 그는 가장 큰 소리를 질렀습니다. An Neng은 눈썹을 구부리고 허리를 구부려 권력을 섬길 수 있다는 것이 나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이백의 시에는 두보의 유명한 대사 "주문의 술과 고기는 냄새가 나고 길에서 뼈가 얼어 죽는다"("Zi") "베이징의 봉현에게 오백 마디")와 같다.
천보 말기의 정치적 상황이 점점 악화되는 가운데 리바이는 '두 번의 추위에 혼자 술을 마시다'와 같은 널리 퍼진 사회 비판과 반체제를 연결시켰다. 밤'은 죽은 현자들을 위해 싸울 뿐만 아니라 황실에 대한 실망과 경멸을 표현합니다. 이북해를 보지 못한다면 당신의 영웅적 행위와 영웅적 행위는 이제 어디에 있을 것입니까? . 청년은 오랫동안 가고 싶어했습니다. 5개 호수에 가서 이것을 보고 그는 종과 삼각대에 깜짝 놀랐다. "채서인웅에게 보낸 편지", "고풍", "높은 언덕에 올라 먼 바다를 바라보며" 등의 시에서. 이백은 고대의 풍자까지 차용했는데, 오늘날 현종 자신은 요컨대 당시에서 반권력이라는 주제를 최대한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Ren Hua는 Li Bai가 "수십 년 동안 손님이었으며 단 하루도 위엄을 잃지 않았습니다"( "Li Bai에게 잡담")라고 말했습니다. 이백이 이 훌륭한 전통을 계승, 계승하여 시가의 대스타가 된 것은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래로 중시되어 온 것인데, 이백이 그 뛰어난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한 것은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였다.
리바이의 시에는 삶의 열정적인 사랑이 가득하다. 그의 시는 종종 개방성에 대한 어린아이 같은 관심으로 가득 차 있다. 피아노." ("산과 침묵") "함께 마시는 사람들") "소매가 길고 튜브는 성욕을 자극하는 데 사용됩니다. 한중 지사는 술에 취해 비단 옷을 입고 춤을 춥니다. , 나는 술에 취해 그의 엉덩이에서 잔다."( "군대에 입대하기 위해 Qiaojun Yuan으로 여행을 회상") 인생은 향기로운 독한 술이 시인을 취하게 만드는데, 물론 슬픔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시인의 낙관적인 정신은 걱정의식을 초월하고 극복할 수 있게 하기에 충분하다. Liang Yuan') 'Yin'), "집에서 술에 취해 눈물의 비석을 보지 말자"('향양송' 4부) 등 그의 넓은 사고방식을 표현한 곡이다.
그는 <달빛 아래 나홀로 술잔> 1부에서 소개한 꽃 가운데 술 한 병, 소개팅 없이 혼자 술을 마시는 것처럼 외로움과 고독에 결코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잔을 들어 밝은 달을 맞이하고, 서로를 세 사람으로 바라보세요. 달은 마실 줄 모르고 그 그림자가 나를 따라다닌다. 일단은 달 그림자가 드리우고, 봄까지 신나게 놀아야겠습니다. 나의 노래하는 달은 머물고, 나의 춤추는 그림자는 흩어진다. 깨어 있을 때는 함께 사랑을 나누지만, 술에 취하면 헤어진다. 우리는 영원히 함께 여행할 것이고, 묘운한에서 서로 만날 것입니다. 생명력이 넘치는 시인만이 이런 환상적인 생각을 떠올릴 수 있다. 그는 "단거싱(Dan Ge Xing)"이라는 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시에서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나는 여섯 마리의 용을 끌어들이고 싶고 내 수레에 부상을 걸 것이다. 베이두는 좋은 술을 마시고 각각의 용은 컵을 갖게 될 것이다. 부 명예는 바람직하지 않고, 사람은 폐허 속에 산다.” 여기에는 비탄이 없다. 그녀는 자신의 굴욕을 한탄하지만, “술을 마시게 한다”는 순진한 상상으로 삶에 대한 무한한 애착을 표현한다. 이 시들은 천박한 취향으로 속박된 삶에 물든 아름다운 인간미를 고취시켜 영원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이백은 자연에 대한 감각이 강해서 자신의 개성을 자연 풍경에 접목시키는 데 능숙해 그가 쓴 산, 강, 계곡이 모두 이상적인 색을 띠고 있었다. 그는 시 '일출과 입장'에서 "큰 조각은 내가 덮겠다. 하오란과 밍주는 한 집안이다"라고 했으며, "양춘이는 연기와 풍경으로 나를 부르고, 큰 조각은 나를 속인다"고 말했다. 기사." ("봄밤 연회") "내 형제의 복숭아 정원 서문") 이백은 영웅적인 태도를 갖고 순수하고 고상한 마음의 상태를 추구했습니다. 그의 성격의 이러한 다양한 측면은 그의 풍경 예술 개념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을 형성했습니다. 하나는 장엄한 산과 강의 힘을 부각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경쾌하고 청순한 느낌을 의도적으로 추구하여 영웅적인 정서와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술적 개념. 예를 들어, 그의 작품 속 황하(黃河)와 장강(長江)은 수천리를 으르렁거리며 돌진하고 있다. ; "황하(黃河)는 수천 마일에 걸쳐 산에 닿고, 진(秦) 지뢰의 소용돌이를 휘젓는다... 거인의 굉음이 울려퍼져 두 산을 부수고, 급류가 동중국해로 들이닥쳤다." Xiyue Yuntai의 Danqiuzi 작별 노래"); "하늘과 땅은 훌륭하고 넓은 강은 결코 돌아오지 않습니다."("A Ballad of Lushan Send to Lu Shi Yuxu Zhou"); "바다의 신이 와서 사악한 바람이 돌아오고 파도가 천문문 돌담에 부딪혀 열렸습니다. 절강의 8월은 어떤가요? 파도는 산에서 내리는 눈과 같습니다."("Hengjiang Ci") 그의 작품의 봉우리는 우뚝 솟아 가파르고 하늘에는 발이 가득하지 않으며 시든 소나무가 있습니다. 거꾸로 매달려 절벽에 기대어라."("형장자")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천모는 하늘에 뻗었고, 다섯 개의 산이 뻗어져 지붕을 덮고 있다. 높이가 동남으로 떨어지나이다.”(<몽유병 하늘 어머니 이별의 노래>) 그 마음에 영웅적 정신을 부여하셨으니, 산과 강은 숭고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으며, 그의 힘을 찬미하는 노래이다.
동시에 그는 또한 많은 작품을 썼다. "사람은 달에 여행하고 배는 공중에 떠다닌다"( "왕무산에서 왕무로 돌아가는 웨이완을 보낸다")와 같은 맑고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을 지닌 산수시; 돛이 떨어진다." "하늘은 호수 한가운데에 있다"(사마 지은 "장가오 포양에서 순양이별 작별"), "달은 푸른 산과 함께 변하고 물은 녹색과 합쳐진다" 산과 강." 강의 별처럼 어둡지만 구름과 숲은 한적한 느낌이 듭니다."( "달빛 밤 강 여행 Cui Yuanwai Zongzhi"); "금링의 밤은 조용하고 시원한 바람이 불고 올라갑니다. Wu와 Yue를보기 위해 서쪽 타워에 혼자. 흰 구름은 물을 반사하여 텅 빈 도시를 흔들고, 가을 달에서 떨어지는 흰 이슬 방울"( "금릉시 서탑의 달 아래 음") 등이 시는 명확하고 순수하게 승리합니다. 배씨의 산수시는 자연의 형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인격이 변모되고 이상화된 시인의 그림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기세나 분위기를 파악하려고 노력할 뿐이며, 그의 돌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자유필을 사용한다. 흥미진진함은 물론, 장면의 시각적 전달 순서조차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풍경"의 상황과 "감정"의 특성 사이의 "동형 상호 감정". "미묘한 반향 관계. 예를 들어 "친구에게 작별 인사": 푸른 산이 북국을 건너고 하얀 물이 동성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작별 인사를 하고, 고독한 펑이 수천 마일을 행진합니다. 떠돌이 구름은 떠돌이 아이 같고, 지는 해는 오랜 친구처럼 손을 흔들고 떠나고, 말은 샤오샤오 클래스에서 울립니다. 시 속 '석양'은 전경일 뿐만 아니라, 고시에서 구체적인 감정 내용을 지닌 은유적 이미지이기도 하다. 이는 방랑자가 떠날 때는 끝없이 떠다니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고, 옛 친구가 작별을 고하는 것은 마치 지는 해 위에 머무는 것과 같다. 조각 자국이 남지 않는다. 또 다른 예는 "밤에는 구름이 푸른 바다로 돌아가고, 푸른 하늘에서 기러기가 사라진다"이다. 우리는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혼란스럽고 생각이 없습니다."( "가을날 Lu County Yao Temple Pavilion에서 Du Bu Que와 Fan Shiyu에게 작별 인사를하는 연회"). 문장에서는 계절과 시간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구름', '기러기'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별하고 멀리 여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가끔 흰 구름이 떠오르고 하늘이 풀리니 마음속으로 느껴지고 지지력이 얕지 않다"("왕중남산이 자색선인을 보낸다"), "동쪽 흐르는 물에 물어보시오. 더 좋을 것 같나요, 더 나쁠 것 같나요?"("금릉주점에서 작별 인사"), "서양의 광채가 흐르는 물에 흐르고 방황하는 아이들의 사랑이 파문을 일으킨다"("남양 청령천 방문") 등이 있습니다.
이백의 자유롭고 해방된 사상과 정서, 민간 지향적인 성격은 사회생활에서 인간 감정의 아름다움을 더욱 깊이 탐구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는 "Midnight Wu Song"의 세 번째 부분과 같이 평화로운 삶에 대한 갈망이 있습니다. 장안은 달로 뒤덮이고 수천 가구의 옷을 두드리는 소리입니다. 가을 바람은 결코 불지 않지만, 둘 사이에는 언제나 사랑이 있습니다. 야만인들이 패배하면 선량한 사람이 원정을 중단할 것입니다. 『구보송』 14편 “불이 하늘과 땅을 비추고 붉은 별이 자색 연기로 흩날리며 달 밝은 밤에 노래가 한강을 움직인다”와 같이 직장 생활에 대한 찬양의 느낌이 있다. " 이 시들은 모두 이상적인 후광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주제를 시적 풍요로움으로 빛나게 합니다.
두보 소개
두보(서기 712년~770년), 한족, 쯔메이(Zimei)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소릉예라오, 두소령, 두공부 등으로 칭했다. 허난성 공현(현재의 허난성 공현)에서 태어난 그는 유명한 시인 두심옌의 손자였습니다. 우리나라 당나라 최고의 현실주의 시인 그는 이백과 함께 '대이도'로 불리며 '시의 성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일생 동안 1,400편이 넘는 시를 썼습니다. 호북성 샹양 출신으로 허난성 공현(현 공이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먼 조상은 진(晉)나라 때 유명했던 두유(杨玉)이고, 현재의 조상은 당나라 초기의 시인 두심언(杨感廣)이며, 아버지는 두현(杨熙)이다. 당나라 수종 때 관료 좌가 유물을 수집했습니다. 그가 Shu에 입학한 후, 그의 친구 Yan Wu는 그를 Jiannan Jiedu Mansion의 직원이자 학교 산업부 직원으로 추천했습니다. 그러므로 후세에서는 그를 두시이(杜始儀), 두공부(杜工寶)라고도 불렀다.
두보(712~770)는 서른다섯 살이 되기 전에 공부하고 여행했다. 천보(千寶) 때 장안에 이르러 관직에 들어갈 길이 없게 되자 우익(右臣)이라는 작은 직위를 얻고 관사를 거느리고 군대에 입대하였다. 안시 반란이 시작되자 그는 망명하여 반군에게 포로가 되었고, 위험에서 탈출한 후 좌시이(Zuo Shiyi)라는 지위를 받았습니다. 건원 2년(759)에 관직을 버리고 서쪽으로 여행하다가 마침내 쓰촨에 도착하여 청두에 정착하였다. 학교검사공학부라 두공부라고도 불렸다. 말년에 그의 가족은 동쪽으로 이주하여 2년 동안 Kuizhou에 머물다가 하하를 떠났습니다. 그는 호북성과 후난성을 유랑하다가 가난과 질병으로 사망했다.
쯔메이는 당나라가 번영에서 쇠퇴로 넘어가던 역사적 시기에 살았으며, 그의 시는 주로 사회적 불안, 정치적 어둠, 민중의 고통을 다루었으며 '시사'로 알려져 있다. 그는 나라와 백성을 염려하고 고상한 인품과 뛰어난 시적 기량을 갖고 있어 '시성인'으로 추앙받았다.
두보는 고전시의 여러 체계를 활용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능숙하다. 그는 새로운 월푸 스타일의 시의 선구자입니다. 그의 월복시는 당나라 중기 신월복 운동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그의 5월 7일 고전소설은 시이자 역사성을 겸비하고 있으며, 서사를 전개하면서도 전체 기사의 구성을 중시하여 우리나라 시문학에서 높은 성취를 이룬다. 두보 또한 5행과 7행에서 상당한 창의성을 발휘했으며, 리듬, 대조, 단어와 문장 정제 등에서 완전한 예술적 경험을 축적하여 이 장르를 완전히 성숙한 단계로 끌어올렸습니다. 대대로 전해지는 '두공부컬렉션'이 있다.
두보 사상의 핵심은 유교적 인정사상이다. 그는 "요와 순 황제를 섬기고 풍속을 순수하게 만들겠다"는 원대한 야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생명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조국의 큰 강과 산을 사랑합니다. 악을 미워하고 궁중의 부패와 사회생활의 어두운 현상을 비판하고 폭로합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공감했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기꺼이 자기희생을 하겠다는 환상까지 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시 창작은 언제나 조국과 인민을 위하는 주된 관심 노선을 관통하고 있으며 이는 두보의 위대함을 보여준다. 그의 시는 풍부한 사회적 내용과 시대적 색채가 뚜렷하고 뚜렷한 정치적 경향을 갖고 있으며 안시반란 전후의 역사적 시대의 정치현세와 사회생활의 폭넓은 모습을 진실되고 심오하게 반영하고 있다. 한 세대의 "시의 역사". Du의 시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관상적이고 우울하다"고 언어와 장 구조에 변화가 가득하며 정확한 단어와 문장에 중점을 둡니다. 동시에 그의시는 Wu Gu, Qi Gu, Wu Lv 및 Qi Lv 외에도 다양한 스타일로 편곡 된 운율과 다양한 스타일을 썼습니다. 예술기법도 다양하며 당시사상과 예술의 대가이다. Du Fu는 또한 Han과 Wei Yuefu의 "슬픔과 음악의 느낌, 사건에서 영감을 얻은"정신을 물려 받았습니다. 그는 고대 Yuefu 비문의 족쇄를 제거하고 "행사와 의지로 유명한 새로운 Yuefu 비문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다시는 의지하지 마세요' 등 유명한 '삼관', '세 이별' 등이 있다. 그의 죽음 이후 그는 Fan Huang, Han Yu, Yuan Zhen, Bai Juyi 등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Du의 시는 Yuan Bai의 "New Yuefu Movement"와 Li Shangyin의 시사에 대한 현대 우화시의 문학적, 예술적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두의 시가 널리 주목을 받은 것은 송나라 이후였다. Wang Yu, Wang Anshi, Su Shi, Huang Tingjian, Lu You 등은 Du Fu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Wen Tianxiang은 Du Fu의 시를 국가 통합을 수호하는 정신적 힘으로 여겼습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두시의 영향력은 오랫동안 문학과 예술의 범위를 넘어섰습니다. 그의 생애에 대해서는 『고당서』 190권을 참고하세요. "두공부 컬렉션"이 있습니다.
<삼관>과 <세 이별>은 두보의 사실주의 시의 걸작이다. 특정 상황에서 군관, 관리, 노부인, 노인, 신부, 남편 등의 생각, 감정, 행동, 언어를 진실로 묘사하고 있으며, 그 시대의 사회적 현실과 노동의 심각한 재난을 생생하게 반영합니다. 사람들과 고통, 비참한 삶의 비극의 장면을 보여줍니다. 삶의 고통에 대한 묘사에서 시인은 한편으로는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동정심을 표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관리들이 사람들에게 가하는 노예 제도와 박해를 혐오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혼란을 진압하기 위한 왕조의 전쟁을 지지했습니다. 그리고 국민들이 고난을 견디고 왕조와 협력하여 반란을 진압하기를 바랐습니다. 이러한 복잡하고 모순적인 사고는 국가와 민족을 향한 시인의 고민과 맥을 같이한다.
맹자 소개
맹자(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주나라 거짓말왕 4년에 태어나 주남왕 26년에 사망) , 한 국적, Zou, 산둥성 사람들. 그의 이름은 Ke이고 호칭은 Ziyu입니다. Ziche 및 Ziju라고도 합니다. 아버지의 이름은 지(Ji)이고, 어머니의 이름은 첸(Chen)이다. 고대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 산둥 성 저우청 출신. 그는 인용문집 『맹자』의 저자이다.
맹자는 子孫(자사의 제자였다고도 함)에게 사사하여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하여 공자 다음으로 큰 孫子의 세대가 되었다. ". 맹자는 한때 공자를 모방하여 제자들을 이끌고 여러 나라에 로비를 펼쳤습니다. 그러나 당시 그는 다른 나라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은퇴하여 제자들과 함께 글을 썼다. "맹자"는 7개의 장이 대대로 전해지며, 제목은 "양혜왕"(제1부 및 제2부), "공손주"(제1부 및 제2부); (1부 및 2부), "리루"(1부 및 2부), "금신"이 오르락내리락합니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선성론(善性論)으로, '인정(仁治)'과 '왕도(王道)'를 제창하고 덕치(德精)를 주창하는 것이다. 남송시대 주희가 『맹자』, 『논어』, 『대학』, 『중용』을 묶어 『사서』로 삼았다. 그때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사서』는 과거의 필수과목이었다. 맹자의 글은 추론이 유창하고, 상세하고 강력하며, 논증에 능하다.
맹자의 먼 조상은 노(魯)나라의 귀족 맹손(孟孫) 가문이었는데, 가문이 쇠퇴하자 그는 노(魯)나라에서 조(周)나라로 이주했다. 맹자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잃었고 맹자의 어머니는 "맹의 어머니가 세 번이나 이사를 갔다"며 "아들을 가르칠 기회를 끊었다"는 이야기를 하며 매우 엄하게 키웠다고 한다. "는 시대를 초월한 전설이자 미래 세대를 위한 모성교육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맹자사상
사람중심사상
“사람이 제일이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중요하지 않다.” 즉 백성이 제일이요,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맨 나중에 된다는 뜻이다. 맹자는 군주는 백성을 먼저 배려해야 하며, 정치가는 백성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맹자는 군주가 부도덕하다면 국민이 정권을 전복시킬 권리가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이 때문에 『한서』와 『의문지』는 『맹자』를 학자들 사이에서만 공자서로 두고 정당한 지위를 얻지 못했다. 오대십국 후촉(後興) 때, 후촉(後船)의 맹장(孟長)이 『맹자(孟子)』를 포함한 11권의 고전을 돌에 새기도록 명하였다. "고전의 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송 효종 때 주희는 『맹자』와 『논어』, 『대학』, 『중용』을 합쳐 『사서』라고 하여 하나로 만들었다. 『십삼경』의 『맹자』의 위상이 정점에 이르렀다. Ming Taizu Zhu Yuanzhang은 Mencius의 인간 지향적 사고에 불만을 품고 "맹자"에서 관련 내용을 삭제하도록 명령했다고합니다.
인정론
맹자는 공자의 도덕적 통치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이를 『인정론』으로 발전시켰는데, 이는 그의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그는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지배계급의 장기적인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친족'과 '장수'의 원칙을 정치에 적용했습니다.
한편 맹자는 통치자와 피지배자의 계급적 지위를 엄격하게 구분했다. 그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남을 다스리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위계를 다스린다”고 믿었다. 한편,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관계를 부모와 자식의 관계로 비유하여 통치자는 부모처럼 백성의 고통을 돌보아야 하고, 백성은 부모처럼 통치자를 가까이하고 섬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맹자는 이것이 가장 이상적인 정치라고 믿었습니다. 통치자가 인(仁)을 실천한다면, 반대로 삶과 죽음을 걱정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진심어린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의 폭정을 실행하면 국민의 지지를 잃고 폭군이 되어 국민에 의해 타도됩니다. 인정(仁政)의 구체적인 내용은 경제, 정치, 교육, 천하통일방안 등 매우 광범위하고, 그 속에는 사람 중심의 사고가 흐른다는 단서가 있다. 이런 사상은 춘추시대 사람을 중시하고 신을 경멸하는 사상에서 발전한 것이다.
맹자는 전국시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혼란을 다스리는 여러 나라의 흥망성쇠의 법칙을 정리하고, 민주주의의 본질이 풍부한 유명한 명제를 내놓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이고, 그 다음은 왕이고, 가장 작은 것은 왕이다." 그는 국민을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문제가 국가의 성패에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맹자는 민중의 지지를 중시했으며, 이것이 천하의 득실과 관련된 핵심 문제임을 수많은 역사적 사례를 통해 거듭 설명했다. 맹자는 “자비로운 정부는 경제학의 영역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위 "징지에(jingjie)"는 논경계의 분할 및 배열과 유정 시스템의 구현을 의미합니다. 맹자가 구상한 우물제도는 각 가구의 소농을 기반으로 한 봉건적 자연경제였으며 토지임대를 통한 착취의 형태를 취했다. 각 농부는 5에이커의 집과 100에이커의 밭을 갖고 있으며 식량과 의복을 자급자족합니다. 맹자는 "백성만이 길이며, 영구 재산이 있는 사람에게는 인내가 있고, 영구 재산이 없는 사람에게는 인내가 없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만족하면 형법을 위반하고 악을 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맹자는 백성들의 물질적 생활이 보장되면 통치자들이 백성들에게 효와 형제애의 원칙을 가르치고 선한 사람이 되도록 지도하기 위해 학교를 설립할 것이며, 이것이 '서로 입맞추는' 좋은 도덕적 풍습을 만들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 그리고 "장수", 즉 "모든 사람이 친척을 사랑하고 그와 함께 성장할 것이며 세상은 평화로울 것입니다." 맹자는 인자한 통치를 시행하는 통치자는 세상 사람들의 진심어린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이로써 세상에서 무적이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맹자가 언급한 자비로운 정부는 통치자의 '불관용'에 기초해야 합니다. 맹자는 “선왕들은 남을 용납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어서 남을 용납하지 못하는 정치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연민과 자비는 묵자의 '보편적 사랑'과는 다르지만 피의 감정에서 출발한다. 맹자는 “친척을 가까이하고 백성에게 은혜를 베푸라”, “늙은이는 노인과 같고 젊은이는 젊은이와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자비로운 정부는 이러한 편협함의 정치적 표현입니다.
맹자는 윤리와 정치를 긴밀하게 통합하며 도덕적 수양이 좋은 정치를 하는 기초임을 강조했다. 그는 “천하의 근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근본은 집에 있고, 가문의 근본은 몸에 있다”고 말했다. 맹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도덕윤리
맹자는 도덕 규범을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의 네 가지로 요약했다. 동시에 인간관계는 다섯 가지로 요약되는데, 즉 “부자와 신하가 의로우며, 부부가 구별되고, 어른과 젊은이가 단정하며, 친구가 신실하다”이다. 맹자는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중에서 인(仁)과 의(仁)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다. 인과 의의 근본은 효와 형제애이며, 효와 형제애는 아버지와 아들, 형제의 혈연관계를 다루는 기본도덕적 규범이다. 그는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인과 의로 다양한 인간관계를 처리하면 봉건질서의 안정과 세계의 통일이 확실하게 보장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런 도덕적 규범의 유래를 설명하기 위해 맹자는 선성론(善性論)을 내놓았다. 그는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노동 분업과 계급 차이가 있지만 인간의 본성은 동일하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같은 부류의 사람들이 비슷하다면 다른 사람들이 왜 그들을 의심하겠습니까? 성자는 나와 동일합니다.” 여기서 맹자는 통치자와 피지배자를 동등하게 여기고 그들이 지닌 보편적인 특성을 탐구합니다. .인류의. 이러한 논의는 당시의 노예해방과 사회변화의 역사적 경향에 적응하여 인류 이해의 심화를 가져왔으며 윤리사상의 발전에 큰 진전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