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덩광밍의 학문적 성격

덩광밍의 학문적 성격

우선 학문적 태도부터 살펴보자. 학문적 태도의 진지함은 학자의 기본 성취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의 대부분의 세대의 역사가들은 실증사에 대한 엄격한 교육을 받았으며 엄격한 학문적 스타일이 그들에게 전문적인 습관이 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학문 연구에 대한 정치의 간섭으로 인해 실증사는 역사 자료를 멸시하고 문헌 연구를 '이론으로 역사를 지도한다'고 조롱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분위기 속에서도 등광명은 여전히 ​​경험사의 훌륭한 전통을 고수하고 있다. 1956년 그는 북경대학 수업에서 공직, 지리, 목록, 연표를 중국 역사 연구의 4대 열쇠로 사용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2년 후 반이중·반혁명 운동에서 '4가지 열쇠' 이론이 비판을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왜 가장 근본적인 핵심인 마르크스-레닌주의만 사라졌느냐"고 말했다. 네 가지 열쇠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황금 열쇠를 교체하고 거부하는 것입니다." 그는 이에 대해 큰 압력을 받았고, Guo Moruo와 Hu Qiaomu가 "4개 열쇠"를 입증한 것은 불과 몇 년 후였습니다.

학자에 대한 충성은 덩광밍의 일관적인 원칙이지만 때로는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1950년대 후반, 중국공산당 중앙선전부 부주임 장판시(張端師)는 리신에게 초·중등학교 역사지리도 교과서 작성을 맡길 것을 요청했다. Xin은 관련 부서장과 일부 역사가를 소집하여 준비 규정을 논의했습니다. Wu Han이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Zhou Enlai가 승인 한 "8 조"의 기본 원칙은 영토에 따라 역사를 해석하는 것입니다. 신중국, 역사 속 여러 민족 간의 국가 간 갈등을 국내 민족 갈등으로 간주한다. 덩광밍은 회의에서 역사를 존중해야 하며 역사를 현실에 근거해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믿으며 이 원칙에 단호히 반대했다. 8조가 국무총리의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그의 의견은 매우 고립된 것처럼 보였지만 그는 항상 자신의 의견을 주장했고 회의는 무산되었습니다. 나중에 누군가가 Deng Guangming이 회의를 방해했다고 상사에게보고했습니다.

등광명에 대해 조금 아는 사람이라면 그의 작품 중 상당수가 평생 동안 반복적으로 수정되고 업데이트되었으며 심지어 완전히 다시 작성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예. 그 중 『신가쉬안기』는 1회 개작되었고, 『악비전』은 2회 개작되었으며, 『왕안석』은 3회 수정 및 개작되었으며, 『가쉬안자연대기』도 개정 및 개작되었다. 2번의 업데이트 – 바로 1993년 2010년에 마지막 개정판이 출판된 후, 그는 100개 이상의 변경 사항이 포함된 개정판을 그가 직접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Jiaxuan Ci에 대한 연대기"는 1937년에 시작되어 1997년에도 여전히 수정 및 개정되었습니다. 이 작품의 창작 과정은 6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등광명의 계획에 따르면 그는 당초 송족 전기 4권을 모두 다시 쓸 계획이었다. 지난해 신간 『왕안시』는 이 계획의 첫 단계에 불과했다. 그는 한때 병원 침대에 누워 있는 딸에게 자신의 생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Chen Liang"은 유능한 사람이 있으면 쓰기 어렵지 않습니다. 조수, 반년 안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Xin Qiji 전기"의 기초가 너무 열악하여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 작년에 허베이 교육 출판사에서 그를 위해 전집을 출판할 준비를 했지만 그는 몇 편의 전기를 다시 쓸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고집했습니다. 전집에 포함된 내용은 허베이 교육 출판사의 편집자이자 편집자인 장 휘즈(Zhang Huizhi)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1997년 10월 7일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악비 전기, 진량 전기, 신가쉬안 전기는 모두 제가 만들고 싶은 비교적 큰 변화입니다. 귀사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여러 전기를 있는 그대로 재인쇄합니다. 나는 내 생애 동안 오늘날의 현자들과 같은 심오한 성취를 얻지 못하여 1920년대에 쓴 작품을 1990년대에 그대로 재인쇄할 수 있습니다. 나는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때마다 새로운 책을 씁니다. . 낡은 책들을 타도하라.” 이것이 그의 확고한 학문적 이상입니다: 진리, 선함, 아름다움의 영역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등광명의 글을 보면 그의 생애에서 공식적으로 출판된 모든 말은 신중하게 고려되었고 결코 주저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가 80세 이후에 쓴 글에도 복잡한 문장구조와 엄격한 논리를 지닌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분명 반복된 고민의 결과이다. 그의 논문은 매우 진지하게 쓰여졌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원고를 바꾸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종종 출판사나 신문의 편집자들에게 "수정을 제안할 수도 있고, 원고 전체를 폐기할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기를 바랍니다." 줄 사이에 단어를 추가하거나 삭제하세요." 그가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일종의 '방해'로 인해 단어를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것입니다. 1996년 덩광밍(Deng Guangming)은 "국립대만대학역사저널"에 "나의 멘토 푸시니안 선생님을 기리며"라는 글을 썼는데, 그 글에서 그는 푸시니안이 대만에 간 후 누군가에게 자신에게 편지를 보내달라고 부탁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북평에 남아 있는 소장 도서를 모두 주겠다고 메시지를 보냈는데, 기사에는 “푸 선생이 중국 본토의 상황을 몰랐기 때문이다. 그는 비난받는 인물이 되었고 그의 소지품은 대중에 의해 압수되어야만 한다. 그 자신은 더 이상 처분 의견을 제안할 권리가 없었다." 지난해 중국청년출판사가 '덩광명의 학문과 문화'라는 책에 이 글을 포함시켰을 때였다. 에세이'에서 이 문단 삭제를 제안했다. 덩광밍은 즉각 "이 문단을 삭제하면 내 책은 출판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90세가 넘은 노인이 병에 걸릴 때까지 여전히 학문적 위치를 고수하며 매일 읽고 쓰며 살았습니다. 그는 생애 마지막 몇 달 동안 '간통죄 차별'의 진위 여부를 논한 논문을 수정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병원에서 받은 메모를 몇 번이고 가져와달라고 요청하며 수정 의견을 제시했다.

병원 침대에 누워 얼굴에 산소 튜브와 배액 튜브를 삽입하고 팔에 주사를 맞은 그는 이런 상황에서도 여전히 '왕안시'의 교정본을 읽어야 한다고 고집해 딸이 돋보기를 들고 있어야 했다. 그에게 증거를 보여주세요. 그의 연약한 몸을 지탱해 준 것은 얼마나 강인한 정신이었는가.

장설청이 가장 존경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학문적 성취이다. “훌륭한 사람은 독단적이고, 연구에 몰두하는 사람은 더 공덕이 크다.” 1994년 북경대학교에서 출간한 광명 거버넌스 역사 시리즈' 책의 서문에서 그는 이 두 문장을 사용하여 평생의 학문적 추구를 요약했습니다. 그는 역사가는 "독창적인 통찰력과 연구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나는 "독단적인 연구와 공로 심사"라는 여덟 단어가 덩광명의 학문적 스타일을 이보다 더 정확하게 묘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자에게 지식이 있는 것은 어렵지 않고, 지식이 있는 것도 어렵지 않다. '교리 학습'은 학자에게 지식이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하고 뛰어난 지식을 요구합니다. 등광명(鄧光命)은 역사 지식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의 논문에 반영된 그의 개인적 특징은 매우 명백하다. 그 이유는 그가 결코 다른 사람의 말을 따르지 않고 항상 자신의 이론을 세우는 데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는 진군의 유괴 말에 대한 설명, 악비의 "만장홍"의 진위 여부, 송강이 판라를 정복하기 위해 모집되었는지 여부 등에 대해 독특하고 독창적인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Deng Guangming의 글에는 모호함이 없으며 그의 견해는 항상 명확합니다.

역사적 지식은 물론 기초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깊은 학문적 훈련에서 나옵니다. 역사 서술 방식은 '독단적'인 한 '검토의 장점'에 의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독단주의'는 필연적으로 '자의적'이 될 것입니다. 등광명(鄧光命) 세대의 사람들에게는 문헌 연구 능력이 타고난 강점인 것 같고, 문헌 연구에 대한 그의 전문성은 동시대인들과 비교해도 뛰어나다. '연구의 장점'은 사료의 완전한 통달을 전제로 하며, 사료에 대한 강조로 볼 때 등광명의 역사관은 '부사년'이라는 견해를 내세운 데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역사는 역사자료이다”라는 주장은 1950년대부터 비판받아왔다. 덩광밍은 최근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나는 '역사는 역사자료이다'라는 명제는 기본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 자체가 특정 이론이나 특정 관점을 수용하거나 거부하려는 의도를 내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역사 연구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이 먼저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고, 역사적 자료를 분석하고, 그 진위를 식별하고, 저자와 그것이 쓰여진 시기, 다른 기록과의 유사점, 차이점, 본질, 그리고 다른 기초 작업을 확인하십시오. "Deng Guangming은 역사를 연구할 때 항상 역사적 자료의 고갈을 주장해 왔습니다. 푸시니안(Fu Sinian)의 "푸른 하늘이 하늘 밑에서 떨어진다"는 뜻과 같다. 송사 연구자들에게 '역사 자료를 소진하는 것'은 매우 높은 요구 사항이지만 Deng Guangming은 자신의 연구에서 이를 달성했습니다.

등광명의 매우 개인화된 학문적 특성 가운데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그의 논쟁적 스타일이다. 천즈차오(陳志趙) 선생의 말처럼 그는 평생 학술 토론에 참여해 왔다. “60년의 집필과 1년의 토론.” 실제로 덩광밍의 학술논쟁은 6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그가 1935년에 쓴 첫 번째 학술논문인 『중국문학귀서적시리즈』1권에 대한 논평은 논쟁적인 글이었고, 1997년에 쓴 마지막 논문인 『간음차별이론의 재검토』는 논쟁적인 글이 아니었다. Su Xun 저 - ─Wang Shuizhao 교수에게 동시 답변"은 여전히 ​​논쟁적인 텍스트입니다. 그는 중병에 걸려 병원에 입원했을 때 딸에게 “나는 내 발전을 위해 남을 비판한다. 나는 아흔 살인데 아직도 기사를 쓰고 남들과 논쟁을 벌이고 있다. 기사가 좋든 나쁘든 여전히 투지가 있다.”

참고로 이 '투쟁' 정신은 그가 유명해진 이후에 형성된 것이 아니다. 중국문학귀서 시리즈'를 출간했는데, 아직 대학교 4학년이다. 이러한 논쟁방식이 형성되게 된 것은 그의 '고집이 세고 의욕이 없는 성품'과 '좌우를 보지 않고 직진하는 삶의 방식'에 기인한 바가 크다. 그는 자신의 학문적 견해를 설명하면서 "'고향을 사랑하고 싶어 죽겠다'(장설성 말)라는 스타일을 매우 싫어하고 늘 피하려고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is like the person, 이 문장은 It just Fits Him 완벽하게에 사용됩니다. Deng Guangming의 글쓰기 스타일에 대해 Yang Na씨는 또 다른 설명을 했습니다. 1930년대 문학인들을 보면 글을 쓰거나 토론할 때 날카로운 말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꽤 있고,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향해 날카로운 말을 하는 것도 용납할 수 있기 때문에 덩샤오핑은 1930년대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문체의 영향은 당연하다." 이 구절은 구세대 학자들의 날카로운 문체를 이해할 수는 있지만 이를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는 당대 학자들의 가치관 경향을 암시한다.

고옌우는 학자들에게 이상적인 기준을 제시한 적이 있다. "성인의 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문학에 정통하다고 하는데, 스스로 실천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문학을 잘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내세웠는데, '8개의 단어가 그의 도덕적인 조항을 표준화하는 좌우명이 되었다. 우리는 이미 그의 지식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했으며 여기서는 그의 성격에 대한 작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지난 봄, 허베이 교육출판사는 "등광명 교수 90세 생일 기념 수필집"을 출판하기 위해 자금을 지원했고, 이 조건으로 그의 전집을 출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그와 인민출판사는 이미 출판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입니다. "왕안시(Wang Anshi)"의 개정판 따라서 이 합의는 전체 컬렉션의 출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시 그의 첫 번째 생각은 전집을 허베이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하지 못하면 출판사에 빚을 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 지난해 10월 허베이 교육출판사 편집자인 장후이지(Zhang Huizhi)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출판을 위해 전집을 출판사에 제출하고 싶지만 네 권 모두 개정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출판사가 이 계획에 동의하지 않으면 "나의 "90주년 기념 수필집"을 인쇄한 데 대해 평생에 갚아야 하므로 이 수필집 인쇄 비용 목록을 알려주십시오. 저는 올해 91세이고, 책이든 서류든 빚이든 어떤 면에서든 후회를 남기지 않는 것이 인생관입니다. 이 세상에 후회 없이 버릴 수 있도록 빚을 졌다"고 말했다. 이 편지를 보고 나는 등광명의 도덕적 기사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나는 이것이 "문학에 정통하고 자신이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느낀다"라는 문구에 대한 최고의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