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이오리기의 역사적 발전과 유래는 무엇입니까?

종이오리기의 역사적 발전과 유래는 무엇입니까?

종이 자르기의 역사:

일찍이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민간 여성들은 금박과 은박, 색색의 비단을 사용하여 사각형 모양을 자르고 꽃을 붙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관자놀이에는 새들을 장식했습니다.

이후 점차 발전하여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꽃, 식물, 동물 또는 이야기 속 인물을 색종이로 잘라서 창문('창꽃'이라고 함)과 문 상인방('문'이라고 함)에 붙였습니다. 참고 ") 장식으로, 선물 장식이나 자수 패턴으로도 사용됩니다.

종이 자르기 기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시집에 널리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당나라 최도용(崔道隆)이 전하는 시에는 “이춘(伊春)이라는 글자를 자르려면 추운 봄에 가위를 사용한다”는 구절이 있다. 지금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커팅.

2. 당나라의 이상인(Li Shangyin)은 "인월(Ren Yue)"이라는 시를 썼습니다: "금 조각 작업은 징 왕조의 풍습을 전파하고, 리본을 자르는 것은 사람들에게 진의 스타일을 영감을 줍니다."

리본 커팅도 종이 커팅이다.

3. 당나라 단성시의 『유양자조』에는 “봄의 첫날, 선비 관료들의 집에서는 종이를 잘라서 작은 냄비로 만들어 미인의 머리에 걸거나 꽃 밑에 장식한다. 아니면 봄나비로 자르세요.”

4. 남송의 주미(周密)는 『지야당시잡기』에서 “고도의 천계에는 다양한 색과 문양을 자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극히 절묘하다.

또한, 중원에는 매번 여러 가문의 편지를 자르는 우성지가 있었는데, 캐릭터는 매우 전문적이었습니다.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캐릭터와 꽃을 매우 정밀하게 자르는 젊은이도 있었습니다. , 그것은 "종이 자르기"를 의미합니다.

5. 광주건덕현기(廣州建德縣記)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임문회는 글자 윤곽이 깔끔하다. 종이를 잘라서 글자를 만든다. 용이나 뱀처럼 날아다니는데 요점이 똑같다. 집을 샤프트처럼 꾸미고 쉽게 할 수 있다." 밥 벌어서 먹고살고, 사람들은 그를 가위라고 부른다."

종이 공예의 기원과 발전

종이 공예는 조상을 숭배하고 신에게 기도하는 고대 활동에서 유래되었으며, 심오하고 심오한 중국 전통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2000년의 발전 역사는 한족 문화의 전통적 개념을 응축해 왔으며 그 진화 과정에서 도기 예술, 암벽화 예술 및 기타 예술과 얽혀 인문주의 정신과 정신을 확장했습니다. 고대 국가.

한족 전통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으며, 전통신앙과 인간윤리의 전형이자, 민족의 민속풍습과 문화의 계승을 관찰하는 창구이기도 하다.

중국의 종이공예품은 그 자체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가지고 있다. 중국 종이공예의 발명은 기원전 3세기 춘추전국시대에 이루어졌다. 사람들은 얇은 판재를 사용하여 구멍을 뚫었습니다. 수공예품은 독특한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지만 종이가 출현하기 전부터 인기를 끌었습니다. 호일, 가죽, 실크, 나뭇잎까지.

『사기』의 『건통』에는 서주 초기 성왕이 오통잎을 잘라 동생에게 선물하고 지우를 후작으로 하사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나라.

전국시대에는 가죽조각(호북성 장링왕산 추1호분에서 출토된 문화유적 중 하나)과 은박중공조각(호북성 장링왕산 추릉 1호에서 출토된 문화유적 중 하나)을 사용하였다. 허난성 회현현 구위촌 전국유적)은 모두 종이 공예와 동시에 등장했으며, 그 모습은 민속 종이 공예 형성에 일정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중국에서 종이 컷 작품이 최초로 발견된 것은 1967년 중국 고고학자들이 신장 투르판 분지의 가오창 유적 근처 아스타나 고대 북왕조 무덤에서 집단꽃 종이 컷 작품 2점을 발견한 때였습니다. 리넨 종이는 접힌 희생 종이 절단입니다. 그들의 발견은 중국에서 종이 절단이 형성되었다는 물리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종이 공예, 즉 진정한 의미의 종이 공예의 역사는 종이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어야 한다.

한나라의 종이 발명은 종이 공예의 출현과 발전, 대중화를 촉진했다.

종이는 쉽게 썩는 재료이기 때문에 보물처럼 보관하기가 어렵습니다.

중국 북서부는 비가 적고 기후가 건조해 종이에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는 것도 신장 투루판에서 북조 시대 종이 공예가 발견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종이 공예는 이미 당나라 시대에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두보의 시에는 “뜨거운 물이 내 발을 씻고, 종이 공예가 나의 영혼을 불러일으킨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종이를 자르는 방법으로 영혼을 소환하는 풍습이 당시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된 당나라 종이 컷을 보면 당시 종이 컷 공예품의 수준이 극히 높았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의 구도도 완벽하여 하늘과 땅의 이상적인 상태.

걸은 당나라 때 유행했는데, 조각된 목판 문양은 종이 공예의 특징을 지녔는데, 예를 들어 일본 쇼소인 컬렉션의 '다양(多陽)'은 양 문양이 대표적인 표현이다. 종이 자르기 공예 예술의 기술.

당나라 시대에는 종이를 잘라 만든 판을 사용하여 문양을 만들었는데, 두꺼운 종이에 문양을 새기고 천에 염료를 찍어 아름다운 문양을 만들었습니다.

송나라의 제지 산업은 성숙했고 종이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 종이 공예가 대중화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민속 선물로 사용되는 '불꽃놀이', 창문에 붙이는 '창꽃', 등불이나 찻잔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민간 종이 공예의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장시성 기주 가마는 종이 공예를 도자기의 패턴으로 사용했으며 유약과 소성을 통해 도자기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당나귀, 소, 말 등의 동물의 가죽을 조각하여 그림자 인형극으로 조각하고, 푸른 옥양목 기법으로 만든 판을 기름판으로 조각하여 문양을 만든다. 스크레이퍼 인쇄의 패턴 패턴은 종이 절단 기술을 사용하고 음양 조각을 사용하여 구별하려면 긴 선을 잘라내고 가상과 실제를 점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명청 시대에는 종이 공예라는 공예가 성숙해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민등의 꽃장식, 부채의 문양, 자수 문양 등은 모두 종이를 잘라서 만든 민예공예품이다. 장식 후 처리됩니다.

중국인들은 문고리, 창문 꽃, 캐비닛 꽃, 결혼식 꽃, 천장 꽃 등과 같이 가정 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집 장식으로 종이 자르기를 자주 사용합니다. 방의 컷 아웃.

남송 이후 등장한 종이 묶는 장인 외에도 중국 민속 종이 공예의 가장 기본적인 팀은 여전히 ​​농촌 여성입니다.

응홍(Nvhong)은 전통 중국 여성의 완벽함을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응홍(nvhong)에게 필요한 기술인 종이 자르기는 소녀들이 어릴 때부터 배워야 하는 수공예품이 되었습니다.

종이 자르기 기술을 선배나 자매에게 배워 임시 자르기, 다시 자르기, 그림 그리기를 통해 물고기, 곤충, 새, 동물 등 자신이 익숙하고 사랑하는 자연 풍경을 묘사합니다. 짐승, 꽃, 나무, 정자와 다리, 그리고 마침내 손으로 새로운 문양을 오려낼 수 있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