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축 풍수의 조경 변화

건축 풍수의 조경 변화

주거풍수에서는 집을 지을 때 자연과 지역 여건에 맞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자연을 강조한다. 중국은 예로부터 자연을 옹호하고 사랑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 유교에서는 '위아래로 하늘과 땅이 함께 흐른다'고 강조하고, 도교에서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며, 만물이 나와 하나된다'고 강조한다. 모두 '자연과 인간의 통일' 사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쁜 지리적 환경에 직면하면 좋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나쁜 환경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 잠재력." 『청무자장경』에는 “무성한 초목이 그 결점을 가리고 공허함을 느끼지 아니하므로 생명력이 자연스럽고 초목이 풍성하여 스스로 만든 것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이 인위성은 “본성상 훼손된 것이 이롭다”, “작품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천국을 말해야 하며, 본연의 힘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환경 보호의 훌륭한 귀를 위반합니다." 따라서 환경을 변화시킬 때 우리는 "자연의 산과 강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인공 가공은 자연을 적응하고 조절하여 사람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하며,해서는 안 됩니다. 인간이 만든 물건을 이용해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 우리가 원한다면 지역 환경의 대규모 변화는 이곳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살기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주로 주거용 풍수의 경관 변화를 주거용 녹화, 풍수림 조성, 산과 강의 변화라는 세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집 주변 녹화

주거 풍수에서는 집 주변 환경 녹화를 옹호하고 광범위한 식물을 심도록 요구합니다. 초목이 무성한 곳은 생명력이 강하고, 지맥을 보호하며 부와 명예를 누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북서풍을 막아줄 산이 없는 평야 지역에는 방풍림을 설치해 북서풍의 영향을 차단하고 방풍 및 모래 고정 효과를 얻어야 한다. 집 주변의 나무는 사람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청나라 풍수지리(양재회신기)에서는 “사람이 옷을 입듯이 마을과 마을에 나무가 있다. , 차가울 것이고, 너무 두꺼우면 쓰고 뜨거울 것입니다." "나무는 사람들의 가정 생활에 큰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풍수는 나무에 대한 완전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 도시 주택과 상점은 나무를 의복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나무 장벽이 없으면 계곡의 바람이 무거워서 충분하지 않습니다. 나무 장벽이 없으면 찬 공기를 차단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나무가 자라면 집이 번영하고 나무가 망하면 집이 쇠퇴합니다.

풍수에서는 주변의 녹화를 강조합니다. 주변 수종 선택에 있어서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러한 금기 사항은 오늘날 더 합리적으로 여겨지며 사람들의 생리적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 사항도 충족시킵니다. : 집 앞에는 뽕나무를 심지 말고, 집 뒤에는 메뚜기나무를 심지 마십시오. 뽕나무는 애도의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풍수상 문 앞의 뽕나무는 금기시되는 반면, 메뚜기나무는 반드시 심어야 합니다. 집 앞에는 메뚜기나무가 있는데, 앞에는 오디를 심지 말고 뒤에는 버드나무를 심지 말라는 말이 있느니라. 집 앞에 뽕나무를 심을 수 없는 이유를 언급한 바 있다. 버드나무는 우아하고 우아하지만 춤을 추는 나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영혼을 부르는 깃발'처럼 농가 주변의 영혼을 불러일으키는 것처럼 사람들의 심리에 공포를 불러일으킨다. '유령박수'는 바람에 나뭇잎이 흩날리는 포플러나무를 뜻하며 밤에 이 소리를 들으면 분명히 두려움을 느낄 것이다. 그러므로 『양자이십서』에서는 버드나무와 포플러가 앞에 있는 것은 상서롭지 않다고 말한다. 풍수에서는 나무가 그늘진 식물로 간주되기 때문에 안뜰에 큰 나무나 나무를 심지 마십시오. 충분한 빛을 방해하는 것 외에도 봄과 여름에는 번개가 더 많이 발생하고 큰 나무가 쉽게 타격을 받습니다. 번개에 의해 사람들에게 안전 위험을 가져오는 동시에 큰 나무의 뿌리가 사방으로 뻗어 쉽게 기초에 박혀 농가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큰 나무는 문 역할을 하여 자연 역병을 불러들이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이는 문 앞에 큰 나무를 심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는 뜻이다. 음기가 집에 많이 흘러들어와 음기가 제때에 분산되지 못하게 되어 사람의 건강에 해롭다. 둘째, 풍수에서 가장 중요한 말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풍수에서는 '화'라는 단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동쪽에는 복숭아 나무와 포플러 나무, 남쪽에는 매화와 대추 나무, 메뚜기 나무와 느릅 나무가 심어 져 있습니다. 서쪽에는 살구나무와 매화나무를 심고, 북쪽에는 매화나무를 심는다. 주거 풍수를 좌우하는 이유는 집의 동쪽이 상대적으로 습한 탓이다. 남동풍에 의해 비가 오기 때문에 물가에 포플러나무와 복숭아나무를 심는 데 적합하며, 집의 서쪽에는 빠르게 자라는 메뚜기나무와 느릅나무가 심어져 있어 키가 크고 일몰을 피하는 데 좋습니다. 매화나무와 대추나무는 줄기가 비교적 짧아서 집 앞에 심는 것이 환경미화에 도움이 되고, 아몬드나무와 매화나무는 상대적으로 내한성이 강하여 북쪽에 심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p>

풍수숲 조성

고대인들은 자신이 사는 곳의 좋은 풍수를 지키기 위해 마을에서 멀지 않은 곳에 큰 풍수숲을 조성해 용맥을 보호했다. 그들은 풍수 숲과 마을을 결합했고, 가족의 흥망성쇠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풍수숲은 신비한 곳이 되었고, 풍수숲의 흔적은 아직도 중국 마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과학 연구에 따르면 풍수림은 미기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봄과 여름에는 마을에 습하고 시원한 기후를 가져오고, 가을과 겨울에는 강풍과 찬 공기를 차단하여 사람들의 삶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풍수에서는 오래된 나무를 자르는 것을 금지합니다. 장작과 장작이 부족하더라도 이 나무는 만질 수 없습니다.

나무는 대지맥을 보호하고 바람을 숨기고 에너지를 모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깊은 의미는 주민의 인지 지도에서 공간 표시로서의 역할과 공간 보호 효과입니다." ""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마을에는 수년 동안 존재해 온 나무가 있는데 이는 마을의 운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베어서는 안 되는 나무이거나… 불운으로 인해 잘려 나가다... 세월이 지나면서 궁궐도 점점 변해간다. 큰 나무의 위치가 불운해도 함부로 벨 수는 없고, 적당한 시기에 서서히 잘라야 한다. 한꺼번에. 모든 왕조의 황제는 풍수를 믿고 능묘의 나무를 자르는 것이 제국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목재 베기", 특히 능묘에 대한 벌목을 엄격히 금지했으며 일부는 또한 엄격한 징벌 조치를 공식화했습니다. 심지어 나무를 베기도 하고, 처형을 당하기도 하고, 온 가족이 함께 앉도록 강요하기도 하고, 국경으로 추방되기도 했습니다. 고대에 '벌채'를 금지하는 것은 매우 미신적이었지만 객관적으로 말하면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하고 생태 환경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토양과 물의 손실을 방지하고 좋은 지역 생태 ​​환경을 보호했습니다. 풍수지리 숲은 복을 구하고 악을 피하는 중국 전통 문화의 산물이며, 생태발자국도 남기고 있습니다.

풍수가 녹화를 중시하는 이유는 첫째, 땅의 맥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식물이 무성해야 땅의 맥과 대기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 고대인들은 주거지 주변의 환경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들은 아름다운 환경이 사람들의 기질을 키우고, 인간적인 감정을 키우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고, 현대적인 관점에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세 번째는 자연과 생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고대인의 개념입니다. 안전상의 이유로 집은 사방에 경비원이 서 있는 것처럼 나무로 둘러싸여 있어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넷째, 풍수는 우리 조상들의 생산 방식의 산물이지만 결국 많은 유명인들이 개발하고 이어온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책과 이론을 쓴 풍수 대가나 유명인사, 그리고 이들 대가와 유명인사들은 모두가 그것을 가장 갈망하는 "봉래산" 스타일의 선경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집 주변의 좋은 환경을 강력히 옹호하고 집 주변의 환경을 녹색으로 가꾸어 선국의 행복한 상태를 이루기를 희망합니다.

미국 산림청 연구진이 3년간 연구한 바에 따르면, 식물을 더 많이 심으면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나무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조정하고 대인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늘에 사는 주민들은 이웃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고 더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갖게 됩니다. 그러한 환경에서 사람들은 안전함을 느끼고 정신적으로 차분해지며 심지어 폭력적인 행동도 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무가 있는 곳은 공기로 인한 건강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염. 식물이 무성한 곳에 사는 사람들은 더 건강해지고 많은 질병의 발생도 줄어듭니다. 신선한 공기를 많이 마시고, 고요함과 부드러움을 누리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진정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피로를 더 쉽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나무는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소음 공해를 줄이며 공기를 정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고대인들은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나무의 역할을 독특한 관점으로 설명했지만, 많은 신비와 미신이 있지만 사람들은 이를 확고히 파악하여 실생활에 적용했습니다. 주거 풍수에 큰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산천 개조

나무를 심고 녹화하는 것 외에도 주거지 풍수 장식은 주택 주변의 결함이 있는 산천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지역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고대인들이 삶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 경관을 모방했다는 것을 고대 건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벽, 도로 등은 인공적인 요소이기는 하지만 풍수에서는 용, 모래, 물, 동굴 등과 같은 환경적 구성요소 역할을 한다. "양재 컬렉션"은 인공 풍경과 자연 풍경의 유사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있는 수만 개의 기와와 비늘 중에서 능선이 있는 높은 집은 진짜 용입니다. 하늘, 그것은 여전히 ​​뚝뚝 떨어지는 세계의 진정한 종파 여야합니다." "Yangzhai Huixin Ji"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언급되었습니다. "1 층 거리는 물의 층이고 1 층 벽집은 모래층이고, 앞의 거리는 밝은 홀이고, 맞은편 집은 산이다." 중국 풍수 연구자 유명한 일본 학자 궈종루이는 "풍수: 중국 환경 디자인"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풍수의 주요 목적은 불길한 지형을 상서로운 지형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불길한 연못을 묻고 그 위에 숲을 심고, 홍수와 습한 늪을 조절하고, 적절한 햇빛을 허용하거나, 교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도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운을 좋게 하기 위해 점차적으로 풍경을 개선하는 쪽으로 초점을 옮겼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도시나 마을에는 풍경을 조정하고 자연의 결함을 보완하며 사람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탑이 세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풍경 경험.

주거 풍수에서 하천의 변화는 주로 농가 주변의 수원이 부족하거나 수로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연못을 파서 물을 저장하는 등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제방을 건설하여 물을 바꾸는 등 사람들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생활 공간을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며, 가장 대표적인 곳이 안휘성 계현현입니다. 『제씨족보』에 따르면 사현(河縣)에는 지형이 좋고 환경이 아름다운 마을이 있는데, 유일한 단점은 '물허그'라는 중요한 요소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풍수지리인의 지도 아래 마을 주변에 운하를 팠고, 그 이후로 마을은 번영했고 많은 인재가 탄생했습니다. 비록 족보에서는 이 수로의 기능을 과장하고 있지만, 바로 이 수로 때문에 마을의 수원이 충분하고, 생산물이 자연적으로 풍부하며, 마을의 생태환경이 개선되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자연스럽게 발전했어요. 산을 인공적으로 개조한다는 것은 훼손된 산을 수리하고 식물이 없는 산에 나무를 심는 것을 말한다. 채굴 과정에서 산이 손상되기 때문에 이는 풍수상 용맥에 손상을 주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용맥은 인체의 혈관이나 신경과 같아서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손상된 산에 대해 풍수에서는 수리 방법을 사용하여 용맥을 보호합니다. 굴착 및 매립을 금지하여 수리를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푸젠성 푸텐현(Putian County)의 태평산(Taiping Mountain)은 한때 해적들에 의해 발굴되어 큰 피해를 입었고 나중에 지역 주민들이 태평산을 수리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복건성 순창현(順昌縣)의 중요한 용맥 유적지인 기룡산(吉龍山)인데, 그 일부가 다른 현에 속해 있다. 현 주민들이 점토를 채굴해 용맥을 훼손하자 순창현은 배상금을 요구해 채굴을 금지했다. "풍수에서는 초목이 드문드문 있는 산을 불운으로 여깁니다. 풍수에서는 주민들에게 행운을 가져다주기 위해 초목이 무성한 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식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광둥성 쓰후이현의 진강산은 이 현의 주요 산입니다. 명나라 현 행정관이 한때 이 산에 정자를 지었습니다. 다른 행정관들도 주민들에게 산 전체에 소나무를 심도록 요청했습니다. 에서 청나라 시대에는 대대로 현 주민들의 기부금으로 소나무를 다시 심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