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문화를 어떻게 보는가?
중국의 전통문화를 어떻게 보는가?
하지만 현대사회에 진출한 후 중서문명의 큰 충돌에서 우리는 자신의 전통문화를 반성하기 시작했고, 전통문화에 대한 이전의 견해를 크게 조정하였다. 그러나, 이런 반성은 매우 어려운 과정 속에서 계속 나아가고 있다. 진보도 있고, 장애물도 있고, 때로는 퇴보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편전쟁이 끝난 지 160 년이 지났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은 여전히 근본적인 돌파구가 없다. 이런 상황은 세계 각국에서 독특하며 많은 사람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중국의 전통문화가 복잡하다는 것이 하나의 원인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발전의 모든 단계에서 무언가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구성이 매우 복잡하다. 좋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물건들이 모두 찌꺼기이다. 에센스와 찌꺼기가 종종 뒤섞여 중국 전통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어렵게 한다. -응?
1.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그 정수를 취하시겠습니까?
연대가 오래되어 몇 년 동안 제때에 청소하지 않아 점점 더 많은 찌꺼기가 생겨 우리 민족에게 큰 피해를 입혔다. 숭고한 혁신이 아니라 세대보다 세대를 제창하는 것이 아니라 보수주의를 제창하는 것이다. "하늘은 가변적이고 땅은 가변적이며 조상의 법은 변하지 않는다." 수천 년 동안 정치제도, 사상관념, 과학문화는 발전하기 어려웠고, 결국 현대사회에서는 불가피하게 국제사회에 뒤떨어졌다. 우리는 반드시 그 찌꺼기에 가서 그 정수를 취해야 한다. 지혜, 편지, 충성, 효, 의식, 의, 성실, 수치심은 중국 민족의 수천 년 전통 미덕, 중국 전통문화의 뿌리, 우리 민족의 영혼이다. 국가의 부강, 사회진보, 인민의 행복에 유리한 모든 사상과 정신을 제창하고, 성실한 노동으로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는 모든 사상과 정신을 제창하다. 청소년이 조국을 사랑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가장 큰 영광으로 삼고,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해치고, 민족의 존엄성을 가장 큰 치욕으로 삼는 관념을 세우도록 지도하다.
2.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다
청소년으로서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을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계승해야 한다.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은 단지 박물관이나 목소리와 이미지로 전통문화를 보존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생활방식과 행동 규범, 살아있는 것이어야 한다. 전통문화의 보호는 그것을 고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바꿀 수 없지만, 그렇게 한 결과는 실제로 전통문화를 생명력을 잃게 하는 것이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실천에서 발전시켜 온 민족의 잠재력을 충분히 자극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정신적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중화미덕을 대대적으로 발양하면 민족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높이고 민족적 자부심과 민족적 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다. 사회주의 도덕 체계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고, 더욱 대중이 기뻐하는 민족 형식을 가질 수 있다. 인간관계를 더욱 조화롭게 하고 경제사회의 더 나은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애국주의, 집단주의, 사회주의를 더욱 깊이 파고들어 시대 발전에 적응하는 중국특색 가치관과 윤리규범을 형성할 수 있다. 그래야만 중화민족이 더욱 생기발랄하고 조화롭게 살 수 있다.
참고 문헌 및 혁신, 세계 문화에 적극적으로 통합.
한 나라와 한 민족의 문화 발전과 도덕적 진보는 우리 민족의 문화 도덕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 문명의 우수한 성과를 적극적으로 흡수해야 한다.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도덕문명 성과를 대하려면 마르크스주의의 입장, 관점, 방법을 견지하고 나를 주체로 삼아 우리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중국의 새로운 문화 건설은 사람들이 늘 말하듯이 상속, 흡수, 혁신을 견지해야 한다. 전 세계 문화로 볼 때, 세계 각 민족의 문화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참고해야 함께 발전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은 우리에게서 배울 수 있고, 우리도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 공부는 결코 창피한 일이 아니라 영리한 표현, 진보를 추구하는 표현이다. 남의 장점을 잘 배워야 남을 따라잡고 남을 능가할 수 있다. 우리가 이미 다른 사람을 뛰어넘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서 계속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은 항상 어떤 면에서 우리보다 더 잘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마치'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것과 같다.
국가마다 국정이 다르므로 학습 중에는 그대로 옮겨서는 안 된다. 그것은 확실하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인구가 많고, 생산력의 출발점이 낮고, 문화교육이 약간 뒤떨어지고, 1 인당 자원이 적다는 것은 모두 우리의 특수성이다. 그러나 여러 방면은 똑같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는 경제, 과학 민주주의, 아름다운 삶을 사랑하고,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도덕과 법률을 말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방면에서 성공을 거둔 다른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그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국내외 국정이 다르다는 이유로 남의 선진 문화를 배우기 위해 장애물을 설치하려고 노력한다. 중국과 외국의 국정이 다르다. 중국은 시장경제를 할 수 없고, 숭고한 인권을 할 수 없고, 일반선거를 할 수 없고, 사상의 자유를 할 수 없고, 주식제 등을 할 수 없다. 국정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만이 낙후된 것이다. 많은 다른 문명들의 선진적인 성과는 모두 제외되었다. 누구한테 한 거야? 그것은 우리 민족의 전도와 광대한 인민의 가장 절실한 이익을 손상시켰다. 이런 잘못된 생각으로 우리 문화 건설을 지도한다면 우리 민족과 세계 선진민족의 격차는 점점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점점 커져야 한다.
인류사회는 다민족으로 구성된 대가족으로서 손잡고 나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그러면 모두가 더 똑똑하고 성숙해질 것이다. 인류 문명은 반드시 이렇게 전진해야 더 잘 발전해야 각 민족이 더 빨리 진보할 수 있다.
중화민족이라는 전통민족이 현대민족으로 전진하고 있는데, 이것은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이며, 누구도 막을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화는 굴곡에도 불구하고 결국 완성될 것이다. 우리는 국내 개혁의 심화와 국제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의 사상이 더욱 개방될 것이며, 문화 발전법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더욱 깊어질 것이며, 중국 전통문화 현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장애물이 점차 깨질 것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화 과정이 크게 가속화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4.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결합한다.
세계화가 날로 심각해지고 경제통합의 물결이 거세지고 있는 지금, 민족 전통문화의 보호와 이용, 전승과 변화, 혁신과 조정은 이미 민족 연구와 업무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전통문화에 대한 중시도 한 나라와 민족 문명의 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으로, 한 나라와 민족 발전의 자각 정도를 반영할 수 있다. 문화는 민족 응집력의 근본 요소로서 국가 경제, 정치, 사회생활의 다른 방면에 큰 힘과 영향을 미친다. 문화 자원, 인문 환경, 국민의 자질도 사회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에, 우리는 반드시 새로운 문화를 건설해야 한다. 사람들의 생활을 더욱 숭고하고 고상하게 하고 우리 민족의 경제와 사회 발전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연과 사회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가져야 한다. 새로운 문화는 외부 세계에 대한 무지나 지식이 거의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 사회, 자연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무지에 바탕을 둔 문화는 개인과 사회에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이 과학 문화 지식을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또한 사회가 사상의 자유를 제창하고, 진리를 존중하고, 과학 문화 사업의 발전을 중시할 것을 요구한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