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선축제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제목도 작성해야 합니다.
용선축제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제목도 작성해야 합니다.
단오절 소개
음력 5월 5일은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인 단오절로, '단양', '푸푸'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축제', '천중제', '다창제', '뮬란제', '소녀제', '어린이제' 등이 있습니다. 한족의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용선축제는 용선축제, 단양이라고도 불린다. 그 밖에도 용선절에는 우일절(吳日節), 충우절(宝宝節), 오월절(五節節), 목욕난초축제(毛七節節), 소녀의 날(Girl's Day), 천중절(Tianzhong Festival), 디라(Di La), 시인의 날(Poet's Day), 용의 날(Dragon Day), 아이축제(AI Festival), 용선절(龍船節) 등 다양한 명칭이 있다. , 여름 축제 등 축제 등등. 이름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각 지역 사람들의 축제 풍습은 다르다기보다는 비슷합니다. 오늘날에도 단오절은 중국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매우 인기 있고 성대한 축제입니다.
용선절을 기념하는 것은 광대한 영토와 수많은 민족으로 인해 2000년 이상 이어온 중국인들의 전통 풍습이었습니다. Buyi, Korean, Dong, Yao, Bai, Tujia, Hani, She, Lahu, Shui, Naxi, Daur, Mulao, Qiang, Gelao, Xibo, Pumi, Ewenki, Yugu, Oroqen 및 기타 소수 민족도 이 축제를 축하합니다. 많은 이야기와 전설이 추가되어 다양한 축제 이름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장소마다 다양한 관습이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딸이 친가에 돌아가면 종계상을 걸고, 유령선을 맞이하고, 오후부터 숨고, 오후의 나뭇잎 부적을 걸고, 창포와 쑥을 매달고, 온갖 질병으로부터 여행을 떠난다는 내용이다. , 향 주머니 착용, 제사를위한 단주 준비, 용선 경주, 무술 대회 및 박쥐 , 그네 타기, 어린이들에게 레알가 와인 바르기, 레알가 와인 마시기, 창포 와인 마시기, 우두 케이크, 소금에 절인 계란, 쌀만두 및 계절 신선한 음식 먹기 과일 등. 점차 사라져가는 미신행위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여전히 중국과 주변국에 퍼져 있다. 용선 경주와 같은 일부 활동은 시간과 지리적 경계를 뛰어넘어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로 발전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용선절의 유래
용선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굴원 기념설, 오자서 기념설, ; 조아(曹絲)를 기리는 설, 삼대 하지절(下至節)에서 시작하는 설, 달 액막이설, 오월(五月) 국가 토템 제사설 등 위의 각 진술에는 고유한 출처가 있습니다. 100권이 넘는 고서 기록과 전문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학자 문일도(文修多)의 '용선 시험'과 '용선 역사 교육'에 따르면, 용선 축제의 기원은 남부 무월족이 개최한 토템 축제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굴원 이전의 중국 고대 중국. 그러나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 정신과 감동적인 시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를 소중히 여기고 애도하며 그의 말을 대대로 논평하고 그것을 대대로 전합니다. 세대." 따라서 굴원을 기념하는 것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력을 가지며 주류 위치를 차지합니다. 민속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단오절 기간 동안 단오 경주와 만두 먹기를 굴원 기념과 연관시킵니다.
단오절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시작되어 20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고대 전통 축제이다. 용선절의 유래와 전설은 다양합니다. 다음 네 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원래 굴원을 기념합니다.
"굴원과 자성의 전기"에 따르면. "역사 기록", 굴원은 춘추시대에 태어났다. 그는 인재 육성과 부강을 주장하고, 제나라를 통일해 진나라에 대항할 것을 주장했지만, 귀족 자란(結蘭) 등의 반대를 받아 직위에서 해임되고 수도에서 쫓겨났다. , 그리고 원수와 상수로 유배되었습니다. 유배지에서 그는 나라와 백성을 염려한 『이사오』, 『천문』, 『구가』 등 불후의 시를 지었는데, 이 시들은 문체가 독특하고 영향력이 컸다. 보트 축제는 시인의 날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원전 278년 진(秦)나라 군대가 초(楚)나라 수도를 함락시켰다. 굴원은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지만 여전히 조국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5월 5일, 그는 마지막 작품인 《화이사》를 쓴 뒤 밀라강에 투신하여 목숨을 걸었습니다. 대단한 애국운동이다.
굴원이 죽은 후 초나라 사람들은 몹시 슬퍼하며 굴원에게 조의를 표하기 위해 밀라강으로 모여들었다고 합니다. 어부들은 배를 저어 강물을 오가며 그의 진짜 시신을 찾아 고기를 잡았습니다. 한 어부는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기타 음식을 꺼내 강물에 "퐁퐁" 던졌으며, 물고기, 바닷가재, 게가 가득 차면 굴 박사의 몸을 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따라했다. 한 늙은 의사가 쿠 박사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용과 수중 동물을 기절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레알가르 포도주 한 병을 가져다가 강에 부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이 먹을까 두려워 님잎으로 밥을 싸고, 색색의 비단으로 싸서 쌀만두로 발전시켰다.
이후 매년 5월 5일에는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용선 경주, 만두 먹기, 레알가주 마시는 풍습이 생겨났다.
오자서 기념
용선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476년)에 장쑤성과 저장성 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 .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모두 초왕에게 살해당했다. 나중에 자서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으로 돌아서 오나라로 달려가 오나라를 도와 초나라를 공격하게 되었다. 5번의 전투 끝에 그는 초나라의 수도인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평왕(楚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시신에 삼백 번 채찍질을 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나라의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화평을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다. Zixu는 Yue 왕국을 완전히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듣기를 거부했고 Wu State는 Yue 왕국의 뇌물을 받고 중상적인 말로 Zixu를 모함하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그리고 Zixu는 그것과 함께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말을 듣고 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효녀 조아 추모
용선절의 세 번째 전설은 아버지를 구하고 동한 강에 몸을 던진 효녀 조아를 추모하는 것입니다 왕조 (서기 23-220년).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休)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열네 살밖에 안 되어 강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이것은 신화로 전해졌고, 현수는 두상에게 비석을 세울 것을 명령했고, 그의 제자 한단춘은 이를 찬양하는 비문을 쓰도록 명령했습니다.
현재 절강성 소흥(少興)에 효녀 조아(曹絲)의 묘가 있는데, 조아의 비는 진(晉)나라 이왕(秦王)이 쓴 것이라고 한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했고, 그녀가 살았던 마을과 마을은 조아 마을로 이름이 바뀌었고, 조아가 아버지를 위해 죽은 곳도 이름이 붙여졌다. Cao E 강.
고대 월나라 토템 제사에서 유래
현대에 대량으로 출토된 문화유적과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중국 중하류의 광대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신석기 시대 양쯔강에는 기하학적으로 인쇄된 도자기 유적이 특징인 문화가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남아 있는 부족은 역사상 백월족으로 알려진 용 토템을 숭배하는 부족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출토된 토기의 문양과 역사적 전설을 보면 머리를 자르고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었고, 물마을에서 살았으며, 자신들을 용의 후손에 비유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생산하는 도구에는 수많은 석기 도구뿐만 아니라 삽, 끌과 같은 작은 청동 도구도 포함됩니다. 생활필수품으로 사용되는 항아리와 항아리 중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인쇄된 도자기 삼각대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징이자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이전에도 여전히 백월족이 있었고, 용선제는 그들의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그들이 만든 축제였다. 수천년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백월족의 대부분은 한족에 통합되었고 나머지는 남쪽의 많은 소수민족으로 발전했습니다. 따라서 용선 축제는 중국인 전체의 축제가 되었습니다. 국가.
단오절의 풍습
단오절은 우리나라의 성대한 축하 행사이며, 보다 일반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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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족이 선종인 굴원을 떠나기를 꺼려 강에 몸을 던진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따라잡기 위해 애쓰다가 둥팅 호수에 도착했을 때 사라졌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사실 '용선경주'는 전국시대부터 있어왔다. 북소리 속에서 용 모양으로 카누를 조각하고, 신과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보트 경주 게임을 하는 것은 반종교적이고 반오락적인 의례 프로그램입니다.
이후에는 굴원을 기리는 것 외에도 각지의 사람들도 용선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의 용선 경주는 그곳에서 태어난 현대 여성 민주 혁명가 추진(秦金)을 기리는 의미도 있다. 야간 용선에는 조명이 장식되고 사람들이 앞뒤로 왕복하며 물 위와 물 아래의 장면이 감동적이고 독특합니다. 구이저우(貴州) 묘족 사람들은 음력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벼 이앙의 성공을 축하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용선절(龍船節)'을 개최한다. 운남성 다이(Dai)족 동포들은 고대 영웅 염홍워(Yan Hongwo)를 기념하기 위해 물 뿌리기 축제 기간 동안 용선 경쟁을 벌입니다. 다양한 인종과 지역에는 용선 경주에 대한 다양한 전설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남부의 강, 호수, 바다에 가까운 여러 지역에서는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고유한 특성을 지닌 단선 경주가 개최됩니다.
청나라 건륭 29년(1736년), 대만에서 용선 경주가 시작됐다. 당시 대만 지사 장위안쥔(Chang Yuan-jun)은 타이난시 법화사 반달 연못에서 친선 경기를 주최했습니다. 대만에서는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홍콩에서는 페리 경주도 열립니다.
이 밖에도 용선 경주는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 국가에도 소개됐다. 1980년에는 용선 경주가 중국 전국 체육 대회에 포함되었으며, 매년 "굴원배" 용선 경주가 개최되었습니다. 1991년 6월 16일(음력 5월 5일), 굴원의 두 번째 고향인 중국 후난성 악양시에서 제1회 국제 용선 축제가 열렸습니다. 경주에 앞서 '용두 제사'가 열렸는데, 이는 전통 의식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현대적 요소를 접목한 것이었습니다. "용의 머리"는 운동선수가 용의 머리를 "미화"(빨간 벨트 착용)한 후, 주례자는 제사 텍스트를 읽고 용의 머리를 "축성"합니다(즉, 불을 켭니다). 이어 용의식에 참석한 모든 참가자들은 세 번 절을 한 뒤 용의 머리를 밀라강으로 옮겨 용선 경주장으로 달려갔다. 이번 대회와 무역 박람회, 갈라 행사에는 6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가했는데, 이는 유례없는 행사였다. 그 이후로 후난성은 정기적으로 국제 용선 축제를 개최해 왔습니다. 드래곤 보트 경주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것입니다.
단오절에 쌀만두 먹기
단오절에 쌀만두를 먹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또 다른 전통 풍습입니다. "모퉁이 기장" 및 "튜브 쌀 만두"라고도 불리는 Zongzi.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벼를 야생벼잎(야생벼잎)으로 뿔 모양으로 싸서 '뿔쌀'이라고 불렀다. 대나무 관을 밀봉하고 구운 것으로 "관밥 만두"라고 합니다. 동한 말기에는 기장을 식물재물에 담가두었는데 물에 알칼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장을 야생 벼잎에 싸서 사각형 모양으로 빚어서 광동성 알칼리성 쌀만두로 만들었습니다.
진나라에서는 쌀만두가 단오절 음식으로 공식 지정되었습니다. 이때 찹쌀 외에 쌀만두를 만드는 원료에도 한약재인 이지인을 첨가하여 지은 만두를 '이지중'이라고 불렀다. Zhou Chu의 "Yueyang Fengtu Ji"에는 "기장을 야생 벼잎으로 싸서 삶아서 잘 섞어서 5월 5일부터 하지까지 먹는 것이 관례입니다. 쌀만두, 기장이라고 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남조와 북조 시대에 종자가 나타났습니다. 쌀에는 동물 고기, 밤, 붉은 대추, 팥 등이 첨가되어 품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종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선물로도 사용됩니다.
당나라 때 쌀만두에 사용되는 쌀은 '옥처럼 하얗게' 되어 모양이 원뿔형, 마름모형으로 나타났다.
"Datang Zongzi"는 일본 문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송나라에는 이미 "보존 쌀만두", 즉 과일을 곁들인 쌀만두가 있었습니다. 소동파 시인은 “가끔 만두 속에 월계수 열매가 보인다”라는 시를 지었다. 이때 쌀만두를 이용해 정자와 정자, 나무 수레, 말을 짓는 광고도 있었는데, 이는 송나라에서 쌀만두를 먹는 것이 매우 유행했음을 나타냅니다. 원명대에는 벼잎에서 약잎으로 포장재료가 바뀌었고, 이후에는 된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의 재료가 추가되어 등장했다.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지금까지도 매년 5월 초가 되면 중국인들은 찹쌀을 담그고, 찹쌀 만두 잎을 씻어서, 색깔이 더욱 다양해진 찹쌀 만두를 만든다. 속재료로는 북쪽에는 대추를 채운 북경 대추 만두가 많고, 남쪽에는 된장, 생고기, 햄, 달걀 노른자 등 다양한 속이 있는데, 그 중 절강성 가흥 쌀만두가 있다. 대표적인 것들. 만두를 먹는 풍습은 수천년 동안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북한, 일본 및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로 퍼졌습니다.
주머니 착용
용주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주머니는 악령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주머니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화려하고 정교하며 귀엽습니다.
쑥잎을 곁들인 창포
속담에 "청명절에는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절에는 쑥을 심는다"고 합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심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집집마다 마당을 쓸고 문턱에 창포와 뜸쑥을 꽂아 대청에 걸어 놓습니다. 또한 창포, 쑥잎, 석류꽃, 마늘, 용배꽃 등을 이용하여 사람 모양이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쑥사람, 쑥호랑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아름답고 향기로워서 여인들이 달려든다. 장기를 몰아내기 위해 착용하세요.
쑥, 쑥으로도 불리는 아이.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생산하는 독특한 향기는 모기, 파리, 곤충 및 개미를 격퇴하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뜸을 기와 혈을 조절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냉기와 습을 없애는 약으로 사용한다. 뜸잎은 뜸 치료에 중요한 약재인 '뜸쑥'으로 가공됩니다.
창포는 다년생 수초로 길고 좁은 잎에도 휘발성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정신을 상쾌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체를 없애고 곤충과 박테리아를 죽이는 약재입니다.
고대인들이 질병을 어느 정도 예방하기 위해 뜸과 창포를 심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오절은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건강 축제'이기도 하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쑥 가지를 걸고, 창포를 매달고, 르가르주를 마시며 탁함을 자극하고 부패를 제거하며, 살생을 하기도 한다. 박테리아와 질병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 기간에 산에 가서 약초를 채취하는 것은 우리나라 모든 민족의 공통된 풍습입니다.
종귀의 매달린 동상
귀신을 잡는 종귀의 동상은 단오절 풍습입니다. 장화이(Jianghuai)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중귀상을 걸어 집을 보호하고 악귀를 쫓는다. 당나라 명제 때, 여산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꿈에 큰 귀신과 작은 귀신이 나오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는 빨간 바지가 있었다. , 양후궁의 향낭과 명제의 옥피리를 훔쳐 궁궐 안을 뛰어다녔다. 큰 귀신은 푸른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귀신을 붙잡아 눈을 뽑아 단숨에 삼켰습니다. 명제께서 묻자 귀신이 말했습니다. "내 성은 종귀입니다. 저는 과거에 실패하여 폐하를 위해 마귀를 제거하고자 합니다. 명제가 깨어난 후 말라리아에 걸렸기 때문에 화가에게 명령했습니다. 오도자는 종귀가 꿈에서 본 대로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게 했으며, 단오절 기간 동안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초상화를 전 세계에 게시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지갑 걸고 오색 비단 실 묶기
잉샤오의 '세관' 기록: "5월 5일 오색 비단을 팔에 묶고 이름은 장수하며 그 이름은 계속될 것입니다. 하나는 군인을 보호하는 것, 하나는 오슬로, 다른 하나는 군인과 귀신을 보호하고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오색을 숭배하고 상서로운 색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축제의 이른 아침 어른들이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아이들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실을 묶어주는 일이다. 실을 묶을 때 아이들은 말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오색실은 임의로 끊거나 버릴 수 없으며, 여름의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습니다. 오색실을 몸에 걸치고 있는 아이들은 뱀이나 전갈 등의 해충을 피할 수 있다고 하며, 이를 강에 던지면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내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해질 수 있다는 뜻이다.
멍위안라오의 '도쿄몽화루' 음반 제8권: 단오절 품목에는 바이쑤오, 뜸꽃, 은북, 화려한 색칠 부채, 향기로운 사탕, 작은 쌀만두, 흰 공이 포함됩니다. 들깨, 창포, 파파야를 모두 벨벳 모양으로 썰어 향긋한 허브와 섞어 매화색 상자에 포장합니다. 5월 1일부터 단오절 전날부터 복숭아, 버드나무, 해바라기, 부들잎, 불쑥 등을 판매한다. 다음날 온 가족이 그것을 문 앞에 펼쳐 놓고 오색 물공과 차, 포도주를 곁들여 내놓았습니다. 그는 또한 Ai Ren을 문에 못 박았고 학자와 서민들은 서로 잔치를 벌였습니다.
'수수자기'에서 인용한 진실량의 '수수광기'는 일종의 '단무제'를 언급하는데, 이는 붉은색과 흰색으로 가방처럼 만들어지고, 그 안에 다채로운 실이 흐르고, 마치 꿈틀거리는 것 같다. 꽃 모양, 혹은 붉은 혀와 하얀 혀로 문에 못을 박거나 붙이는 것도 돈벌이라고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조개 가루 방울': "단오절에는 바지락 가루를 비단에 넣고 몇 개의 구슬처럼 솜으로 장식합니다. 아이들이 땀을 흡수하도록 착용하게 하세요." 가방은 땀을 흡수하는 바지락 가루, 악령을 쫓는 부적, 구리 동전, 벌레를 쫓는 진짜가 가루에서 향신료를 담은 주머니로 발전하는 등 여러 번 바뀌었고 그 생산은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독특한 민속 공예품이 되었습니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의 모습.
마찬가지로 리얼가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는데, 이 풍습은 장강 유역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온갖 질병을 안고 여행하는 풍습: 이 풍습은 귀주(貴州) 지역 단오절 풍습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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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강이 텅 비어 불분명하고 직속 장관들의 한을 씻어주지 못하는 게 우스꽝스럽다.
Qilu. Dragon Boat Festival
(당나라) Yin Yao Fan
축제 기간에는 젊은이들이 더 감상적이지만 얼마나 감동적일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늙어가면;
아이의 본을 따르지 않으면 부적이 더 관례적이지만 술을 기원하는 것이 평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관자놀이의 털이 날이 갈수록 하얗게 되고 석류 비단이 해마다 눈을 빛나게 한다
천년의 선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눈 깜짝할 사이에 똑같다 눈이 있고 소수의 사람은 잊혀지고 소수는 유명합니다.
민족의 노래(발췌)
(당나라) 장젠펑
5월 5일 하늘은 맑고 맑았고 포플러나무가 강을 따라 새벽 독수리를 불렀다
사신이 현을 떠나기 전 강가에 화합의 합창이 들려왔다
사신이 떠날 때 무사했고, 말들은 이미 붉은 깃발에 이끌려 있었고
제방 양쪽의 길은 옷 냄새가 향기롭고 은비녀는 햇빛을 받아 서리처럼 빛나고 있었다.
북소리와 함께 붉은 깃발이 세 번 울리고, 두 마리 용이 물 위로 뛰어오른다.
그림자들이 파도를 몰아내고 수천 개의 검이 날아가고, 북소리 수천 개의 천둥이 바다를 울린다. 파도;
북소리가 더욱 다급해지며 이정표가 다가오고, 두 용은 순간적으로 이정표를 바라보는 모습;
비탈 위의 사람들이 소리친다.
앞에 있던 배는 물을 붙잡고 낙찰받았으나 뒤따르는 배는 추진력을 잃고 빈손으로 방치됐다.
Jie Lingmen. 단양 축제
(청나라) 이경산
오디와 창포, 그리고 레알가 와인 한 병.
문 바깥에는 노란 종이 스티커가 높이 걸려 있는데, 계정 주인이 마법의 부적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의심된다.
치루. 단오절
라오서
단오절은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는 날인데 마을 아이들은 아직도 낡은 옷을 입고 있습니다.
서로를 초대하여 사랑의 야자비옷을 나누고, 감히 진흙을 피우며 초가집과 깊은 사랑에 빠지세요.
서로를 살과 피처럼 대하는 손님이 있고, 포도주를 사고 물건을 팔 돈이 없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물고기가 3피트 떨어져 있었고 콩은 오늘날만큼 향이 나지 않았습니다.
단오제는 4대 명절 중 하나로 꼽힌다. 5월은 독이 있는 달이고, 다섯째 날은 독이 있는 날이며, 다섯째 날 정오는 독이 있는 시간으로 삼독 중 상위에 속한다. 단오절은 '5월 단오절'이라고도 불린다. 5월은 무더위가 시작되는 날입니다. 독사 다섯 마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귀신과 요괴들이 창궐합니다. 특히 악랄하고 저항할 수 없는 어린이들에게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어린이들의 재난과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5월 말을 '어린이날', '인형의 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전 새벽부터 정오까지 이어지는 용선축제 기간에는 다양한 활동이 이어진다.
5월 말 아침에는 모든 가족이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쌀만두를 먹습니다. 보통 전날 쌀만두를 싸서 밤에 삶아서 아침에 먹습니다. 종지는 주로 강 연못에 많이 자라는 부드러운 갈대잎으로 만들어지며 대나무 잎도 사용되는데, 이를 통칭하여 종지잎이라고 한다. 쌀만두의 전통적인 형태는 삼각형이며 일반적으로 내부 펄프에 따라 이름이 붙여집니다. 찹쌀로 만든 것을 쌀만두, 쌀에 팥을 섞은 것을 팥, 붉은 대추를 섞은 것을 찹쌀만두라고 합니다. 대추쌀만두라고 불리는데, 기껏해야 공부하고 싶은 아이들이 먹으면 조기에 1등을 할 수 있다. 예전에는 학자들이 시험 보는 날 아침에 대추 쌀만두를 먹었는데, 요즘은 중학교와 대학교 입시 당일 아침에 부모들이 대추 쌀만두를 만들어 먹이기도 한다.
밥만두를 끓일 때는 냄비에 계란을 꼭 삶아주시고, 가능하다면 오리알과 거위알을 살짝 삶아 드시고, 설탕에 절인 찹쌀만두를 드신 후에는 계란을 소금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꺼져. 5월에 만두통에 삶은 계란을 먹으면 여름에 아픈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먹기 전 한낮에 쌀만두통에 오리알과 거위알을 잠시 햇볕에 삶아 먹으면 전체적으로 두통이 예방된다고 합니다. 여름.
용선축제는 한국이 공식적으로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이는 우리 중국 문화유산 보호에 있어서도 깊은 교훈이다.
음력 5월 5일은 일반적으로 '용선 축제'로 알려져 있으며 '시작'과 '시작'을 의미합니다. 음력 설 다섯째 날은 단오절(龍船節)이라고 할 수 있다. 음력은 지력을 사용하여 달을 기록하는데, 첫 번째 달은 음(陰), 두 번째 달은 모(毛), 다섯 번째 달은 오(五)월이라 하여 오월(五月)이라 한다. 5"는 양수이므로 용선 축제는 오월이라고도 불립니다. 용선 축제, Chongwu, Duanyang, Zhongtian, Chongwu 및 Wuri라고도 합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용선 축제 5월 축제, AI 축제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여름축제. 사료에 따르면 '용선제'라는 단어는 진나라 주초가 지은 『풍투기』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한여름의 용선제, 오리뿔로 기장 끓이기'. 단오절은 우리나라 한족의 전통 축제이다. 이날의 필수 활동은 점차 쌀만두 먹기, 용선 경주하기, 창포와 쑥 잎 매달기, 당귀와 안젤리카 훈제, 레알가주 마시기 등으로 발전했습니다.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것은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므로, 해방 후에는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절을 '시인의 날'로 명명했습니다. 창포와 뜸잎을 매달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시는 것은 악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오절은 2008년부터 국가의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가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2006년 5월 20일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첫 번째 국가 무형문화유산에 포함되었습니다.
단오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정리하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설이 있다.
파도의 신을 맞이하라, 이 말은 '조아비'에서 따온 것이다. 동부 한 왕조의.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休)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열네 살밖에 안 되어 강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춘추시대에 오나라의 충신 오자서(吳子紀)가 억울하게 죽고 파도의 신으로 변하여 애도하며 제사를 지냈다고 하여 용선절(龍船節)이 열렸다.
'용 축제'라는 용어는 원이둬의 '용선 축제'와 '용선 축제 역사 교육'에서 유래됐다. 그는 5월 5일이 고대 우월(Wuyue) 지역의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드리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인 만두 먹기와 경주용 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던져진 종자는 종종 용에게 도난당하고, 용선은 나룻배 경주에 사용됩니다. (2) 나룻배 경주는 특히 고대 우웨(Wuyue)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웨(Wuyue) 사람들도 "용처럼 보이도록" 머리를 자르고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3) 고대에는 5월 5일에 '색색의 비단으로 팔을 묶는' 민속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용자 같은' 문신 풍습의 유물임에 틀림없다.
악일. 진나라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5월이 독월이고, 5일은 악한 날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날 다섯 가지 독이 동시에 나타났다. 『의례서(禮書)』에 따르면 단오절은 주(周)나라 때 난초 목욕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로의 춘추』의 『한여름의 기록』에는 5월에 성(性)과 단식을 삼가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Xia Xiaozheng"은 "이 날에는 유독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합니다." "Dadaili"는 "5월 5일에 동물을 목욕시키는 데 사용됩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충우는 죽음의 날이다. 『사기: 맹창군 전기』에는 역사상 유명한 맹창군이 5월 5일에 태어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아버지는 "음력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에게 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믿고 어머니에게 자신을 낳지 말라고 당부했다. ,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남자는 아버지에게 해를 끼치고 여자는 어머니에게 해를 끼친다고합니다." 『운형』의 저자 왕충(王宗)도 기록하기를, “첫 달과 다섯째 달의 아들을 키우는 것은 금기이며, 첫째 달과 오월의 아들과 함께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이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동진의 장군 왕진아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났고, 그의 할아버지는 그에게 '악을 제압하다'라는 이름을 붙였다. 송나라 휘종 황제 조계(趙絲)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궁궐 밖에서 길러졌다. 고대에는 5월 5일을 악한 날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이날은 불길한 날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날 창포와 쑥잎을 심어 귀신을 쫓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셔 전염병을 막는 것이 논리적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또한 "용선 축제"의 금기를 피하고 그것을 "용선 축제"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류더첸(劉德張)은 하지절에 대해 『용선제 기원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와 『중국 전통 명절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에서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 권위 있는 연차 《징추세력》에는 5월 5일에 만두를 먹는 명절 풍습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하지절에 만두를 먹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배 경주에 관해서는 수나라 도태경(杨泰清)이 지은 『옥초서』에 하지(下至)의 오락활동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반드시 바다에 몸을 던진 시인 굴원(屈源)을 구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강. (2) "백가지 약초 밟기", "백가지 약초 싸움", "잡초 수집"등 용선 축제 풍습의 일부 내용은 실제로 굴원과 관련이 없습니다. (3) 『세경』에서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햇빛이 밝게 빛나고, 단오절은 한여름이다. 그러므로 용선절(龍船節)은 하지(下至)이며, 굴원(Qu Yuan)을 기념하는 행사가 가장 널리 퍼져 있으며, 굴원(Qu Yuan)의 뛰어난 인품으로 인해 사람들은 이 기념일을 기꺼이 기념합니다.
Qiu Jin : Qiu Jin, 별명 Ruiqing Jingxiong, Jianhu Nvxia라고도 불리며 Yugu라고도 불리며 절강 성 소흥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시, 가사, 노래, 운율에 능숙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승마와 검술을 좋아했으며 28세에 혁명에 참여하여 청나라 군인들에게 체포되었습니다. 그녀는 반란을 계획할 때까지 굴하지 않고 광서 33년 6월 5일 소흥현에서 영웅적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녀를 기리는 날이며, 중국의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시인의 날을 용선절로 지정했습니다. 굴원은 중국의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중 한 명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시인이자 위대한 정치가입니다. 그는 "Chu Ci" 장르를 창시했습니다(즉, "Ci Fu" 스타일을 창안했습니다). 또한 "바닐라"의 전통을 창안했습니다.
『사기』의 『굴원가성전기』에 따르면, 굴원은 재능과 재능의 진흥을 제창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며 동맹을 옹호했다. 그러나 귀족 자란 등의 강력한 반대를 받아 굴원은 직위에서 해임되어 수도에서 쫓겨나 유배 중에 『이사오』와 『이사오』를 썼다. 나라와 민족을 염려한 〈천문〉, 〈구가〉 등의 시는 문체가 독특하고 파급력이 크다(그래서 단오절을 시인의 날이라고도 부른다). 기원전 278년, 진나라 군대가 조국을 침략한 것을 보고 굴원은 칼에 베인 것 같았으나 그 후 5월 5일에 조국을 버릴 수 없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인 '화이샤(Huaisha)'를 쓰다가 밀라강(Miluo River)에 투신하여 목숨을 걸고 장엄한 애국 운동을 벌였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굴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어부들은 강을 따라 저어가며 굴원이 준비한 주먹밥, 계란, 기타 음식을 강물에 던졌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물고기, 바닷가재, 게가 배불리면 취 박사의 몸을 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을 보고 늙은 의사가 뒤따랐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레알가르 포도주 한 병을 가져다가 강에 부어 말했습니다. 취박사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위해 용과 물짐승을 기절시키려는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을 용들이 먹을까 두려워서 님잎으로 밥을 싸서 싸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
이후 음력 5월 5일에는 용선을 젓고, 쌀만두를 먹고, 르가르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오자서를 기리며: 용선 축제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의 유명한 인물인 오자서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기원전 770년~기원전 476년) 초나라 출신으로, 아버지와 형이 초왕에게 살해당했다. 나중에 그의 아들 서(徐)는 비밀을 버리고 명(灯)나라로 달려가 오(吳)나라를 도왔다. 다섯 번의 전투 끝에 초나라의 수도인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평왕(楚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시신에 삼백 번 채찍질을 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나라의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화평을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다. Zixu는 Yue 왕국을 완전히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듣기를 거부했고 Wu State는 Yue 왕국의 뇌물을 받고 중상적인 말로 Zixu를 모함하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그리고 Zixu는 그것과 함께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말을 듣고 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용선절과 관련된 풍습은 다음과 같다.
(1) 만두 먹기
이는 굴원이 강에 몸을 던졌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굴원의 시체가 물고기와 새우에게 먹힐까 봐 두려워했습니다. 쌀을 대나무 통에 담아 강에 던지면 나중에 쌀을 대나무 바구니와 나뭇잎에 싸서 강에 던지는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물고기와 새우에게 먹이를 주세요.
(2) 레알가르 마시기
단오절 이후 각종 곤충이 활발해지고 역병이 증가했기 때문에 레알가르는 백의 이야기 때문에 질병을 퇴치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뱀, 흰 뱀이 레알가르주를 마신 후 거의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사람들은 이를 흉내내며 악귀를 쫓아내는 효과를 기대하였다.
(3) 쑥, 창포, 반얀가지 매달기
단오절 때 쑥, 창포, 석류, 마늘을 문 앞에 걸어 두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보통 쑥, 반얀, 창포 등을 빨간 종이로 한 묶음으로 묶은 뒤 문에 꽂거나 걸어 놓습니다. 창포는 하늘의 오상 중 첫 번째로 액운을 없애는 검을 상징하기 때문에 자라는 시기와 모양 때문에 잎이 검 모양을 하고 있다. 악령을 막기 위해 문에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물의 검"이라고 불렀고, 나중에 관습에 따라 수천 명의 악령을 죽일 수 있는 "푸 검"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청나라 고철청(孝章清)은 『청가록』에 “부들을 잘라 칼을 만들고, 꼬투리를 잘라 채찍을 만들고, 복숭아 줄기와 마늘을 장신구로 삼아 침대에 걸어 두는데, 모두 차를 몰고 가는데 사용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유령들." 진나라의 『풍도지』에는 “뜸을 호랑이 모양으로 만들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자르고, 뜸잎을 붙여서 사람들이 자르기 경쟁을 벌였다”는 기록이 있다. 나중에는 사람의 형상이나 칼의 형상으로 창포를 더하여 악귀를 쫓고 귀신을 쫓아내는 것을 보건이라 불렀다.”
쑥은 조백부를 뜻하는데, 문에 꽂으면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약초의 일종이다. 침술의 뜸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하여 경혈에 태워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쑥이 악귀를 쫓는다는 전설은 주로 약효 때문에 오랫동안 유포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종마오(宗毛)의 『정추수기』에는 수탉이 울지 않을 때 쑥처럼 생긴 사람이 나타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쑥을 따서 잡아서 뜸을 들이니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이날은 쑥을 사람 모양으로 따서 문에 걸어두는데, 독가스를 쫓는 효능이 있다. 서민들에게도 복을 빌기 위해 집 앞이나 뒤에 쑥을 심는 풍습이 있습니다. 대만 사람들은 또한 용선 축제에 "정오 대련"을 게시하는데 이는 영적 부적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정오 대행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수천 명의 악령을 죽여라." 반얀나무 가지의 민속적 의미는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석류, 마늘, 산모란을 매달아 두는 풍습도 있는데, 마늘은 해충을 없애고 병을 치료하며, 석류꽃은 누런 둥지를 피하기 위해 문에 걸어놓는다.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석류 껍질은 일반적인 중국 전통 의학입니다. 석류꽃과 황차오의 관계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가 있습니다. 황조의 난 때, 황조는 어느 마을을 지나가다가 큰 아이를 업고 어린 아이를 손에 잡고 있는 여인을 우연히 보고 몹시 궁금해하며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여자는 황조를 모르기 때문에 황조가 와서 삼촌의 일족을 모두 죽였기 때문에 이 생명선만 남기고 삼촌의 살과 피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살과 피를 희생할 수밖에 없었다고만 말했습니다. 그녀는 둘 다 돌볼 수 없었습니다. 황조는 이 말을 듣고 크게 감동하여 그 여인에게 문에 석류꽃을 걸어 놓으면 황조의 재앙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4) 매달린 종귀상
민담에 나오는 귀신잡이의 대명사라 하여 종귀상은 귀신을 쫓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당나라 명제가 큰귀신과 작은귀신이 먹는 꿈을 꾸었는데, 먹을 것을 훔치는데 큰귀가 잡아먹었다. 당나라 명제가 큰 귀신에게 묻습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큰 귀신이 대답했습니다. “내 이름은 종계입니다. 나는 중남산의 진사입니다. 얼굴이 못생겼기 때문에 입학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폐하를 위해 모든 악을 제거할 것을 맹세합니다." 명 황제는 잠에서 깨어난 후 화가 오도자에게 이를 바탕으로 종귀의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는 꿈에서 악을 물리치는 것을 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종계상은 연말에만 걸려 있었습니다. 명나라 화가 문정명(文智周)도 용선절 기간에 종계상을 매달아 두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명나라 말이나 청나라 초기에만 있었던 풍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