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중 문화 차이?
한중 문화 차이?
문화산업은 저투입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2 1 세기의' 조양산업' 으로 불린다. 지식경제' 시대가 발전하면서 문화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사회경제생활의 주요 부분이 되었으며, 그 가치는 한 나라 경제 총량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른 제품에 끊임없이 침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업계는 세계 각국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중국과 한국은 일대의 물, 바다를 사이에 두고 바라보는 이웃이기도 하다. 중한 양국의 문화 교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양국 국민들은 서로 배우고, 서로 참고해 왔다. 두 나라는 전통이 비슷하고, 민중은 천연적인 친밀감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으로도 많은 유사점이 있다. 그러나 양국 문화산업 구조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1999 한국이 반포한'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은 문화산업을 문화상품의 생산, 유통 및 소비와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한다. 특정 업종은 영화, 방송, 시청각, 게임,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연, 문화, 미술, 광고, 출판 인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전통 수공예, 전통 의류, 전통 식품, 멀티미디어 비디오 소프트웨어, 인터넷 및 관련 업종이다. 또한 국가 대통령이 지정한 산업도 있습니다. 한국통계청 문화산업통계지표로는 출판업, 음반업, 게임업, 영화업, 방송업, 공연업 및 기타 문화산업 (건축, 사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광고, 뉴스, 도서관, 박물관, 수공예, 민족 의류, 예술, 문화교육 등이 있다. ).
2004 년 3 월, 우리나라는' 발행에 관한 통지' 를 발표했다. 문화 서비스에는 뉴스 서비스, 도서 신문 출판, 시청각 및 전자 자료 출판, 저작권 서비스, 라디오 및 텔레비전 서비스, 라디오 및 텔레비전 전송, 영화 서비스, 문학 및 예술 창작, 공연 및 공연 장소, 문화 보호 및 문화 시설 서비스, 대중 문화 서비스, 문화 연구 및 문화 커뮤니티 서비스, 기타 문화 예술 서비스, 인터넷 정보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관련 문화 서비스에는 문화 용품 생산, 문화 장비 생산, 관련 문화 제품 생산 및 문화 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 제품 판매가 포함됩니다. 포장 장식, 기타 인쇄 및 기록 매체 복제, 지적 재산권 서비스, 위성 전송 서비스, 전문 사회 단체, 야생 동물 보호, 기타 컴퓨터 서비스 및 기타 상장 상업 서비스를 포함한 일부 문화 활동이 포함된 산업도 있습니다.
이 두 문건에서 한중 양국이 문화산업 구조에서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많은 업종과 관련되어 있고 사회경제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국가는 이들 업종 중 일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는 중국과 한국이 문화산업 발전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국의 게임, 텔레비전,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은 발달하고 기술도 능숙하여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중국의 문화산업은 발전이 느리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좋지 않다. 양국 문화산업 구조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데, 차이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우선 양국 문화산업의 부상 배경이 다르다. 한국은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 성과로 싱가포르, 중국, 대만성, 홍콩과 함께' 아시아 4 소룡' 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1997 년의 갑작스러운 아시아 금융 위기로 한국 경제는 거의 전군이 몰락했다. 하룻밤 사이에 화폐가 대폭 하락하여 외환보유액이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와 함께 많은 은행이 도산하고, 기업이 파산하고, 실업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여 많은 정부 부처들이 감원 중이다. 문화 부문만이 반증하지 않고 경제 발전 전략을 신속히 조정하여 문화 산업을 새로운 경제의 핵심으로 만들 수 있다. 산업조정을 거쳐 5 년도 채 안 되어 한국 경제는 빠르게 위기를 벗어나 생기와 활력을 되찾고 문화산업을 2 1 세기 국민경제의 지주산업으로 확정했다.
중국 문화산업의 부상은 무엇보다도 생활수준의 향상 때문이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본적인 물질적 만족을 바탕으로 사람들은 문화, 정신, 심리적 수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물질적 차원에서 정신적 차원으로 점차 올라가고, 문화, 교육, 오락 등에 대한 지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문화 소비를 즐길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근로자의 자질 기술과 노동 수단이 끊임없이 향상됨에 따라 사회 전체의 노동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어 사람들은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5 월 1995, 1, 중국은 주 5 일 40 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문화 오락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사람들이 문화 활동에 종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문화 산업에서 첨단 기술의 광범위한 응용 때문이다. 지식경제 시대에는 문화, 예술, 기술의 결합이 점차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과거 상류층만이 즐길 수 있었던 문화오락은 이제 일반인의 집에 들어섰다.
둘째, 양국의 문화산업 정책은 다르다. 문화산업은 한국을 빨리 1997 아시아 금융폭풍의 그늘에서 벗어나게 했기 때문에 한국은 문화산업, 특히 게임산업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다른 나라보다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알고 있다. 이에 따라 1998 년 한국은' 문화입국국' 방침을 공식 제시하고' 문화산업 발전 5 년 계획',' 문화산업 전망 2 1',' 문화산업 발전 추진 계획' 및 65438 에서 0999 까지 문화관광부, 문화자원부, 정보통신부는 각 산하의' 게임종합보장센터' 와' 게임기술개발센터' 를 설립하여 게임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했다. 2000 년 한국문화산업진흥위원회 설립, 200 1 년 문화산업진흥원 설립, 문학예술진흥기금, 문화산업진흥기금, 정보화추진기금, 방송발전기금, 출판기금 등 각종 전문기금 설립,' 문화산업전문투자조합' 운영 한국도 국가급 첨단 문화산업 기지를 건립하고 문화산업 인프라를 건설하며 각종 법규를 보완했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시작이 늦고 여러 가지 이유로 문화는 오랫동안 하나의 산업으로 취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화산업 정책은 상대적으로 미비하다. 각종 산업의 법률과 규정은 아직 매우 적고, 국내 문화산업의 보호도 부족하다. 치명적인 점은 중국의 일부 정책 내용이 너무 빨리 바뀌어 어쩔 수 없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각 정책을 보완하고 모든 일을 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 각급 정부는 문화산업의 발전에 대해 일정한 우대 정책을 채택했다. 가까운 장래에, 우리는 비교적 완벽한 문화산업 정책, 문화산업이 비교적 건전한 국가를 찾을 것이다.
다시 한 번 양국 문화산업 규제 기관이 다르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주로 문화관광부가 책임지고, 다른 부문은 보조한다. 한국문화산업진흥위원회는 국가문화산업정책방향, 발전계획, 문화진흥기금을 제정하고 정책집행상황을 점검하며 관련 조사연구를 실시한다. 한편 문화산업진흥원은 문화정책 수립, 내용 계획, 전문가 훈련 조직, 해외 시장 개척, 국제교류 등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문화산업 행정기구는 문화부, 광전총국, 신문출판총국, 정보산업부로 중앙, 성, 시, 지, 현 4 개 행정구가 있다. 이런 관리는 비교적 복잡하여 관리하기가 매우 혼란스럽다. 한 부서가 여러 부서의 명령에 동시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은 한국의 관리제도만큼 명확하지 않다.
마지막으로 양국 인재 양성의 힘과 방향은 다르다. 한국 인재 양성이 일찍 시작되었다. 금융위기 때 한국 정부는 게임 전문가를 대대적으로 양성하고, 게임전문교육기관을 설립하고, 문화산업대학, 게임학원, 게임학교를 20 여개 설립했다. 창의적 인적자원을 키우기 위해 한국은 교육개혁을 계속 추진하고,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대외개방을 확대하고, 교육의 경쟁 조건을 강화하고, 인재 시장의 효율성을 높일 것이다. 국가 정부가 매년 문화산업 발전에 대한 지원성 투입뿐 아니라 지방정부도 문화산업 인재 양성을 중시한다.
우리나라에는 거의 천만 명이 문화산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일부 국가에 비해 문화산업 인재가 여전히 부족하다. 2002 년 문화산업전공은 국내 소수고교에 개설된 뒤 각 대학마다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우리는 자질이 항상 좋은 인재 팀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문화산업 고급관리인재를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정보시대 문화산업의 하이테크 인재에 적응하고 문화산업의 운행 법칙을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 외에도 문화전통, 사람들의 관념, 과학기술혁신, 외래문화 등 많은 요소들이 두 문화산업의 차이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문화산업의 한 분야에서 중국은 한국에 비해 비교적 뒤떨어져 있으며, 한국 문화산업의 많은 범주는 이미 일부 국가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중국은 그들의 이웃으로서 가능한 한 빨리 문화산업을 발전시키고, 한국문화산업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정수를 취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개선하고, 각 제도를 개선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중국이 가능한 한 빨리 한국을 능가하도록 해야 한다.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