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철학의 윤곽은 무엇입니까?

현대 철학의 윤곽은 무엇입니까?

현대 철학은 나라를 구하고 국민을 구하는 정신 무기이다. 동서고금의 분쟁을 둘러싸고, 서로 다른 발전 단계를 거쳤다.

아편전쟁 때 중국 근대 철학의 창시자인 공자진 (기원1791~1841) 과 위원 (기원1) 이

자진은 임칙서 금연 반침략의 정의행위를 지지하며, 변법, 시폐를 통렬하게 비난하고 혁신을 요구한다. 그는' 주역','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칙이 길다' 는 사상을 높이 찬양하며 모든 객관적인 사물, 법규, 습관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사상을 높이 칭찬하며, "예로부터 지금까지 모든 법칙이 바뀌었고, 모든 세력이 축적되었고, 모든 사례가 바뀌었고, 기풍은 결코 변하지 않았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공자진 전집" 3 19 페이지, 아래 페이지 번호만 참고) 지금만큼 좋지 않다고 주장하고, "천하의 무수한 세기 미해법" 을 논술하며, "변고" 를 "변민" 으로 요구하고 변법유신을 주장한다. 그는 "천도는 10 년은 작아지고 백년은 커진다" 고 말했다. 그는 "인사에도 마찬가지다" 고 덧붙였다. 변화의 추세는 "한 번, 한 번, 한 번, 이전과 같다" ("혼외에서 태아의 다섯 번째 견해") 이다. 이에 따라 그는 법원에 위에서 아래로' 법률 개혁' 을 요구했다. 그는 개성해방을 강력히 요구하며, 전통 유가천명론을 대담하게 비판하며 "유가의 말은 하늘을 종으로 하고, 목숨을 극치로 하고, 부복군에게 복종하는 것을 완성으로 삼는다" 고 지적했다. 너는 네 아버지의 말과 천국의 힘을 가지고 있다. 무엇이 알 수 있는지, 무엇이 알 수 있는지, 범위는 나의 생활에 달려 있다. "("존명 ") 즉 유가의 권위에서 너의 말은 목숨이고, 알 수 있는 것이고, 천명은 알 수 없는 것이다. 날씨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추위, 열, 바람, 비, 이슬, 천둥은 모두 변화무쌍하여 인력과 무관하며 명령을 세계에 전달할 수 없다. 그래서 유가는 군주의 운명이 천명이라는 것은 근거가 없다고 말한다. 그는 또 경제개혁의' 평균론' 사상을 제시했다. 사회위기의 근원은' 가난한 사람과 부자는 서로 돕지 않는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크게 서로 돕지 않으면 세상을 잃는다' 는 것이다. " ("평균")

위원도' 변고'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외적을 막아낼 뿐만 아니라, 서양인을 스승으로 내세우며' 사이장기' ('해국지'), 즉 서방으로부터 기술, 특히 군사기술, 폐관쇄국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이 민족공업을 건립하여 강병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서구의' 왕좌 없음',' 왕후 없음' 의 정치제도를 부러워했다. 철학적으로, 그는 모순의 보편성, 주차성, 전환성을 보고 "세상 만물이 고유하지 않으면 권리가 있어야 한다", "권리가 있으면 주부가 있어야 하고, 권리는 독립으로 간주될 수 있다" ("학습 +0 1") 라고 지적했다. 바로 갈등 쌍방의 전환을 보고 사물의 발전을 촉진하는 기초 위에서, 우리는' 과거를 바꿀수록 편리하다' ('미래를 공략하다' 제 5 장) 라는 혁신적인 사상을 제시했다. 인식론에서는 "배운 후에는 따르기가 어렵지만, 아무렇지 않으면 누가 알 수 있을까?" 라고 지적했다. 행후지식' 론 (2 장론 학습) 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 의 천재를 부정하고, 어떤 천재라도 생기와 근면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모든 사람의 지혜가 개인의 지혜보다 높다는 것을 지적한다. 그는 "독특한 의견은 일치된 의견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침묵의 대우, 제 l 조")

태평천국시대의 홍수전 (서기 18 14~ 1864) 은 서방에서 진리를 찾는 근대 농민 혁명 지도자이자 사상가이다. 그는' 빈부평등, 빈부평등' 의 농민 혁명 이상을 계승하여 서구 기독교 교리에서' 평등' 이라는 설교를 흡수하여' 유비쿼터스' 를 건립하는 근대 중국은 공상적인 농업 사회주의이지만 소박한 유물주의와 변증법을 가지고 있다. 그는 "혼돈은 통치이고, 어둠은 빛이며, 하늘도 마찬가지다" 고 말했다. ("깨우는 길") 전통철학에서' 물극반반' 의 모순전환관으로 모두가 밝은 중국을 위해 노력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지위와 역할을 중시하며 "천지인은 소중하고 만물은 가장 영적이다" 고 지적했다. ("홍수전선집" 페이지 15 면) 모든 것이 인간의 노력이라고 주장하고, "고대의 모든 사업은 사람이 하는 것" 이라고 주장하며, "비싸지 않으면 비싸고 비싸지 않으면 영이 없다" 고 반대한다. 우리가 열심히 일한다면, 우리는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서구 기독교의 평등사상을 무기로 천명론을 반대하기도 한다. 그는 신의 만능을' 정' 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하며, 가스가 세상 만물의 본원이며, 세상 만물은 "신의 군권에 빚진 기운으로 태어난다" ("원당의 말") 고 지적했다. 그는 현대 철학 발전사에서 특별한 역사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평등 평균 민주주의 사상은 전통적인 소박한 유물주의보다 높다. 그의 종교 형식은 전통 유물주의보다 낮다. 이런 철학적 사고상의 모순은 농민의 본질을 반영한다.

변법 기간 동안 자산계급 유신파는' 서학' 과' 신학' 을 무기로' 중학교' 와' 구학' 을 비판하며 변법의 합리성을 논증했다. 그들은' 사물이 시대에 따라 변한다' 는 진화 역사관으로 보수적이고 복고적인 불변성 이론을 반대한다. 소박한 유물주의 자연관으로 주성의 이학을 비판하다.' 천리, 인욕을 없애라' 는 봉건교조는 서구 자산계급의 천부적인 인권이론과 자유평등 박애사상에 의해 부정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국민의 위대한 힘을 보지 못하고 황제에게 희망을 걸고' 인' 과' 마음' 의 역할을 과장해 유심주의의 역사관에 빠졌다. 그들의 대표 인물은 강유위, 엄복, 양계초 등이다. (뒤에 특별한 장 소개가 있을 것이다.)

신해혁명 시기는 자산계급 민주혁명의 고조였으며, 혁명민주파의 철학사상은 여러 방면에서 개량파를 뛰어넘었다. Du duòLuò& gt;; 보황파 분쟁에서 혁명 수단으로 만청 정부를 전복시킬 필요성을 충분히 논증하였다. 유물주의 성향으로 하느님의 창조설을 비판하고 무신론을 선전하다. 혁명민주파의 대표인물인 손중산도' 선지자'' 어려운 것을 알고 행한다' 는 인식론과 민생사관 (뒤에 전문 장들이 소개됨) 을 제시했다.

신민주주의 혁명 시기는 무산계급 혁명이 점차 성숙해가는 시기로, 중국 국민들이 중국 생산당의 지도 아래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의 지도 아래 제국주의, 봉건주의, 관료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시기로 중국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후기이다. 이 시기 매매 봉건 독재 정권이 전복되자 손중산이 건립한 자산계급 공화국은 비현실적인 꿈일 뿐이다. 중국 민족 자산계급의 연약함과 당시의 국내외 조건으로 손중산이 이끄는 자산계급 혁명은 제국주의 국가의 푸대접과 파괴를 거듭하며, 국내 국민당 우파는 시종 손중산의 국민당 좌파에 반대하여 반제반봉건, 민주주의 * * 와 평화의 소망을 실현할 수 없게 하였다. 오직 중국 * * * 산당이 이끄는 신민주주의 혁명만이 무산계급 지도력, 공농연맹을 바탕으로 한 중국 국정에 적합한 인민공화국을 세웠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의 선구자들은 마르크스주의를 발견하여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를 도구로 삼아 국가의 운명을 관찰하고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중국의 혁명 실천과 중국의 우량 전통을 결합시켜 중국의 근대 철학이 새로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게 하였다. 중국화, 민족화된 마르크스 레닌주의 철학, 즉 마오쩌둥을 대표하는 마오쩌둥 철학 사상을 형성하다.

요약하면, 현대 중국 철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1840 아편전쟁 이후 서구 열강의 중국 침공으로 폐관쇄국한 중국은 점차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바뀌면서 중국 국민들은 반제반봉건의 역사적 임무에 직면해 있다. 구원도 존립, 중화진흥을 목적으로 중국 철학계는 다시 한 번' 서학동점차' 의 조류를 일으켜 서구 철학을 끌어들이고 공부했다. 변법과 신해혁명에서 그는 주로 서구 정치제도를 연구하고 자연인권이론과 사회계약론을 중시한다. 한편 엄복은 헉슬리의 진화론과 멘데스비둘기의' 법의 의미' 를 번역했다. 오사시절 이대천을 비롯한 신문화 운동 지도자는' 본론을 그 사상 속에 탐구하라', 즉 철학 사상 ('이대대문집', 35 1 페이지), 신청년, 민호, 상무인서관, 중화서국 등을 생각했다. 그들은' 서학동점화' 의 매개체로서,' 서학동점화' 의 매개체로 세워졌다.

둘째, 중국 근대 철학은' 서학동점차' 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격렬한 논쟁을 벌여 점차 구국 구민의 진리를 찾아냈다. 만청봉건문인은' 국수를 보존하라',' 국수를 선양하라' 를 주장하며' 서학동점차' 를 배제한다. 양무파 장지동은 "중학교를 몸으로, 서학을 목적으로 한다" 며 봉건전통문화와 전통철학에 의지하여 국가의 부강을 실현하였다. 오사시절, 후시는' 전반서구화',' 모든 것은 서구적인 방법' ('신청년' 제 5 권 1 기) 을 주장했다. 그리고' 서학중용' 도' 전반서구화' 의 이론이다. 엄복 강유 양계초 등 유신파는 서구 입헌 군주의 모델에 따라 중국에서 개혁을 시도했다. 하린은 또한 서구 칸트와 헤겔의' 이상문화' 와 중국의 유가사상을 결합하여' 새로운 마음' 을 건설했다. 풍우란은 서구 신사실주의와 중국 신유학을 결합하여' 신유학' 을 건설했다. 그들의 철학은 중국 현대 철학 혁명의 시작을 상징한다. 신민주주의 혁명 시절 마오쩌둥은 "중국은 외국의 진보문화를 대량으로 흡수해 자신의 문화 식량의 원료로 삼아야 한다" 고 생각했지만, "결코 생포하고 비판적으로 흡수해서는 안 된다" ("모택동 선집" 제 2 권, 678 면). 다른 말로 하자면, 외래문화는 맹목적으로 배제된 것도 아니고, 완전히 단일한 것도 아니다. 마오쩌둥을 대표하는 중국 철학자들이 서구 마르크스 레닌주의 철학을 중국 생산자가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가이드로 선택하고 중국 혁명에서 성공을 거둔 것은 중국 철학사' 서학동점차' 과정의 중대한 전환이다. 근대 중국 철학이 인류 철학 문명 성과의 깊이와 폭을 흡수, 차용, 융합하는 것을 보여 주며, 중국 철학의 발전은 그 자체의 동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외국 철학 문명의 성과를 공부, 흡수 및 참고해 중국 철학을 현대화와 세계화로 이끌고,' 고대용, 서양은 중용' 이라는 정확한 방침을 실현하여 중국 현대철학을 새로운 철학으로 만들고, 이를' 신학' 이라고 부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