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둥 세배 풍습
산둥 세배 풍습
산둥 성에서 세배를 하는 풍습은 어른에 대한 존경과 집안의 고인에 대한 숭상심을 표하기 위해 절을 하는 것이다. 설을 쇨 때 어른에게 절을 하는 것은 전통문화이다. 중화민족의 전통 예의이자 산둥 세배의 풍습이다.
산둥 세배 풍습 1 산둥 사람들이 세배를 하는 화제는 인터넷에서 끊임없이 발효된다. 첫째, 소년 설날, 짧은 동영상, 웨이보 등 많은 플랫폼이 산둥 사람들이 세배를 하는 동영상을 끊임없이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선 이 영상들이 모두 세배를 하는 장면은 아니며, 일부 동영상은 마을이나 가족 제조의 동영상이라는 점을 먼저 선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실 세배를 절하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든 초기에는 중화민족의 풍습이었다.
절을 하는 의식의 기원
일찍이 2000 년 전에 중국인들은 어른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표현하기 위해 절을 했다.
기록에 따르면 동한 이전에는 사람들의 집에 의자와 걸상이 없었다. 사람들은 보통 사람부터 부자와 귀족까지 자리를 잡고 앉았다. 유일한 차이점은, 잘 사는 사람들은 모두 방석을 가지고 있고, 방석이 있으면 방석이 있다는 것이다. 바닥에 앉은 자세는 엉덩이가 자신의 다리와 발꿈치에 앉아 있는 것으로 현재 일본인의 앉은 자세와 맞먹는다.
이런 식으로 앉아서 손님이나 어른이 오시거나 대화에서 감사를 표하고 싶을 때, 당연히 무릎을 꿇고 몸을 이끌고 종아리만 무릎을 꿇고 땅에 무릎을 꿇고 허리를 굽혀 두 손을 굽혀 존경을 표하면 경배 의식이 형성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존경명언) 이후 여러 차례 허리를 굽혀 머리를 조아리는 것으로 발전했다.
한나라 이후 걸상과 의자가 나타났지만 사람들은 가장 큰 경의를 표할 때 무릎을 꿇고 절을 하는 풍습을 여전히 사용했다.
언론인으로부터 글을 보내 산둥 사람들이 절을 하는 것을 반대하다.
소년 설날, 산둥 사람들이 설에 절을 하는 예절 풍습에 대한 토론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설 기간 중 한 매체가' 집단 조아 반대' 라는 글을 발표해 온라인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지난 2 월 20 일 이 자매체는 또 최근 일주일 동안' 집단 조아 반대' 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인터넷에서 대규모 포위 공격을 받아 명예가 훼손될 뿐만 아니라 본인과 가족의 인신안전이 직접 위협돼 인근 지방시 공안국에 신고해야 한다고 문장 밝혔다.
이 자매체는 한' 모화공' 의 사장이 그에게 "우리 회사 사장이 준비했다고 100 만 건이라고 말했다" 는 스크린 샷을 인터넷에 게재했다. 이런 소식을 접했을 때, 언론인들이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들의 진실한 의도를 설명했다. 웹이' 모모 오락' 사장이 발표한 한 편의 문장, 산둥 사람들이 세배를 하는 것을 조롱하는 것은 뼈 속의 문화적 타락이다! 이 기사는 이 매체가 이런 소식을 받은 후 정규경로를 통해 해결책을 찾지 않고 "너무 작지만 백만 명에 불과하다" 고 직언했다. ""
설을 쇨 때, 다른 사람들은 모두 소의 해' 소' 를 기원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산둥 사람들이 설에 절을 하는 토론에서' 횡소' 역을 맡았다.
언론인들이 집단적으로 머리를 조아려 이런 추세는 오래가지 못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둥 사람들이 쉽게 머리를 조아리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저속하고 역사의 퇴보입니다. 한 짱 많은 댓글이 그를 반박했다: 풍습, 문화, 지방 풍습은 거절할 수 있지만, 적어도 존중해야 한다. 나는 무엇이 너를 가로막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분명히 어떤 사람들은 언론인의 독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만약 자매체 의 문장 이 문화 각도 에서 객관적 으로 제시 와 평가 를 하고 자신 의 관점 을 표현 하는 것 은 나무랄 데 없지만, 자매체 의 문장 내용 은 정말 히스테리 이다. 그는 마음속의 땋은 머리를 아직 자르지 않은 것을 화제로 삼아 산둥 사람들이 발을 감싸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너는 왜 머리를 땋지 않니? 이것은 내 마음속에서 자르지 않은 머리띠이다.
발과 땋은 머리의 비유는 언론인의 내면의 극단적인 느낌을 표현하고, 어떤 사람에게 공격당하는 조건에 대한 반사이기도 하다. 단지 행간일 뿐, 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반대하고, 다른 사람이 나를 반대하면, 나는 귀를 찌르는 말을 써야 한다.
이런 식으로, 자연히 이 자매체인이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산둥 한 공식 언론의 게시물에 따르면 이런 화제를 설정한 사람은 출발점이 다를 수 있지만 결과는 정말 뚜렷하다. 눈길을 끌고, 핫스팟을 만들고,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다.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하지만' 라벨 부착',' 지역블랙' 등의 수단을 사용하면 네티즌들의 논란, 심지어 사이버 폭력까지 초래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편견을 가지고 문제를 보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따라서 핫스팟을 문지르고, 유량을 벌기 위해,' 한 줄로 한 배를 엎지르는 사람' 의 독단적인 행위는 필연적으로 불길에 휩싸여 논란과 번거로움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산둥 사람들이 설에 절을 하는 것은 민속입니까, 나쁜 습관입니까?
중국인은 줄곧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자녀는 효도하다. 절을 의식의 구성 요소로서 전국적으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산둥 전용이 아니라 민간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의식의례로,' 라벨 부착' 은 산둥 흑과 흑색불검의 혐의를 피할 수 없다.
인터넷에는 조아 풍습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있고, 조아 관습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고, 중립을 유지하는 목소리도 있다. 반대자들은 소수의 낙후된 지역에서 보존된 전통을 지적한다. 지지자들은 무릎을 꿇고 어른들에게 절을 하는 것이 뭐가 잘못되었는지 물었다. 중립은 옛 전통도 일종의 문화로 통일된 평가 기준이 없어 강선에 오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간단한 절을 잊다. 수천 년 동안 예의문화는 줄곧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였다. 관목축업' 에는' 복무도가 견고하고 4 차원 장택군이 명령한다' 는 글이 있다. 여기서' 4 차원' 은 의리와 염치를 가리킨다.
"4 차원" 은 국가 운영의 중요한 기둥이다. 예의는 나라를 위해 기울고, 정의는 국위이며, 성실은 국응으로, 부끄러움은 나라를 위해 망한다. 국가가 예절 제도에 부합해야 부모 형제 아내가 제각기 제 몫을 얻을 수 있고, 사회관계가 안정될 수 있다. "의식" 을 버리면 사회 발전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미국 학자 허버트 핀 그레트는 중국을' 신성한 예의로 존재하는 인류공동체' 라고 부른다. 예의는 문명과 같다. 중국의 방대한 예절체계는 인류 사회가 야만에서 문명으로 나아가는 역사적 풍비이다. 예서 삼백, 곡 삼천 ('예기 예기'), 각 예의는 인간성 특유의 도덕과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함축하고 있다. 주대부터 제왕의 의식, 제후의 의식, 대신의 예절을 설치했고, 나중에는 사자의 의식을 넓혔다.
산둥' 공맹의 고향' 은 예의지국이다. "우호적인 산둥" 는 줄곧 산둥 사람들의 성실하고 예의 바른 묘사였다. 중국에서는 산둥 사람을 언급하면 많은 사람들이 엄지손가락을 치켜든다. 확실히, 문화 예절 전승 방면에서, 산둥 사람들은 확실히 많은 사람들을 앞서고 있다.
10 리는 바람이 다르고, 백리는 풍속이 다르다. 전국 각지에서 산둥, 절을 포함한 형식은' 주의' 와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형식은 면할 수 있고, 본정은 싱겁지 않다' 고 생각하는데, 이런 풍습은 깊은 슬픔으로 가득 차 있고, 조상의 부모에 대한 존경이며, 시간이 흘러가는 감개무량이며,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회질서와 좋은 풍습을 파괴하지 않고 사람들의 도덕감정을 해치지 않는 한, 어떤 중국 전통 풍습과 예의의 존재도 존중할 만하다고 말해야 한다.
산둥 세배 풍습은 원시 사회에서 기원했다. 갑골문과 김문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숭배' 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곡물을 들고 신령의 가호를 기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개 숙이는 이유는 고대인들이 처음에는 무릎이 땅에 닿았고, 엉덩이는 발꿈치에 얹고,' 자리' 는 돗자리에 앉았기 때문이다. 무릎을 꿇는 것은 앉고, 무릎을 꿇는 것은 곧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절을 하는 것이다. 경배 의식은 신을 구하고, 조상을 제사하고, 부모를 숭배하는 것에서 봉건 제왕, 귀족을 제사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예의지국으로서 예의효를 중시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관원과 권세에게 고개를 숙이는 것은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모욕일 뿐만 아니라 인권에 대한 경멸일 뿐만 아니라 통치 계급의 인민에 대한 노예도 뒤섞여 있다. 당연히, 이 부분의 봉건 찌꺼기는 분명히 폐지될 것이다! 효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미래를 신중하게 추구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부모를 공경하고, 어른을 공경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중국 문화는 중국인의 조상 숭배와 관련이 있다. 외국인들은 신을 믿고, 중국은 그 자신의 수천 년 문화를 믿는다. 효성에는 일정한 예절이 필요한데, 그중에서도 무릎을 꿇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절이다.
1966 이후 10 년 동안 많은 전통문화가 선택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봉건찌꺼기로 취급되고 문화전승에 단층이 나타났다. 또 개혁개방 이후 서구 문화의 침입으로 70, 80 대 후반의 많은 아이들이 예의범절에 낯설게 느껴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화 분위기가 강한 농촌과 가정에서는 제사식이 여전하다.
세배를 절하는 것은 어른에 대한 일종의 존중이며, 가족 중 고인에 대한 일종의 숭상이다. 중화민족의 수천 년 문화는 어른에 대한 존경을 포함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설을 쇨 때 어른에게 절을 하는 것은 전통문화이다.
제덕효가 우선이다. 선현 어른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예의이자 과외이다. 국가의 부강과 함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조국에 감사하고, 조국에 세배를 하는 것을 제창해야 한다.
산둥 세배의 풍습은 첫 만남의 어른, 조상의 어른을 뵙는 일, 도덕적 기대가 높거나 지위가 높은 사람, 선생님, 세배, 생일, 감사 등 성대한 의식이다.
의식은 먼저 허리를 굽혀 절을 한 다음 무릎을 꿇고, 첫 번째 머리 이후 계속 무릎을 꿇고 몸을 쭉 펴고 두 번째 머리, 세 번째 머리, 마지막으로 일어서는 것이다. 마늘을 빻지 말고 머리를 세 번 연속으로 만져도 곧지 않다. 그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다.
보통 어른에게 절을 하는데, 할아버지 할머니가 좋겠네요. 너무 많이 절을 하지 마세요. 수종정침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절을 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땅에 닿는 것이니, 긍정도 마이너스도 쓰지 않아도 된다. 너는 머리를 땅에 부딪쳐 존경을 표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처님께 절을 할 때, 손은 결백을 나타내기 위해 거꾸로 해야 한다.
간단하게 절을 하는 것은 아이가 어른에게 주는 흔한 선물이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어른을 만난다. 부모는 "XX (어른) 를 만나러 와서 XX 에게 절을 한다" 고 말했다. 아이는 먼저 "XX 에 머리를 조아 리다" 라고 말해야 한다. " 그리고 무릎을 꿇고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받치고, 머리를 땅에 닿아 절을 하고, 일어서서 옆으로 서 있다.
아이가 절을 받은 후 어른은 반드시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우선, 그들은 "좋아, 일어나." 라고 말해야 한다. 우선 아이들에게 작은 물건이나 사탕 등과 같은 "선물" 을 주세요. 잔돈 좀 주세요. "머리" 는 헛되이 받아서는 안 된다! 옛날에는 자녀가 무릎을 꿇지 않았다고 말할 때 "아니야"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리고 아이가 선물을 꺼내기가 쑥스럽지 않도록 절을 제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