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토집과 기와집 - 허난 서부 사람들의 마음에 새겨진 단지

토집과 기와집 - 허난 서부 사람들의 마음에 새겨진 단지

?

? 중국의 주거용 건물은 지역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옛 베이징의 안뜰 가옥, 윈난의 기마 가옥, 광동의 웍이어 가옥, 안후이 남부의 회족 말머리 벽, 복건의 객가의 흙 건물, 중국의 전통 가옥 "아이왕" 신장, 그리고 사막에 있는 텐산 유목민의 '디워지', 내몽골의 '유르트'... 중국은 너무 커서 이 주거지는 모든 것을 포괄하고 다양합니다. 지역 지형, 기후, 사람들의 세계관 및 경제 발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인지의 한계는 더 이상 설명되지 않습니다. 많은 민속 가옥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어린 시절의 진흙 집과 기와집입니다. 그들은 허난 서부 땅에 남겨진 진주와 같아서 모든 서부 허난 사람들의 마음에 떨어집니다.

온대 대륙성 몬순 기후로 인해 허난 서부 지역은 겨울과 봄에 강수량이 적고 여름과 가을에 강수량이 많아 연간 강수량은 500~600mm입니다. 이러한 강수량과 강수량의 계절적 차이로 인해 서부 허난 땅에서는 물과 흙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세대가 번성할 수 있는 거주지가 형성되었습니다. 즉, 허난 서부에는 흙집과 기와집이 있습니다.

허난성 서부의 산간지역은 경간이 넓고 토양의 종류가 다양하며 주로 황갈색 토양(산먼샤 뤼시 및 뤄양시 송현 송난 지역에 분포), 계피 토양( 뤄양시 허난성 서부 저지산지) 모든 현에 분포), 갈색토양(허난성 서부 산간 및 구릉지 뤄양지역과 싼먼샤 지역의 주요 토양), 풍수성 토양(각 지역에 분포) 뤄양(洛陽)현, 산문하(sanmenxia) 개별현(산골짜기, 호숫가 저지대)) 등의 토양은 물과 흙을 섞어 진흙에 섞은 후 밀짚을 넣고 나무로 만든 틀에 넣은 후 점도가 비교적 좋다. 어도비로 만든 후 햇볕에 말리고 건조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진흙을 사용하여 준비된 어도비 벽돌을 십자 모양으로 쌓아올립니다. 진흙 틀은 거친 벽의 외부에 밀짚을 섞은 진흙 층을 칠하는 데 사용됩니다. 벽은 완성되기 전에 매끄럽고 매끄럽게 보입니다. 조건이 좋은 집들은 흙벽 바깥 마을 앞 벽돌 가마에서 굽는 푸른 벽돌을 쌓아 올리는데,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벽이 일반 진흙 벽보다 더 튼튼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주인 가족 중.

흙집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단열과 방습이 잘 되어 있어 반쯤 낡은 천으로 만든 신발을 신고 깨끗한 땅을 밟으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단단하고 편안합니다. 화창한 오후, 여기에 머물면서 오래된 집의 빛 속에서 먼지가 "춤추는" 것을 보는 것도 편안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흙집의 창문은 남쪽을 향한 벽에 열려서 십자형으로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을 형성하고 흰색 종이를 겹겹이 덮어 각 세대마다 숨겨진 공간을 만듭니다. 조건이 좋은 집은 창문 격자에도 다양한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이 문양은 주색 페인트로 정교하게 새겨져 있어 고급스럽고 웅장해 보입니다.

허난 서부의 진흙집과 기와집은 '사합원' 모델입니다. 정보를 확인해 보니 우리 나라 북부의 대부분의 주거용 건물은 주로 '사합원' 구조는 만주족이 동북지방에 살던 시절의 양식을 해석한 것이다. (검증될) 민가의 특징은 '둥근 하늘과 광장'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의 전통적 인지관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모든 형태의 안뜰 주택의 주택 유형은 직선과 사각형의 구조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적으로 이것이 또한 "규칙이 없으면 규칙도 없다"는 삶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 다락방은 북쪽과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에는 형제 자매가 각각 거주하거나 결혼 후 자녀가 거주하는 동쪽 건물과 서쪽 건물이 있습니다. 일부는 부엌, 잔해물 쌓기, 가축 및 가금류 먹이주기에 사용됩니다. 이 모든 것은 "젊은이와 노인을 주문한다"는 가족 전통과 가족 모토를 반영합니다.

가난한 시절에는 능선이 있는 흙집의 지붕을 쑥으로 만들었지만, 시대가 흐름에 따라 그 위에는 회갈색 청색 기와를 얹기 시작했습니다. 기와를 놓는 방법은 휘어진 기와의 오목한 부분은 위쪽으로, 볼록한 부분은 아래쪽으로 놓고 층층히 눌러주며 두 기와의 접합 부분을 진흙으로 밀봉하는 방식이라는 점을 참고할 만하다. 양쪽 처마 밑에는 둥근 구멍이 2개씩 남는 경우가 많으며, 8개, 12개 이상의 짝수 타일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문양 모양의 틈을 만들어 통풍과 열, 습기를 차단한다.

? 일반 주택에서는 벽의 청결을 보호하기 위해 전면에 돌출된 처마에 간단한 물방울 타일을 사용합니다. 이런 종류의 물방울 타일은 한쪽 끝이 처진 가장자리가 있고 아래쪽 타일은 처마 장식이 있고 아래쪽 끝은 늘어진 둥근 뾰족한 타일이 있으며 지붕을 지을 때 처마 장식 위에 놓이게 됩니다. 식물이나 꽃무늬로 칠해져 있습니다.

? 일부 주택 소유자는 흙집의 건축 요구 사항에 대해 상대적으로 까다롭습니다. 처마 앞쪽 끝 부분에 물방울 타일을 붙일뿐만 아니라 스타일도 둥글고 반원형입니다. 타일에는 구름 무늬, 동물 무늬 등이 새겨 져 있으며 그 기능은 물방울과 같습니다. 지붕을 덮는 데 사용되는 타일입니다. 처마 가드는 상부 타일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고 두 줄 사이의 틈을 덮어 지붕 배수를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처마와 목재 지붕 트러스를 보호합니다. 건물의 아름다움.

? 강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타일이 있는 진흙 집의 지붕은 일반적으로 45°를 넘지 않는 적당한 경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붕 내부에는 "빔"이 있습니다. 지붕의 용마루는 이 삼각대에 고정되어 있는데 대부분은 흔한 나무의 줄기로 만들어졌는데, '보'의 원료가 대부분 느릅나무, 메뚜기, 포플러 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붕의 능선에 있는 들보에는 대개 집을 지은 연도와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숙련된 장인은 먹으로 새, 물고기, 짐승 등의 문양을 그려 아름답고 의미 있는 문양을 그립니다.

허난 서부 지역의 기와집 건축 양식은 우리나라의 다른 지역 기와집의 건축 양식과 동일하며, 지붕 능선에 기와를 붙이는 유형입니다. 곡률이 큰 타일로 건축적 요구가 높은 가구에는 일반적으로 새, 동물, 물고기 모양의 다양한 장식품도 설치되며 특히 지붕 용마루 양쪽 끝에 키가 크고 큰 타일 동물이 배치되어 아름답습니다. 의미가 풍부하고 전통적인 문화적 분위기가 가득합니다.

? 마을 동쪽 끝에는 장가의 아기가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마을 서쪽 끝에 있는 왕가의 오래된 집을 개조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마을 전체나 이웃 마을 전체가 아르바이트를 하러 와서 몇 달만 지나면 방 세 개짜리 집도 지을 수 있고, 안목 있는 사람들도 흙벽돌로 만든 아름다운 집이 완성될 것이다. 집의 진흙 벽에 신문이나 오래된 달력 그림을 겹겹이 쌓으면 진흙 집의 "흙 냄새"가 훨씬 덜한 것 같습니다. 이 "메이슨"은 모두 아마추어이며 일반적으로 임금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물론 호스트 가족은 감사의 표시로 이 기간 동안 최고의 식사를 제공할 것입니다. 진흙집은 마을 전체의 우정을 증언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흙집과 기와집은 시간이 지나면서 유실되어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시간을 들이면 지금의 마을에도 흙집과 기와집이 늘어서 있었으면 좋겠다. 집 앞 뒤로는 밀더미도 있고, 맷돌도 있고, 창틀 우물도 있다. 부엌에서 피어오르는 연기가 마을에 울려퍼진다. 어머니가 아들을 저녁 먹으러 집으로 부르는 소리, 가능하다면 아침에 닭이 울고 밤에는 개들이 짖던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 그리고 식사시간마다 여러 식구들이 돌상 앞에 쪼그려 앉아 그릇을 손에 들고 함께 식사를 하고 있었다. 할 수만 있다면 예전에 돌아온 마을 사람들처럼 여전히 그 앞에서 즐겁게 웃고 떠들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내 뒤에는 반쯤 말린 옥수수대와 둥근 밀짚더미가 쌓여 있는 기와집!

그러나 그 흙집과 기와집은 얼룩덜룩한 세월의 흔적을 남기고 있으며, 되돌릴 수 없는 이 과거는 아마도 서부 허난성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콤플렉스일 것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