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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따른 보족의 신비 탐구

윈난성 추베이 웅지의 가파른 절벽 아래 서서 절벽에 남아 있는 관들을 바라보며 고대 보족의 신비로운 인상이 고착된 듯하다.

사라진 줄 알았던 고대 민족인 보족이 이제 추베이에 신비롭게 나타난다. 그들은 고대 언어, 의상, 신비한 동굴 매장 풍습을 유지하면서 심오하고 광범위한 문화적 의미와 역사적 유산을 희미하게 드러냅니다...

보족은 사라진 걸까요?

중국에 2천년 넘게 존재해 온 고대 민족인 보족은 명나라 만력 원년부터 흔적을 잃었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보족은 하왕조의 생존자이자 상왕조의 전쟁 포로이다. 주무왕이 주나라를 정벌할 때 남서쪽의 8개 오랑캐를 정벌하고 전쟁에 참여했는데, 그 중에는 백족도 포함되어 있었다. 보족은 큰 군사적 공적을 바탕으로 쓰촨 성 이빈에 보 왕국을 세웠고, 그때부터 이 나라는 가장 강력한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서한의 장건(張倉)은 서역에 사신으로 파견되어 아프가니스탄과 인도에서 보족이 파는 물품을 보고 남부에 실크로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동남아시아로의 진출은 적어도 한나라의 무제(吳皇)가 개척한 북부 실크로드보다 2세기 앞선 것이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이 사실을 알고 즉시 사람을 보내 이족을 서남부까지 발전시키자 발족은 주변 지역으로 확장하여 3대 유역 지류, 즉 공현을 중심으로 한 난광강 유역 지류를 형성했다. , 쓰촨성, 윈난성 헝장강 유역. 구이저우성 난판강 유역을 중심으로 한 중앙 헝장지부와 난판장지부. 이때 보족은 문화가 풍부한 농촌국가로 발전하였고 교육을 매우 중시하였다.

백족은 광야와 가시덤불 속에서 살아가며, 올곧은 성품과 폭력성으로 인해 역대 왕조에 의해 용인되고 여러 번 정복당했습니다. 서기 1세기에 이저우 백족의 지도자인 약두와 몽겸은 왕망의 폭정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왕망은 3차례에 걸쳐 20만 명이 넘는 병력을 파견하여 백족을 진압하고 약도와 몽겸을 사면받지 못한 인물로 지정했습니다. 명나라와 보족 사이에는 10여년 동안 11번의 전쟁이 있었습니다. 만력 원년(1573), 명나라 재상 장거정(張居章)은 쓰촨성 태수 증성무(曾聖吳)를 파견해 1년 동안 보족을 대규모로 정벌하게 했다. 그 후 보족은 흔적을 잃었습니다.

보족이 멸절되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민족에 동화됐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윈난(雲南)성과 구이저우(貴州) 지역으로 도망갔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는 단지 전설과 추측일 뿐, 명확한 역사적 기록은 없다. 지금까지 보족이 민족의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 쓴 글을 발견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단단한 돌담에 남겨둔 셀 수 없이 많은 암각화와 절벽에 남겨진 숨 막히게 매달린 관 또한 영원한 신비가 되었습니다. .

추베이에 보족이 다시 나타난다?

보족은 추베이현에 살고 있는데 그들의 마을은 깊은 산 속에 있다.

"절벽에는 조상이 있고, 절벽 동굴에는 영주가 있고, 제단 위에는 노인이 있고, 술상에는 친구가 있느니라." 윈난성 원산좡족, 먀오족 자치주 추베이현 쉐더향 마을에서 부르는 민요. 달빛 아래서 모닥불을 피울 때마다 남자들은 이 원시적이고 소박하고 쓸쓸하고 슬픈 민요를 마치 마을의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을 말하는 듯 부른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보족이 부른 고대 노래라고 말합니다. 보족은 추베이 현에 살고 있으며, 그들의 마을은 깊은 산 속에 있습니다.

추베이현 보족은 자신의 유래에 대해 “우리 조상들은 전쟁을 피해 ‘장외’에서 강을 건넜다. 우리 조상을 기리기 위해 강을 건넜다. 탈출 과정에서 보족의 새끼들은 태어나면 찬물에 던져져 강을 건너게 된다.” 이 이야기는 고대 보족의 이주 궤적을 어느 정도 드러낸다.

저자는 1997년부터 추베이현 솽룽잉진 쉐더향 예주탕 마을, 바이시야 마을, 바이니탕 마을 등 10개 이상의 보 마을을 방문하여 보족의 기본적인 상황을 이해했다. 그리고 마법의 관습.

추베이 현의 보족은 스스로를 '궈파'와 '보'라고 부르고, 다른 민족은 그들을 '하이바'와 '보'라고 부릅니다. 이(Yi)족의 바이이(Bai Yi) 지파. 현재 추베이현에는 1,557개의 보 가구와 6,894명의 인구가 있으며, 특히 솽룽잉(Shuanglongying), 쉐더(Shede), 관자이(Guanzhai), 웨저(Yuezhe), 구이자오(Guijiao), 슈피(Shupi) 등 6개 향(진), 44개 자연 마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 19개는 순전히 보 마을이다. 대부분의 보족은 외진 암석산간 및 중산간 지역에 거주하며, 소수의 보족은 다른 민족과 함께 생활한다. 불편한 교통과 정보 부족으로 인해 보족은 다른 민족 문화의 영향을 덜 받고 여전히 비교적 완전한 전통 생활 관습과 민족 문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백석야 마을 주민 루거진(葉居玄)과 양광화(楊廣华)의 집에서 보족의 독특한 의복을 목격했다. 보(Bo) 남성은 리넨 또는 면 반바지와 자수 패턴이 있는 민소매 리넨 재킷을 입습니다. 여성들은 수탉 빗 모양의 모자를 쓰는데, 보족은 이를 '하늘 모자', '수탉 빗 모자'라고 부릅니다. 모자 주위에는 작은 알록달록한 구슬과 조개껍질이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으며, 은식기와 뼈 장식도 있습니다. 등. 여성복은 허리가 넓고 소매가 크며, 가슴에는 아름다운 색색의 무늬가 수놓아져 있고, 어깨에는 붉은색 실공 배낭을 메고 있습니다.

보족의 노래는 대체로 구조가 짧고 음역이 넓지 않으며 선율의 변화도 거의 없다. 주요 악기로는 Yueqin, Xiangmen, Sanyanbawu 및 대나무 휘파람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춤은 '티아오러(Tiao Le)'이다.

보족은 혈족외혼을 실천하고 젊은 남녀가 자유롭게 사랑에 빠지고 춤과 후렴 노래를 통해 만나고 사랑에 빠질 수 있지만 결혼은 부모가 주선해야 한다.

보족의 가장 놀라운 풍습은 관을 매달아 매장하는 풍습이다. 저자는 Shede Township의 Bainitang 마을과 Shuanglongying Town의 Yezhutang 마을에서 관을 매달아 매장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보족의 관 걸기 방법은 삭도법, 판자길법, 괄호법, 수위법 등 4가지가 있다. 인공 매달린 관 매장지. 이러한 독특한 조공 방식은 보족의 민족 정신 승화와 저승적이고 영묘하며 정화된 미래 세계에 대한 추구를 강력하게 전달합니다.

동굴 매장지, 혈맹장만 아는 '비밀'?

Qiubei Bo 사람들은 동굴에 묻혔습니다. 동굴 장례는 고인의 시신을 관에 담아 매장하는 것이 아니라 고인의 '영혼'을 조상에게 가져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Qiubei Bo 사람들은 동굴에 묻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고인이 죽기 직전에 씨족장이 얇은 구리 조각을 가져다가 재빨리 고인의 얼굴 위 약 4cm 너비의 흉상 윤곽을 자르고 눈, 코, 입을 조각했다. 이 과정을 '영혼 추출'이라고 하며, 절단된 구리 조각은 망자의 '영혼'과 같아서 흔히 '영혼 조각'이라고 부른다. 고인과 그 후손 사이의 '혈육'과 '대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혼 조각'을 효자의 손가락 피에 담그고 효자가 제대로 보관해야합니다. 아들은 조상 숭배 때 씨족 지도자에게 넘겨져 동굴에 묻힐 것입니다. 고인의 시신에 대해 보족은 '영혼'을 빼앗겼기 때문에 시신은 중요하지 않다고 믿으며, 대개 묘비나 표식을 세우지 않고 야생에 묻어두며 더 이상 치우지 않는다.

추베이에 있는 보족의 모든 가족은 조상 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상 관은 벚나무나 자작나무로 만들어지며 보족의 '신성한 물건'이며 가장 권위 있는 족장에 의해 임명됩니다. 가족에서 관리를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상의 관은 천연 동굴에 보관됩니다. 조상의 관을 보관하기 전에 절벽 동굴의 흙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조상의 관을 안치한 후에는 동굴 입구를 봉쇄하여 외부인에 의해 이동되거나 파괴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추베이보족은 조상의 영혼이 외부인의 눈에 띄지 않고 해와 비로부터 보호되어야만 평화를 누릴 수 있다고 믿으며, 조상의 관이 흙과 흙에서 분리되어야 영혼이 원활하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매년 음력 10월 첫 번째 뱀날은 보족의 조상숭배일이다. 제사를 지내는 날에는 가족의 남자, 여자, 아이들이 함께 모여 돼지와 양을 잡고, 족장의 지휘 아래 제물을 조상의 관이 있는 곳으로 가져옵니다. 씨족 지도자는 동굴에서 조상의 관을 꺼내 공개적으로 조상 관에 있는 "영혼 조각"의 수를 세었습니다. "영혼 조각"의 수가 증가하면 혈맹의 누군가가 "조상에 개인적으로 들어갔다"는 의미이고, "소울 조각"의 수가 감소하면 누군가가 "조상을 훔쳤다"는 의미입니다. 씨족들이 그 원인을 공개적으로 알아낸 후, 씨족 지도자는 그 자리에서 '영혼의 조각'을 줄이거나 복사했고, 씨족들이 이의가 없으면 술로 '영혼을 씻고' 제물을 바쳤다. 의례가 끝나면 씨족 지도자는 '영혼의 조각'을 새 흰색 아마포로 싸서 조상의 관에 넣을 것입니다. 그는 조상의 관을 혼자 간직하고 비밀리에 놓을 동굴을 선택합니다.

보족의 주술적인 장례 풍습이 언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 전문가의 추정에 따르면 관에 들어 있는 '영혼의 조각'이 산화된 정도를 보면 적어도 500년 이상은 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체 동굴 매장 과정은 보족의 독특한 신앙을 반영하는 신비한 종교적 색채를 띠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