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론원고는 지금도 노신이 필요합니까

의론원고는 지금도 노신이 필요합니까

온유민

왜 오늘도 노신

주제가 필요한가: 왜 오늘도 노신

강연이 필요한가: 온유민

시간: 212 년 5 월 17 일 밤

주최: 북경대학교 대학원' 재능 현재 북경대학교 중문과 교수, 박사생 멘토, 북경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소장입니다. 국가급 부티크 수업' 중국 현대문학' 사회자, 교육부는 국가급' 교학 명사' 를 수여했다. 주로 중국 현대문학, 문학 이론, 비교문학, 국어교육의 연구와 교육에 종사한다. 주요 저작은' 신문학 현실주의의 유변' (1987),' 중국 현대문학 비평사' (1993),' 중국 현대문학 3 년' (공동, 1998),' 중국 현대당문학 특집 연구' (공동, 22) 이다 < P > 멋진 요약:

1, 노신의 지위 < P > 노신은 초월적인 사상가로, 수십 년 동안 세상을 떠났지만, 그 해에 생각하고 초조했던 문제는 오늘까지 신선할 것 같다. 최근 1 년 동안 그렇게 많은 지식인들이 있었지만, 중국 문화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노신은 아마도 1 인일 것이다. 노신이 중국과 중국인을 발견한 것이다. 중국인들은 또 발견해야 하나요? 찾을 수 있습니다. 노신의 안목이 다르다. 그는 중국과 중국인, 특히 중국 전통문화에서 형성된 몇 가지 문제와 폐해를 발견했는데, 지금도 사회에 대량으로 존재하고 있다. < P > 노신의 출현은 예술이고, 노신은 우리 민족 정신이 보편적으로 패배했을 때의 중류 기둥이다. 노신과 도스토예프스키, 코르케고르, 파스텔나크, 브로스키와 같은 사상가들은 같은 수준이다. < P > 는 중국의 병근을 알아차렸는데, 이것은 노신의 위대함이다.

2, 노신의 비판 < P > 노신은 인간성에 대한 이해도 가장 깊고 예민하며, 때로는 비판성이 너무 강하고, 말하는 것이 듣기도 어렵고, 심지어 좀 지나치기도 하지만, 노신을 읽으면 우리가 중국을 읽고, 인간을 논세하고, 국정을 이해하고, 국민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역사감을 보존하고, 특정 맥락에 두고 토론하면, 노신은 극단적이고 날카롭지만, 여전히 화살을 쏘는 것이 있고, 노신만이 이렇게 해야만 더욱 피를 볼 수 있고, 뼈를 깊숙이 파고들어 아픈 곳을 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노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폐단을 영원히 엄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에 무감각한' 좀비의 낙관' 이 가득하다고 생각하여 반감을 품고 있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중국 문화의 가장 큰 폐해는 사람에 대한 억압, 개성, 생명, 창의력에 대한 억압이기 때문에 맹렬하게 공격하여 이런 전통의 속박을 뚫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중국인의 열근성 < P > 노신은 중국인의 열근성을 비판하고, 중국인의 노예성, 체면심리, 관람객 심리, 대충 작풍, 중국인의 무감각, 비겁함, 이기심, 편협함, 보수, 우매를 비판했다. 그러나 그의 비판은 자성과 자기절개를 기초로 한 것이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연민과 어쩔 수 없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 P >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침묵하고, 중국인 * * * 같은 질환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고, 우리는 흔히 볼 수 있고,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고, 무감각해졌지만, 노신은 진실로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P > "중국인의 성품은 항상 조화와 절충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이 방은 너무 어두워서 여기에 창문을 하나 열어야 한다고 말하는데, 모두들 반드시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지붕을 철거하자고 주장한다면, 그들은 화해를 해서 창문을 열길 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더 격렬한 주장이 없다면, 그들은 항상 평화로운 개혁도 하지 않을 것이다. " (노신) < P > "중국에는 두 시대가 있는데, 하나는 노예가 되려고 노력하는 시대이고, 하나는 노예가 되는 시대이다." (노신) < P > 다음은 강연실록이다. < P > 온유민: 여기 서 있으면 마음이 좀 불안하다. 피곤하면 별로 재미없으면 조용히 가면 된다. 오늘 이 주제는 우리 중국학과의 돈리군 선생님에게 더 잘 말하라고 요청해야 하는데, 나도 이 문제를 토론하려고 노력하고 싶다. 노신은 새로운 화제는 아니지만, 나는 여전히 말하고 싶어, 다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P > 노신은 중국과 중국인이 노신을 읽는 것이 사실 우리 자신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 P > 노신은 초월적인 사상가였다. 수십 년 동안 세상을 떠났지만, 그 해에 생각하고 초조했던 문제는 오늘까지 신선할 것 같다. < P > 현재 사회에서는 학술계를 포함해 노신, 오사시작에 대한 비판, 전복, 부정이 있다. 노신은 당연히 비판할 수 있다. 문제는 비판이 근거가 있어야지, 노신의 명성이 크다고 해서 네가 그를 비판하면 유명해질 수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경향은 노신을 완전히 생활화하는 것이다. 노신은 이전에 신화 노릇을 했었는데, 지금은 그를 끌어내려 노신이 누군가와 비슷하다고 하는데, 관심 있는 것은 바로 밥 먹고, 옷을 입고,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그는 허광평과 함께 두 젖을 싸지 않는다고 한다. 예전에는 확실히 노신을 높이 늘어놓았는데, 지금은 의식적으로 그를' 인간' 으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만약 노신을 완전히 일반인으로 여긴다면, 그가 하는 것도 평상시 생활의 그런 것들이라면, 우리는 노신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 P > 제가 이 제목을 골랐는데, 어느 정도 목표가 있고, 위에 있는 이 질문들에 대한 응답입니다. 우리는 오늘도 노신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시드 비셔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전명언 여기 계신 분들도 노신을 다소 읽으시고, 노신을 알아보시고, 노신의 물건을 체계적으로 읽으시길 바랍니다. 왜요 저는 이렇게 봅니다. 지난 1 년 동안 그렇게 많은 지식인들이 있었지만, 중국 문화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노신은 아마도 1 인일 것입니다. 노신이 중국과 중국인을 발견한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또 발견해야 하나요? 찾을 수 있습니다. 노신의 안목이 다르다. 그는 중국과 중국인, 특히 우리 전통문화에서 형성된 몇 가지 문제와 폐해를 발견했고, 지금도 사회에 대량으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노신의 안목과 노신의 정신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 P > 노신을 읽는 것은 우리 자신을 이해하고, 우리 민족을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인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노신은 한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의 문장 () 는 지식 수준이 아니라 자신의 고통스러운 감촉을 가지고 생명의 경험에서 총결된 것으로, 노신 () 을 읽으면 진정한 문화 체험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 P > 노신은 인간성에 대한 이해도 가장 깊고 예민하며, 때로는 비판성이 너무 강하고, 말하는 것이 듣기도 어렵고, 심지어 좀 지나치기도 하지만, 노신을 읽으면 우리가 중국을 읽고,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세하고, 국정을 이해하고, 국민을 이해할 수 있다고 느낄 때가 있다. < P > 물론 작가로서 노신도 완벽하지 않다. 노신의 과거는 그에게 유리기일지도 모른다. 심리학자의 관점에서 보면 반드시 건강할 필요는 없다. 노신의 심리적 특징은 때때로 좋지 않다. 노신은 비관적이고, 많은 일에도 비관적이고, 때로는 절망하기도 하고, 어떤 문제에서는 다소 민감하고, 의심이 많고, 약간' 병적' 이라고 할 수 있다. 문예가, 철학자로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그 사람은 왕왕' 병적' 을 가지고 다닌다. 그는 일반인과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병적'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그는 문학에서 발효할 수 있어야 부티크를 만들 수 있다. < P > 그래서 노신은 지금 우리의 중요한 유산이 되었고, 우리의 현실 생활에 가득 차서 중국인의 정신과 지식 구조의 일부가 되었으며, 우리 초등학교부터 노신의 작품을 읽기 시작했으니, 우리는 노신이 생각하는 방식, 노신의 지혜, 그리고 글쓰기에서 언어 응용에 대한 유연성, 변증법, 날카로움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4 여 년 전, 나는 막 5 학년이 되었는데, 한 고향 사람이 나에게 네가 노신을 읽으면 문장 쓰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는데, 확실히 이렇다. 그러나 노신을 공부하면 몇 가지 장애에 부딪힐 수 있으니, 오늘 나는 이런 장애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 P > 노신이 전통을 비판하는 과격한 노신이 중국 문화의 단절을 초래한 것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 P > 첫 번째 질문은 노신이 전통의 과격함을 비판하는 것을 어떻게 보느냐? < P > 지금 우리는 정신하락을 느끼고, 학계의 일부 사람들이 원인을 찾기 시작하면서' 오사' 를 찾아' 오사' 에 매우 큰 결함이 있어 중국 문화의 단절을 초래했다고 생각한다. 루쉰 (Lu Xun) 의 반 전통적 과격함은 또한 중국 문화의 붕괴의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오늘날의 영적 쇠퇴와 믿음의 상실로 이어졌다. 그들은 중국에 두 개의' 단절' 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사단으로 이어 문화대혁명이' 단절' 되었다. < P > 실생활에서 도덕의 쇠퇴는 단순히' 오사시대' 로 인한' 단절' 을 탓할 수 있을까? 이것은 토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중국의 1 년 동안의 문화 변혁은 매우 복잡한 과제이므로 그렇게 단순화할 수 없고, 반드시 충분한 역사감을 가져야 한다. < P > 우선, 우리는 노신이 과격하지 않다고 말합니까? 나는 확실히 과격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때때로 편파적으로 말을 하고, 말을 매우 죽게 하고, 매우 절대적이고, 끝까지 한다. 노신의 중국 문화에 대한 비판은 매우 강력하고 단호한 태도로, 그야말로 모든 것을 넘어뜨리고 상의할 수 없다. 우리는 그의 유명한 말 한 마디를 보고 자주 인용된다. "고대든 현재든 사람이든 귀신이든,' 삼묘'' 오전', 백송천 원, 천구하도, 김인옥불, 조상 환산, 비제 유단, 모두 그를 넘어뜨렸다." 이런 언어, 만약 이런 말을 꺼내면 노신이 매우 과격하다고 생각했을 텐데, 전통문화에 대해 어떻게 이럴 수 있단 말인가? < P > 또 루쉰 (Lu Xun) 과 같은 가장 비판적인 것은 1925 년이었다. 그가 청년에게 책을 열었을 때, 그는 이런 말을 했다. "내가 국서를 볼 때, 나는 항상 차분하게 느껴져 인생을 떠났다. 외국 책을 읽다-인도를 제외하고-항상 인생과 접촉하고, 뭔가를 하고 싶다. 중국 책은 입세하도록 권하는 말이 있지만, 좀비의 낙천주의이기도 하다. 외국 책은 퇴폐와 염세에도 불구하고 살아 있는 사람의 퇴폐와 염세이기 때문에 국서를 적게 보거나 보지 않고 외국 책을 많이 볼 것을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이 말은 "국서를 마음에 들지 않고 외국 책을 많이 본다" 는 비판을 많이 받았는데, 이 말은 극단적이지 않습니까? 매우 과격하다. < P > 결국 노신이 잡혔는데, 이 문제가 제기됐다. 노신이 이런 과격한 말을 할 때, 이런 과격한 문장 글을 쓸 때 문맥은 무엇일까? 그는 어떤 역사적 조건 하에서 이 말을 한 것입니까? 그의 비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이것도 고려해야 할 일이다. < P > 우리는 노신의 전통에 대한 비판이 급진적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노신의 사유는 보통 사람의 사유와 매우 다르다. 그는 왕왕 반항적인 심리를 가지고 있다. 모두들 이렇게 본다. 그는 그렇게 보면 경악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익숙하지 않지만, 또 일종의 일깨움이라고 생각한다. 노신의 문장 모두 이렇게 의도적인 역반을 띠고 있는데, 그가 비협조적인 정신을 취하는 것은 아마도 노신의 사고방식과 말 방식이다. 만약 역사감을 보존하고, 특정 맥락에 두고 토론하면, 노신은 극단적이고 날카롭지만, 여전히 화살을 쏘는 것이 있고, 노신만이 이렇게 해야만 더욱 피를 볼 수 있고, 뼈를 깊숙이 파고들어 아픈 곳을 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우리는 노신을 읽는데, 역사적 맥락에 놓아야 하고, 동시에 노신을 국학 논증을 하는 것으로 보지 마라. 그는 잡문을 쓰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일종의 전체적인 인식이다. < P > 우리는 지금 노신을 뒤엎는 이 사람들은 종종 발췌법으로 문장을 따고, 역사감을 빼며, 어경에 관계없이, 노신이 왜 반항적인 사고를 취했는지 고려하지 않고, 일부 편봉을 잡으면 노신을 매우 무책임하고, 매우 해롭고, 매우 가혹한 노인으로 보는 것은 결코 진실한 노신이 아니다. < P > 지금 이 몇 년 동안 우리는 전통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노신 (),' 오사 ()' 가 문화의 단절을 초래하고, 그들이 급진적이고' 문화 결정론 ()' 을 한다고 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국은 1 년 동안 이렇게 굴곡이 많았다. 이런 견해는 옳지 않다. 너는 문화대혁명을 후시와 노신 세대에게 계산할 수 없다. 우리는 지금 많은 일이 모두' 사후제갈량' 인데, 후설의 관념으로 역사를 상상하고 역사를 재단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 P > 노신을 문화전통에 대한 허무주의와 편집증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노신이 "중국책을 읽지 마라" 고 말한 적이 있다. 노신은 왜 이렇게 말합니까? 왜 사람들이 그에게 책을 써달라고 부탁했는데, 그는 이렇게 과격한 말을 했습니까? 그것은 1925 년,' 오사' 는 이미 지나갔지만,' 존공독경' 회조 현상은 매우 심했다. 당시에는 수구를 대표하는 관념이었다. 노신은 당시 복고풍의 사조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겼기 때문에, 그는 그 책표를 열지 않고, 이런 제한을 뚫고, 청년이 사상 해방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첨예하게 "국서를 마음에 들지 말고 외국 책을 많이 보아야 한다" 고 제기했다. 이것은 역사적 배경이다. 그는 당시 중국이 국학에 종사할 때가 아니라 어떻게 개방하고 사상교착상태를 타파하며 중국 문화를 비교적 개방적인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고 타깃이 되어 있다. < P > 한편 노신의 이 문장, 국학 논문이 아니라 잡문이다. 그는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한다. 노신이 가리키는 중국서, 외국서는 상징적인 것이다. 노신은 오래된 책을 너무 많이 읽은 사람인데, 그것은 그의 전체적인 느낌이다. 노신은 영원히 중국 전통문화의 폐단을 엄하게 비판하고 있는데, 그는 중국 전통문화에는 이런 무감각한' 좀비의 낙관' 이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가 작가로서의 전반적인 느낌이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활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노신의 관점이 대체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 전통문화에는 아주 우수한 부분이 있지만, 그것의 폐단도 있고, 현대인에게 적응하지 못하는 것도 있다. 루쉰 (Lu Xun) 은 왜 그런 관행을 싫어합니까? 그때의 전통은 아직 깨지지 않았는데, 지금 우리는 중국 전통의 그런 속박을 잘 느끼지 못했는데, 지금은 모두가' 사후 제갈량' 이다. 전통은 전체로서 아직 깨지지 않았다. 그것은 사회의 진보를 가로막는다. 그래서 노신은 이' 철방' 을 뚫어야 한다. 그는 당시 중국이 매우 답답했다고 생각했다. 철로 만든, 창문이 없는 집처럼, 안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울적하게 잠을 자고 있었다. 그는 이 감금을 뚫으려 했기 때문에 노신은 단호한 태도를 취하고 큰 소리로 외쳐야 했다 < P >, 노신은 이른바 중국서, 중국문화를 전체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전통문화에 대한 봉건성, 낙후성, 비판이 매우 심하여 여지를 남기지 않고 사람들에게' 오사' 를 낙해점으로 삼지 말라고 일깨워줘야 한다. 이렇게 보면 노신이 전통을 전반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역사적 이유가 있다. 사실 노신은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체험이 매우 깊었다. 그는 자신이 옛날로부터 나왔다고 말했고, 반고 일격이라고 불렀다. 지금 우리는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책을 많이 읽지 않아서 느낌이 다르다. < P > 노신은 중국 문화의 가장 큰 폐해는 사람에 대한 억압, 개성, 생명, 창의력에 대한 억압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맹렬하게 공격하여 이런 전통적 속박을 뚫어야 했다. 이 의미에서 노신의 전통에 대한 비판을 이해하면, 그의 이런 과격함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노신은 확실히 과격하다. 그 자신도 이 점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이 과격한 교정을 통해 사상을 활성화시켜 당시의 해방을 이끌어야 한다. 노신은 중국을 너무 잘 알고, 중국인을 너무 잘 안다. 그는 항상 매우 형상적인 언어로 중국을 묘사한다. 예를 들면, "중국인의 성품은 항상 조화와 절충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이 방은 너무 어두워서 여기에 창문을 하나 열어야 한다고 말하는데, 모두들 반드시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지붕을 철거하자고 주장한다면, 그들은 화해를 해서 창문을 열길 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더 격렬한 주장이 없다면, 그들은 항상 평화로운 개혁도 하지 않을 것이다. " 때때로 서양인들은 중국인들이 가면을 쓴 것 같다고 의아해한다. < P > 노신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중국이 바꾸기가 너무 어렵다고 말했다. 책상을 옮기고 난로를 개조하더라도 피를 흘려야 하고, 피가 있어도 움직일 수 없을 수도 있고, 개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북경대학교 에서 너무 체득 했 다. 북경대학교 는 왕왕 개혁 의 선봉 으로 볼 수 있지만 북경대학교 보수 의 물건 도 너무 전문적 으로 기관 직원 들 이 더 잘 이해 했 다. 노신은 일종의 체험, 정체성의 파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인과 중국 문화에 대한 찬반 양론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