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 효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중국의 전통 효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효의 사상 효는 중국 민족의 두 가지 기본 전통 도덕 규범 중 하나입니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충성과 효를 인간의 본성으로 여기고 심지어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표시로 여겼습니다. 충성과 효는 성인이 제시한 것이지 성인이 생각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고대 우리나라의 장기적인 사회적 실천의 역사적 산물이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이래로 우리나라는 통일된 대민족국가를 건설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두 가지 보장이 있다. 첫째는 광대한 영토와 많은 인구를 가진 대국에 대한 고도로 중앙집권적이고 효과적인 통치를 보장하는 것이고, 둘째는 가장 낮은 계층에 사는 개별 농민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생활하고 일하며 생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도로 중앙집권화된 정치권력과 극도로 분산된 농민들은 서로 협력하고 반대를 줄여야 하며, 통일된 국가적 조율을 통해서만 대규모의 지역적 산업 건설과 문화 건설에 참여할 수 있고, 내전을 예방하고,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며, 공급할 수 있습니다. 재난 구호 및 예방. 농민 개개인이 이익을 얻으면 세계는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농업생산은 자연환경에 기초한 고대 중국사회의 합리적인 선택이다. 가족은 고대 중국에서 각 가구의 기본 생산 조직으로 사회의 기본 세포를 구성했습니다. 소농이 생산하는 가족은 국가에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있고, 국가는 소농을 보호할 책임이 있습니다. '국가'와 '가족'의 관계가 잘 조화되면 세상이 다스려지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 국가와 군주의 효과적인 통치를 보장하는 최고의 원칙은 풀뿌리 차원에서 사회 질서를 공고히하고 향, 당, 이웃 간의 화합을 높이는 "충성"이며 아버지에게 친절하다는 최고의 원칙입니다. 그리고 아들에 대한 효도는 '효도'이다. 고대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세포는 가족입니다. 따라서 충성과 효에 비해 효는 충성보다 더 기본입니다. 『십삼경』의 『효서』에서는 효를 자연의 최고의 이치로 삼고 있다. 이후 북송의 장재(張施)는 『효경』을 바탕으로 철학적 존재론, 윤리학, 정치학, 심론의 관점에서 충성과 효를 통합한 『서명』을 썼다. 그리고 온톨로지는 효제도의 완전한 개념을 형성하였다. 이는 중화민족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민족단결을 강화하며, 민족가치관 공동의식을 형성했습니다. 5·4운동 이후 일부 학자들은 효의 사회현상과 행위를 역사 없이 다루어 왔다. 봉건사상을 반대할 목적으로 효를 악의 근원으로 기술하는 것은 역사적 현실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효는 고대 사회사의 산물이며, 고대 성인들이 특별히 집안의 자녀를 제한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족쇄로 볼 수 없습니다. 고대 농경사회에서는 정부가 도덕과 도덕을 중시하고 세상의 부모를 배려했기 때문에 '부모는 멀리 가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죽은 후에도 부모의 보살핌을 그리워하고 자녀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모토에 내재된 예는 "아버지는 자신의 야망을 지켜보고 있지만 아버지는 자신의 행동을 지켜보지 않을 것입니다. 삼년 동안은 그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말지니라." 자녀가 갓 태어났을 때에는 부모가 밤낮으로 지켜주며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며, 자녀가 현명해지면 밤낮으로 부모를 보살펴야 합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부모님의 좋은 의도에 공감해 보세요. 그렇기 때문에 “세상 모든 사람은 부모입니다.”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사회구조는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사회고령화 현상은 효 연구에 새로운 화두를 제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가족계획 정책 시행으로 인해 많은 수의 외동자녀가 생겨났습니다. 자녀는 부모를 부양할 의무가 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가족에서는 부부가 두 쌍의 부모를 돌보아야 합니다. 전통적인 개념에서 규정한 특정 효도 규범은 오늘날의 효자 자녀가 준수하기 어렵습니다. 현재의 사회보장제도는 완벽하지 않으며, 여전히 가족은 부모와 자녀에게 안전한 피난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효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수천 년 동안 가정을 기반으로 배양되어 수천 가구에 침투해 온 전통적 개념을 이론에서 실천으로 다시 이해해야 하는 전례 없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 이 문제는 사회의 장기적인 안정과 관련되어 있으며, 더 나아가 국가의 흥망성쇠와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일하고, 시간을 투자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한다면 반드시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효문화기지 효가 하늘에 닿다 - 호북성 샤오간은 동용흥의 하늘에 대한 효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전국 유일의 도시로 효로 유명하다. 고대 중국의 스물네 명의 위대한 효자 중에는 한나라 때 '몸을 팔아 아버지를 장사지낸' 동용, '부채베개로 이불을 따뜻하게 한' 황상, ''몽종'이 있다. 죽순이 돋아나다'는 삼국시대의 3대 효자는 모두 소간 출신이다. Xiaogan은 "효도의 원천"으로 묘사 될 수 있습니다. 효(孝)라는 말은 고대 중국의 갑골문에서 유래되었으며 4,0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본래의 뜻은 '조상을 공경하고 효도를 생각한다'이다. 유교 도교에서는 '효'가 백 가지 행위 중 첫 번째라고 믿습니다. 공자 논어에는 '효의 사다리는 인의의 기초입니다! "소간"이라는 지명은 "고대에 여기에 여러 명의 효자가 있었고, 그들의 효도를 하늘이 높이 평가했기 때문에 '소간'이라고 불렀다"고 웅변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1,500년 전 샤오간이 현으로 세워졌을 때 "효자가 많다"는 뜻의 "샤오창"으로 명명되었고, 나중에는 동융싱의 샤오간티엔을 의미하는 "샤오간"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아버지가 장사지내고 공형제에게 돈을 빌려주었을 때 길에서 선녀를 만났고, 빚을 갚기 위해 실을 엮을 때 나의 효심이 하늘에 닿았습니다.” 이는 《이십사효》에 나오는 동용의 이야기이며, 수천 년 동안 전승된 고대 신화와 전설의 하나이지만, 후세에 세속적인 사랑과 많은 사랑이 더해졌습니다. 애정을 원작으로 삼아 이야기의 주제를 만든 '효도는 하늘을 움직인다'가 현재의 '사랑과 애정'이 됐다. 동용릉, 황향릉, 맹종 대나무 통곡지... 시간이 지나면서 위의 역사적 유물 중 상당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1984년 샤오간 사람들은 동용이 매춘을 했다고 알려진 푸 위안와이의 집 자리에 고풍스러운 건물인 동용 공원을 지었다. 야오치 원더랜드, 고대 메뚜기나무, 리사교, 성현 테라스, 효자사 등 풍경은 동용의 노인에 대한 효심, 근면함, 소박한 정신을 재현합니다.
1996년에는 효문화를 더욱 탐구하고 홍보하기 위해 동용공원 '효자사'에 '이십사효' 밀랍인형이 건립되었습니다. 효라는 단순한 고대 풍습을 바탕으로 효와 효의 문화는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고대 풍습의 새로운 모습: 작은 효를 큰 효로 옮기고, 효를 계승하여 명성을 이어가는 것. 명나라와 청나라의 "소간현 연대기"에만 따르면, 샤오간 역사에 이름을 올린 효자가 493명이라고 합니다. 고대의 효문화를 계승하려면 그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고대의 효문화에는 '아버지는 친절하고 아들은 효도한다',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한다', '예의바르고 정직하다', '남에게 친절하다' 등이 있으며 이는 영원한 가치를 지닌다. 한때 Xiaogan의 "십대 효자" 중 한 명으로 선출된 Liu Qingzhi는 "네 가족을 부양하고 여덟 명의 노인을 부양합니다", 친척을 사랑하고 노인을 존경하는 Yu Hanjiang은 총 500만 위안을 기부했습니다. 지난 7년 동안 그는 올해 1월 8일 중국에서 '전국 10대 효도와 노인 공경의 모범'으로 선정됐다. 중국의 효문화는 역사가 효에게 준 선물이다. 최근 몇 년간 샤오간 각계의 효문화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습니다. 2003년 10월에는 "샤오간-효자의 고향"이라는 3권의 99만 단어를 편찬하여 발표했습니다. 샤오간문화 연구', '샤오간 효문화', '샤오간 효자' 등이 출판됐다. 효문화 선집 시리즈는 지난해 10월 모두 출판됐고, 지난해 7월부터 샤오간대학은 '샤오간 효문화 연구'란을 열었다. 중국 효문화'가 학교 신문에 게재되면서 샤오간은 제남에 이어 우리나라의 두 번째 중국 효문화 연구기지가 됐다. 현재 샤오간시 관련 부서에서는 '동용' 브랜드를 '동용' 브랜드로 선포할 준비를 하고 있다. 유엔 무형문화유산', 'The Match'를 발레 형식으로 재편곡하는 작업도 준비 중이다.
Xiaogan 사람들은 "효도"에 시대의 새로운 의미를 주입했습니다. 작은 효도는 부모를 위한 것이고, 큰 효도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