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오페라를 혁신하는 방법
중국 전통 오페라를 혁신하는 방법
연극 예술의 혁신에 대해 이야기하면, 사람들이 전통을 어떻게 보는지 생각하게 할 수 없다. 상속과 혁신은 예술의 두 가지 영원한 주제이다. 나는 둘 사이에 여러 가지 복잡한 의미와 의미가 있기 때문에 상속과 혁신의 관계를 바라보는 것을 결코 감히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전체서구화' 와' 민족허무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 문화는 한때 어떤' 극단주의' 의 심연에 빠져 역사, 전통, 우리가 생존하고, 지속하고, 발전시키는 문화의 뿌리를 갈라놓았다. 이런 극단적인 경향은 우리의 많은 진귀한 문화유산의 멸종과 우리의 전통 도덕체계의 파괴를 초래했다. 우리가 전통문화의 낙화낙화낙과를 고심하고 있을 때 냉정해서는 안 된다.
희곡 예술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전달체로서 일종의' 구두 무형문화' 이다. 그것의 뛰어난 기예는 그것이 대부분의 경우 입으로만 전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이런 전승 과정 자체는 중단되지 않아 역사를 마음대로 끊고 전통을 버릴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귀중한 유산이 분실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 희곡 예술 변혁 혁신의 현대 과정에서 전통 희곡의 기본 예술적 특징, 특히 지방 희곡의 특색을 적절하게 계승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방 희곡의 가장 특색 있는 공연 예술, 희곡 음악 등에 대한 적절한 전승은 매우 필요하고 특히 중요하다. 우리는 경외심으로 고대 희곡의 귀중한 전통을 대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그들을 보호해야 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그것들을 이해하고 장악하기 전에, 우리는 그것들을 깨뜨리려고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탕현조는 명대의 위대한 극작가로, 뛰어난 재능과 환상적인 예술 창작으로 많은 고전 명작을 썼다. 그의' 모란정' (일명' 부활의 이야기') 은 비현실적이거나 로맨틱한 예술수법으로, 이상적으로 생명 의존의 표면현실을 버리고' 생자는 죽을 수 있고, 죽은 자는 살 수 있다' 며, 모든 것은 작가의' 감정' 이다. 탕현조의 극작이 선인의 창작 방법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그는 완전히 새로운 창작의 길을 개척하였다. 그는 문화 전통에 대한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선인의 창작정신, 문장 스타일, 표현 형식 등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과감하게 혁신했다. 예를 들어 그가 극본 구조에서 인물을 사용하는 방식 (예:' 한 가족의 탄생',' 다음 시' 의 형식) 은 송원 희곡 극본의 특징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바뀌었다. "문자는 주로 재미있다" 고 해도
저자가 사는 푸젠에서는 새로운 시기에 우수한 극작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의 성공 경험은 총결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많은 것은 계발성과 혁신이 있다. 정회흥 씨는' 연극의 길의 첫 마차' 로 불린다. 일찍이 선극 사극' 신정눈물' 으로 사극 창작 선강을 열어 한때 조류를 이끌었다. 그것은 또한 지방극의 현대화에 긍정적인 공헌을 했다. 이 연극은 곽계홍 선생이 중국의' 생생한 사극' 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우리 성의 극평론가 마건화는 "신정눈물" 이 전통 희곡에서 충간투쟁과 정치투쟁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신시기에 역사를 반성하는 문학과 근원을 추적하는 뿌리 찾기 문학과는 다르다. 한 시인의 안목과 철학의 가슴으로 우여곡절과 인생을 지니고 있다. 그는 동진 내란에 대해 입체적인 관점과 심미의 사색을 했다. " 그는 생각을 잘하고 국가와 국민을 배려하는 극작가이다. 그의 작품 사상은 깊고 독특하며, 혁신 의식과 창작 재능이 풍부하다. 그보다 몇 살 더 나이가 많은 왕인걸 씨는 중국 전통 희곡 문화와 고전적 정서에 대해 독특하고, 애착이 변하지 않는다. 그는 결코 새로운 조류를 따르지 않았고, 서구 연극에서 혁신적인 양분을 찾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오히려 전통에 뛰어들었다. 연극의식의 선전과 극적, 문학적, 극적인 복귀를 중시하다. 그는' 탁자 두 의자' 에서 희곡의 뛰어난 연기예술과 전통이나 고전 희곡의 영원한 매력과 독특한 감정을 읽었다. 그는 독자적으로' 윤기부',' 동승',' 시립' 등 배원극을 창작하여 오랫동안 명성을 얻었다. 그는 "끊임없이 현대 생활을 맛보았다." 현대인의 의미에 대한 해석을 문화 전통에 대한 정체성으로 끊임없이 되돌리다. 예미' 국극의 의뢰인' 은 물론 고전적 의미를 그대로 옮기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의 목표는 고전적 의미의 현대적 전환을 완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제재의 처리에 당대의 의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른바' 오늘 사람들은 고대인을 본다' 고 한다. 그들 두 극작가에 비해 둘레 복씨는 비교적' 다변' 한 창작 스타일을 선택했다. 그의 푸선극' 가을바람시' 가 수입왕체포 편집장인' 당대 중국 10 대 비극' 도' 생생한 사극' 의 대표작으로 심오하고, 무겁고, 냉엄하며, 생각을 자극하는 대표작이어야 한다. 나중에 puxian 드라마 "강 업 링크" 신선하고 우아한, 생각을 자극합니다. 형식에서 내용까지 제재에서 구조, 스타일, 양식에 이르기까지 민극' 김성탄의 쾌감' 의 각 극은 혁신의 돌파구를 찾아' 일극 일식' 의 길을 개척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물론' 혁신' 이라는 단어로만 요약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들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다른 사람이 하지 않은 말을 감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일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정회흥과 주창복의 작품은 전통 희곡에 대한 상속이 더 많다. 그들의 극본은 Puxian 연극의 전통극 형식과 가장 특색 있는 공연 예술, 희곡 음악, 창곡 구조 등에 의식적으로 적응했다. 그들은 전통에서 왔지만 전통의 속박을 받지 않는다. 제재탐구, 사상용량, 극본 구조 등에서 모두 새로운 추구가 있다. 왕인걸 씨가 말한 것처럼'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는 변화' 를 고수하고 전통을 고수하고 고전으로 돌아가 희곡 연극본체로 돌아가는 것은 낡은 길을 걷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더 높은 수준의 컴백이며 희곡의 본질에 대한 창조적 컴백이다. 일종의' 귀진',' 귀진',' 귀진',' 진신',' 또 다른 것' 이다.
전반적으로 현재 중국 희곡 예술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기 위해 현대적 변화를 더 탐구하고 있으며, 형식부터 내용까지 전통과 현대의 새로운 융합점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갈등이 있으며, 우리는 끊임없이 출현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중국 희곡이 풍부한 전통 축적과 역사 자원은 우리가 선인의 경전과 축적을 엿볼 수 있게 해 주며, 한편으로는 불필요한 굴곡을 많이 피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대의 변천과 현대 생활의 비할 데 없이 풍부함에 따라 극작가는 생활 내용 표현, 사상 감정 표현, 각종 예술 관념 등을 표현할 때 종종 전통적인 규정과 절차화에 얽매여 있는 많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문제에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전통문화의 현대적 변화를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외래문화의 입력과 충격과 본토문화의 전승과 보호 사이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첨단 기술의 응용과 연극 자체의 제시 사이의 갈등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등이 포함된다. 현대 관객의 심미적 재미를 어떻게 조정하고 제고할 것인가, 전통과 시대가 만나는 지점에서 당대 연극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굴하는 방법, 어떻게 이전 궤도를 멀리하고, 점차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방법 등이 있다. 많은 경우, 우리는 현대의 심미 관념으로 전통 예술을 자세히 살펴보고, 감별하고, 선택하는데, 어떻게 실시하는지, 그 사이에 적절한 한계와' 온도' 를 파악하는 것은 그리 쉽게 대답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전통에서 현대로 전환하는 어려운 과정에서 연극 혁신은 예술 법칙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포함한다. 연극 혁신은 결국 관념의 문제이다. 생각을 더 정리하고, 생각을 넓히고, 관념을 새롭게 하고, 인식 수준을 높일 수 있는지 여부는 혁신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물론, 그 전제는 여전히 연극 예술 본체로 돌아가 전통과 본토의 역사적 자원을 소중히 여기고 현재의 경험을 직시하는 것이다. 전통은 고정불변한 것은 아니지만, 전통적인 현대적 변화와 연극 혁신은' 수동적' 처럼 될 수 없다.
여러 가지 이유로 전통문화와 기예를 실은 많은 지방극들이 오랫동안 전승과 보호를 소홀히 해 왔으며, 많은 전통극들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전통 공연 기예가 심각하게 퇴화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사람들은 서둘러 성과를 내거나' 패션' 과' 현대화' 의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기본을 버리고' 호화포장' 과' 대작' 으로 창백한 글과 공연을 감추는 것은 위반이다. 경극과 월극의 특징을 일방적으로 흡수하여 희곡의 동화를 초래하는 것은 확실히 현명하지 못한 것이다. 더욱이, 반전통을 기치로, 서구 문화를 본위로, 서구 예술을 본보기로, 혁신을 위해 혁신하고, 경전을 비하하고, 전통을 짓밟아 우리 희곡이 오해로 치닫고 있다. 물론 희곡의 현대화는 서구 연극의 장단점을 흡수하고 융합할 수 있지만,' 서구화' 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추구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하이데거가 말했듯이, "사람은 집을 가지고 전통에 뿌리를 두어야 본질적으로 위대한 것을 생산할 수 있다. "오페라는 철학적 기초와 심미의식에서 완전한 체계와 자신의 맥락을 가지고 있다. 희곡 혁신은 희곡 개성을 해소하고 희곡 개성을 상실하고 희곡 무대미학 원칙을 포기하는 것을 대가로 해서는 안 된다.
희곡의 혁신은 표면의' 신기함' 이나 표면의' 신기함' 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어떻게 잘 처리하느냐는 드라마의 성패와 직결된다. 과잉 포장은' 형식이 내용보다 크다' 또는' 형식이 내용으로부터 이탈한다' 는 것이다. 포장과는 다른 이념과 예술수법을 운용할 수 있다면, 이 드라마의 주제, 내용, 주제, 의미, 도덕에 따라 적절한 무대 요소를 찾을 수 있다면, 이런 혁신은 내적 근거와 충분한 이유가 있다. 우리는 가설의 잠재력, 시공간의 가상성과 자유,' 장인심' 을 더욱 발굴하는 등 전통에서 더 많은 혁신적인 양분을 배워야 한다. 중국의 희곡이' 연극시' 라면 오늘날의 희곡 혁신도' 연극시' 의 전통미학 원칙을 따라야 한다. 왜냐하면 혁신에는 전통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열린 제 3 회 중국 쿤극 페스티벌에서 왕인걸의 정축판' 단기' 는 전통과 고전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현재의 경험을 제공한다. 그는' 개편' 이 아닌' 다이어트' 모델을 채택해 탕현조의' 고풍은 복고풍이 아니다, 혁신은 터무니없지 않다' 와' 더 높은 인문심미로 전통으로 돌아가 유구한 역사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어 당대 사회에 녹아들게 했다' 는 원작정신을 유지해 다시 한 번 검증했다.
위에서 언급한 연극' 바다를 건너다' 는 우리가 중국 연극을 참고하고 연극 민족화를 실현하는 데 귀중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 연극은 전통극에서 풍부한 양분을 섭취하여 중국 연극의 시공자유, 가상프리, 정경교화, 이미지화 등 미학 원칙을 반영하여 전통의 정수, 정신, 기운을 충분히 융합하였다. 연극민족화' 는 연극의 본체와 본질을 보존하기 위해서이다. 적극적으로 중국 전통 희곡 예술의 특징을 차용하고 흡수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적 실질에 융합하고, 중화민족의 독특한 심미매력과 감정을 주입하여 그 스타일과 기백을 동양성, 지역성, 시대성으로 끌어올린다. 연극민족화' 는 중국 연극의 생존과 발전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세계 연극 무대를 풍요롭게 발전시키고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기도 하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예술의 합성, 창조, 신기하다. 이러한 노력과 추구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나타난다.
현재 이전의' 뿌리 찾기' 관념과' 민족화' 추구는 모두 유명한 문예이론가 남범 선생이 묘사한' 뿌리 찾기 후' 의식의 범주에 속하는 것 같다.' 아마도' 뿌리 찾기 후' 라는 제목은 또 다른 자세를 부를 수 있다. 향토 현재의 경험을 더 이상 보지 마라. 여기에는 전통문화의 재현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와 현대성과 세계화 사이의 긴장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전통과 본토는 보수와 편협한 동의어로 여겨지지만 경제통합과 문화교류가 잦아짐에 따라 민족문화의 차이와 독특한 문화적 뿌리를 의식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연극들은 또 다른 혁신의 의미를 부여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