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샤처럼 여러 민족이 모여 사는 곳에서 불교가 국교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Xixia 왕실에 그를 숭배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서샤처럼 여러 민족이 모여 사는 곳에서 불교가 국교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Xixia 왕실에 그를 숭배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zt

Xia라고도 알려진 Xixia와 이 나라 사람들은 스스로를 Daxia라고 부릅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북서부의 고대 국가이며 티베트의 Tangut 사람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 전성기에는 닝샤(寧夏) 전역, 간쑤(甘肅) 대부분, 산시(陝西), 칭하이(靑海), 신장(新疆), 내몽골(내몽고) 일부 지역을 지배했다. 22개 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당말, 당상족의 지도자 탁발사공은 하공(夏孫)이라는 칭호를 받고 이(寧)라는 성을 부여받았으며, 하주의 군사사절로 활동하여 당나라를 도운 공로를 인정받았다. 황소의 난을 진압하세요. 송 태종 때 나라의 지도자 이계봉이 조공을 바치고 성을 수여받았습니다. 옹희 3년(986)에 그의 동생이 송나라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요나라로부터 하왕(夏王)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이후 후계자의 아들인 조덕명이 송나라와 외교관계를 재개했다. Deming의 아들 Yuanhao는 뛰어난 재능과 전략을 갖춘 사람이었습니다. 보원 원년(1038년)에 스스로 황제를 선포하고 나라 이름을 하(夏)라 하고 도읍을 흥청대(현 녕하회족자치구 인촨시)로 삼았다. 원호는 여러 차례 송나라를 침공해 금나라와 10년 넘게 싸워 정예병이 지쳐갔다. 이 소식이 덕왕에게 전해지자 몽골군이 그를 공격했고, 덕왕은 비탄에 잠겨 죽었습니다. 그의 조카인 난핑(南平) 왕수(王隆)가 왕위를 계승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몽골의 징기스칸은 그의 모든 영토를 정복하고 항복했습니다. 원호에서 수까지 열 명의 스승이 96년 동안 함께 살았습니다.

이 나라에는 오랫동안 불교가 실천되어 왔으며, 당시 한나라에서 불교가 전래되어 경전을 구하기 위해 사절을 보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건국 이후의 사건, 중국에서 6차례 불경을 구하여 오십시오. 유교와 불교의 고전이 수입되고 서하문자가 창제되면서 이 나라에서는 서하에서 불경을 번역하고 새기게 되었다. 그 중 가장 먼저 세계의 이목을 끌었던 것은 북쪽으로 약 64km 떨어진 거용관거리탑(거용관거리탑) 벽에 산스크리트어, 한족, 몽고어, 회족, 티베트어, 하족 및 기타 언어로 조각된 '부처님의 정상이 무결한 빛을 발한다'였습니다. 베이징의 모든 여래의 마음 다라니 경을 관찰하기 위해 우주 문에 들어가십시오." 또한 현대학자인 펠리오(Pelliot)와 스타인(Stein)이 서하(Xixia) 둔황(Dunhuang)과 헤이수이(Heishui City)에서 발굴한 불교 역사서, 사본, 일지(모두 서하(Xixia) 문자로 작성)는 우리 나라의 나부창(Luo Fuchang)과 나부성(Luo Fucheng), 일본의 이시하마 준타로(Ishihama Juntaro)에 의해 전수되었습니다. , 미국과 러시아 학자 등의 연구에 따르면 "미륵보살도살경", "대보축경: 법계의 실상은 구별할 수 없습니다", "대방광불화엄경"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 탄생의 대장경"과 다른 책들.

서하왕조의 왕들은 모두 불교를 믿었고, 중국에 불경을 요청하고 번역하고 조각하는 것 외에도 사찰과 탑을 짓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에 사찰도 많았다. 영토에서. 예를 들어 Yuanhao는 한때 수도 (Xingqing)에 Gaotai Temple을 지었고 Mu Zang 가족 (Liang Zuo 황후의 어머니)은 수도 서쪽에 Chengtian Temple을지었습니다. 위의 두 사찰에는 주로 중국 불교 경전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원에도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서하불경을 번역하거나(고태사), 중국불경을 조각하거나(화란산불사, 문가사경인쇄소), 또는 서하불경을 조각하거나(흑수성사). 또한, 중국의 불교 예술과 조각품도 극도로 발전했습니다. 막고굴에 있는 조각상과 벽화가 있는 480개의 동굴 중 3개는 서하왕조 때 발견되었습니다.

불교의 확산으로 인해 Xixia의 문화적 성취는 상당히 유익합니다. 특히 불경에 대한 강조는 서하의 인쇄 산업의 번영을 자극했습니다. 세계에는 서하불교문화유산이 꽤 많이 남아있습니다. 탕구트어와 한문의 경전과 판화, 불화, 동굴벽화, 웅장한 사찰과 유적, 다양한 형태의 탑 등이 있다. 불교의 확산으로 인해 나중에 나라가 망했지만 원나라는 여전히 "불교를 억제 정책으로" 이 지역을 통치했습니다.

◎첨부: Shi Jinbo의 "서하불교의 간략한 역사" 제10장(발췌)

서하 문화에서 불교의 위상

서하 통치자 불교 사상 체계를 완전히 수용하면서 신앙 불교를 장려했습니다. 그러므로 불교사상체계는 서하사회의 이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는 Xixia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한 유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서하의 통치자들은 봉건국가를 더 잘 통치하기 위해 오랫동안 유교를 흡수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종종과 인종 시대에 유교는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봉건 이념 체계나 통치 방법으로서 유교는 종종 서하의 통치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불교 사상의 영향은 Xixia의 상류층뿐만 아니라 하류층에게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Xixia의 통치자들은 일반적으로 불교를 믿었으며 다양한 기회를 활용하여 불교를 수행했으며, 이는 자신의 신앙과 외부 세계에 대한 홍보의 이중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나라가 위험에 처하거나 누군가가 중병에 걸리면 사람들은 고통을 피하기 위해 불교에 의지하고 보호를 위해 부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안정되고, 날씨가 순조롭고, 수확이 많아지고, 병든 사람이 낫고, 죽은 사람이 환생하기를 바라며 부처님의 축복을 구하는 기도를 자주 합니다.

서하의 역사 속에서는 티베트 의례와 한의 의례 사이에 반복되는 논쟁이 있었다

사실 이는 당상족의 전통문화와 유교의 대결이었다. 이는 Xixia의 통치 이념의 기둥 중 하나인 유교가 종종 도전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서하중기에는 유력 관료인 임덕경이 반유교주의를 고양시켰으나, 당시에는 실제적인 반유교적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나 일부 ​​서하 상류층이 그 근간을 흔들려 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유도. Xixia의 불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념적 문화로서 Xixia에 들어오 자마자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지금까지 볼 수 있는 서하사자료에는 부처님을 공개적으로 배제한 기록이 없다.

서하(Xixia)에 불교가 전해진 후 점차 뿌리가 깊어지면서 오랫동안 종교에 의해 사상이 제한되는 유교의 거대한 영향력과 맞물려, Xixia의 사회적 사고는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습니다. 영향력 있는 이념적 경향과 뛰어난 사상가는 역사적 기록에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는 불교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불교사상은 일종의 철학적 사상이다.

Xixia에 불교가 전파되면서 Xixia는 불교 경전을 번역하는 것 외에도 자체적인 불교 작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불교 이론과 철학 이론에 몇 가지 새로운 성과가 있었습니다. 서하족이 불경을 새기기 위해 쓴 서하서와 중국 서원에는 불교 이론에 대한 설명도 담겨 있습니다.

서하불교의 발전은 항상 당샹족의 원래 종교적 신념 및 다신교적 신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들 사이에 길고 복잡한 갈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Xixia의 "Tiansheng의 구법과 신법 개혁 명령"은 신의 축복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점술가가 처벌 될 것이라고 규정합니다. 반면에, 그들은 동시에 공존하고, 서로를 보완하며, 때로는 명백한 침투 효과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인종시대에 건립된 흑수교 건설비에는 산신, 수신, 용신, 나무신, 지신 등을 모시고 있으며, 칭찬받은 교량을 '선죽성광보살' 등의 불교용어라고도 합니다. 정서', '시방성인'이다.

불교 전파의 필요성은 서하서가 창작된 이후 자연스럽게 불교의 확산을 더욱 촉진시킨 중요한 이유일 수 있다. Xixia 불교의 광범위한 확산은 Xixia 글쓰기의 적용을 촉진했으며, Xixia 글쓰기는 세속적 적용뿐만 아니라 불교 활동에서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블랙워터 시티에서 발굴된 탕구트 문서는 러시아인 코즐로프, 영국 스타인, 최근 우리나라의 고고학적 발견 등을 통해 탕구트에 남아 있는 불교 문서가 세속 문서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Xixia 문자로 불경을 복사하고 조각하는 과정에서 Xixia 문자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Xixia 문자가 더욱 완벽하고 표준화되었습니다.

서하불교의 확산은 서하지역의 한족과 티베트 문화의 발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Xixia 불교의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Xixia는 Xixia, 중국어 및 티베트어에 능숙한 많은 인재를 양성하고 사용했습니다. 이들은 불교 발전에 큰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전문적인 문화적 성취도 전체 서하 사회와 문화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특히 당시 투보정권은 그다지 안정되지 못했고 내전이 자주 발생했으며 민족문화의 발전도 크게 제한되었다. 이때 Xixia는 불교를 장려하고 Xixia의 Tubo 사람들에게 더 높은 지위를 부여했으며 티베트 저명한 승려를 초청하여 법을 가르치도록하여 티베트 불교가 Xixia에서 확산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했으며 티베트 불교 경전도 인기 있고 보호됩니다. 분명히 이것은 티베트 문화 발전에도 매우 유익합니다. 나중에 서하 멸망 이후 티베트 문화, 특히 티베트 불교는 서하 시대의 좋은 기반에 의지하여 중원에 전파될 수 있었습니다.

불교의 번영과 발전은 그에 따라 서하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불교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예술 형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예술 형태도 불교를 홍보하고 불교에 봉사하는 과정에서 풍요로워지고 발전합니다. 불교미술은 불교의 환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하지만, 예술적 표현의 측면에서는 불교의 공허함과 예술의 현실이 현실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Xixia 불교 예술도 예외는 아닙니다. Xixia의 회화, 조각, 서예, 건축 및 기타 예술 형태의 업적은 모두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Xixia의 많은 예술 보물은 Xixia 불교 활동을 위한 물품에서 나옵니다. Xixia에서 불교를 숭배하는 분위기에서 예술이 불교에 사용되거나 불교 색상으로 염색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역사문서의 기록이나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문화재에 관계없이 서하불교의 미술품이 전체 서하미술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하정부와 사회의 홍보와 관심으로 인해 서하불교미술은 인적, 재정적, 물질적 지원을 더 많이 받았을 뿐만 아니라, 창작자들도 대부분 경건하고 진지한 태도를 취하게 되면서 불교미술이 탄생하게 되었다. Xixia의 예술 절묘한 작품이 부족하지 않아 Xixia 예술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립니다. 불교는 수입품이지만 서하에서 뿌리를 내리고 발전하면 현지 콘텐츠와 스타일에 통합될 것입니다. 이는 불교미술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서하불교예술은 서하문화의 함의와 특징을 담고 있다. 일반 불교미술의 내용과 형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뚜렷한 지역적, 민족적 색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종류의 예술은 민족예술의 일부이며, 우리가 주의깊게 탐구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물론 불교 자체의 한계로 인해 특정 예술 형식은 형식적이고 경직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예술의 발전과 번영에 어느 정도 제한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서하불교의 점진적인 번영, 특히 불경에 대한 강조는 서하 인쇄산업의 번영을 자극했다. 서하(西夏)는 스스로 불경을 조각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전기에 시작되어 중기와 후기에 성행하였다. 그 위에 새겨진 문자는 탕구트어, 중국어, 티베트어, 산스크리트어를 포함합니다. 텍스트 외에도 불화도 있습니다. 세상에 전해지는 훌륭한 작품이 많이 있으며, 그들의 서예와 그림 기술에 대한 능숙함은 모두 Xixia 조각 기술이 조각 산업이 발전했던 송나라에 필적할 만큼 절묘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서하에는 불교 신자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불교 경전이 인쇄되어 배포되었습니다. 일부 불교 경전은 한 번에 10만 권씩 인쇄되었습니다. 서하에는 불경을 새기는 곳이 여러 군데 있었는데, 각 경전은 판 형식도 다르고 글꼴도 달라서 예술적인 스타일도 달랐습니다. 헤이수이시 유적지에서 생산된 다양한 목각 불경판은 서하의 인쇄 산업 연구에 중요한 문화 유물을 제공합니다. 물론 Xixia 인쇄 산업의 위대한 발전은 송나라 인쇄 산업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원나라에 들어서면서 『탕굿대장경』의 인쇄, 특히 활자판을 이용한 탕구불경 인쇄는 우리나라 인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Xixia의 인쇄 산업의 번영은 Xixia의 문화 사업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 불교 활동에 두드러지게 반영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서하불교의 확산은 서하의 문화적 성과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현재 전 세계에 보존되어 있는 서하불교의 문화유산에는 서하와 중국어로 된 수백 점의 필사본과 불교 경전, 수백 점의 서하 두루마리 그림, 대규모 서하 벽화, 약 100여 개의 석굴에 있는 다양한 종류의 서하 점토 조각품, 웅장한 사원이 포함됩니다. 다양한 모양의 유물, 탑 등은 모두 Xixia 문화 유산의 전형적인 대표자입니다. 분명히 Xixia 불교는 Xixia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불교에서 서하불교의 위상 우리나라 서하불교의 흥망성쇠는 서북지방의 지역적 문제일 뿐이다. 서하에서 불교가 출현하기 전 중국불교는 거의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볼 때 서하불교는 우리나라의 무대문제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 동안 이 지역의 종교 발전은 우리나라 불교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나라 불교 발전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료의 부족과 서하민족 문헌의 장기 매장으로 인해 서하불교의 역사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당연히 중국사에서 서하불교의 위상에 대한 관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불교.

당말, 오대 이후 우리나라 불교 발전의 중심지였던 중원에서는 불교가 쇠퇴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또 다른 불교 발전 지역인 티베트의 경우 현지 반불교 활동으로 인해 불교 전포기가 끝나고 불교 발전도 안장형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 기간 동안 서북쪽 모퉁이인 서하(Xixia)에서는 불교가 번성하여 그 가치가 두 배로 늘어났다. 서북지역 불교의 부흥은 중국불교 발전에 또 한 번의 기회를 주었다. 이곳은 통일원 왕조가 불교를 두드러지게 발전시키는 과도기 지역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실천과 이론에 있어서 이러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서하불교 역시 후기 티베트불교의 발전과 함께 서로 보완하고 지지해주었다.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후 탄트라도 중원에 진출했지만 오랫동안 그 영향력이 크지 않아 다른 종파의 세력과 비교하기 어려웠다. 탄트라 불교가 티베트에 유입된 후, 현지 토착 종교와 함께 진화하여 독특한 티베트 불교로 발전했습니다. 서하 중후기에는 서하 토보 인근 지역에 티베트 불교가 성행했으며, 넓은 범위에 걸쳐 티베트 불교의 깊은 각인이 스며들어 있었다. 티베트 승려들의 선호도가 높으며, 수많은 티베트 불교 경전이 탕구트어와 중국어로 번역되었으며, 티베트 불교 동굴 형태와 벽화 내용의 출현, 티베트 불교 양식의 탑과 사원의 건설은 허시 지역이 티베트 불교의 중요한 영역. 몽골이 Xixia를 점령한 후, 그들은 이곳을 허시(Hexi) 승려와 티베트 승려를 활용하여 티베트 지역 불교 지도자들과 접촉하고 국가의 다른 지역에서 티베트 불교를 더욱 발전시키는 기지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몽골 지배자들은 지역을 조속히 통일하고 민족지역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불교 신앙을 이용해 하서(河西)와 티베트 지역을 장악했다. 이는 불교 자체의 발전을 넘어 특별한 통치 정책이 되었다. .

특히 언급할 만한 점은 우리나라 불교사에서 중요한 한 페이지를 차지하는 서하에서 황실대사가 처음으로 등장했다는 점이다. 황사(皇師)의 지위가 황사(皇師)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그의 활동도 황실의 왕실과 직결되어 불교에서도 극히 높은 지위를 갖고 있었다. 우리 나라의 봉건사회에서 이런 특별한 종교제도는 당상족이 정치권력을 장악한 서하왕조에 처음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 원나라 때 또 다른 소수민족인 몽고족이 국가권력을 장악했을 때 나타났습니다. 제국의 분할제도를 계승하고 개선하였다. 이 제도는 원나라 불교의 발전과 소수민족이 불교를 믿는 지역의 통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하불교가 번영하는 과정에서 수천권의 불경이 당상족의 국가문자로 번역되어 《서하대장경》이 형성되었고, 이는 우리나라에 국가문자를 추가하였다 중요한 문헌이 추가되어 불교문화의 보물창고가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이것은 소수민족 언어로 인쇄된 최초의 대장경이다.

장경이 티베트 불교 경전으로 가장 먼저 새겨진 것은 북송 개보시대이며, 얼마 지나지 않아 서하정부는 송나라에서 여러 차례 중국 대장경을 소개했다. Xixia 자체도 Helan Mountain의 중국 대장경을 완성했습니다. 과거 사람들은 이 시기 소수민족 정권이 인쇄한 중국 대장경에 요나라가 인쇄한 '거란대경'과 금나라가 인쇄한 '조성주'에만 주목했다. Xixia 왕조에서 인쇄한 중국 대장경 "Xi Xia Zang". 서하에서 번역되어 형성된 탕굿대장경과 서하에서 새겨져 있는 중국대장경은 서하불원에 나란히 피어 있는 기묘한 꽃 두 송이이다.

서하왕실의 불교 옹호는 중국 왕조 전체에서 매우 두드러졌다. 서하의 황제와 왕비는 직접적으로 경전의 번역과 인쇄를 옹호하고 다양한 종교 활동을 펼쳤을 뿐만 아니라, 당대장경의 서문과 특정 불교 경전의 번역과 인쇄를 위한 황서문을 당대보다 훨씬 더 많이 썼다. 그리고 송나라. 더욱 놀라운 것은 서하 여러 왕조의 황제와 황태후가 당시 번역하고 교정한 불경의 제1권에 모두 불경 번역자와 교정자의 이름을 서명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왕실과 불교의 관계가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서하의 황제와 황후가 스스로 불교 경전을 번역하거나 교정한 것은 아니었지만, 공식적인 서명을 통해 그들을 일반 옹호자에서 주요 불교 활동의 수행자로 변화시켰습니다. 이는 이전 왕조에서는 극히 드뭅니다.

서하왕조의 통치자들은 모두 불교를 믿었지만 불교에 대한 이해와 의존도가 달라졌다. 서하시대 초기에는 불교를 옹호하는 논의가 유교의 영향과 혼합되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이종(Yizong) 시대에 쓰여진 서하(西夏) "묘법법화경(Miaofa Lotus Sutra)"의 서문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오늘 성모와 성자가 왕위에 오르고 삼보를 숭배하며 나라의 미덕을 수호합니다." 조상의 의식은 번성했고 후대 황제들도 이를 배웠습니다. 덕을 행하고 해와 달을 빛나게 하며 효심으로 백성을 다스려 만국을 무릎꿇게 하라. '삼보'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는 동시에 유교가 강력하게 주장하는 '덕'과 '효'를 장려합니다. 불교는 중국에 전래된 이후 유교와 도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한편으로는 서로 경쟁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로 침투하기도 하였다. 서하에서의 초기 불교 진흥은 유교적 견해와 혼합되어 있었는데, 이는 중원불교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았다. 당송의 황제들과 비교하고, 서하 초기의 통치자들에 비해 서하 후기의 통치자들은 불교에 더 의존하고 불교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렌종은 중국의 "부처님이 말하는 대승 삼귀경"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당신이 자비를 베풀 수 있다면(석가모니를 언급함), 거룩한 가르침을 따르면 당신은 삼계의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번성하면 항상 모든 생명체에게 축복이 될 것입니다. 자신을 진리의 미혹으로 변화시켜 성자가 되는 이유를 깨닫고자 하는 자. 그러므로 어두운 길에는 지혜의 태양이 높이 떠 있고, 넓은 마음의 자비는 괴로움의 바다를 항해합니다. 이 비밀 코드를 사용하여 먼지가 많은 우리에서 탈출하세요. 한생이 진심으로 실천하면 성령께서 반드시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Kaiwei 은유를 사용하여 미래를 나타냅니다. 이 놀라운 법을 만나겠다는 희망을 보면서 인간의 몸을 지키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보에 의지한다면 어떻게 네 생명을 구할 수 있겠습니까? ’

실제로는 불교를 온 국민의 신앙으로 적극 알리고, 불교를 사회적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길로 여기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서하가 당시 다양한 이념 중에서 불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으며, 서하의 불교가 점차 국교로 변모했다는 단서도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서하(Xixia)의 구체적인 사회 환경에서 봉건 황실 주인의 이념적 기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서하말기 서하왕조의 불교에 대한 이해와 불교의 특수한 위상의 변화는 중국불교사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Xixia도 중국과 인도 간의 불교 교류에 기여했다는 점을 언급 할 가치가 있습니다. 일찍이 서하왕조 초기에 원호는 '서천대사'를 초청해 부처님의 사리를 모시고, 북송을 방문한 인도 승려들을 강제로 머물게 했습니다. Chongzong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위대한 불교 승려 Weiming Sineng의 스승이자 Yandan의 위대한 스승이 인도를 여행했으며 인도를 방문한 유일한 Xixia 승려가되었습니다. 인종은 불교 경전을 번역할 때 인도 승려 아난다(Ananda)에게 그 의미를 증명하기 위해 산스크리트어 경전을 보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저명한 인도 승려는 서하(Xixia)에서 "오계비밀사(Five Revealed Esoteric Master)"로 명명되었으며 공덕의 공식 직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서하불교의 발전과 중국과 인도의 문화교류에 탁월한 공헌을 했습니다. 서하왕조는 작은 왕조로서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와 불교교류를 강화하고 인도승려를 수용하고 존경하며 그들의 특별한 역할을 수행한 것도 칭찬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