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심가본 법률사상의 한계성과 중국 후세에 미치는 영향.

심가본 법률사상의 한계성과 중국 후세에 미치는 영향.

심가본은 법 개정의 필요성에서 법리학의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법의 개정은 간과해서는 안 되고 알 수도 없다. 그리고 당신은 법률의 재판을 원하고, 법의 명료성을 원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지쳐 죽을 것이다. " 중국과 외국 법학의 비교에서 그는 "일반적으로 대부분 경험에서 나온 반면 서학은 대부분 학술이론에서 나온 것" 을 발견하고, 경험과 학술이론을 강조하며, 서로 결합해 법리학과 관련된 일련의 기본문제에 대해 명확한 대답을 했다. ① 법의 개념, 기능, 그리고 정치와의 관계. 그는 법은 "세상의 절차, 만물의 도구" 라고 말했는데, 이는 "학교의 쇠퇴, 세상의 어리석음, 잘못된 교활함,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습관이 점차 무너지는 것" 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난다. 법률의 역할은 국민을 다스리는 것이고,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다. 이른바' 치국의 길, 국민을 위한 입법',' 천하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나라, 오래 갈 수 있다' 는 것이다. 그는 법이' 긍정적인 도움' 이라고 생각했고,' 법은 명확하다. 형벌은 정치와 큰 관계가 있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서방에서 공부하고, 신법을 제정할 때 먼저 "그 정치적 득실을 파고든다" 고 했다. (2) 법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한다. 심가본은 우선 입법의 목적이 통일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법은' 사적인 복수의 종결' 이 아니라' 국가처벌의 도구' 로 여겨져야 한다. 형벌로 입법 목적을 나누면 형벌이 과중한 폐단이 생길 수 있다. 둘째, 판결법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한다. 신구가 엇갈리면 법은 공신력을 잃게 된다. 마지막으로, 적용 법률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하며, 행위자의 신분에 따라 구별해서는 안 된다. "법은 사람보다 못하지만 선악을 나누고 우디네스 사람들은 일반인으로 나뉜다." (3) 법은 도덕 교육의 보조 수단이다. 심가본은' 도덕은 처벌의 주체다',' 처벌은 교육의 보완이다' 라는 전통적 법률사상을 계승하고, 세계의 발전 추세와 결합해 법이' 보조교육' 에 불과하다는 것을 천명했다. 3 대 전성기에도' 폐형 사용 안 함' 은 안 된다. 범죄의 근본 원인 중 하나는' 미안하다 교육' 이기 때문에 그는 엄한 형벌로 국민의 형제자매를 구속하는 것에 반대하며' 인정이 치국의 선위',' 처벌과 교육이 서로 보완한다', 특히 미성년자범에 대해서는' 교육을 통해 그들의 덕성을 키우고, 그들의 나쁜 습관을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 고 제안했다. 4 용법이 사람에게 있다. 심가본은 입법이 좋은 것도 중요하지만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은 더욱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법은 사람에게 가치가 있다", "용법은 사람에게 있다" 는 이치를 반복해서 설명하면서 "법의 선함은 여전히 용법이 있는 사람에게 존재하고, 사람이 아니라면 법의 제자일 뿐이다" 고 생각했다. \ "일반 사용자 자신의 사람, 법은 엄격 할 수 있고, 법은 자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람을 잃으면 법은 관대할 수 있고 법 밖에서는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 " 그는 법학박사 설립을 건의하고 고풍체계에서 법률을 가르치고 국가센터, 심지어 지방관원까지 법률을 알릴 것을 건의했다. 동시에 로스쿨을 적극 설립하여 신법 시행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다. 그는 용법이 사람에게 있다고 강조하기 때문에 탐욕, 허리 숙임, 헛된 법, 법을 어긴 사법관원을 중형으로 처벌할 것을 주장하였다.

법을 개정하려면 "고대와 현대, 박채장" 을 참고해야 한다. 심가본의 법률사상은 법리학의 토론에서 드러날 뿐만 아니라, 법을 고치는 실천에서도 관철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그는 법 개정의 근거를 전면적으로 설명하면서 법이 지금과 다른 것을 동반해야 하며, 그 손실을 얻을 수 있어야 하며, 단순히 그대로 옮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중국을 세계 범위 내에 두고 해금 개방 후 중국이 조상의 법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는 고찰을 했다. 그렇지 않으면,' 한 중국이 한 글로벌 국가에 대항한다' 는 장단점은 자명하다. 법을 개정하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그는 유럽과 미국 자본주의 국가의 법률이 중국의 오래된 봉건법보다 더 문명화되고 진보했다고 생각했고, 중국은 반드시 "다른 사람의 길이를 취하고, 나의 단점을 보충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길이를 배우고, 다른 사람의 길이를 배우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것" 이라고 생각했다.

심가본은 서방법을 도입할 때 중국 전통법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에 반대했다. 그는 "중국의 윤리도덕과 풍속 습관은 유럽과 미국과 다르다. 법에 대한 인식이 다른 사람과 같다면 법 개정에 대한 저항이 증가하여" 세상에서 안전하게 만족하고 시행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중외 통중"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그는 적극적으로 힘을 조직하여 자본주의 국가의 법률을 번역하여 법 개정의 청사진으로 삼았다. 동시에 로스쿨을 설립하고, 전문 사법인재를 양성하고, 외국 법학자를 법률 고문으로 초빙하고, 해외 유학을 파견해 주십시오.

민주법률사상 심가본은 "모든 법률에서 형법이 가장 중요하다" 고 생각했고, 전체 개정 작업의 출발점은 새로운 형법을 제정하는 것이다. 중외 형사제도의' 우선 경서' 를 감안하면, 첫 번째 단계는 형법상' 중량이 가벼워진다' 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말, 참수, 시체 도살, 좌변, 문신 등의 고문 폐지를 호소하십시오. 사형은 일반적으로 목 졸라 죽이고, 참수는 반역, 역모, 조부모, 부모를 살해하는 데만 쓰인다. 극살, 과실 치사, 임의살인 세 개의 가상자본죄를 이주로 바꿔 명실을 강조하여 현실을 강조하다.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자산계급 법률사상의 영향으로 심가본은 한치 각족 국민들이 출병 이민의 죄를 범할 것을 제기하고, 법적으로' 중현자' 의 불평등한 권리를 규정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그는 "다른 법이 있다면 사람들의 소망은 의심을 받을 것이다. 만약 법이 있다면, 사람들의 소망은 평온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만한 국경을 없애야만' 법이 가장 공개적이고 가장 받아들여질 수 있다' 는 질서를 세울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남녀평등을 주장하고 봉건적인 부부 사교에 반대하며 부부 간의 침략죄에 대한 처벌도 허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자산계급 인권사상의 영향으로 심가본은 대청법소에서 허용하는 매매인구와 노비를 영원히 금지할 것을 호소했다. 인신매매를 비난하는 것은 "인간의 생명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다." " 노비' 도 사람이니 함부로 파괴해서는 안 된다. "생활은 착실해야 하고, 인격은 존중해야 한다. 인류가 가축을 생산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는 폐지하지 않으면 헌법을 반포하는 목적과 분명히 어긋난다고 생각한다. Shen jiaben 의 이러한 법적 사상은 민주주의의 영광으로 빛납니다.

심가본은 서진 리우웬이 법에 따라 사건을 판정하는 사상을 칭찬하고 법외 요구에 반대한다. 그는 오랜 유래를 가진 청정공안 폐지를 호소하며 청정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공안 을 폭로했다. 그가 주재한' 형사민사소송법' 에서 그는 자산계급 범죄에 대한 죄형 법정 원칙과 내용을 확정했다. 사법제도에서 심가본은 자산계급 삼권분립을 답습하고 사법독립을 주장하며' 헌정의 시작' 으로 여겨진다. 사법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그는 고금의 연혁을 연구하고 중국과 외국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정하며' 법원법 설립' 을 제정해 행정장관과 검사가 법관의 재판활동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규정했다.

수구파와의 논쟁 심가본의 자산계급 민주적 성격을 지닌 일부 법률사상은 수구파의 비방과 비판을 받았다. 그는 최신 이론에 따라 중국 봉건 시대의 입법제도를 개혁하고, 새로운 형법을 제정하는 동시에 독립 소송법을 편찬하기 시작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형법은 몸이고, 소송법은 쓰며, 몸은 불완전하고, 입법 목적의 기준은 없다" 고 말했다. 준비를 하지 않으면 방법의 진정한 역할을 얻을 수 없다. 양자는 상호 연관되어 있으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의 주재하에 65438 년부터 0906 년까지' 형사민사소송법' 을 편성해' 죄형법정',' 공개재판',' 배심원제도',' 변호사제도' 를 규정했지만 장지동을 비롯한 각 성 총독에 의해 부결됐다. 1907 년, 장지동은 심가본편의 새 형법 초안을 비난하며 예교를 경멸했다. 1909 년' 임시계약법' 제 5 조가 추가된' 형법' 개정안 초안은 학자홍보사절, 헌법편찬연구원 멤버 노나이선의 반대를 받아 신형법이 뽀뽀, 어른, 남녀 등 윤리도덕의 기본 원칙을 위반했다고 비난했다. 심가본 저작에 대한 반박은 예치파와 법치파의 격렬한 논쟁을 형성하여 신해혁명이 발발할 때까지 일단락되지 않았다. 변론에서 심가본은 동정을 얻었지만 제국주의가 영사재판권을 포기하고 신법을 제정한다는 이유로 수구파를 제압하려고 시도하며 사상적 연약함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수구파의 압력에 직면하여, 그는 차근차근 양보하여 해군 내란 외국어 찾기 등의 범죄에 대한 징벌력을 높이기로 동의했다. 남편이 없는 간음에 대한 처벌; 친지를 존중하고 자위를 허용하지 않는 등등. 이는 사실상 봉건법에서 윤리를 지키는 전통 규정으로 신형법에서 자산계급 형법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형법 초안은 자본주의 법률 사상과 봉건 법률 사상의 충돌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양자의 타협을 보여준다. 이것은 Shen jiaben 의 법적 사고의 구체적인 징후입니다. 그의 사상과 언론에서 진보의 경향과 보수의 성분은 종종 병존하고 서로 충돌한다. 비록 그가 자본주의의 법률사상과 원칙을 도입하여 고유의 봉건법률제도를 바꾸는 데 기여했지만, 그가 낡은 봉건법의 도덕규범에 대한 돌파구는 제한되어 있고 봉건법제도의 개혁은 철저하지 않다.

심가본의 옛집은 선무구 상경사 거리 금정골목 1 호에 있다. 선무구 중점 보호 문화재입니다. 옛집은 사합원으로, 입구가 세 개 있는데, 총 4 층, 입구 1 층은 2 층 작은 건물이다. 심가본은 1900 년 베이징에 입성해 19 13 년 사망할 때까지 이곳에서 살았다. 그의 많은 작품들이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마당 앞줄에 있는 작은 건물은 심가본이 1905 년에 지은 것으로, 제목은' 베갯블루 포옹' 으로 장서 5 만여권을 소장하고 있다. 베갯벽루 짝기' 와' 베갯벽루 시리즈' 모두 이름을 따서 지은 그의 원고' 희신선생의 유언' 은 현대 중국 고대 법률을 연구하는 데 꼭 읽어야 할 문헌이다. 베갯청색루 아래에 접수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