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히스트 학파의 고전은 무엇인가요?

무히스트 학파의 고전은 무엇인가요?

묵가의 작품 『한서-의문지』에는 동한시대에 기록된 묵가의 작품이 아직도 86편이 있다. " - 묵재의 제자 · "수조자" 6장 - 묵재의 제자 · "내 아들" 1장 · "천구자" 3장 - Xian Hanzi · "음의" 2장 - 1 인물은 성강대에 주나라 관료들이 쓴 『묵가』에 6대 이후 점차 사라졌다. 근대에 전해지는 『묵자』는 53편만이 도교 작품에 포함되어 있다. Tao Zang". 전달하세요.

Answer's Supplement 2010-08-27 22:00 Mozi의 주요 작품으로는 『Mozi』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묵자의 제자들과 그 이후의 제자들에 의한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묵자'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한 부분은 묵자의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묵자의 사상을 설명하는데, 이는 주로 초기 묵가의 사상을 반영한다. "Jings". "Shuo Shang", "Jing Shuo Xia", "Daqi" 및 "Xiaoqi"를 포함한 6개의 장은 일반적으로 Mo Bian 또는 Mohism의 인식론과 논리적 사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자연과학 내용. 후기 묵가 사상. 논리학의 역사에서는 후기 묵가논리 또는 묵가논리(고대 세계의 3대 논리체계 중 하나이며, 나머지 둘은 고대 그리스의 논리체계와 불교의 계몽과학)라고 불린다. 많은 자연과학 콘텐츠, 특히 천문학, 기하광학, 정역학 등이 있습니다.

묵자와 묵가의 작품을 편찬한 책은 서한대 유향이 71편으로 편찬했으나 6대 이후 점차 소실되었다. 도장(Tao Zang)'은 5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모두 묵자이(Mo Zhai)가 썼지만 묵 제자와 후기 묵가의 글도 있습니다. 이 책은 현재 묵가를 연구하는 주요 역사서입니다. 내용에 따르면 『묵자』는 5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진시』부터 『삼변』까지의 7장은 묵자의 초기 작품인데, 그 중 처음 3장은 유교 이론과 혼합되어 있다. 초기 유학자들의 경력은 "공자의 예술"로 추적됩니다. 마지막 4장은 주로 덕성, 단결, 천의, 검소함을 옹호하는 이론에 관한 것입니다. 기쁨. "Shangxian"에서 "Fei Ruxia"까지 24개의 장은 묵자의 "보편적 사랑", "무공격", "상현", "상동" 및 "절약"을 체계적으로 반영한 그룹입니다. "장례", "비월", "천의", "명계", "비명"은 책 "목자"의 주요 부분, "경"제 1 부, "정설" 제 2 부 두 번째 장과 "Daqi" 및 "Xiaoqi"의 6개 장은 토론, 물리학, 광학 등에 전념합니다. 전임자들은 그것을 "Jing"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Mo Zhai의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후기 묵가의 작품으로 묵가의 논리적 사상과 과학기술적 성과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공주』부터 『공서』까지 5장은 묵자의 언행을 기록한 것으로, 그 문체는 묵자의 제자들이 편찬한 것이며 묵자의 행적을 연구하기 위한 직접적인 자료이기도 하다. . "Bei City Gate"의 끝까지 다음 20개 장(소실된 9개 장 포함)은 성 방어 기술과 성 방어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시스템은 진 왕조의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전국시대 진나라의 군사학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묵자'는 정치, 군사, 철학, 윤리, 논리, 과학기술 등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묵자 연구와 후속 연구에 중요한 역사적 자료이다. 서진(西晉)의 여승(魯聖)과 러이(Le Yi)는 둘 다 묵자에 대한 주석을 썼으나 안타깝게도 유실되었습니다. 현재 인기 있는 버전에는 Sun Yirang의 "Mozi Xianjue"와 "The Collection of Zhuzi"에 포함된 버전이 포함됩니다.

진나라 이후 묵자와 제자들의 발언은 『신서』, 『서자』, 『연자춘추』, 『한비자』, 『여』 등 다양한 고전에 흩어졌다. 봄과 가을', '회남자', '열자', '전국정책', '궁궐고화', '선인전' 등. 서한대 유향의 『한서·의문지』는 『묵자』의 흩어진 장을 71장으로 기록하였다. 대대로 소실되어 송나라 때까지만 60장만 남았는데, 현재는 53장만이 남아 있고, 18장도 소실되었다. 그중 유실된 것은 '제용' 제2장, '제용' 제1·중장, '명귀' 제1·중장, '페이' 중·2장이다. "Fei Ru"의 첫 번째 장인 Yue"는 이 8장 외에 다른 10개의 장의 제목이 모두 손실되었습니다. 이 10개의 장 중 "Shi Zhengyi"만이 "Shi Zhengyi"라는 제목을 언급했습니다. Bei Wei'이고 나머지는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묵지>라는 책은 한 사람이 쓴 것도, 단번에 완성된 것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묵자』는 묵자 자신과 묵자의 발언을 기록한 그의 제자들이 작성한 가문의 진술이라고 여겨진다.

량치차오의 분류에 따르면 『묵자』의 내용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항목은 '친족', '수련', '얼룩', '법의식', '일곱 문제', '비판', '삼론' 등 7장이다.

이 카테고리에는 유명 학자들의 말과 각종 전문가들의 이론이 섞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 장에서는 '실수한 사람이 먼저 패배하고, 실수한 사람이 먼저 패배한다'고 되어 있다. "재배"라는 단어는 유교 용어입니다. 『수오란』에 나오는 “녹색을 염색하면 녹색이 되고, 노란색을 염색하면 노란색이 된다”는 문구는 유명 학자들의 자연론에 근거한 것으로 의심된다. "법의"라는 단어는 율법주의자들의 말이 의심되는데, 이는 순전히 거짓입니다. 마지막 4장은 묵가 기록에 나오는 묵가교의 개요이며, 아마도 묵가교의 개요일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샹 시안'(1부, 중간, 2부), '상통'(1부, 중간, 2부), '지안애'(1부, 중간, 2부), "Fei Gong"(1부, 중간 및 2부), "Jie Yong"(1부, 중간 및 2부) "Jie Burial"의 첫 번째 및 중간 장, "Jie Zhi"의 두 번째 장, 첫 번째 "Tian Zhi"의 중간 장, "Ming Gui"의 두 번째 장, "Fei Yue"의 첫 번째 장, "Fei Ming"의 첫 번째 중간 장, "Fei Ru"의 두 번째 장, ***20 - 네 개의 기사. 이 범주는 묵가교의 주요 정치사상을 대표한다. "비공"의 첫 번째 장과 "비여"의 두 번째 장을 제외하고 모든 장에는 "자묵자가 말했다"라는 네 글자가 있는데, 이는 묵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묵자의 말로 간주됩니다.

세 번째 카테고리: '정'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장, '징숴'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장, '대기'와 '샤오치'의 장, *** 6개 장. 이러한 유형의 모히스트를 모히스트(Mohists)라고 하며 모히스트라고도 합니다. 이 6개의 글은 고대어가 많고 심오한 논증을 담고 있으며, 단순한 유물론과 이상주의 이론, 광학역학과 수학 등 자연과학 이론, 사회과학, 윤리학, 논리학 등이 뒤섞여 있어 이해하기도 번역하기도 어렵다. , 정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 카테고리는 "Mozi"의 본질입니다. Liang Qichao는 이 여섯 편의 글이 묵자이(Mo Zhai)가 썼다고 믿었습니다. 쑨이랑은 이 책이 모후 학자들이 썼다고 믿었습니다. 손이랑이 의지한 이유 중 하나는 공손용과 묵자가 서로 다른 시대에 있었고, 공손용은 묵자를 뒤따랐기 때문에 확고한 백석론을 가질 수 없다는 점이었다.

네 번째 카테고리: '쟁기둥', '귀의', '공몽', '육원', '공수' *** 5개 장. 이 다섯 개의 글은 묵자의 제자들이 묵자의 언행을 기록한 것입니다. 묵자의 생애에 대한 기록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그 스타일은 "논어"에 가깝습니다.

카테고리 5: 도시 방어에 관한 다양한 기사. 그들은 "Bei City Gate", "Bei Gaolin", "Bei Ladder", "Bei Shui", "Bei Tu", "Bei Cave", "Bei Mo Fu", "Ying Enemy Temple", "Flag", 장입니다. "주문"과 "기타 수"의 11. 이 범주는 묵가의 병법이라고 할 수 있다. Mozi는 비공격을 옹호하고 방어에 중점을 두었으며 11개 장 모두 방어 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묵가의 전쟁 기술은 묵가의 제자들에 의해 주의 깊게 연구되었습니다. 이 11개 기사에는 고대 군대 조직에 관한 많은 단어를 포함하여 고대 단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번역은 거의 없습니다.

이 책의 문체는 단순하고 가식적이지만 내용 중 일부는 지난 2천년 동안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서툴다. 학자들이 이 고대 책을 주의 깊게 해석한 것은 현대에 와서야 비로소 묵가가 이미 2,000여 년 전에 이미 광학(직선으로 이동하는 빛)에 대해 논의하고 평면 거울, 오목 거울에 의한 이미징의 몇 가지 상황을 논의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그리고 구형 거울, 특히 (빛이 핀홀을 통과할 때 반전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이론이 이론입니다), 수학(원의 정의가 과학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역학(힘과 무게의 관계가 제안됨) 및 기타 자연 과학. 불행하게도 이러한 과학적 전통으로 인해 고대에는 이 책이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열매를 맺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발견은 현 학계에 큰 충격을 주었으며, 현대인들은 묵가뿐 아니라 다른 모든 학파에 대해서도 감탄의 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선진(先秦) 선비와 백학파가 다투던 시대, 묵자의 두각을 나타내는 능력은 그의 강인함을 가장 잘 보여주는 증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