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는 이웃 관계가 어땠나요?

고대에는 이웃 관계가 어땠나요?

인근관계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중국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 관계이다. 특히 일반 사람들 사이에서는 생산과 생활 도구를 서로 빌려주고, 바쁜 농사일에는 서로 돕고 협력하며, 여가 시간에는 서로 방문하고, 휴일에는 서로 방문하고, 어려움에 처하면 서로 지원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

고대에는 이웃 관계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 관계를 파괴하는 사람은 외부 환경과 생존 조건을 상실하고 소극적이 될 것입니다. 고대인의 마음에서는 혈연관계, 씨족관계 다음으로 이웃관계의 위상과 가치가 더 중요한 지리적 관계였다.

정치인에게 있어 우호관계의 질은 사회문명과 진보의 중요한 상징이다. 조화로운 이웃관계는 사회 안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촉진합니다.

"이웃"은 가장 작은 행정 조직입니다.

"이웃"은 고대 주민 조직입니다. "Shuowen"은 "5 가족이 이웃"이라고 말하고 "Zhou Li"는 "5 가족이 이웃이고 5 가족이 리"라고 말합니다. 는, 스물다섯 가족) 집) 리를 형성한다. 주나라 제도에 따르면 1면 = 5가, 1리 = 5면, 1당 = 500가, 1면 = 12,500가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네는 가장 작은 행정조직이다.

같은 동네에 사는 사람들은 서로 매우 가까이 살기 때문에 나중에 "이웃"이라는 의미가 확장되어 "가까운"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샤오얼야(Xiao Er Ya)"는 "이웃은 가까운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함께 사는 사람들이 형성하는 특별한 사회적 관계는 결국 지리학적 관계에 기초한 사회인 "이웃"이라고 불립니다.

중국에는 예로부터 '먼 친척이 가까운 이웃만 못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이웃이 서로 돕고 의지하는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당나라 시인 왕보(王伯)도 “바다에도 친한 친구가 있고, 이웃은 천하같이 가깝다”는 유명한 시를 남겼다. 서로를 호칭한다는 것은 당시 사람들의 마음 속 이웃관계의 상태를 반영한다.

'연좌제'에서 '화합과 청렴'으로

진나라 시대에는 이웃관계가 매우 잔혹하게 공고해졌는데, 이를 '연좌제'라고 불렀다. 즉, 한 가족이 범죄를 저지르면 이웃이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진나라에서는 이웃들 사이에 경계심이 생겨 서로를 감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진시황이 기대하지 않았던 것은 그의 연속좌석제도가 이웃 간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만들어 모두가 힘을 합쳐 진나라의 통치를 무너뜨릴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이 '계속 앉아 있는 제도'는 정말 끔찍한 일이다. 이웃의 범죄로 인해 참수당하지 않으려면 이웃과의 교류를 몇 번이나 강화해야 한다. 이전보다 더 자주. 아침에 일어나서 이웃집을 방문하고, 점심시간에 이웃집을 방문하고, 저녁에 돌아오면 이웃집을 방문합니다. 처음에는 이웃의 잘못된 행동을 조기에 발견해 상사에게 보고하고 내 책임을 회피하고 싶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웃들 사이에는 마음이 형성되고, 한 사람이 부르면 다섯 명의 이웃이 화답한다. 유방과 항우가 진나라에 반기를 들었을 때 그들의 주요 대신들과 장군들은 대부분 고향 출신이었다.

유방은 함양에 입성한 뒤 진나라의 근린관계 정책을 조정했다. 이번 신법에서는 '한 사람의 범죄가 그 친족과 이웃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진나라 법률의 조항을 볼 수 없다. 이는 유방이 함양에 들어간 뒤 발표한 이웃 관계 조정 등 관련 정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조치는 진나라의 긴장된 동네관계를 조정하여 모두가 정직한 동네관계를 구축하려는 목적이었다.

한대 통치자들은 조화로운 선린관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했던 것이 추천제도였다. 즉, 공직자가 되려면 이웃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나중에 추천제가 유명 가문끼리 서로 홍보하고 뒷문으로 관계를 맺으려고 하는 나쁜 현상으로 변질됐지만, 처음에는 이웃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한나라의 통치자들 역시 관료들이 선린관계에서 모범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 즉 관이 된 후에도 계속해서 좋은 선린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 성제(成皇) 치하에서 설현은 공휴일 동안 좌봉의(左峰夷)를 역임했고, 조우와 장복은 쉬지 않고 계속 일을 했다. Xue Xuan은 그에게 말했습니다. "예의가 고귀하고 인성이 정직합니다. 결국 관리들은 당신에게 떠나라고 명령할 것이고 당신은 오랫동안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조조는 공무가 있지만 그의 가족은 또한 개인적인 호의를 바라는 것은 군중을 따라 아내에게 돌아가는 것이 적절하며, 술과 음식을 먹고 이웃을 초대하고 웃어도 괜찮습니다." Xue Xuan은 지배층이 오랫동안 공무원이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는 뜻입니다. 쉬는 날 집에 돌아와 가족, 이웃과 화목한 관계를 맺기 위해 와인을 나눠보세요. Zhang Fu는 Xue Xuan의 말을 듣고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모든 관리들은 Xue Xuan의 말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중화민족의 화목한 근린관계는 기본적으로 한대에 형성되었으며 우리나라 근린관계 형성의 기초가 되었다.

모든 황제는 선린 우호 관계를 가져야 한다

동한 말기에 북방의 피난민들이 강남으로 쏟아져 들어오고, 북방의 성숙한 우호 관계도 영향을 미쳤다 강남에서. 이때 사람들 사이의 관계로서 이웃 관계에서 가치 지향의 긍정적인 측면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발전을 장려하고 선을 행하도록 장려하는 사회적 가치가 매우 분명합니다.

위진(魏晉)·남북조(南朝) 시기의 이웃관계는 한·위(魏)나라 때부터 인품평가의 전통을 이어받아 여론을 널리 중시했으며, 선비에 대한 이웃의 평가가 관직에 미치는 영향도 컸다.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황제라도 이웃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동진의 시조 황제인 사마예는 황제가 되기를 원했지만 그의 위신은 부족했다. 왕 감독은 그에게 조언을 해주고 고룽, 허쉰 등 강동과 강남의 유명 가문들과 좋은 관계를 맺었고, 드디어 지지를 얻었습니다. 고룽과 허쉰은 궁궐 옆에 살았고 사마예는 서로 만날 수 없었으니 당연히 이웃이었다.

물론 이웃 간의 불화도 많이 있는데, 이는 선한 사람에 대한 억압, 상호 증오 등으로 나타납니다. 일부 이웃이 권력을 이용해 한쪽을 괴롭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이웃의 소외 계층의 집을 점유하고 있는 궁정의 관료나 유력 인사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위서(魏書)" "내시궁? 유산전(劉山傳)" 제94권에도 유등이 권좌에 있을 때 이웃을 괴롭혔다고 나와 있는데, 유등이 죽은 뒤 영태후가 독재를 이어받았고 유등을 빼앗았을 뿐 아니라. 등은 모든 재산을 몰수당했고, 억압받는 이웃들은 모두 손뼉을 치며 축하했습니다. 이웃의 재산을 빼앗기 위해 은혜에 의지하는 사람들은 은혜를 잃게 되면서 빠르게 쇠퇴하고, 일반적으로 이웃은 재산을 되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웃 간의 상호 도움과 상호 공감은 이웃 관계의 주요하고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당나라 대리 2년(767년), 즉 두보가 사천성 규부로 유랑한 지 2년째에 서쪽의 초가집에서 살았다. 초가집 앞에는 대추나무가 몇 그루 있었는데, 서쪽 이웃의 늙은 과부가 자주 와서 대추를 꺾어 주었고, 할머니의 곤경을 동정하며 늘 방해하지 않고 그녀가 원하는 대로 먹게 해주었다. 나중에 두보(Du Fu)는 초가집을 우(吳)라는 친척에게 주고 초가집에서 10마일 이상 떨어진 동툰(Dongtun)으로 이사했습니다. 뜻밖에도 우씨는 도착하자마자 초가집에 울타리를 치고 대추 수확을 금지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두보는 서방에 사는 이웃 노파에게 은혜를 베풀기를 바라며 시를 써서 우랑에게 보냈다. 그 유명한 시 '다시 우랑(Wu Lang Again)'이 그것이다.

대청 앞에는 서쪽 이웃에게 대추들이 던져져 있다.

먹을 것도 없고 아이도 없는 여자가 있다.

가난보다 이것을 갖고 싶나요?

단지 두려움 때문에 결혼을 해야 하는 거죠.

멀리서 오는 방문객을 막는 것은 번거롭지만,

간단한 장벽을 두는 것은 정말 사실이다.

뼈속까지 가난하다고 투덜댔는데,

군대 생각에 눈물이 글썽거린다.

Du Fu의 "Wu Lang Again"은 매우 대중적이고 평범한 시입니다. '아이도 없고 먹을 것도 없는' 이웃 할머니에 대한 두보의 동정심과 배려를 엿볼 수 있다. 더욱이 이 시에는 노인과 가난한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연민뿐만 아니라 노파의 인품에 대한 두보의 존경심도 담겨 있어 더욱 감동적이다. 두려움 때문에 차라리 결혼하고 싶어요."

이웃 화합은 숭고한 도덕의 발현이다

소위 '당송 변천' 이후 송나라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 관계와 이웃 관계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 송나라의 학자 관료들은 이전 세대의 가족 운영 경험을 요약하면서 동시에 "가족 질서"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가정 예절"을 형성했습니다. 새로운 씨족 제도가 확립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타운십 계약'도 등장했다. 이러한 '집 예절'은 송나라 학자들이 주창한 이상적인 사회적 관계였으며, 점차 통치자들에 의해 인정되고 실천되었습니다.

이때까지 고대인들은 이웃관계를 잘 다스리는 것을 도덕적 규범으로 여겼는데, 이웃관계를 얼마나 잘 다루느냐는 사람의 도덕성이 고상한지를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었다. 이는 이 사람이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인정을 얻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수천리 책을 쌓기 위한 성벽일 뿐인데 왜 3피트로 두지 않겠습니까? 만리장성은 오늘날에도 남아 있지만 진시황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청나라 의례부장 장영(張應)이 가족에게 보낸 편지에서 쓴 시이다.

'동성현연대기'에 따르면, 강희시대 원화궁 총각이자 예부장관이었던 장잉(張靈) 가문은 농가 문제를 두고 이웃 우 가문(吳氏)과 다툼을 벌였다. 두 가족 모두 지역에서 잘 알려진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장씨 가문은 베이징의 고위 관료들이 그들을 지지하는 등 더욱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수도로 날아가 장잉에게 현지 관료들에게 인사하고 우 가문을 '안착'시켜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장잉이 가족에게 돌려준 것은 바로 이 희시였습니다. 이 시를 본 후 장씨 가문은 솔선하여 원래 경계에 있던 3피트의 땅을 포기하고 더 이상 싸우지 않겠다는 뜻으로 성벽을 쌓았습니다. 이웃인 우 씨도 깊은 감동을 받아 자신의 땅 3피트를 따로 마련해 집과 안뜰을 짓고 6피트 골목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사건에 반영된 동네관계는 늘 후세들에게 회자되는 모델이었다. 부유한 가족이 큰 재산을 소유하더라도 이웃과의 거래는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명나라의 의례부인 양주는 수도에 살면서 당나귀 타기를 좋아했다. 그는 당나귀를 특히 좋아했고, 매일 법정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면서 가족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당나귀를 직접 손질하고 질 좋은 사료를 먹이기도 했다. 당나귀를 키우는 집은 그의 집 바로 옆에 있다. 그는 어떤 식으로든 부당한 대우를 받을까 봐 항상 한밤중에 한두 번 일어나 귀중한 당나귀를 확인한다. 그러나 양주의 이웃은 나이가 거의 60세에 이르렀을 때 아들을 낳았는데, 당연히 그는 늙어서는 더욱 아들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양주의 당나귀 울음소리를 듣자마자 쉴 새 없이 울었고, 식단도 대폭 줄여 온 가족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양주는 고위 관리였기 때문에 가족들은 이 사실을 양주에게 감히 말하지 못했습니다. 아이의 체중이 날로 줄어들고 있는 것을 본 부모는 걱정이 되었고 결국 양주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양주는 이 말을 듣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사랑하는 당나귀를 마지못해 팔아치우고 밖에 나갈 때나 법정에 갈 때마다 걸어 다녔다.

집을 팔기 전에 먼저 이웃에게 물어봐야 한다

고대에 이웃 관계의 중요성은 집을 사고 파는 등 많은 측면에서도 반영됩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토지, 주택 및 기타 부동산을 매매할 때 첫 이웃 구매권을 갖는 오랜 관습이 있었습니다.

땅을 팔든 집을 팔든 먼저 이웃에게 사고 싶은지 물어보고 의견을 들어야 한다. 이웃이 집을 사고 싶어하지 않고 이의가 없으면 그 사람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팔 권리가 있습니까? 이웃이 집을 파는 것에 동의하지 않으면 결코 팔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친척이 고소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이웃이 먼저 사다"라는 것이다.

이웃도 함께 여행할 수 있는 좋은 동반자다. 고대에는 교통수단이 제한되어 있어서 가까운 곳에만 놀러 갈 수 있었고, 의사소통 도구도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웃에 가서 함께 노는 것보다 친구와 연락하여 노는 것이 더 편리했습니다. 진나라 도연명은 “이웃 둘, 셋과 함께 사천에 자주 다녔다.” 두보(杜寶)는 『강가에 홀로 꽃구배』에서 이웃집에서 꽃을 즐겼다고 한다. 황시탑 앞 강 동쪽에는 봄빛이 느릿느릿 바람에 기대어 있다. 복숭아꽃이 한 송이 피어 있고, 황시네 집에는 꽃이 가득 피어 있고, 사랑스러운 짙은 붉은색이다. 나비는 늘 춤을 추고, 꾀꼬리는 자유롭게 노래한다.”

이웃 관계의 중요성 때문에 많은 고대 시에는 이웃이 중요한 내용으로 등장한다. 예를 들어 당나라 유호(玉湖)는 '이웃에 새겨졌다'라는 시를 지었다. 수수도 같은 수로에서 하고, 나막신은 밤에 나누어 공부한다고 합니다. 이웃과 함께 공부하며 평화로운 삶을 이야기합니다. 두보(Du Fu)는 한 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판샹(Panxiang)시는 두 세계의 최고와는 거리가 멀고, 가난한 와인 양조자들은 오래된 발효 곡물만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기꺼이 이웃과 술을 마시고, 울타리 너머로 전화하여 나머지 잔을 가져가고 싶습니다. ." 이웃과 함께 술을 마시는 여가를 뜻하기도 한다.

만년에 왕안석은 이웃인 후인씨(양덕봉)를 위해 특별히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처마는 길고 이끼 하나 없이 깨끗하며 꽃과 나무는 손으로 심었다. 강물이 들판을 보호하고 두 개의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대문이 푸르름을 불러온다." 이 시는 이웃집 뜰의 소박한 풍경이 매우 아름답다는 말로 예로부터 유명한 시입니다. 양덕봉은 매우 기뻐하며 이 시를 벽에 새겨 그 영광을 표현했습니다.

고대인